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2 ~ 770)
당대의 시인. 글씨가 아름답다. 조상의 향양 (지금은 호북에 속함) 은 하남 공현에서 태어났다. 장안 성남 소릉에 거주했기 때문에 청두에서 엄무는 절도참모, 검교공부 원외랑으로 추천되었다. 후세는 이를 두소릉, 두공부라고 부른다.
두보생은' 봉유수관' 과 문학전통이 있는 가정에서 유명한 시인 두심언의 손이다. 7 살 시 공부, 15 살 유명. 20 세 이후에는 4 기로 나눌 수 있다.
현종 개원 19 년 (73 1) 부터 천보 사재 (745) 까지 두보는' 여어마청광' 의 로맨틱한 생활을 하고 있다. 일찍이 연이어 오월 () 와 제조 () 일대를 유람한 적이 있다. 그동안 낙양에 가서 진사를 시험하지 못했다. 천보 삼재 낙양에서 이백과 절친한 친구가 되었다. 이듬해 가을에 헤어지고 다시 만나지 못했다. 두보는 이번 시기에 현재 20 여 곡이 남아 있는데, 대부분 오률과 오고가 있으며,' 망악' 으로 대표된다.
천보 오재에서 14 년, 두보는 장안을 졸졸 지키며 곤궁하다. 그는 벼슬을 위해 끊임없이 권세를 바치고 있다. 육재는 일찍이' 제동' 에 응시한 적이 있다. 10 재헌은' 큰절 푸' 세 편을 현종 () 이 높이 평가하고, 재상 시험 문장 () 을 명하였다. 그러나 모두 결과가 없다. 14 년 10 월 까지, 안사의 난란 한 달 전, 우위율부 아르센 카오 군 복무를 받았다. 벼슬길의 실락과 개인의 굶주림과 추위가 그를 비교적 객관적으로 통치자의 부패와 인민의 고난을 인식하게 하여, 그로 하여금 점차 국우민의 시인이 되게 하였다. 창작에 심오하고 큰 변화가 일어났다. 병차',' 리인행',' 앞출세',' 후출세',' 경에서 봉선현 영회오백자' 와 같은 불후의 명편과' 주문주고기 냄새, 길에는 얼어죽는 뼈' 와 같은 경세구가 생겨났다. 이번 호에서 전해 내려오는 시는 대략 100 곡 정도인데, 그중 대부분이 오칠언고체시이다.
숙종 지덕원재 (756) 에서 건원 2 년 (759) 까지 안사의 혼란이 가장 성행하였다. 두보도 험난하지만 창작 성과는 매우 크다. 장안 가을 후, 그는 북쪽 Lingwu 망명 suzong, 하지만 중간 캡처, 트랩 도둑 중 거의 6 개월 후, 장안 에서 죽음을 무릅쓰고 봉상 suzong 라인 으로 도망 왼쪽 픽업 을 받았다. 곧 방 사건 직간으로 불순종하여 거의 죽을 뻔했다. 장안이 수복한 후, 베이징으로 돌아가 원직을 맡다. 758 년 5 월, 화주사공이 군대에 입대하여 장안을 영원히 이별했다. 이 시기의 두보는 현실에 대해 더욱 각성한 인식을 가지고, 연이어' 비진도',' 춘망',' 북정',' 창촌',' 삼리',' 삼별' 등 전세 명작을 썼다. 759 년, 관보대굶주림, 두보는 정치에 실망했고, 입추 후 사직하여 진주 () 와 동곡 () 을 거쳐 연말에 청두에 도착했다. 이번 호에서 시가 200 여 곡이 전해지는데, 대부분 두시 중의 걸작이다.
숙종 원년 (760) 부터 대종대력 5 년 (770) 1 1 년 내 두보는 촉중 8 년, 징, 시앙 3 년이다. 760 년 봄, 그는 청두 Huan Huaxi 강변에 초당을 짓고 5 년 동안 간헐적으로 살았다. 그동안 난잡한 망명자, 차두 주 () 로 인한 적이 있다. 765 년에 엄무가 세상을 떠나자 두보는 의탁을 잃고 온 가족이 청두를 떠났다. 병으로 운안에 머물다가 이듬해 늦봄에 여주로 옮겼다. 768 년 협곡에서 나와 강릉 공안을 전전하며 연말에 악양에 이르렀다. 그의 생활의 마지막 2 년은 정착할 곳이 없다. 악양 창사 형양 양양 사이를 떠돌아다니며 배에서 시간을 많이 보낸다. 770 년 겨울 두보는 창사에서 악양까지 가는 배에서 59 세의 나이로 죽었다. 서거 전작 36 운장시' 풍병주 중복침서품' 은' 전혈이 여전하다, 군성이 지금까지 움직인다' 는 문구가 있어 여전히 국가 재난을 염두에 두고 있다. 이 1 1 년, 그는 시 1000 여 곡 (그중 여주가 430 여 곡) 을 쓰며 전체 두시의 7 분의 5 를 차지한다. 절문과 율시가 많고 장편 배율도 있다. 명작으로는'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부서진 노래',' 관군이 하남하북을 거두다',' 추흥 8 곡',' 승고',' 또 오랑' 등이 있다.
