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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의 다원화 연금 서비스 방식을 어떻게 보느냐?

가족연금은 중국 사회의 전통연금 모델로서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가족연금은 혈연 관계를 유대로 이전 세대의 노인들에게 옷, 음식, 생활, 행행, 양로배달 등 일련의 생활안배를 제공하는 연금방식이다. 이는 개인의 평생노동축적을 기초로 가족 내에서 진행되는' 반포식' 연금 모델이다. 이런 연금 모델의 출현과 발전은 그 깊은 경제, 문화, 사회 기반을 가지고 있다. 중국 사회가 전통에서 현대로 바뀌는 오늘날, 중국의 경제, 정치, 문화, 사회는 모두 큰 변화를 겪었고, 중국 전통 가정연금 모델도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중국 국정에 적합하고 중국 고령화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연금 모델을 모색하는 것이 중국 학술계, 정부, 사회의 급선무다. < P > 1. 중국 전통연금 모델의 기초 < P > 중국 전통연금 모델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런 연금 모델의 출현과 발전은 구체적인 경제, 문화, 사회 기반을 가지고 있다. < P > (1) 가족 단위의 생산방식은 가정연금의 경제기반입니다. < P > 마르크스주의는 인류의 모든 경제활동, 정치활동, 사회활동이 일정한 생산방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전통적인 생산 방식은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로, 가정은 생활단위이자 생산단위이며, 회원들에게 각종 보장을 제공하는 기능도 맡고 있다. 마르크스가 말한 물건의 생산과 사람의 생산은 모두 중국 전통 가족 단위에 반영되어 있으며, 생산자료는 가족 구성원소 * * * 가 있다. 가정의 각 구성원은 가족의 제한된 토지자원에 의지하여 노후까지 일하며 자신의 생활요구를 보장한다. 이런 경제 모델의 경우, 가정의 노인들은 토지와 생산자료에 대한 지배권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농업 생산 경험과 생활 기술을 후배들에게 전수할 수 있으며, 신체와 건강 상태가 허락하는 상황에서 노인들은 자녀들이 아이를 돌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이는 후배의 생존과 발전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노인들은 자녀들의 존경과 봉양을 받는다. 전통적인 생산 방식 때문에 자녀는 노인과 떨어질 수 없고, 노인도 자녀와 헤어지려는 열망을 품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b) 전통' 효' 문화는 가정연금의 사상문화의 기초이다. < P > 중국 전통연금 모델은 유교 문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다. 유교 문화는 경로존중, 장로, 노후의 문화로, 장유질서, 효도를 제창한다. 유교 문화는' 효',' 경로존중',' 노인 존중' 을 강조하는데, 경로란 부모에게 상냥한 표정을 짓고 부모 앞에서 평화, 즐거운 표정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색상 어려움. 무슨 일이 있으면 제자가 그 일을 복종한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요리, 효도하다고 생각한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부모만 부양한다면 매 끼니마다 술고기를 주는 것도' 효' 가 아니라는 뜻이다. 진정한 효는 부모와 얼굴에 환한 색을 띠는 것이다. 마음에서 우러나온 사랑이다. 말투가 온화하고 태도가 온화하며 행동의 겸손을 보여준다. "노인을 공경하다" 는 것은 노인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존경을 주는 것을 의미하며, 공자는 "오늘의 효자는 기르기 위한 것이고, 견마는 모두 키울 수 있다" 고 지적했다. 불경인데, 어찌 대수롭지 않은가? " 부모를 존경하고 공경해야 하며, 불경만 키우고 견마와는 별반 다르지 않다는 뜻이다. 유가의 효도는 존경과 존경의 기초 위에 있는 효용이고, 부모에 대한 존귀와 존경은 중국 전통 효문화의 핵심이다. 효경' 은 효를' 하늘의 경, 땅의 의미, 사람의 여행, 덕의 본' 으로 본다. 중국 전통 효문화도' 효' 의 행동과 기준을 제시했다. \ "부모 가 있고, 멀리 여행하지 않으면, 유람은 반드시 정사각형이 있어야 한다. 클릭합니다 \ "부모의 해, 알 수 없다. 하나는 기쁨이고, 하나는 두려움이다. " 자녀로서 부모의 신체 건강 상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부모와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는' 부모에게 어긋나지 않는 것' 을 하고, 순순을 효로 삼아야 한다. \ "몇 가지 부모 충고, 야망 에서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존경 위반 하지 않고, 늙고 원망 이 없다." 즉, 부모가 잘못이 있다면, 아이들은 완곡하게 충고해야 한다. 부모가 듣고 싶지 않다면 공손하고 공경해야지, 그들을 건드리지 마라. 오래된 효문화는 강한 효념과 효행위를 지닌 중국인을 낳고 있다. 노인들은 집에서 이양천년 동안 자식과 손세대의 봉사, 보살핌을 누리며 중국 노인들의 이상적인 만년 생활이 되었다. < P > (3) 세대동당의 가정구조는 가정연금에 풍부한 인력자본 < P >' 4 대 동당, 자녀와 손자들이 무릎을 꿇는다' 는 중국 가정의 화목과 행복의 아름다운 그림이자 인생의 큰 행복 추구이다. 중국 고대에는' 부모가 있고, 집을 가리지 않는다' 는 말이 있었다. 형제는 결혼 후 보통 부모와 함께 살고, 형제는 두세 명과 함께, 그리고 많은 손자녀 * * * 가 한 대가족에 살고 있다. 이런 가족 구조에서는 가족들이 많고 인정이 왕성하며, 가정연금은 풍부한 인적자본을 가지고 있으며, 물질부터 시간, 정력에 이르기까지 노인에게 비교적 충분한 보살핌을 제공할 수 있다. < P > 2. 중국 전통연금 모델의 장단점 분석 < P > (1) 중국 전통연금 모델의 장점

