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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쇼생크 탈출 리뷰

영화 쇼생크 탈출 리뷰

한 작품을 꼼꼼히 감상한 후에는 공유할 만한 경험이 많을 것이므로 좋은 리뷰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해 보세요. 리뷰를 작성하기 전에 샘플 기사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가 정리한 영화 '쇼생크 탈출'에 대한 리뷰입니다. 자유롭게 공유해 주세요.

영화 "쇼생크 탈출" 리뷰 1 요약: 영화에서 교도소 생활은 8시에 일어나서 8시에 집결하고, 8시에 불을 끄고 잠자리에 들고, 사서가 책을 나눠주는 것 같은 일상입니다. 그런 규칙적인 생활이 갑자기 떠오르면서 사실 학생들을 학교 생활에 보내는 것도 상당히 비슷합니다. 학교에 큰 새장 기숙사가 있다고 생각하면 8 명 이층 침대가 붐비고 세포가 싱글 룸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유혹하고 정말 행복합니다.

이 영화는 몇 년 전에 보았고 정말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꽤 좋았죠. 어디였죠? 아마도 주인공이 마침내 감옥을 탈출해 꿈에 그리던 곳에 도달하는 해피엔딩으로 관객에게 자유의 저편에 도달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는 것 때문이었을 겁니다.

처음 영화를 본 후 저는 스토리와 멋진 결말만 기억합니다. 몇 년이 지난 후 두반의 높은 시청률을 보고 "그렇게 좋은 영화인가?"라는 의문을 품고 다시 볼 수밖에 없었는데, 여전히 훌륭한 영화라고 생각하며 두반의 시청률이 왜 그렇게 높은지 아직도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영화 속 교도소 생활은 조금 일어나고, 조금 자고, 조금 소등하고, 사서가 책을 나눠주는 정도입니다. 그런 규칙적인 생활이 문득 떠오르는데, 실제로는 학생들을 학교에 보내는 생활과 비슷합니다. 큰 새장 기숙사가 있는 학교는 8명이 2단 침대로 꽉 차 있을 거라는 생각에, 1인실이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설레기도 하고, 너무 행복합니다.

깊은 충격을 받았습니다. 저 같은 사람은 좋은 기억을 가진 사람을 쉽게 질투하기 때문이죠. 그런 천재가 모든 책을 기억하는 데는 몇 달이 걸리지만 보통 사람은 몇 년이 걸리죠. 보통 사람이 일 년에 책을 다 읽으려면 평생이 걸리니, 지식의 깊이와 넓이의 격차가 그대로 드러나는 거죠.

스티브 잡스처럼 앤디와 같은 사람은 신과 같은 존재이며, 보통 사람이 영감을 주는 책 몇 권을 읽고 영감을 주는 영화를 몇 편 본다고 해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그런 천재와 그의 성공에 대해 흥분하기 쉽습니다. 제가 왜 흥분하는지 모르겠어요. 아이큐가 높아서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요.

아마 이 영화가 별 다섯 개를 많이 받은 것은 자유를 향한 우리의 열망을 표현하고 자유에 대한 희망을 충족시켜주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두 번 보고 나니 재능과 인내가 없는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은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절망감을 주는 영화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자유로워질 수 있는 능력이 없다고 말합니다. 이 '능력'은 IQ나 EQ와 같은 자격뿐만 아니라 자유를 얼마나 갈망하고 존중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신을 위한 자유는 타인의 자유를 파괴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유는 질병이 없는 모든 사람이 추구하고 꿈꾸는 것이 아니라 "나는 이 시스템을 사랑하고, 이 시스템은 나에게 안정감과 안전감을 준다"는 마음입니다.

이 영화에 별 하나를 주는 대신 별 하나만 주자면 우리는 자유를 갈망한다고 주장하고 제도화에 대해 불평하지만 실제로는 제도화의 혜택을 기꺼이 누리고 있습니다 (시스템에는 자유가 있으니 불평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자유를 외치지만 동물원 수족관의 동물과 휴일 공연을 보려고 군중 속에 웃고 비집고 들어가 동물들이 포로 된 채 갇힌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하면서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평생을 감옥에서 보낸 영화 속 브룩스처럼 이런 생활 방식에 익숙한 동물이 얼마나 될지 궁금합니다.) 백조가 동물원 도랑만한 물속에서 10초밖에 헤엄치지 못하고, 새가 3~4미터 높이의 그물 아래에서 날지 못하고, 돌고래가 바다에서 자유롭게 점프하지 못하는 것을 보고도 우리가 웃을 수 있다면, 우리가 얼마나 자유를 존중하고 싶은지, 그만한 가치가 없다고 말하지 말아주세요. 이 영화에 별 다섯 개를 줄게요.

