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곳곳에서 그들은 '붉은 절벽', '위대한 쇼맨', '강희황제' 등 많은 영화와 드라마에서 행인, 군인, 기녀 등 무명의 사람들입니다. 낮에는 카메라 앞에서 가상의 세계에 서 있지만, 밤에는 내일의 생활비와 다음 무료 도시락이 어디 있는지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현실의 냉혹함과 꿈의 안개 속에서 깨어 있기를 꺼려하며, 그 대신 상상의 설렘 속에서 살아가기를 선호합니다.
영화 제작진이 촬영하는 곳에는 대중 배우가 있고, 중국의 모든 주요 영화 및 TV 기지와 베이징의 북부 영화 스튜디오 입구는 대중 배우의 배급 센터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화와 텔레비전 산업의 최하층에 있는 이들은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요? 이 팀이 점점 더 커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며칠 전이 잡지의 많은 기자들이 주오저우 영화 및 텔레비전 도시, 베이징 북부 영화 스튜디오 및 기타 대중 배우 그룹에 깊이 들어갔고 그들이 배운 것은 잔인합니다. 사실 이들은 생계를 위해 고군분투하는 도시의 소외된 사람들입니다.
문 앞 베이징영화촬영소, 티켓 사용자, 노숙자
대중배우 '포로' 마을의 주요 영화 및 텔레비전 기지에 비해 베이징영화촬영소 주변은 대중배우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배우 극단의 급여가 5 위안에 불과했던 1990 년대 초 베이징 영화 스튜디오의 배우 극단의 질이 가장 높았고 "티켓 보유자"중 가장 높은 순위는 베이징 영화 스튜디오의 은퇴 한 부국장이었던 것으로 이해됩니다. 따라서 당시 예술 학교 노동자, 여가 시간 촬영에서 노인 배우, 노인 간부의 비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현재 극장 극단도 하루 급여 20 위안, 베이징 영화 스튜디오 앞에는 순전히 연극에 푹 빠진 '티켓 애호가'들의 좋은 입이 있고, 우리는 중년의 시누이, 카메라 앞에서 걷는 방법을 보여주기 위해 진지한 얼굴, "카메라를 보지 말고, 카메라를 잡으면 특별한 손님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당신을 기억하세요!"라고 말하는 중년의 시누이를 보았습니다. 카메라를 쳐다보지 말고, 카메라를 훔쳐서 특별 게스트를 훔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당신은 배경 소품이라는 것을 기억하라"고 경고하는가 하면, 백발에 근엄한 태도로 주변 젊은이들에게 "이렇게 하지 말고 기술을 배울 곳을 찾아보라"고 충고하는 노인도 있었다. 이처럼 스스로를 즐기고 훌륭한 스승이 되는 수준 높은 배우들은 다른 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들은 영화와 텔레비전 촬영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빠른 명성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가장 즐거운 대중 배우 중 하나입니다.
대개 세 가지 종류의 대중 배우가 있는데, 하나는 학교를 막 졸업하고 영화와 텔레비전 산업에 호기심이 많은 학생이고, 다른 하나는 명성을 꿈꾸는 영화와 텔레비전 애호가이며, 다른 하나는 부수입으로 생활하는 무직자입니다.
노스 필름 스튜디오의 문은 항상 이 세 종류의 사람들로 붐빕니다.
첫 번째 유형은 대부분 세상 물정을 모르는 우상화된 학생들입니다. 이들의 가장 큰 꿈은 은막에서만 볼 수 있었던 영화배우들 옆에 서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한두 번의 단체 촬영에 참여한 후 고된 노동과 스타들의 오만함, '조장'에게 학대당하는 잔인함 때문에 그들의 꿈은 금세 사라집니다. 대부분은 며칠에서 몇 달 만에 포기합니다. 그룹 연극은 그들에게 젊음의 순수함의 막간극에 불과했습니다.
두 번째로 가장 많은 '송빙지아' '황금병정B'의 경력을 가진 스티븐 차우는 세트 대중극 시작의 왕으로, 그룹 배우들의 마음속에 가장 신화적인 슈퍼 격려가 되어주었습니다. 그룹 배우들과의 인터뷰 교환에서 "왕"은 의심 할 여지없이 단어의 반복률이 가장 높고 가장 실제적인 단어가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인터뷰한 많은 지식이 풍부한 극단 '마스터'와 '리더'들 사이에서 '왕 스타일'의 성공은 '가끔', '드물다', '희귀하다', '드물다', '희귀하다'에 불과합니다. "희귀", "매우 드문",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볼 것인가"는 잔인한 판단입니다. 베이징 영화 스튜디오 앞에서 흑인 군중을 본 왕은 만감이 교차하는 첫 생활을 회상했습니다. 그는 "정말 이해합니다. 내가 이렇게 와서 그들에게 좋은 일이 될 수도 있다고 말하고 싶었지만, 그들에게 나쁜 일이 될까 봐 두려웠다"고 말했습니다. 수십만 명의 중국 대중 배우들 사이에서 스티븐 차우나 왕대륙이 되겠다는 생각은 매우 비현실적입니다! 단번에 유명해지기를 꿈꾸는 사람들은 그렇게 되기를 열망합니다.
