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대출자문플랫폼 - 전자 세금 - 문화 제도 개혁의 배경

문화 제도 개혁의 배경

17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 제9차 전망

문화제도 개혁: 진전, 난관, 전망

I. 문화제도 개혁의 배경과 동기

중국의 전통 문화제도는 건국 이래 계획제 하에서 형성되었다. 국유자본의 단일 투자 주체, 관리와 운영의 분리 부족, 정부와 기업의 분리 부족, 정부와 자본의 분리 부족, 도시와 농촌의 이중 구조의 파편화, 이념의 지도 아래 행정 수단에 의한 자원 배분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무일푼"이었던 중국의 문화 노력 초기에이 시스템은 문화 인프라 건설, 문화 팀 구축, 문화 상품 제작 및 제작을위한 자원 집중에 도움이되었고 따라서 일정 기간 동안 문화 발전에 긍정적 인 역할을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합니다. 그러나 행정 자원의 비효율적 배분과 잦은 정치 캠페인의 중단 및 파괴로 인해 문화 상품과 서비스가 심각하게 부족해졌습니다. 개혁 개방 이후 경제 개혁이 심화되고 국민 경제가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문화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경제적 기반, 제도적 환경, 사회적 조건 및 보급 수단은 중대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도시와 농촌 주민의 소득 수준이 크게 증가하고 기본적인 생활 만족도가 높아짐에 따라 인민의 정신적, 문화적 욕구가 점점 더 각성되어 다단계, 다양화, 다원화된 문화 시장 패턴이 형성되었고 자율적이고 상호 작용적이며 재미있는 대중 문화 소비 방식이 새로운 추세와 트렌드가 되어 문화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 메커니즘과 제공자에게 새로운 요구 사항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문화 시스템의 개혁이 심각하게 지연됨에 따라 경제 시스템과 문화 시스템 사이, 경제 발전 수준과 문화 발전 수준 사이에는 명백한 격차가 존재합니다. 시장 경제의 조건에서 문화 상품의 사회적 속성과 상품의 속성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화 건설과 시장 메커니즘을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문화 자원과 요소를 할당하는 과정에서 시장의 근본적인 역할을 더 크게 발휘하고, 문화와 경제의 발전을 조정하고, 중국 문화의 활력과 경쟁력을 높이고, 사람들의 증가하는 문화 수요를 충족시키는 방법이되었습니다. 중국 문화 시스템 개혁의 직접적인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국제적으로 1980년대 이후 경제 세계화, 새로운 기술 혁명, 지식 기반 경제의 부상으로 경제와 문화는 점점 더 통합되어 경제의 문화화, 문화의 경제화가 새로운 발전 추세가 되었고, 정보 산업, 문화 산업 등 신산업의 급속한 발전으로 미국, 영국, 일본, 독일, 프랑스 등 서구 강대국의 기둥 산업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미국의 영화 산업, 영국의 창작 산업, 독일의 출판 산업,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한국의 영화 및 텔레비전 산업은 모두 전 세계 소비자의 관심을 끌었으며 중요한 수익과 부의 원천이되었을뿐만 아니라 자국 산업의 글로벌 확장을 실현하는 날카로운 무기가되었습니다. 타임워너, 디즈니, 뉴스 코퍼레이션, 독일의 베르텔스만, 일본의 소니 등 서구 선진국의 문화 미디어 그룹은 전 세계 문화 무역의 약 70%를 차지하는 초국적 문화 미디어 대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글로벌 경쟁의 새로운 영역인 문화 시장은 막강한 영향력과 침투력을 바탕으로 세계 경제 및 정치 패턴과 인류 문명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개발도상국인 중국은 전통 문화 시스템의 폐쇄성으로 인해 기본적으로 이 과정에 참여하지 않았고, 그 결과 중국 문화 산업의 규모가 작고 경쟁력이 약하며 문화 서비스 무역에서 오랫동안 막대한 적자를 기록해 주요 경제 대국이자 문화 자원 국가인 중국의 위상에 걸맞지 않은 결과를 낳았습니다. 