바이어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많은 바이어 문화재를 남겼다. 그중에서 바이어 문화의 정수를 가장 잘 대표할 수 있는 것은 바이어 인쇄이며, 약칭하여' 상인' 이라고 한다. 상인의' 상인' 은 천년의 역사를 전해 왔으며, 명 청시대부터 근대까지 전성기에 이르렀는데, 그것은 객가 근대 도시사, 상업사, 인학사를 연구하는 중요한 유물이다. 이 상인들은 점포번호 인쇄, 상업광고인, 상업고시인, 상용장식인, 지명인, 물객교포인, 상호명 인쇄, 몰드인, 인명인, 외국어 문자인 등을 포함한다. 이 상인들은 상업활동에 신용증빙으로 상가 범주, 상업활동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상업이미지를 과시하고, 상품표시를 강화하고, 광고 효과를 추구하는 등 이러한 기능을 구현하는 실물로서 역사적 가치는 자명하다. 첫째, 역사적 가치.
명말 청초 중국에 자본주의의 싹이 돋아나고, 광동 연해 지역 상인들이 운집하고 점포가 즐비하며 상업이 궐기하기 시작하면서 연해 지역이 연해 연해 지역에서 연역하는 해양 상업 문명사를 뚜렷하게 반영하고 있다. 그 후, 세계 열강의 침입, 침투와 함께 자연경제가 분열되고 와해되고, 상업이 객적에서 급속히 발전하고, 소금이 흥녕에 대량으로 반박하여 흥성염포거리를 중계역으로 하여, 광둥성 북부 각지와 간남 13 개 현으로 리셀하여 연간 판매량이 250 만 톤에 달했다. 청말민 초 객적 상업무역장터가 완벽해지면서 민국 초기 매주시 매현구에는 36 개 보루, 30 개 도진, 소도시, 매주시 매성에는 점포 1000 여 칸이 있으며, 매 개일마다 시장이 번영하고 시끌벅적하다. 오화현에는 36 개 도시가 있고, 수채진에는 가게, 상사 1450 칸이 있으며, 주로 의류, 옷감, 직물, 일용 백화점, 철물, 문화용품, 육류, 식품음식, 돈장, 골동품, 전당포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 연구 가치.
물객, 교포봉봉을 연구할 때 봉투 정면에는' 대각선' 도장 (위 참조) 이 있고, 일반 위치는 교포봉봉봉의 오른쪽 위 또는 왼쪽 아래 모퉁이에 있으며, 그 내용은' 뜻대로, 길상, 길성, 복성 등' 이다. 이것은 민속문화학 연구에 실물 근거를 제공한다. 물객봉과 교포봉은 송금 증빙증빙일 뿐만 아니라 해외 교포들의 조국, 고향에 대한 애틋한 감정이 스며들어 친족에 대한 사랑과 책임감을 보여준다.
셋째, 소장가치.
조각가는 상업용 인쇄혁신의 디자인, 교묘한 구상, 칼법의 섬세함, 선의 흑백을 보완하여 심미 정취를 충분히 구현하여 아름다운 즐거움을 선사한다. 이런 소박하고 허술한 실물 유적은 바이어 문화를 연구하는 진귀한 유물이다. 상업용 인쇄는 상인의 일상적인 경영에서 사용 빈도가 높고 손상을 입히기 쉬우며, 상인들은 목재, 각질, 석재 등의 소재를 상인재로 많이 선택하지만, 나무는 썩기 쉽고, 뿔은 좀먹기 쉬우며, 돌은 깨지기 쉬우며, 상인보존은 점점 줄어들 것이다. 이런 점에서 티베트인들은 소장품을 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