자신과 인내심이 부족하거나 잃어가는 사람들에게 앤디처럼 버티고 언젠가 원하는 자유를 얻을 수 있도록 영감을 주기 위해 이 글을 써보세요!

영화 쇼생크 탈출 2 후기 쇼생크 탈출을 두 번이나 주의 깊게 보면서 정말 감동적인 영화였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앤디와 리드의 깊은 우정뿐만 아니라 앤디가 수많은 고난과 위험 끝에 쇼생크 감옥에서 탈출하는 데 성공했다는 사실도 감동적이었습니다. 오히려 그 어둡고 지저분한 구석에는 항상 소속감과 희망을 향한 몸부림이 밤의 산발적인 빛처럼 희미하지만 강렬하게 존재합니다.

쇼생크 감옥은 모든 수감자에게 특별한 곳이며, 올드 브루스가 그 예입니다. 50년 동안 감옥에 갇혀 있던 그는 가석방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자유에 대한 환희가 아니라 곧 떠나야 한다는 사실에 광분합니다. 그는 외부 세계와 완전히 단절된 상태입니다. 쇼생크 감옥에서 그는 중요한 인물이었지만, 바깥에서는 가석방된 늙은 죄수였습니다. 매일 두려움 속에 사는 그는 가석방을 위반하고 자신이 집이라고 부르는 쇼생크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까지 합니다. 이 우스꽝스러운 행동이 비이성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레트는 정곡을 찌릅니다. "처음에는 싫어하다가 익숙해지면 의존하게 되고, 거기서 벗어날 수 없게 되죠." 쇼생크는 그들의 신체적 자유는 물론 정신적 자유까지 감금합니다. 처음에는 원망하고, 점차 우울하고 좌절하기 시작하다가 결국 희망을 포기하고 무감각하게 살아가게 됩니다. 그래야만 우리 마음속에 있는 희망에 의해 미치도록 고문당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쇼생크에서 가장 끔찍한 것은 마음의 죽음보다 더 비참한 것은 없습니다. 마음속에 있는 모든 선한 신념을 포기하도록 강요하는 대신, 스스로 그것을 버리고 몸 밖으로 흘러나와 이 더럽고 탁한 물로 흘러가는 것을 지켜보게 하는 것은 모든 투쟁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끔찍한 형태의 감금, 즉 리드의 말을 빌리자면 "제도화"입니다.

사실 영화 속 쇼생크는 현실에 대한 은유이자 비유입니다. 몇 년 전에 이 농담을 읽은 기억이 납니다. 한 어린 소년에게 커서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물어보세요. 대답: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직장을 구하고, 큰 집을 사고, 좋은 아내와 결혼하고, 뚱뚱한 아들을 낳는 것입니다. 그리고 질문: 아들이 나중에 무엇을 하고 싶으세요? 대답: 좋은 대학을 가고, 좋은 직장을 구하고, 큰 집을 사고, 좋은 아내와 결혼하고, 뚱뚱한 아들을 낳는 것입니다. 처음 봤을 때는 웃을 수밖에 없었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무력감이 들었습니다. 여기에는 집, 자동차, 아들, 티켓이라는 보편적인 사회적 가치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그것들에 얽매여 본래의 자유를 잃은 사람은 특권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실패했거나 아직 성공하지 못한 사람으로 정의됩니다. 이러한 보편적 가치에 따라 모든 사람은 프로그래밍 루틴이 있는 로봇처럼 제도화됩니다. 모두가 어깨에 큰 짐을 짊어지고 언젠가는 아무것도 없을까 봐 조심스럽게 살얼음판을 밟고 있습니다. 마음 속에 충동과 열정, 원망이나 울음이 있더라도 이런 종류의 일상적인 반복과 일상적인 부담으로 인해 사라지고 이런 종류의 삶에 익숙해지고 내면의 터무니없는 충동을 포기하고 단계적으로 무감각하게 살게됩니다. 나중에 부양 가족들도 무의식적으로 그러한 가치를 유지합니다. 결국 젊었을 때의 그 충동적이고 터무니없는 꿈을 기억하고 후회와 함께 바람과 함께 사라지는 것을 지켜보며 한숨을 쉬었습니다. 마음속으로 많은 무력감을 느끼면서도 저항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쇼생크 감옥의 현실입니다.