두시는 현재 1400 여 곡이다. 당대의 안사의 난전 전후 20 여 년의 사회 전모를 깊이 반영하며 두보의 일생의 생활 경험을 생동감 있게 기록하였다. 사회 현실과 개인 생활을 긴밀하게 결합하여 사상 내용과 예술 형식의 완벽한 통일을 이루다. 당대 시가의 최고 성과를 대표하였다. 후대에 의해' 시사' 라고 불린다. 그러나 두보는 결코 객관적으로 서술하여 시로 역사를 쓰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심오하고 광범위하게 현실을 반영하는 동시에 독특한 예술적 수단을 통해 자신의 주관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포기룡소운처럼 "소릉의 시, 한 사람의 성품, 삼조의 일은 연 () 을 보내는 사람" ("두심해 읽기") 이다. 천보 후기 이후 두보는 시사정치시를 대량으로 썼다. "세병마", "감감", "리인", "삼절구", "병귤", "초가집은 가을바람에 부서진 노래", "또 오랑이다", "여주서품", "왕래" 와 같은 단편 전쟁 제재는 두시에서 수량이 많다. 두보는 성격에 따른 전쟁 태도가 다르다. 조정에서 궁핍한 병사를 반대하고 국력을 소모하는 것은' 병차',' 또 뒷동산 산기슭' 등이다. 반란을 진압하고 외멸을 막는 것을 지지하는 사람은' 안서병이 관중으로 가서 두 곡을 대기하라',' 관병',' 노년' 등이다. "앞 출세", "뒤 출세" 두 조의 시는 전사의 장렬한 용감함을 칭송하고, 왕의 경계를 넓히고 주님께서 교만하고 사치스럽게 여기시는 것을 비난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한 전사의 자백으로 수많은 용감한 병사의 불행한 운명을 요약했다. "삼리", "삼별" 중에서 시인은 인민의 고통을 동정하고 야만적인 라틴을 분개한다. 그러나 대적은 현재 병원이 부족하여, 그는 눈물을 참으며 징집자를 위로할 수밖에 없었다. 작가의 내면이 날카롭고 복잡한 갈등충돌을 드러내다. 두보는 자연을 노래한 시가 적지 않다. 노래의 대상은 왕왕 자신과 시사를 연결시키는 것이지, 정서, 경경, 시사의 융합이지, 단순히 정경이 어우러지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가장 대표적인 것은' 춘망',' 검문' 이다.
두보는 또한 그림, 음악, 건축, 춤, 도구, 농업생산의 시를 노래하며, 마찬가지로 작가의 감정에 집중하여 시대적 특색을 지니고 있다. 두집에도 시가 있는데, 시대 분위기가 짙지 않고, 개인적인 감정이 비교적 담담하다. 특히 청두 초당에서 쓴 시 중 일부는 더욱 그렇다. 그가 장기간 떠돌아다니면서 잠시 휴식을 취한 후 심경을 표현한 것이다. 스크린 트랙',' 농사',' 논사',' 서보',' 물문지방 심심',' 뒷여행',' 봄밤 희비' 등 시에서 시인은 화초와 나무, 새와 짐승어충의 동태에 대해 섬세한 관찰을 하고 있다. 두보 시와 사람됨의 다른 측면을 구현하였다. 두보는 친지들의 시를 그리워하는데, 대부분 애절하고 측은하며, 줄곧 정이 깊다. 예를 들어' 달밤' 은 아내를 그리워하고,' 달밤' 은 동생을 그리워한다. 수많은 와이우시 중에서 이백이 가장 두드러진 것을 그리워하고 있다. 이백과의 이별부터 만년까지 이백의 시를 추모하거나 이야기하는 것은 15 곡이다. 이백에 대한 그의 추앙과 우정을 표현했다. 두보는 또한 시론시로,' 극은 육절구',' 우제',' 답답함 12 곡' (그 4 ~ 8) 에서' 이익다사',' 이별' 를 표현하며 고금을 버리고 위사를 주조하는 예술적 주장을 포기했다. 장안과 떠돌아다니는 서남 시대에 벼슬진과 생계를 위해 두보는 내용이 지루하고 격조가 높지 않은 권세, 봉, 접대의 시를 내놓은 적이 있다. 그중 적지 않은 오언조율이 있다.