1. 노인들은 천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속담에도 있듯이, "부모의 마음을 아는 사람, 모로 아이." 가정연금, 자녀 후배들이 노인의 생활생활을 돌보고, 노인의 생활습관, 성미 취미, 심리적 수요 등 자녀는 자연히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 알고 있고, 자녀는 부모를 돌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노인의 필요와 소망도 제때에 자녀에게 제시할 수 있으며, 노인과 자녀는 다른 사람들보다 의사 소통이 훨씬 쉽다. 이런 연금 모델에서는 노인들이 장기간 자녀와 함께 생활하며, 노인들은 신체상태가 허락될 때 보통 어느 정도의 집안일을 하고 손자녀들을 돌볼 수 있다. 장기적인 * * * 같은 생활, 상호 관심과 사랑, 교류, 의사 소통은 여러 세대 사이에 깊은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손놀림", "손주들이 무릎을 감고 있다" 는 것은 중국 노인들이 천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해준다.

2. 가정연금은 가정의 단결을 유지하고 결속력을 강화할 수 있다. 가족은 사회의 세포이자 사회적 조화의 기초이다. 전통적인 가족연금 모델에서는 가정과 그 회원에 대한 개인의 책임과 의무를 강조하고, 가족 관념과 개인의 발전에 대한 가족의 역할을 중시하며, 가정이 개인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초와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며, 부모 자녀 관계는 가장 중요한 사회관계다. 장기간 시행된 가정연금 모델은 사람들에게 확고한 가정관념을 확립하고 가족의 응집력과 가족 구성원 간의 단결을 강화시켜 가정의 조화와 안정을 유지하게 하였다. 가족 구성원은 일반적으로 가족의 경제, 감정, 사회적 기능을 중시하며 혈연, 친연 관계를 강조한다. "피는 물보다 진하다", "집과 만사흥" 은 사람들의 일종의 * * * 지식이 되었다.

3. 가정연금은 노인의 정신과 정서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가정은 노인들에게 정신적 위안을 줄 수 있으며, 노인들은 특히 자손과의 애정을 소중히 여기고 소중히 여기며, 노쇠하고 행동이 불편할 때 더욱 감정적 교류와 정신적 위로가 필요하다. 자녀가 노인을 돌보는 과정에서 맡은 사회적 역할은 사회연금 기관 종업원이 맡은 사회적 역할과 크게 다르다. 자녀에 대한 부모의 보살핌은 왕왕 먼저 배역과 감정 역할의 통일이다. 이런 보살핌 과정에서 많은 감정적 투입이 있고, 관심과 애호는 종종 신장에서 비롯된다. 노인들은 이런 관심과 애호속에서 정신과 감정의 만족을 얻어 외로움감을 면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노인에 대한 연금 기관 서비스 직원의 보살핌은 종종 공리적 역할과 이성적 역할의 통일이며, 노인들에 대한 서비스 요원의 관심과 보살핌은 종종 도구 이성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이런 관심과 보살핌은 종종 온정이 결여되어 있는데, 이것이 바로 노인들이 정신적으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다.

