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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에 관한 이야기

재해 지역의 자원 봉사 이야기에 대한 고찰

최근' 남방 주말' 은 모카와 지진 이후 호남 상녕 백송진 농촌 여성 고바야시가 가족을 등에 업고 3000 여 원을 빌려 청두행 기차를 몰래 탔는데, 마음 속에는 단 한 가지 생각밖에 없었다. 바로 재해 지역을 돕는 것이다. 그러나 그녀가 집에 돌아왔을 때, 집에서는 더 이상 그녀를 용납할 수 없었다. 남편이 이혼을 제의하자 시부모가 그녀를 노려보았다. 그녀의 남편은 "네가 옳다는 것을 증명하지 않으면."

그럼 고바야시의 행동이 맞나요? 현재의 주류 도덕기준으로 볼 때, 고바야시는 병든 아들을 아랑곳하지 않고 피해 지역으로 가서 부상당한 어머니를 돌보며 10 일을 넘겼다. 이것은 일종의 고상한 행동이어야 한다. 어떻게 틀릴 수 있지? 하지만 남편의 말도 일리가 있다. "나는 정상인이다. 나는 정상적인 아내, 정상적인 집을 원한다. 이게 잘못됐나요? " 샤오린이 몰래 나간 며칠 동안 남편은 이웃에게 출장을 갔다고 설명할 수밖에 없었다. 그 결과 고바야시의' 출장' 은 이웃들의 차 남은 식사 후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심지어 이런 뜬소문도 있다. "샤오린은 돈을 가지고 재해 지역에 가서 좋은 일을 하고, 우리에게 돈을 빌려 무엇을 하느냐고 물었다." 이런 식으로 남편은 친척과 친구로부터 돈을 빌려 아들에게 병을 치료하기가 어렵다. 그럼, 이 단순한 남편이 틀렸어?

보아하니 이것은 골치 아픈 문제인 것 같다. 공평하게 말하면, 공공장소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바야시의 행동은 고상한 행동이다" 고 진심으로 칭찬할 수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자문해 보십시오. 우리는 샤오린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를 피해 지역에 두고 도움을 주는 것입니까? 오히려 고바야시 남편과 시부모의 불만을 이해할 수 있다. 결국 고바야시의 행동은 이치에 어긋난다.

이에 따라 고바야시의 행동은 한 가지 질문을 제기한다. 도덕기준이 인간성과 충돌할 때 어느 쪽을 버려야 하는가? 내 의견으로는, 이런 곤경에서 불합리하고 자연스러운 도덕기준을 버리는 것은 당연하다. 윤리학은 사회과학에 속하며, 그것이 인정하는 도덕기준은 분명히 상식에 어긋날 수 없다. 그러나, 더 논증할 필요가 있는 것은 왜 인간성이 도덕 기준보다 더 중요한가이다.

도덕은 소프트 제약으로서 공인된 사회 규범 (예: 공공장소에서 떠들지 않는 것) 과 딱딱한 법률 규정 (예: 도둑질하지 않는 것) 과는 다르다. 순전히 개인의 자기 요구이기 때문에 자기 징계만 할 뿐 사람을 잡을 수는 없다. 노벨 평화상을 받은 테레사 수녀는 인도에 가서 그곳의 가난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자원했다. 그녀의 행동은 우리의 칭찬을 받을 만하지만, 그녀는 친척이나 친구에게 그녀의 행동을 따르도록 요구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상식에 어긋난다. 이런 식으로, 고바야시가 독신이라면, 그녀의 행동은 그녀 자신에 관한 것일 뿐, 자연히 파문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고바야시는 남편이 있는데, 그녀의 행동은 먼저 남편의 지지를 받아야 하지만, 그녀는 가족을 업고 재해 지역으로 갔다. 이는 자신의 도덕기준을 남편과 시부모님께 강요하고 도덕의 응의를 어기는 것과 같다. 이런 곤경에서 샤오린은 자신의 이상을 견지하려면 가정을 포기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녀는 어쩔 수 없이 그녀의 고상한 행동을 포기하고 정상으로 돌아가야 했다.

하지만 고바야시의 이야기는 해피엔딩이 있다. 그녀의 남편은 그녀에게 그녀가 옳다는 것을 증명하라고 요구했다. 고바야시가 이런 증거를 기다리고 있어서 다행이다. 그녀가 현지 광무국에서 임시직으로 일하는 남편이 현지 광산에서 독립적으로 운전할 자격을 얻기 위해 4 만 위안을 신용보증으로 필요로 했을 때 고바야시는 현지 광무국 홍보부장을 찾아 보증금 액수 인하를 요구했다. 결국 지도자는 현장에서 2 만원으로 하강하기로 동의했다. 그 이유는 그녀가' 좋은 일을 하는 것은 광무국 직원의 선진성을 반영한 것' 이기 때문이다. 이보다 더 강력한 증거가 있습니까?

물론, 우리는 남편의 지지행위가 그의 도덕적 경지가 높아졌다는 결론을 내리지 못할 것이다.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도덕적 행위가 가치 있는 이유는 아무런 보답도 바라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네가 계산 후에 좋은 일을 한다면, 너는 더 이상 도덕의 명분에 합당하지 않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편이 반대에서 이런 변화를 지지하는 것으로 바뀌는 것은 의미가 있다. 여기서 광무국 지도자의 태도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심혈을 기울인 홍보부장은 고바야시의 행동을 긍정했을 뿐만 아니라 훌륭한 일을 하면 사회의식의 긍정적인 효과가 될 수 있는 상당한 상을 주었다. 이런 사회 분위기 속에서 선을 행하려는 사람들의 적극성이 크게 높아질 것이다. 사실, 지역마다 인간성의 우열에 관계없이 지역마다 사람들의 평균 도덕 수준이 현저히 다르다. 제도마다 다른 도덕 수준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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