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은 영암, 우펑과 맞먹는 창칭의 명산으로 지난의 미개발 명산 중에서도 뒤지지 않는 풍부한 관광자원과 깊은 유산을 갖고 있다. 마샨 발전의 기초로 면밀히 조사하고 활용했습니다.
마산의 원래 이름은 게마산(Gemashan)인데, 게마산(Gemashan)으로 잘못 불린다. 《좌전》에는 육상공 18년(기원전 555년) 11월 1일, 진나라가 이끄는 왕자 연합이 제나라의 중요 방어 지역(지금의 광리촌 북서쪽, Changqing District Xiaoli Town)을 점령하고 Pingyin Yi (그래서 현재 Xiaoli Town의 Dongzhang 지역에 위치)를 점령 한 후 Yihe, Tuwu에서 Xiaoli의 Gutou까지 산 계곡을 따라 퇴각하는 Qi 군대를 추격했습니다. 당시 제군은 내시 수샤웨이(Susshawei)가 후방을 맡아 추격하는 군대를 저지하기 위해 전차를 일렬로 묶어 길을 막았다. 주추오와 곽주이 관리는 "자전제자는 치에게 치욕이다. 자구가 먼저다!"라고 말했고, 수사 경비대는 보복을 위해 길의 좁은 곳에서 군마 여러 마리를 죽이고 고개를 막았다. 뒤에는 Zhu Chuo와 Guo Zui가 있었고, Jin 사람들은 그들을 뒤쫓아 쉽게 잡았습니다.
수샤웨이 마사이 로드의 고개는 이제 마샨 마을과 가이드 마을이 만나는 교차점에 있는 시먼입니다. 가경 『병음현역기』 제2권: “주로향공 18년에 진후가 제나라를 공격하니, 제후가 병리를 공격하여 광리의 성문을 지켰고, 진군을 보기 위해 오산에 올라가서, 그 후 밤에 Shimen Road를 통해 탈출했습니다. 사실에 따르면 Wushan은 현재 Xiaolipu의 Xiaotang Mountain이며 여전히 동쪽 산에 Jinan으로 향하는 고대 도로가 있으며 두 산이 서로 마주하고 있습니다. , 시멘이라고합니다. 중화 민국 "장청현 연대기" 제16권: "한루구 투우촌 남동쪽, 운두산 서쪽에는 돌문이라고 불리는 투우에서 구터우까지 중요한 도로가 있습니다. 이곳의 동쪽과 서쪽 돌 절벽은 수천 피트 떨어진 곳에 벽이 잘려 있고, 폭이 10피트가 넘는 협곡 길이 있습니다. "길이가 약 1마일 정도입니다."
스먼에서 강 건너편에 있는 것은 마산(Mashan)입니다. 가깝기 때문에 후세에서는 이 산을 게마산(Gema Mountain)이라고 불렀습니다. 말을 "은총"하는 사람들은 말도 죽입니다. 『위지경(3)』 『산지(山地)에는 선산(玄山)·기산(穆山)·거마산(巨마산)이 있다.” 보고에 따르면 북위(魏魏)의 산지현(山地縣)은 현재 장경(長淸)의 장하(張夏)의 관할을 받았고 그 관할권은 대략 다음과 같았다. 현재 창칭(Changqing)의 남동쪽 지역. 또한 북위 이도원이 지은 『수경주·계수주』에는 “물(한빈계곡)은 난거마산 빈시곡에서 흘러 북쪽으로 노현 고성, 남쪽으로는 진돈수를 거쳐 흐른다”고 적혀 있다. 남쪽으로 흘러 북서쪽으로 흐르며 중천강(中泉河)과 합쳐지면 게마구(塩穆河)라 한다.” 게마산의 이름은 북위시대에야 비로소 나타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때 게마산은 지방에서는 '마산'이라고도 불렸다. "수경주·문수주"는 "문수강이 서쪽으로 흐르고 도랑물이 그 안으로 흘러든다. 물은 북동쪽 마산에서 흘러나와 지팅 남쪽을 거쳐 남서쪽으로 흐른다..."라고 말한다. 소위 도랑 물에, 그것은 오늘의 Feicheng 강 북쪽에 있는 강 왕입니다.