그들의 마음속에는 작은 희망이 있지 않았을까요? 있다고 생각합니다. 영화 속 리드처럼 앤디에게 "희망은 위험하고 미쳤으니 여기선 쓸모가 없다"고 경고했지만 앤디가 준 하모니카를 받았을 때 그는 연주하지 않았어요. 그는 타이밍이 맞지 않는다고 했어요. 그가 다시 자유로워지는 순간을 기다려야 할 것 같아요. 하지만 희망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요. 행동, 끈기, 투쟁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감옥에 갇힌 사람들에게 자유는 쉽지 않습니다. 자유는 영광스러운 반면 어둠은 배경에 있습니다. 자유는 때때로 마음속의 정신, 포기하고 싶지 않은 태도입니다. 이 어두운 구석에서도 마치 보이지 않는 외투를 입은 것처럼 네 모서리가 높은 벽 안을 자유롭게 걸을 수 있습니다. 자유는 때때로 권력에 대한 일시적인 애착에 달려 있습니다. 앤디처럼 교도소장에 대한 애착은 정오에 '동료'들과 맥주를 마시고 일광욕을 할 수 있는 자유이며, 교도소장에 대한 애착은 도서관을 지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자유는 모든 역경에 맞서는 용기 있는 투쟁입니다. 쇼생크 탈출의 메아리는 피가로의 결혼입니다. 태평양을 품고, 악취를 견디고, 축구장 다섯 개 길이의 악취 나는 하수구를 기어가는 투쟁입니다.

말씀이 전해지자 사람들은 자신의 욕망을 따라 자유롭게 서원을 실천하고 그것을 위해 싸웠습니다. 인생의 희망은 언제나 기대와 함께 찾아옵니다. 모든 사람이 미츠루처럼 가고 싶은 곳에 가고 하고 싶은 일을 할 수는 없지만, 결과에 상관없이 희망을 붙잡고 자유롭게 열망을 이룰 수 있는 순간은 언제나 인생에 있습니다. 사람들은 항상 희망과 믿음을 가지고 있고, 그것은 좋은 일이며, 좋은 일은 결코 지나가지 않습니다.

영화 <쇼생크 탈출> 감상평3 오래 전에 이 영화를 추천받고 볼 만한 영화라고 말했지만 찾을 수도 없었고, 열심히 찾아보지도 않았습니다. 어젯밤이 되어서야 보게 된 영화입니다.

포레스트 검프와 같은 해에 탄생한 이 영화는 포레스트 검프에 크게 도둑맞았다고 합니다. 쇼생크 탈출은 330만 달러의 제작비를 들였지만 결국 360만 달러(거의 제자리걸음)만 회수했고, 그해 오스카상에는 진출하지 못했지만 그 이후로 넷플릭스 다운로드 인기작으로 남아있습니다.

영화에 당시 사회 현실에 대한 묘사가 별로 없고, 사회적 배경에 대한 설명도 지나가는 말에 불과하며, 남녀 간의 감정적인 장면도 없고, 감동적인 음악도 없고, 아름다운 풍경도 없고, 뒤틀리고 기괴한 줄거리도 없다는 점이 쇼생크 탈출이 포레스트 검프에 패한 이유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인기는 부인할 수 없습니다. 쇼생크 탈출은 줄거리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응집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첫 순간부터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알 수 있고 영화가 끝날 때까지 결코 길을 잃지 않는 그런 종류의 영화입니다.

장소는 미국 뉴잉글랜드의 쇼생크 감옥입니다. 주인공은 아내를 억울하게 살해한 은행원 앤디와 수년간 수감되어 있는 흑인 남성 레드, 두 명의 수감자입니다. 앤디는 종신형을 선고받고 억울하게 수감되었지만 감옥에서도 자유를 향한 희망을 포기하지 않았고, 지식에 대한 사랑과 권리 수호 및 투쟁을 포기하지 않아 많은 수감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거의 모든 감옥을 변화시켰습니다.

리드는 유능한 죄수였습니다. 일부 간수들과의 특별한 관계 덕분에 그는 담배, 칫솔, 여배우 포스터, 작은 망치 등 감옥에 없던 많은 것들을 주문할 수 있었고, 앤디는 마침내 감옥에서 탈출해 작은 망치를 얻게 됩니다.