동시에 문화 산업에서 서방 선진국의 지배적인 위치로 인해 1990년대 중국이 WTO에 가입하는 과정에서 문화 저작권 무역은 중국과의 협상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 선진국들은 중국에 문화 시장 개방을 강력히 요구했고, 다양한 방식으로 여러 분야에서 중국의 문화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경제 세계화의 조건 하에서 중국의 문화 건설은 인류 문명 발전의 궤도에서 분리 될 수 없으며 국제 문화 시장의 경쟁에 참여하지 않고는 자체 발전을 달성 할 수 없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국제 문화 산업의 발전 추세에 어떻게 부합하고, 국제 규칙에 따라 문화 시장을 점진적으로 개방하고, 국제 분업 체계에 합류하여 중국 문화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여 국제 다국적 문화 미디어 그룹의 도전에 대처하고, 중국의 문화 경쟁력과 소프트 파워를 향상시키고, 중국 문화의 국제 영향력을 높이는 것이 중국 문화 시스템 개혁의 외부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기술 혁명에 힘입어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출현과 응용은 문화 보급 방식을 크게 변화시켰고, 중국 문화 시스템 개혁의 또 다른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한편으로는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의 문화 분야 적용으로 전통적인 단방향 문화 소통이 쌍방향 소통으로 바뀌면서 문화 상품의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거리와 경계가 점점 더 모호해지고, 다른 한편으로는 통신 채널과 통신사의 무한한 확대로 콘텐츠 부족이 심각해지면서 콘텐츠 혁신과 문화 창의성이 문화 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핵심이자 핵심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객관적으로 전통적인 문화 시스템을 단일 국영 공급자에서 다양하고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사회 전체가 혁신적인 문화를 발전시키고 다양한 문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활기찬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 동시에 신흥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급속한 발전은 전통적인 문화 시스템의 행정 자원 할당 및 구획화 패턴을 깨고 문화 자원과 생산 요소의 신속한 국경 간 흐름과 최적의 조합을 가능하게하고 문화 생산성 발전의 객관적인 요구 사항에 적응할 것을 요구합니다.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이 중국에 널리 보급되기 시작한 새 세기 초에 중국 문화 시스템의 개혁이 시작된 것은 결코 우연한 우연이 아닙니다.

두 번째는 문화제도 시범 개혁의 경과에 대한 검토입니다

2002년 6월+065438+10월 16차 당대회는 문화 생산력이 종합적인 국력의 중요한 상징이며 문화 산업의 발전은 시장 경제의 조건에서 문화의 위대한 발전과 번영을 실현하고 끊임없이 증가하는 인민들의 정신 및 문화 수요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방법이라는 결론을 제시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했습니다. 마음을 해방하고 사실에서 진리를 추구한다는 사상이 제시되었습니다. 문화 사업과 문화 산업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사회주의 정신 문명과 시장 경제에 부합하는 '당위원회의 지도, 정부의 감독, 업계의 자율 규제, 법에 따른 기업, 기관 및 문화 단위의 운영'이라는 새로운 문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화 생산력을 해방 및 발전시키며 중국 문화 시장의 발전과 번영을 촉진하기 위해 문화 시스템의 시범 개혁이 진행되었습니다. 2003년 6월 중앙정부는 문화제도 시범 개혁에 관한 회의를 열고 베이징, 상하이, 저장, 광둥, 선전, 리장, 충칭, 시, 선양 등 9개 성-시와 35개 국유 문화 단위를 선정해 문화제도 시범 개혁을 실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일부 지방과 직할시에서도 몇몇 지역과 국유 문화 단위를 선정하여 시범 개혁을 실시했지만, 국가 시범 지역의 정책은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중국 문화 시스템 개혁의 서막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시범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문화 시장 투자 문턱을 개방하고 민간 및 혼합 문화 시장 플레이어를 개발하며 전 사회가 문화 건설에 참여하도록 동원하는 데 획기적인 진전이 이루어졌습니다. 