당송시대에는 게마산을 '게마산'으로 잘못 불렀다. 당나라 선종(806-820) 원허 시대에 이지푸(Li Jifu)는 "군현도도(縣縣圖)"를 썼습니다. 제10권의 "치저우 창칭 현(Qizhou Changqing County)" 기사에는 "마산 전역은 35입니다. 현 남동쪽 마일.” Zuo Zhuan “진 후작이 제나라를 공격했을 때 제군이 도망 쳤고, 수사 경비병이 고개에서 말을 죽여 길을 막았고 나중에는 게마 산 때문이라고합니다. "북송 희종 대관 시대 3년, 진연원(陳燕源)의 "계마신군사기(觀毛信十寺器)"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다. 왕조 이창군이 아문(左文)에 파병된 것은 이런 이유에서 그 이름(Ge Ma Mountain)을 얻었고 지금은 Ge Ma라고 불리는데 이는 아마도 Zuo Zhuan과 일치하지 않을 것이다(인용). , 게마산은 "사마산이 길을 갈라놓는다"에서 이름을 따왔으며, 원나라 우진의 "제승"(환운), 구의 "두시방우의 분" 등 확실한 설이 되었다. 청나라 조옥(13권))과 도광의 『장청현기』, 1권에 인용된 『구기』 등이 모두 이 이론을 옹호하고 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게마산은 '게마산'으로 잘못 불렸지만 여전히 '좌전' 소소웨이가 고개에서 말을 죽인 능력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이는 객관적인 역사적 사실을 존중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Chen Yanyuan의 "말신사 기록"에도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름이 붙었다." 이는 북송시대에 '말의 신'이 산의 이름을 어떻게 지었는지에 대한 새로운 설이 있음을 보여준다. 멀리 퍼졌습니다.
그러나 이 후기 전설 때문에 사람들은 게마산의 이름을 설명할 때 '좌전'을 버리기 시작했고 '가마'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에 대해서만 소란을 피웠다. 말은 건널 수 없기 때문에 말과 말 사이에 있다고 부른다.") (중화 민국 『창청현기』 제1권 『유마산기』에는 당시의 속담을 인용했다.)
앞서 『수경주·문』 『수주』에서 인용한 바에 따르면 북위시대에 게마산을 마산이라 부르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당송 이후 마산이 마샨(Mashan)이라고도 불린다.
마산이라는 이름이 붙은 데에는 또 다른 설명이 있는데, 민국 《현서기》에는 "산의 모양이 마산과 비슷해서 마산이라고도 부른다"고 한다. 또한 청나라 말기 광서(廣書)시대의 성 출신인 용정자(永智子)의 『유마』를 인용하여 『산기(山記)』에 의하면, “산의 전체적인 모양은 산에 들어가는 말꼬리와 같다. 절을 짓는 말능선, 말의 목처럼 생긴 봉우리, 남쪽에서 서쪽으로 향할 때 말머리가 있어 산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봉우리가 높다는 설이 있다. 또는 말을 죽여 길을 막는다는 것은 신빙성이 없다”며 “현재 문헌에 따르면 산의 모양에 따른 마산의 이름에 대한 설명은 청나라 중기보다 이르지 않아야 하며 그러한 설명은 없다. Daoguang의 County Chronicle에서. 그러나 우리는 이 민간 이론이 매우 일찍 시작되었을 수도 있다고 추측합니다. 이 이론의 직설적인 이미지로 인해 일반 농촌 사람들이 이를 식별하고 받아들이기가 더 쉽습니다. 따라서 특히 지난 수백 년 동안 매우 인기를 얻었으며 마산이라는 이름의 진정한 의미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상황이 말과 비슷하다'는 말은 산의 상상에 따른 것이다. 사실 말 귀, 말 갈기, 말 능선 등 말 같지 않은 일이 늘 존재한다. , 말 꼬리 그리고 말 다리는 어디에 있습니까?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태산할머니가 마산을 땅에 눌려 말의 배 밑에서 말의 다리를 짓밟았다는 민속전설이 있다. 게다가 마산이라는 이름의 진정한 의미는 아직까지도 사람들 사이에 어느 정도 이미지가 남아 있어서 루트봉(Rut Peak)이라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중화민국 《현역기》 제1권에는 “마아봉 북쪽에 돌봉이 있는데 소천추와 곽조가 산기슭에 이르렀을 때 길이 막혀 마차가 갈 수 없었다. 다가오는 추격자들을 돌아보며 머뭇거리고 있었는데, 기슭에는 산만큼 높았다. 산 꼭대기에 에르체 계곡이 보인다. 그래서 첼루봉(Chelu Peak)이라 불린다.” 이것은 마산 이름의 본래 뜻이 담긴 유물이라고 볼 수 있다.
위는 마산이라는 이름의 유래와 진화 과정을 요약하면, 원래 이름은 게마산인데, 게마산으로 잘못 불렸고, 성명은 마산이었다. 그 과정은 매우 복잡하며 역사적 사실, 전설, 신화, 종교, 미신, 산의 모양과 관련되어 있으며 민속 및 지명 연구의 전형적인 예이며 마산 역사 관광 발전의 중요한 단계이기도 합니다. 문화자원 등이 있으므로 중복되는 것을 피하고 이를 조사하는 섹션을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