감옥에서 앤디와 리드는 똑똑하고 재치 있고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기 때문에 강한 우정을 형성합니다. 앤디는 훨씬 더 특이합니다. 그는 삶에 대한 낙관적인 사랑을 고집하며 철학자처럼 현명할 정도로 뛰어난 지성과 능력을 지녔습니다. 그는 교도관과 교도소장에게 재정 지도와 무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 의회에 교도소 도서관에 더 많은 예산을 지원해 달라는 편지를 꾸준히 썼으며, 동료 죄수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맥주와 음악을 선물했고, 성경을 즐겨 읽었습니다....

애초부터 앤디는 무죄라는 점, 아이큐가 높고 상류층 엘리트라는 점 때문에 다른 수감자들과 눈에 띄지만, 그는 곤경에 처해 있습니다. 그의 말을 빌리자면, "파멸은 예고된 것이지만 폭풍이 이렇게 오래 지속될 줄은 몰랐어요. 내가 잘못했다면 내 고통은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감옥은 많은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켜 출소 후 바깥 세상에 적응하는 대신 다시 감옥으로 돌아가고 싶어지게 만듭니다. 브룩스는 자유를 되찾았지만 기쁨을 조금도 누리지 못하고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은 전형적인 비극이었습니다. 이것은 당시 미국 형법의 큰 아이러니입니다. 원래 형법의 목적은 죄수들을 교화시키고 죄인을 다시 살려서 사회로 복귀시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죄수들의 삶은 감옥에 의해 완전히 파괴되었고, 감옥은 그들의 삶에 대한 모든 희망을 오래 전에 파괴해 버렸습니다.

앤디는 희망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리드에게 "희망은 아름다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드에게 감옥에서 희망은 쓸모없고 심지어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결국 앤디의 희망은 그에게 새로운 삶을 살게 해줬고 다른 누구도 할 수 없었던 일을 해냈습니다. 그는 리드를 "감옥에서 탈출하기 위해 땅에 구멍을 파려고 하면 적어도 600년은 걸릴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작은 망치로 탈출구를 파는 데 걸린 시간은 겨우 19년이었습니다. 마침내 석방된 리드도 브룩스와 같은 길을 가려고 했고, 감옥 생활로 인해 거의 망가질 뻔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앤디와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앤디가 말한 곳으로 향합니다. 앤디의 지시에 따라 그는 앤디가 있는 곳을 찾아냅니다. 그는 앤디를 따라 멕시코의 치와와노 섬으로 향했습니다. 앤디는 그곳이 추억을 잊을 수 있는 곳이라고 했어요... 우정은 계속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고통을 겪어도 결국에는 보상이 있고 희망이 있습니다. 적어도 삶은 계속됩니다. 자유와 지혜와 함께 여전히 환영받습니다.

영화는 앤디의 말과 행동을 통해 삶에 대한 이해, 인생에 대한 교육이 자연스럽게 흘러나옵니다. 사람들에게 철학적 사상을 부드럽게 전파하고 강한 낙관주의로 삶을 대면하도록 가르칩니다. 볼만한 가치가 있는 영화입니다.

영화 쇼생크 탈출에 대한 생각4앤디는 아내와 연인을 살해한 혐의로 누명을 쓰고 종신형을 선고받습니다. 그는 아름다운 은행 부사장에서 죄수가 되어 감옥에서 온갖 종류의 정신적, 육체적 파괴를 겪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그는 희망과 꿈을 잃지 않았습니다. 그 절망적 인 환경에서 20 년 동안 살았던 강하고 불합리한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감옥에서 한 말은 '비참한 보안관은 수감자들에게 술을 사주고, 나는 남은 여생을 태평양의 한 섬에서 보내겠다'는 천국적이고 정당한 말처럼 보였습니다. 마침내 실현되었습니다. 현실이 어떻든, 절망 속에서도 우리는 희망을 가져야 하지 않을까요? 앤디가 처음 제바타니에 작은 호텔을 열고, 배를 사서 석양의 별을 보고, 해변으로 걸어가 파도를 밟으며 자유를 느끼는 꿈을 꾸었을 때, 제바타니는 아직 먼 멕시코에 있었고, 그는 가장 기본적인 자유조차 없이 미국 쇼생크 감옥에 갇혀 있었죠. 그러나 그는 마침내 기억조차 없는 꿈에 그리던 곳, 천국처럼 아름다운 그곳에 도착합니다. 희망은 자유롭든 그렇지 않든, 어려운 상황에서도 여유롭게 삶을 즐기든, 고군분투하든 모든 것을 뒤로하고 현실을 직시할 수 있는 의지를 갖게 하는 그런 것입니다. 사람들은 희망 속에 살아야 합니다.