세 번째 그룹은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고 대부분 실직자와 실업자로 복잡한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베이징에 와서도 일자리를 찾지 못해 생계가 곤란합니다. 이들은 하루 20위안과 도시락으로 최소한의 생활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이 업계에 뛰어들었습니다. 이전에는 대부분 건설 현장에서 일하거나 쓰레기 수거, 식당에서 일하는 등 힘든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들은 돈을 많이 받지는 못하지만 매일의 거래가 효과적이고, 근무 시간이 유연하고 쉬우며, 생계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흥미롭고 재미있다는 사실에 매료되어 이들에게 가장 큰 매력 중 하나입니다. 이 자유롭고 쉬운 삶이 일부 사람들을 서서히 중독시키고 마취시켰습니다. 그들은 아무것도 하기 싫은 게으름뱅이가 되어 지하 터널에서 잠을 자거나 하루에 한 끼만 먹거나 굶으며 도시 가장자리에서 가장 낮은 계층의 부랑자가 되었습니다.
일하고 발전하기 시작하기
많은 배우들이 돈을 벌기 위해 자신을 '거래'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첫 번째는 매일 베이징 영화 스튜디오 앞에 모이는 자유 거래 방식입니다. 베이징 영화 스튜디오 앞에 서있는 대중 배우가 거래를 완료하기 위해 거래가 끝날 때 대중 배우- "그룹 리더"-승무원, 즉 약 두 개의 링크가 있습니다. 거래가 끝날 때, 즉 하루가 끝날 때 배우가 연극 촬영에 참여하면 기록되지 않은 규칙에 따라 "팀장"으로부터 노동력과 세트에서 점심 한두 번을받을 수 있습니다 (촬영 시간은 매우 짧을 수 있지만 배우가 연극 촬영에 참여할 때까지 기다리는 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촬영 시간은 짧을 수 있지만 대기 시간은 길어질 수 있습니다. 촬영에 하루 이상 대기하는 것이 포함되면 개별 양심적 인 "승무원 장"이 배우에게 10 위안 범위의 인건비와 교통비를 추가합니다.
두 번째 거래 방식은 '팀장'이 영화 및 TV 촬영 기지 옆 마을의 농가를 임대해 배우들을 감금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헝뎬 영화 및 텔레비전 기지, 주오저우 영화 및 텔레비전 기지는 이런 종류의 포로 모드를 가지고 있으며, 전자의 링크보다 이런 종류의 거래는 대중 배우-영화 및 텔레비전 문화 회사-작은 마당 "그룹 리더"보다 더 많은 거래입니다. "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그러나 이런 종류의 "팀 리더"는 비뚤어진 에이전트와 갱스터보다 낫습니다. 그들은 보통 신문에 영화 문화 회사에서 영화 에이전트를위한 배우를 모집한다는 광고를 게재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그룹 배우 모집, 월급 6000, 특수 배우 월급이라고합니다. 요컨대 수입이 매우 높고 문턱이 매우 낮습니다. 유명해지고 돈을 번 많은 젊은이들이 소위 문화 회사를 찾기 위해 이곳에 오면 먼저 배우 면허증, 사진 촬영비 및 기타 약 300 ~ 400 위안의 수수료를 지불하라는 요청을받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 일부는 하인, 하녀, 바텐더 또는 대사가 있고 하루 임금이 50 위안 이상인 특별 배우와 같은 극장에서 연기하고 싶다면 최소 1,000 위안의 소개비와 관리비가 필요하지만 돈을 지불 한 후 결과는 똑같습니다. '그룹 리더'는 영화 및 텔레비전 기지 근처 교외의 작은 마당으로 데려가 숙박 관리비를 지불하고 그곳에 머물렀습니다. 촬영이 있을 때는 세트장으로 가서 영화를 촬영했습니다. 촬영이 없을 때는 열악한 환경의 작은 마당에서 생활하며 기다렸습니다. 식사비는 스스로 해결해야 했고, 돈이 없으면 굶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영화가 공식적으로 시작된 후 매일 "팀장"은 당일 계산서를 지불하지 않고 서비스 요금을 요구할 때 수십 위안의 음식 만받을 수 있습니다. 수년 동안 영화 세트장을 돌아 다니는 준 폭력배 "팀장"을 만나면 돈을 요구하는 결과는 "팀장"의 부하 깡패들에게 구타를 당하는 것입니다. '팀장'의 재정적 통제를 받은 이들은 저임금으로 '팀장'을 위해 계속 일하거나, 어쩔 수 없이 몰래 도망치거나, 더 심하게는 부도덕한 '팀장'이 극이 끝날 때까지 인건비를 보류하고 돈을 가지고 몰래 빠져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부도덕한 '팀장'이 연극이 끝날 때까지 인건비를 보류하고 돈을 가지고 도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우들을 감금하는 '팀장'은 거의 대부분 악랄하고 치밀합니다. 그는 법과 질서 사건을 일으키지 않고 경찰의 관심을 끌지 않으며 다른 부서의 관심은 훨씬 적습니다. 세무 당국조차도 한 달에 수만 달러를 버는 이 '그룹 리더'를 찾지 못합니다. '팀장'과 승무원들은 현금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탈세 증거가 없습니다.