두시 체제는 다양하고, 갑자기 여러 사람이 있고, 각 몸을 겸업하며, 새로운 것을 내놓을 수 있고, 새로운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 오언고시 융감, 기행, 서정이 한 난로에 있다. 심오하고 심오하며, 어쩔 수 없이 당대의 오고 경지를 개척하다. 대표작으로는' 경부터 봉선현영회오백자',' 북정',' 창촌',' 증위팔처사',' 삼리',' 삼별자' 가 있다. 7 언고시는 진술의견보다 길고, 감정이 호방하고, 침울하며, 풍격이 기이하게 우뚝 솟아 있다. 예를 들면' 취시가증정 광문',' 세병마',' 초가집은 가을바람에 부서진 노래',' 세안행' 등이다. 다섯째, 칠언율시의 공력이 매우 높다. 오율은' 춘망',' 천말 임신 이백',' 뒷여행',' 봄밤 희비',' 물문지방 심심',' 나그네 서품',' 등악양루',' 촉상',' 촉상' 과 같은 칠율이다 당인율시는 그들을 거의 능가할 수 없다. 두보는 또 많은 오언조율, 몇 곡의 칠언조율로 배율이 크게 발전하였다. 그' 가을 퀘부 영화는 정감 이 하객 100 운' 을 최장 1000 자로 보냈다. 그러나 두보의 배율도 고사를 쌓고 교제를 바치는 작품이 많다. 그 절문은 바로 서정적이며, 시사를 반영하고, 절문에서 의론하는 몸을 열고, 다른 길을 열지 않고, 공헌이 상당히 크다. 두시는 내용이 넓고 심오하며 감정이 진지하고 진하다. 예술상에는 고전시의 대성이 집결되어 혁신과 발전을 이루었다.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시 영역을 크게 넓혀 후세에 광범위한 영향을 주었다. 두보는 후세 사람들에게도 시성으로 칭송된다. 두보는 일생 동안 난잡했고, 그 시는 "백년 노래는 스스로 씁쓸하고, 지음은 없다" (두보 "남정") 였다. 그러나 죽은 후 번황, 한유, 원직, 백거이 등의 대대적인 타격을 받았다. 두시는 신악부 운동의 문예사상과 이상은의 근체 풍자시사시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두시가 널리 중시된 것은 송 이후였다. 왕우, 왕안석, 수시, 황정견, 육유 등은 두보를 두 배로 추앙하고, 문천상은 두시를 민족기절을 고수하는 정신력으로 삼고 있다. 두시의 영향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이미 문예의 범위를 넘어섰다.
최근 천 년 동안, 두를 다스리는 바람이 끊이지 않았다. 송대에는 왕수' 두공부집',' 곽지다',' 구집주두시',' 노편차',' 채몽필회',' 두공부 초당시지',' 서거인' 편집장' 분문집주두공부시' 등 많은 전문서가 있다 후세 주석 두집도 100 종 이상, 비교적 유행하는 돈겸익' 두공부집', 원수조오' 두시 상세주', 양륜' 두시경',' 푸기룡' 두심해 읽기' 가 있다. 새롭고 오래된' 당서' 는 모두 두보 본전이 있다. 두 송후, 시화필기에서 두시를 평가하고 해석하는 글이 매우 풍부하다. 중화서국 1964 년' 고전문학 연구자료 편집 두보권' 에' 당송부' 를 편찬했다. 명말 왕시 () 는' 두억측' 을 가지고 있고, 청시홍 () 은' 두시 읽기 ()' 를 가지고 있다. 또 중화서국은 오사운동 이후 더 중요한 논문을' 두보 연구논문집' 으로 집필했다. 전기와 새로운 연구전문저로는 풍지' 두보전', 소비' 두보 연구', 부경생' 두보시론',' 주동윤' 두보서론' 이 있다. 좀 더 자세한 연보에는' 소릉선생의 연보회지' 와 쓰촨 문사 연구관의' 두보 연보'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