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푸는 지메이라는 호를 가진 인물로, 서기 712년 당나라 루이종 타이지 황제 재위 정월 초하루에 허난성 공셴현 난야완 마을(현재 공이시 잔제진 난야완촌) 펜자산 아래에서 태어났습니다. 두 푸의 조상은 장안 화령 출신으로, 먼 조상은 진(秦) 가문과 함께 남쪽으로 이주하여 샹양(香陽)으로 이주했습니다. 두 푸의 증조부 두가 공셴현의 총독이었을 때 그의 가족은 공셴현으로 이주했습니다. 그의 할아버지 션옌은 당나라 초기의 유명한 시인이었습니다. 손청주와 두푸는 시적 창의력의 정점에 도달하여 중국과 세계의 위대한 사실주의 시인이 되었습니다.
도시에서 동쪽으로 8km를 달리면 두 푸의 고향인 난야오완 마을에 도착하는데, 이곳은 경치가 아름답고 산이 맑고 그림 같은 곳입니다. 마을 앞에는 수정처럼 맑은 강이 흐르며 북쪽으로 뤄강으로 흘러갑니다. 마을 입구의 북쪽에는 세 개의 봉우리가 펜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것을 펜 자오 산이라고 부릅니다. 산 뒤에는 먹돌 모양의 둥근 저지대가 있습니다. 펜지산 기슭에는 작은 안뜰이 있습니다. 안뜰 한가운데에는 깊이 10미터, 너비 2미터, 높이 3미터의 벽돌 가마 동굴이 있습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 두보가 이 동굴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이 가마의 기원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지역 주민들이 대대로 전승해 왔으며 관습적으로 '공부 가마'라고 불립니다. 동굴의 지붕은 수천 년 동안 비바람에 의해 침식되어 토양 침식이 심각하여 전반부가 무너졌습니다. 두리커푸, 봉건 시대의 이 부서진 구멍은 천 년 이상 방치되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후 당과 정부는 시인이 태어난 동굴을 매우 중시하고 수리를 위해 자금을 계속 할당했습니다. 1962 년 두푸 탄생 125 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두푸 가마터에 "두푸의 고향 기념관"을 설립하고 궈 모루 오 씨에게 비문을 부탁하고 유명한 화가 장 씨를 초청하여 그림을 만들도록 요청했습니다. 1963년 허난성 인민 정부는 두푸의 탄생 가마를 지방 중점 문화유적 보호 단위로 발표했습니다.
두푸 탄생 가마 앞에는 두푸의 생전 시를 전시하는 서쪽 방 세 개가 있는 작은 안뜰이 있습니다. 이 방에는 다양한 버전의 사시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외국판 사시도 많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벽에는 두푸의 시와 그림, 역대 화가들이 그린 두푸의 동상이 걸려 있고 중앙에는 현대 교수인 쩡주샤오가 조각한 두푸의 청동상이 있습니다. 오래된 가족 안뜰의 문은 서쪽을 향하고 있으며 안뜰에는 우물이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두씨 가문이 이 우물을 식수로 사용해 2대에 걸친 시인(두씨와 두푸)을 낳았다고 해서 사람들은 이 우물을 '징링'이라고 부르며, 이 우물에 대한 감동적인 전설이 많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우물 위에 정자가 세워져 있고 우물은 파내어 원래의 모습으로 복원되었습니다. 대문 오른쪽 산벽에는 청나라 영정(서기 1727년)에 이곳에 부임한 청나라 유주목사 장한책의 '시인의 고장'이라는 네 글자가 새겨진 석판이 세워져 있는데, 이 석판에는 '시인의 고장'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장한은 사대부와 두보의 인품을 매우 존경했습니다. 그는 황실 시험에서 어려운 문제를 맞았다고 합니다. 초조해하던 그는 무아지경에 빠진 푸른 옷을 입은 노인이 떠다니는 것을 보고 깨달음을 얻었다고 합니다. 나는 글을 쓰기 시작했고 세 번이나 자랑스러워했습니다. 저는 땅에 묻혔고 허난의 총독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래서 장한은 기꺼이 신하와 측근들을 데리고 낙양으로 가서 자리를 잡았습니다.
어느 날 장한은 난야완 마을 입구로 걸어가다가 한 노인이 가마 장막 사이로 천천히 걸어가는 것을 보았습니다. 장한은 혼자 생각하기를 산골 마을의 노인이 이런 식으로 걸어가는 것은 너무 무례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서도 그는 그 노인이 낯익은 사람이라고 느꼈습니다. 한참을 생각하던 그는 갑자기 생각났다: 시험장에서 자신의 문학적 영감을 준 노인이 아닌가? 그는 서둘러 가마에서 내릴 사람을 불렀지만 가마에서 내렸을 때 노인은 이미 사라졌습니다. 하인들에게 물었더니 모두 노인을 보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장한은 의심이 들어 마을로 걸어가 근처에 있는 모르는 사람의 유골에 대해 물었습니다. 노인은 펜경산 아래 안뜰을 가리키며 "이 집은 당나라 시인 사마천의 혈통이 태어난 곳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장한은 문득 깨달은 후 급히 옷을 털고 관을 쓰고 병원으로 가서 조의를 표했습니다. 고개를 들어보니 마당에 쑥이 가득하고 벽이 부서져 매우 낡은 황량한 집이 보였습니다. 이때 장한은 나라와 백성을 걱정하며 노래를 부르던 시인의 삶이 뿌리 뽑히고 낙담한 삶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한숨을 쉬며 "한 세대의 시인들이 이렇게까지 우울해졌구나!"라고 탄식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자리에서 일어나 향을 피우고, 두보가 태어난 동굴을 방문하고, 펜경산을 방문한 다음 자신의 사무실로 걸어가면서 내내 깊은 생각에 잠겼습니다.
장한은 취임 후 두포를 생각하며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해 사람을 보내 두포의 후손을 찾도록 했습니다. 동잔 거리 서쪽 끝에 두푸 사당이 세워져 있고 두푸의 고향 마을 입구에 기념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그는 또한 두푸의 무덤에 직접 가서 두푸의 후손들을 조직하여 그녀의 족보를 편찬하고 서문("시인의 전체 족보 서문")을 직접 썼습니다. 남가마만 마을 입구에 있는 두푸 가마 탄생지에서 멀지 않은 곳에 기념비가 있는데, 기념비 앞면에는 "두푸의 고향 당나라"라고 새겨져 있습니다. 청나라 건륭제 재위 31년(1766년)에 공셴현의 총독 이천오가 세웠습니다. 이 석판은 석판 건물 벽에 박혀 있습니다. 당나라 통치 12년(서기 1873년) 서른네 번째와 다섯 번째 대에 두보가 쓴 '당공부공의 비문'입니다.
두포의 고향 기념관 안뜰에는 두포의 시와 마을을 찬양하는 시비가 여러 개 세워져 있습니다. 그중 에이버리가 영어로 쓴 시는 두 푸가 외국 학자들에게 얼마나 존경받았는지를 잘 보여줍니다. 마당 북서쪽 구석에 대추나무를 심어보세요. 8~9월에 열매가 가득 열려 사람들의 침샘을 자극합니다. 사람들은 이 대추나무를 볼 때마다 두보의 '백소(百疏)'에 나오는 시구를 떠올립니다."나는 아직 열다섯 살 어린아이지만 노란 송아지처럼 건강하다. 나는 8월에 궁궐 앞에서 익을 것이고 언젠가는 나무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