규정과 부상
많은 감독과 '단장'들과의 교류를 통해 현재 일반 배우의 '시장'은 얼굴만 나오면 20위안, 대사만 나오면 50위안, 죽은 척하거나 상복을 입으면 100위안, 몸만 나오면 200~300위안, 몸 두 배는 100위안이라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일반 배우의 시장은 출연료 20달러, 대사 50달러, 죽은 사람 연기나 상복을 입으면 100달러, 빨간 봉투 100달러, 바디 더블을 하려면 200~300달러, 때리면 500달러, 외국인이 극단 공연을 하려면 최소 500달러다....
대중 배우의 하루 시장 가격은 얼마일까요? 새로운 근로계약법에 따르면 보호해야 할 구체적인 조항이 없고, 민법 총칙에도 구체적인 조항이 없고 오히려 공백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대중 배우의 시장 가격은 오랫동안 기록되지 않았으며 감독과 대중 배우는 당연히 그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시간, 승무원의 수준, 다른 지역입니다.
일반적으로 추가 배우를 모집하는 제작진은 추가 배우 회사를 찾고, 배우 회사는 지인과 "그룹 리더"를 통해 추가 배우를 찾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계약서는 없으며 소위 서클에서 확립 된 규칙 만 있습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배우가 계약서에 서명하지 않는 것도 규칙입니다. 배우로 몇 년을 일해도 이 영화 저 영화를 옮겨 다닐 정도로 친숙한 배우와 계약을 맺는 회사는 없습니다. "영화가 있으면 계약하든 안 하든 상관없다." 촬영을 위해 자신의 보호를 소홀히 하는 많은 대중 배우들은 규정 때문에 자신의 이익이 침해당해도 속수무책입니다.
"대중 배우들은 매우 열심히 일하는데 하루 20위안도 보장받기 어렵습니다. 평범한 대중배우로서 이 시장이 더 표준화되어 제작진과 대중배우의 이익이 더 보호받을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인터뷰에 참여한 거의 모든 그룹이 같은 목소리를 냈습니다. 대중 배우의 공연도 일종의 노동이므로 법의 보호를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체 배우들의 임금 원천징수에 대한 책임을 누가 져야 하느냐는 질문에 단체 배우들은 "아마도 극단장일 것"이라며 망설였습니다. 하지만 연예계에서 '극단장'을 관리하는 특별한 부서가 있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배우 왕보 자오 장웨이 지안, 니콜라스 체는 베이징 교토 법률 사무소 장젠 즈 변호사의 사건을 이겼습니다. 배우가 특별한 산업이고 배우와 배우의 대중도 특별한 산업이라고 믿습니다. 제작진이 대중 배우를 위해 음식과 숙소를 준비 할 때 주연 배우는 말할 것도없고 제작진과는 매우 다릅니다. 단역 배우들은 10시간 이상 연속으로 공연을 하고 공연 도중 다치거나 쓰러지는 등 무시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작진은 고의가 아닌 줄거리상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하며 보상을 조금 또는 전혀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연예계든 다른 어떤 산업이든 특수성을 이유로 법의 금지를 거부할 수 없는데, '배우라는 직업이 상대적으로 특수하다', '업계의 관행이다'라는 핑계를 대며 배우의 이익을 침해하는 것은 더더욱 안 됩니다. 또한 배우들은 임금을 청구하기 위해 촬영 전에 상대방과 계약을 체결하고 양측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합의한 후 임금을 체불하면 법적인 절차를 거쳐야 하며, 임금을 체불한 후에는 법원에 소송을 제기해야 합니다.
대중배우들은 그동안 영화 및 방송 산업에서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한 특수 노동자였고, 정체성이 없는 취약 계층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중국에는 대중 배우의 정당한 권익을 보호하고 보장하는 공식적인 사회 조직과 기관이 없으며, 영화 및 텔레비전 제작진과 대중 배우의 관계를 규제하는 건전한 규칙과 규정이 없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영화 스태프는 대중 배우와 구두로 계약을 맺고 있으며, 많은 스태프가 매우 낮은 인건비를 받지만 진실을 알지 못한 채 매우 위험한 작업에 종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대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