2003년 6월 문화제도 시범 개혁 이후 문화부, 국가신문출판총국, 국가라디오영화텔레비전총국 및 기타 관련 부서는 공연, 신문 출판 및 배포, 영화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및 배포, 영화관 건설 및 운영, 비신문 방송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등의 분야에서 비공식 자본에 투자 분야를 개방하는 일련의 문서를 발표했습니다. 2005년 3월 재정부, 세관총국 및 국가세무국은 다음을 발행했습니다. 문화제도 시범 개혁에서 문화산업 발전 지원에 관한 특정 세금 문제에 관한 회보》를 발표했고, 4월에는 국무원이 《비공공 자본의 문화산업 진입에 관한 결정》을 발표하여 비공공 자본의 문화산업 진입을 장려, 허용, 제한, 금지하는 경계를 명확히 하고 규제했습니다. 같은 해 8월 문화부 및 기타 5개 부처와 위원회는 외국 자본을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중국 문화 산업을 발전시키고 중국의 문화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문화 분야 외국 자본 도입에 관한 의견'을 발표하여 외국 자본의 중국 문화 시장 진출 범위와 지분 비율을 규정했습니다. 위의 일련의 정책 조치는 문화 산업에 대한 사회적 자본의 열정을 자극했습니다. 문화부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문화 부문에서 관리하는 문화 산업 중 비공공 자본이 창출한 문화 산업의 부가가치는 문화 산업 전체 부가가치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고용 인원도 3분의 2를 차지했습니다. 사회적 자본과 외국 자본에 의해 제작된 영화가 전체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공공 소유가 주체가 되고 사회 자본과 외국 자본이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문화 산업의 발전 패턴이 초기 형태를 갖추면서 중국 문화 산업의 신속하고 건강하며 질서 있는 발전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2. 문화 사업과 산업을 '분류하고 지도'하는 개혁 정책에 따라 국유 운영 문화 기관은 스스로를 기업으로 전환하고 시장 주체로 재편하는 데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2003년 6월 국무원 총서에서 발표한 '문화제도 시범 개혁에서 문화산업 발전과 운영 문화기관 전환을 지원할 데 관한 통지'의 '체제 혁신, 메커니즘 전환, 시장 직면, 활력 제고'라는 분류 개혁 요구와 정신에 따라 시범 지역에서는 적극적으로 다음을 추진했다. 공연, 신문 및 정기간행물, 출판 및 유통, 인쇄,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 광고, 영화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 제작 및 유통, 영화관 건설 및 운영, 기타 문화 산업; 2006년 말까지 전국 111개 출판사, 11개 국유 영화 스튜디오, 23개 영화사, 29개 성-시 예술단이 전환 및 구조조정을 완료했다. 동시에 국유기업 개혁의 경험을 바탕으로 간부 및 인사 시스템, 소득 분배 시스템, 사회 보장 시스템 및 국유기업 개혁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전환을 완료한 일부 국유 운영 문화 기관은 시범적으로 주식 소유 개혁을 실시했습니다. 예를 들어, 상하이세기출판그룹은 관련 국유 및 민영 자본을 흡수하여 상하이세기출판유한공사(上海世紀出版有限公司)를 설립했습니다. 중국보험신문유한공사는 2005년 4월에 설립되어 민간 자본의 65,438+00%를 흡수하여 업계에서 광범위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3. 국유 공공 복지 문화 기관은 공공 문화 서비스 시스템의 개혁을 모색하고 건설하는 데 긍정적인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공공 복지 문화 기관의 "투자 확대, 전환 메커니즘, 활력 제고, 서비스 개선" 분류 개혁 요구에 따라 베이징 조양 문화 센터, 상하이 회화 아카데미, 충칭 적록 링크 및 기타 문화 기관은 간부 및 인사 시스템, 수입 및 분배 시스템 개혁, 시장 경쟁 메커니즘 도입을 추진하여 공공 서비스의 질과 양을 개선하고 기타 유익한 탐색을 추진했습니다. 시범 지역은 일반적으로 공공 문화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시범 지역은 일반적으로 공공 문화 서비스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선전, 항저우, 베이징 및 기타 지역에서도 공공 문화 제품 정부 조달, 정부 보조금에 대한 탐색을 수행했으며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5438 2005년 4월 국무원은 "2005년 경제 시스템 개혁 심화에 관한 의견"을 발표하여 처음으로 "공공 문화 서비스 시스템 구축 속도를 높일 것"을 제시했습니다. 