리드는 앤디에게 "희망은 정신적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위험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잔인한 현실에 직면한 앤디는 리드에게 실천적인 행동으로 이렇게 말했습니다."

"닥치지 않는 새가 있는데, 그 새의 날개는 희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비겁함은 영혼을 가두지만 희망은 우리를 자유롭게 합니다. 사람들은 희망을 잃을 수 없습니다. 희망이 있을 때만이 미래에 승리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네, 희망이 있었기에 앤디는 20년을 버틸 수 있었습니다. 20년이라니요. 앤디는 어떻게 했나요? 그는 라이브 하이에서 자신의 가치와 재능을 계속 보여주었고, 다른 사람들에게 꿈을 꾸고 쉽게 포기하지 말라고 격려했습니다.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그는 멀리 내다보고 20년 동안 자신의 인생 경로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앤디는 "어떤 사람은 살기 바쁘고, 어떤 사람은 죽기 바쁘다"고 말합니다. .

20년, 저라면 어떻게 했을까? 쇼생크 감옥의 평범한 수감자처럼 현실에 시달리며 자신의 생각과 희망을 포기하고 무감각하고 제도화된 사람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는 완전히 개혁될 것입니다. 더 나아진다면 아마도 부와 비슷하거나 기껏해야 레드와 비슷할 것입니다. 감옥에서 일을 처리하고 자신의 역할을 계속 수행하며 평범한 사람에 가깝게 사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아니면 앤디와 함께 들어왔다가 초반에 현실에 항복하고 투쟁을 멈추고 울면서 자비를 구하다가 결국 간수에게 죽임을 당한 뚱뚱한 남자처럼 될까요? 저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지 않아요. 저는 앤디처럼 현실을 바꾸기 위해 희망과 꿈을 포기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는 현실에서 앤디처럼 많은 재난을 겪지 않기 때문에 용기와 희망을 포기할 이유가 없습니다. 노력하면 구원을 얻을 수 있고 희망이 있습니다. 다른 방식으로 생각해 보세요. 사실 우리의 실제 삶은 환경만 다를 뿐 그들과 똑같습니다. 우리의 환경 속에서 우리는 모두 살아 있고 그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우리가 처음에 어떤 이상을 가지고 있든, 우리의 의지가 아무리 강해도, 현실의 삶을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만들고 싶어도 결국에는 그 환경에 동화될 수밖에 없으며, 그것은 잠시 동안에 불과할 수 있습니다. 리드처럼 65년, 438+00년, 20년, 30년, 심지어 40년이 걸릴 수도 있고, 여러 가지 현실에 의해 우리의 의지는 조금씩 소진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우리의 이상은 스스로 버려지거나 잊혀지고, 쇼생크 감옥의 죄수들처럼 운명이 우리를 위해 마련한 다양한 준비를 게으르게 받아들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의 삶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하는 것입니다. 살아오면서 작은 좌절에 쉽게 포기하고, 상황이 생각만큼 좋지 않으면 사회 탓만 하는 사람들을 너무 많이 봐왔어요. 이 영화를 보고 난 후, 어려움과 좌절을 어떻게 마주하고 나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하며 살아야 할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나중에 인생에서 어떤 추억을 만들 수 있을까요?