4. 가정연금은 국가가 노후보장에 대한 부담을 덜어준다. 우리나라의 생산력은 아직 비교적 낙후되어 있고, 경제 발전 수준은 아직 높지 않지만, 동시에 우리나라는 국가가 부유하지 않은 상태에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여 사회연금에 큰 압력을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가 오랫동안 시행해 온 가족연금 제도는 국가를 위해 양로기구를 설립하는 데 필요한 재력, 물력, 인력을 많이 절약하고 국가와 사회의 양로비용을 절약했다. 가족연금은 자녀가 노인의 생활비를 부담하고 노인의 일상생활을 돌보며 노후보장에 대한 국가의 부담을 크게 덜어준다. < P > (2) 중국 전통연금 모델의 열세분석

1. 가정연금은 제도보장이 부족해 노인의 생활수준 격차가 크다. 가족연금은 사회적 습관과 풍습 구속을 통해 형성된 비공식 연금 제도로, 안정성과 제도 보장이 부족하다. 가정연금은 각 가정의 경제조건을 기초로 하고, 가정경제 상태가 좋은 가정은 노인의 만년 물질적 생활이 비교적 넉넉할 수 있다. 가정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가정은 노인의 만년 물질적 생활이 비교적 부족할 수 있다. 동시에, 가족 연금의 구현, 노인의 생활 수준은 가족 경제 상황에 의해 제한 되지 않습니다, 또한 자녀의 도덕적, 도덕적 수준에 의해 제한 됩니다, 아 이들이 "효 심" 과 도덕적 개념이 부족 부자 가정에서, 노인의 노년 생활은 잘 보장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사회의 발전과 변천이 또 많은 불확실성에 직면해 있고, 가정도 여러 가지 위험에 직면해 있고, 가정경제 상황의 불안정 요인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실업, 재해, 질병은 모두 가정연금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단일 가정과 가족 구성원의 도덕 수준을 기초로 한 가정연금 모델은, 가정상황에 따라 노인들의 만년 생활 수준과 삶의 질에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 세대가 함께 모이는 가족 구조는 가정 갈등과 세대 간 충돌을 일으키기 쉽다. 당대 중국 사회는 격렬한 변천을 겪고 있다.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는 성장환경, 사회경험, 사회심리에서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인생관, 세계관, 사고방식, 생활방식, 취미 등에 두 세대가 차이가 있다. 사고방식과 생활습관이 다른 세대 * * * 가 함께 살면 갈등과 갈등이 불가피해 가정의 조화와 안정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당대 중국은 도시든 농촌이든 노인들이 대부분 자녀와 별도로 살기로 했다. 1991 년 전국적으로 실시된 가족조사 결과 "주택조건이 허락하는 한 친세대와 1 차 하위 구성요소 모두 분리되어 사는 경향이 있다. 친세대가 아들과 별도로 살고 싶은 비율은 78.6%, 1 차 하위 구성요소가 친세대와 헤어지고 싶은 비율은 77.4% 였다" 고 밝혔다.