2005년 6월+10월, 제16기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제5차 전체회의는 "제11차 국민경제 및 사회발전 5개년 계획 수립에 관한 중앙정부의 제안"을 채택하여 "문화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점차 사회 전반을 포괄하는 비교적 완전한 공공 문화 서비스 시스템을 형성"할 것을 명시적으로 제안했습니다. . 국가 라디오, 영화 및 텔레비전 관리국(SARFT)은 라디오 및 텔레비전 방송의 공공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밝혔으며, 2005년을 '농민의 해'로 지정하여 외딴 농촌 지역에서 라디오 및 텔레비전의 '마을 대 마을' 방송을 기본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문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는 공동으로 두 개의 카운티 도서관과 문화센터 건설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2002년부터 2005년까지 4년 동안 국가가 4억 8천만 위안을 투자하여 도서관이 없거나 시설이 낙후된 1,078개 카운티에 새로운 도서관과 문화센터를 건설함으로써 두 카운티 도서관의 시설 부족과 시설 낙후 문제를 해결하여 농촌 지역의 공공 문화 서비스의 낙후성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역할. 광둥성은 문화 시스템 개혁의 시범 지역으로서 수년간의 노력 끝에 성, 현, 현, 향 수준에서 4단계의 공공 문화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4. 문화 시장 유통 시스템의 개혁과 건설은 중요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시범사업의 요구에 따라 시장 유통 주체를 육성하고, 국유경제 독점과 정부의 오랜 기간에 걸친 우리나라 문화시장 분절적 관리를 깨고, 문화 자원과 요소의 자유로운 흐름과 최적의 결합을 촉진하며, 각 종 시장 주체의 광범위한 참여와 공정 경쟁으로 통일되고 개방적이며 질서 있는 문화시장을 형성하고, 문화 사업과 문화 산업 발전에 유리한 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범 지역은 민간 및 외국인 투자에 시장 접근 문턱을 개방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시범 지역은 민간 및 외국인 투자에 대한 시장 진입 문턱을 개방하는 동시에 문화 시장 유통 시스템 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체인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언론 및 출판 산업에서 전국 모든 성, 직할시 및 자치구의 신화서점은 기본적으로 기업 그룹 구성과 기업 구조 조정을 완료했습니다. 전국에 29개의 체인점이 있고, 23개의 성급 신화서점이 성급 내 또는 성급 및 직할시 간 체인 운영을 달성했으며, 전국에 면적 6,543,800㎡ 이상의 도서 물류센터 5개가 건설되어 연간 수익이 1,000만 위안 654.38+00을 초과하고, 전국에 8개 민간 체인점, 6,543,800 이상의 민간 유통 매장이 있으며, 40개 이상의 중외 합작, 중국-외자 협력 또는 외국 투자 도서, 신문 및 저널 유통 기업이 존재합니다. 동시에 문화부,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국가라디오영화전파관리국, 국무원 기타 관련 부서는 지방 정부와 협력하여 선전 국제문화산업박람회, 베이징 국제문화창의산업박람회, 중국 동북, 화중, 화서 3대 지역 문화산업박람회를 설립하여 문화상품 박람회, 포럼, 저작권 거래, 투자 및 금융을 전체적으로 결합한 대규모 문화상품 유통 및 요소 할당 플랫폼을 형성했다. 문화 상품 유통 및 요소 배분 플랫폼. 이외에도 베이징도서전, 상하이국제영화제, 항저우 국제 애니메이션 및 만화축제, 광저우 국제 오디오 및 비디오 박람회, 청두 라디오, 영화 및 텔레비전 박람회 및 기타 대규모 전문 문화상품 거래 플랫폼도 각자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중국의 문화 상품 및 요소 시장을 발전시키고 완성하며 문화 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5. 