영화 쇼생크 탈출 526년 후, 앤디? 쇼생크 감옥에서 수천 마일 떨어진 멕시코의 작은 국경 마을 치와타네호에서 햇살과 행복, 자유를 누리고 있는 듀프란은 26년 전 레드에게 작은 망치를 빌렸던 아침을 결코 잊지 못할 것입니다. 그도 한 번의 흥미진진한 기회가 평생 그를 자유롭게 해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리드도 앤디의 치와타니호 초대를 들었을 때만 해도 몇 년 후 황혼기에 이 이국적인 마을로 여행을 떠나게 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또 소설 초반에 앤디가 종신형을 선고받았을 때만 해도 26년 후 앤디가 자신의 뜻대로 감옥에서 출소하여 다시 인생을 시작할 것이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쇼생크 탈출이 스티븐 킹이 상상하지 못했을 전설적인 책이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독자에게는 쇼생크 감옥의 파노라마 여행 감상과 앤디의 탈출과 몬테 크리스토 백작의 구출을 통해 모두에게 쇼생크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쇼생크 탈출을 처음 읽었을 때 저는 이미 스티븐 킹이 구축한 세계의 리얼리즘과 잔인함에 놀랐습니다. 책을 읽고 음미하면서 작가의 글쓰기의 깊이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당시에는 너무 어렸기 때문에 제 생각을 잘 이해하거나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다시 책을 읽으면 문학적 요소를 버리고 예전에 느꼈던 것을 느낍니다. 제가 느끼는 것은 자유와 희망의 소중함, 인간 삶의 원초적 긴장감뿐입니다.

분노한 사람은 누구나 분노하고, 고통스러워하고, 싸울 것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그 공격성이 더 이상 싸울 수 없는 지경에 이르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포기하고 절망할까요? 아니면 계속할까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할지 감히 추측하고 싶지는 않지만, 저라면 아마 실망해서 포기할 것이고 계속 싸울 가능성은 희박할 것입니다. 앤디처럼 26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여러 절망적인 상황을 겪으면서 계속 싸워나가는 것은 저에게는 힘든 일이었을 것입니다. 더욱 희귀한 것은 이러한 투쟁 중에도 그는 주변 환경과 사람들을 감염시키고 변화시키는 인격과 정신으로 빛을 발했다는 것입니다. 앤디가 교도소에 들어온 순간부터 그는 싸움을 멈추지 않고 희망을 잃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누나들의 괴롭힘에 맞서 싸우고, 교도소장의 권위에 도전하고, 동료 수감자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교도소 환경을 바꾸고, 자신의 사건에 관심을 가지며 출소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아요. 토미가 자신의 사건에 대해 진실을 말하는 것을 들었을 때 그가 얼마나 흥분했는지, 그 흥분 속에서 노튼에게 폭행과 협박, 보복을 당하면서도 끝까지 싸웠는지, 절망에 가깝고 답답한 감옥 환경 속에서 어떻게 정신과 희망을 잃지 않고,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면서 탈옥을 치밀하게 계획하고, 그 계획이 발각되지 않도록 했는지 상상하기 어렵지 않나요? 말할 필요도 없이 앤디는 희망, 이성, 용기를 모두 갖춘 독보적인 인물입니다. 그는 우리에게 이성, 용기, 희망 등 많은 것을 가르쳐 줍니다. 희망이 있었기에 그는 감옥이라는 환경에 매몰되어 자신의 개성을 지우지 않았고, 이성이 있었기에 노턴을 너무 이론적으로 대할 수 없었으며, 용기가 있었기에 자신의 가치에 반하는 행동에 과감히 맞서 싸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점은 우리가 배워야 하고 또 배워야 할 부분입니다.

오늘날의 사회는 조급하고,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압박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분명히 적응하지 못합니다. 그들은 삶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고 인간으로서의 이성을 잃었으며 최소한의 용기도 잃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살률이 점점 더 높아지고, 젊은이들이 점점 더 취약해지고, 사회의 신경이 점점 더 팽팽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앤디와 쇼생크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의 환경이 쇼생크처럼 불의와 혼돈, 절망으로 가득하더라도 우리는 앤디처럼 삶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사회와 함께 목적 없이 현실에 매몰되어 개성의 빛을 잃을 수는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노턴처럼 위선자, 진정한 악당, 괴롭힘을 당할 수 있지만, 직면한 어려움에 맞서기 어려울지라도 우리는 앤디처럼 조용히 우리가 해야 할 일에 대해 생각하고 계획하고 실행하고 추구할 계획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정말, 우리는 앤디처럼 쇼생크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이 정도까지 글을 쓰는 건 진작에 끝냈어야 할 일입니다. 갑자기 샤우팅의 "이것이 전부다"라는 시가 떠올랐어요. 마지막 두 줄은 영화 <쇼생크 탈출>의 앤디를 묘사하는 데 적절하게 쓰일 수도 있고, 우리 자신을 격려하는 데 쓰일 수도 있습니다. 할 일이 없을 때 우리는 삶이 진정 어떤 것인지 면밀히 살피고 느낄 수 있으며, 희망을 갖고 그것을 위해 싸울 수 있습니다. 이걸 착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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