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제갈량이 산을 나온 후, 연의에서 말한 것처럼 유비를 대신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보망포, 신노 등을 불태우고, 적벽대전에서도 거의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그는 단지 외교관으로서 손유연맹을 성사시켰을 뿐이다.), 나중에 유비 입천, 한중 공격, 관우 손실 경주, 이릉전쟁 시리즈 중; 그는 정계에서 진정으로 활약하며 유비가 사망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유비가 죽은 후 촉한이 직면한 정세는' 천하 3 점, 익주의 피로폐, 이 성성의 위급한 존망의 가을' 으로 내우외환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당시 우 슈 교악, 루쉰 타이거 yongan 을 보았다; 카오 파이 관음증 슈, 자주 손대중 순간 먼저 슈 절단, 우 문제 를 취할 후; 남부 정글에서 소수민족 반란, 주관 살해, 백성 약탈; 혼돈의 장관 은 xianzhu 의 새로운 죽음 을 활용, 연합 야만인 반란 독립; 촉한 조정 내부의 각 파벌 분쟁이 갈수록 심해지는 등.
이런 상황에서 제갈량은 대국을 안정시키고 내란을 평정하며 촉한 정권의 40 여 년의 안정성을 보장한 것으로 보아 그가 매우 유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당시 사회에 공헌했는데, 주로 다음과 같은 점들에 반영되었다.
첫째, 법가의 사상을 계승하고, 엄치촉에서 법의 최고 지위를 유지하여, 이렇게 하면 국가의 실력을 최대한 모아 대외작전에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법의 수단으로 촉한 내부의 안정을 유지하고, 각 파벌 간의 균형과 단결을 유지하고, 줄곧 대외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둘째, 남방 소수민족 작전에 대한 승리를 거두고 다양한 정책을 취해 민족 관계의 안정을 유지하고 민족 관계를 융합한 것은 당시로서는 극히 드문 일이었다.
셋째, 연합 동우의 정확한 외교 전략을 계속 집행하는 것이다. * * * 함께 조위를 상대하는 것이지, 이릉전의 실패로 오국을 다시 토벌하고 국가의 실력을 소모하는 것이 아니다.
넷째, 연우, 목소 유마 등 몇 가지 중대한 발명품이 있는데, 공광등과 팔진도도 그가 발명한 것이라고 한다.
다섯째, 군서에 주석을 달았는데, 당시 조조 외에 제갈량도 이 일을 했다. 사실 병서에 주석을 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 다년간의 군사 경험의 축적이다.
여섯째, 그는 자기 공봉공의 자율정신을 억누르며, 최선을 다하고, 죽고 난 후의 정신은 줄곧 후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제갈량이 사회의 진보를 방해하는지 아닌지에 관해서는, 나는 사실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조조에 비해 제갈량의 역사적 공적은 약간 낮을 수 있다. 전자가 중국 북방의 분열국면을 신속히 종식시키고 상대적으로 평화로운 환경은 생산력의 회복과 발전에 유리하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이 나중에 서진 왕조가 천하를 통일하기 위한 좋은 토대를 마련했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듯이 조조가 살아 있을 때 제갈량은 전쟁에 대한 결정권이 별로 없었고, 전쟁의 발생을 촉진하는 것도 말할 수 없었다.
제갈량이 대권을 장악한 후 촉한 정권이 직면한 엄한 형세, 동과 손오, 남정 반란, 내부 갈등도 완화되어 촉한이 국력을 신속히 회복하고 북벌을 시작했다. 그래서 이때의 제갈량은 전쟁의 발생을 촉진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었는데, 그가 확실히 국가의 통일을 가로막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국가 통일은 분명히 사분오열보다 낫다. 그러나 당시의 역사적 조건으로 바꾸면 상황은 어떠한가? 나는 위국이 미리 천하를 통일했다고 해도 상황이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위국은 그해 조조의 통치하에 있던 중국 북방과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조조 통치 기간 동안 출신이 낮은 인재를 대량으로 임용하여 중앙집권을 수호하여 동한 이후 점차 부상하고 있는 문벌 제도에 큰 타격을 주었다. 조비가 무대에 오르자 진군의 9 품 중정제도를 채택하여 조조의 정치제도와 고용메커니즘을 완전히 뒤엎고 문벌제도와 각 대가족의 특권을 완전히 인정했다. 그래서 이후 각 대가족이 위국에서 잇달아 등장해 대권을 빼앗았고, 결국 사마씨가 이기고 군정 대권을 독차지하며 결국 위국을 대신했다. 이 추세는 바꿀 수 없다.
그렇다면 서진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제 개인적인 느낌은 삼국시대보다 못하다. 일반 왕조는 처음에는 생산력 회복, 정치 청명, 서민 생활수준 향상, 요컨대 새로운 기상을 보여야 한다. 그러나 서진은 처음부터 정치적 어둠, 통치자의 우매한 독재, 각 대가족이 권력을 쟁탈하고, 백성들의 생활이 갈수록 악화되는 국면, 무기력한 광경으로 접어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몇 년 만에 팔왕의 난리가 일어났고, 전국적으로 한 차례의 대전으로 서진이 원래 넉넉하지 못한 국력을 허비했기 때문에, 나중에 북방의 소수민족은 별다른 노력 없이 중원에 순조롭게 진입하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오무중원' 으로, 진나라와 한 () 이후 중국 발전의 결실을 철저히 묻혔고, 중국은 수백 년의 분열에 빠져 수당이 다시 통일되었다.
그래서 동한 말년부터 삼국, 서진에 이르기까지 국가가 다시 통일되었지만 사회의 진보에 대해서는 전혀 알 수 없다. 정치는 줄곧 어두웠고, 국가는 줄곧 난동했고, 생산성은 줄곧 회복되지 않았고, 인민 생활은 줄곧 고통스러웠다. 제갈량의 북벌은 사실 그의 노력을 통해 국가의 분열을 끝내려고 하는 것이다. 이는 조조가 무력을 통해 같은 천하를 통해 전란을 끝내려는 것과 본질적으로 같지만 입장이 다를 뿐이다. 우리는 조조가 정의라고 말할 수 없다. 제갈량은 반동적이다. 이것은 역사에 대한 왜곡된 이해다. 그리고 제갈량이 역사의 조류를 거스르며 움직인다면, 몇 백 년 후 김군이 침입하고 악비가 군대를 거느리고 저항하는 것도 국가 통일을 막고 사회 진보를 가로막는 셈이냐? 그렇다면 우리 민족이 그동안 완강한 정신을 잃은 것은 역사에 대한 무책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