문화 경제 정책은 지속적으로 개선되었고, 문화 투자 및 융자 시스템 개혁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문화 시스템 개혁은 당과 정부의 주도하에 추진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체제 하에서 국유 문화 기관의 전환을 실현하려면 정부의 도움과 필요한 개혁 비용 지불을 통해 인사 지위 전환, 역사적 부채 및 부실 부채와 같은 일련의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동시에 문화 상품의 혁신, 생산 및 보급은 일반 물질적 상품과 다르지만 어느 정도의 시장 실패가 있으므로 정부는 재정 및 세금 정책 측면에서도이를 지원해야합니다. 시범 운영 이후 중앙 정부와 국무원 유관 및 종합 부서는 시범 개혁과 산업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일련의 정책과 조치를 수립했습니다. 첫째, 세금 인센티브. 시범 지역의 전환 기업에 3년간 소득세 면제 정책이 부여되었으며, 전국 언론 및 출판 단위가 소득세 면제 정책을 누릴 수 있는 기한이 2008년으로 연장되었습니다. 시범 지역에 새로 설립되는 문화 기업에는 3년간 소득세 면제 정책이 부여되며, 문화 상품에는 수출세 환급 혜택이 주어집니다. 둘째, 재정 지원 정책입니다. 국고에서는 선전 및 문화 발전, 우수 연극(축제) 창작 및 공연, 국가 영화 산업 발전, 고급 영화 발전, 출판물 발전을 위한 특별 기금 설립에 지속적으로 자금을 지원하여 공공 문화 사업과 독창적이고 우수한 문화 상품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점진적으로 투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문화부,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은 국가 무대예술 우수 프로젝트, 중국 민족 및 민속 문화 보존 프로젝트, 국가 문화 정보 자원 공유 프로젝트, 중국 고서 및 양서 복원 프로젝트, 청나라 역사 편찬 프로젝트, 방송 및 텔레비전 마을 간 접근 프로젝트, 서부 지역 신규 프로젝트, 농촌 영화 상영 프로젝트 등 주요 문화 건설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시행함으로써 농촌 지역과 중서부 지역의 공공 문화 건설에 기여했으며, 다음과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 문화유산 보존 및 문화 콘텐츠 구축에 기여했습니다. 셋째, 시장 기반의 문화 투자 및 자금 조달 메커니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장쑤성은 2억 위안의 증액 금융 투자로 문화 산업 투자 회사를 설립하여 국유 자본을 주체로 삼아 사회적 자본을 광범위하게 흡수하고 문화 시장에서 전략적 투자자의 혼합 경제 구조를 만들어 문화 산업의 빠른 성장을 촉진하는 방법과 수단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상하이시는 5억 위안을 투자해 구 상하이시 문화발전재단의 운영 메커니즘과 자금 조달 방식을 전면적이고 체계적으로 개혁하여 '정부 위탁 투자, 전문가 관리, 관리와 운영의 분리, 사회 자금 조달'이라는 시장 지향적 운영 메커니즘을 형성하고 중국 최초의 표준화된 지역 문화재단으로 거듭났다. 구조조정 과정에서 상하이 신화 출판 그룹은 국유 자산의 49%를 재산권 거래소에 공개 상장하여 매각하고, 사회적 자본을 흡수하여 지분에 투자합니다. 순 국유자산은 654억3800만 위안으로 3억4800만 위안의 양도소득을 실현해 국유자산의 가치를 크게 높였고, 2006년 신화미디어유한공사의 구조조정에 따라 주식을 매입해 증시에 상장함으로써 문화산업이 자본시장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지 모색하는 데 큰 진전을 이뤘습니다.

6. 정부의 문화 관리 및 시장 감독 시스템 개혁이 시작되었고 문화 관련 법규가 점차 강화되었습니다. 문화 산업 통합의 발전 추세에 적응하기 위해 중앙 정부의 지시에 따라 시범 지역에서는 문화, 언론 및 출판, 방송 및 텔레비전의 세 가지 정부 당국을 통합하여 문화 관리 기능을 포괄적으로 행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동시에 산업과 상업, 세무 및 다양한 문화 부서의 법 집행 팀을 종합 법 집행 기관으로 통합했습니다. 이 두 가지 조치는 문화 행정 체계의 여러 정책, 교차 기능 및 파편화 문제와 시장 감독의 "초과"및 "누락"문제를 해결하는 데 긍정적 인 역할을했으며 향후 국가 및 지방 정부의 문화 행정 및 시장 감독 시스템 개혁을위한 경험도 축적했습니다. 또한 향후 국가 및 지방 정부의 문화 행정 및 시장 감독 시스템의 개혁을 위한 경험을 축적했습니다. 동시에 개정된 저작권법, 영화관리조례, 출판관리조례, 상업공연관리조례 등 일련의 법률과 부서별 규정의 공포는 중국의 문화 법제화 과정을 앞당기고 중국의 문화 관리가 점차 합법적인 궤도에 진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copyright 2024대출자문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