3. 노인들은 사회 참여도가 낮아 외로움과 외로움을 느끼기 쉽다. 가족연금이라는 전통연금 모델에서는 노인이 은퇴하거나 노동능력을 상실한 후 기본적으로 사회와 연락이 끊어지고, 노인의 주요 행사장소는 가족이고, 주요 교제 대상은 가족이다. 노인들은 사회사무에 대한 관심이 부족하고,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없고, 점차 사회로부터 벗어나고, 외로움과 외로움이 생기기 쉬우며, 노인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자녀들은 일반적으로 일이 바쁘고 생활스트레스가 비교적 크며, 시간이 많지 않고, 정력이 노인들과 함께 있고, 상실감, 고민감이 노인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감정감이 된다. < P > 3. 중국 전통연금 모델이 직면한 도전 < P > (1) 가정구조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 P > 사회가 발전하고 가족계획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중국 사회의 가족구조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 이런 변화는 우선 가정인구가 점차 줄고 국가통계청이 발표한 21 년 제 6 차 전국인구조사에 따르면 가족 인구가 줄어들고 있으며, 향후 수십 년 동안' 사이일' (심지어 육이일, 팔이일) 가정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한 부부가 4 명 (더 많은) 노인을 부양하고 아이를 키우는 것은 경제적으로든 시간과 정력적으로든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 젊은 세대는 인구 고령화로 인한 사회적 스트레스와 생활압력을 감당할 능력이 없어 노후는 이미 가정의 무거운 부담이 되었다. 동시에, 가정은 점점 소형화되고 핵심화되어 자녀들이 더 이상 과거와 부모 * * * 같은 생활처럼 부모에게 더 많은 관심과 보살핌을 줄 수 없게 되었으며, 이런 가족 구조는 전통적인 가정연금을 계승하기 어렵게 했다. 원래 가족이 짊어졌던 노후 기능은 사회로 옮겨져야 했고, 이 문제를 제때에 해결하지 못하면 일련의 사회문제가 발생해 사회 안정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었다. < P > (2) 빈둥지 가정이 날로 늘어나고 있는 < P > 자녀는 가정연금의 중요한 지지자로, 주로 자녀의 수와 자녀와 부모의 거주 방식에 나타난다. 전통 사회의' 대가족' 의 경우 자녀가 많아 노인들에게 생활상의 보살핌, 경제적 지원, 정신적 위안을 제공할 수 있다. 가족계획 정책의 시행으로 자녀의 수가 크게 줄었다. 그리고 경제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노동력의 흐름은 직접적으로 가정연금 보장 기능의 하락으로 이어졌다. 대량의 도시 인구가 외지에 가서 공부하고, 일하고, 심지어 유학까지 한다. 대량의 농촌 청장년이 도시에 가서 일하고 외근업에 종사하다. 중년의 사회적 유동성이 높아지면서 중국은 대량의 빈둥지 가정이 생겨났고, 전국 노령위가 발표한' 우리나라 도시가정연금 서비스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전국 도시 노인 빈둥지 가족 (독거 포함) 의 비율은 이미 49.7% 에 달하며 2 년보다 매우 빠르게 증가하여 7.7% 포인트 증가했다. 그 중 지상급 이상 대중도시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노인의 빈 둥지 가족 (독거 포함) 비율이 더 높아 56.1% 에 달했다. " 노인과 자녀가 각각 다른 도시와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자녀가 정기적으로 노인에게 연금비용을 제공하더라도 노인들은 자녀의 생활보살핌, 정신적 위안을 얻기가 어렵고, 노후 서비스는 보장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동시에, 부모와 자녀 사이에 모이는 것이 적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대 간 감정이 점점 냉막 되면서, 가정연금은 사실상 이미 명실상부하게 죽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P > (3) 가정에서 노인의 주도적 지위가 점차 상실되면서 < P > 전통적인 가정연금 모델은 농업사회에서 생겨났고, 이는 숭노문화를 바탕으로 하고, 전통가정은' 가부장제',' 가부장제' 를 중심으로 하고, 부모는 가정에서 핵심적이고 주도적인 위치에 있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전통 관념이 점차 약화되고, 개인의 주체적 지위가 강화되고, 평등의식이 사회의 주체의식이 되고 있다. 이런 평등과 자주의식은 점차 가족 관계에 스며들어 가정의 세대 간 관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노인들은 가정에서 더 이상 절대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자녀들은 가정사무에도 발언권이 있다. 그리고 젊은이들이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기술을 잘 배우기 때문에' 문화 육성' 현상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노인들은 더 이상 전통적인 절대 권위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들은 더 이상 자녀들에게 그들의 관점과 관행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할 수 없다. 그리고 현대사회에서는 젊은이들이 가정의 경제수입에 기여하는 것이 노인들을 훨씬 능가하고, 아버지 세대에 대한 의존도가 크게 줄어들었고, 노인들은 점차 가정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상실하고 있다. < P > (4) 젊은 세대 양로관념이 점차 무관심해지면서 < P >' 효도' 는 중국 전통 미덕으로 가정연금 실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시장경제의 물결 속에서 전통적인 효도도 끊임없이 충격을 받고 있다. 전통적인 효도는 사람들에 대한 구속작용이 점차 약화되고, 사람들의 가정책임관, 가정의무관은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변화하고 있다. 젊은 세대의 민주의식, 개인의 독립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가족 위주의 전통연금 모델에 대한 인정이 점점 낮아지고 있으며, 젊은 세대의 사상과 의식은 시장경제의 관념과 일치하고 적응되고 있다. 그들은 개인의 이익과 자기가치의 실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더 이상 가족의 이익을 중시하지 않고, 무거운 권리가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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