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봄, 샹양 외곽의 들판은 푸르렀다.
따스한 햇살 아래 한 남자가 푸른 잔디밭 길을 천천히 걸었습니다. 멀리 맑고 우아한 셴산의 20개가 넘는 봉우리가 높고 낮게 솟아 있었고, 산은 샹양 구시가지의 녹색 벽에 아름답고 고요했습니다.
남자들은 목이 둥근 튜닉에 모자를 쓰고 허리에 벨트를 두르고 브로케이드 부츠를 신은 젊은이들이었다. 그들은 걸으면서 주위를 둘러보았고 때로는 한참을 서서 먼 곳을 바라보기도 했습니다. 어깨에 걸친 괭이의 두 모서리는 두 개의 리본처럼 떠 있어 남성의 넓은 가운 소매와 함께 봄바람에 펄럭이며 남성의 우아함과 고독을 더욱 돋보이게 했습니다.
초봄 교외의 들판은 텅 비어 고요하고, 한강변에는 나들이객이 거의 없습니다. 강물만 조용히 흐른다.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풀숲에서 작은 새 한 무리를 놀라게 하고, 멀리 숲을 향해 지저귀며 날아갑니다. 남자는 저를 향해 미소를 지으며 새들이 날아가는 모습을 바라보며 웃음을 억누르고 얼굴을 찡그렸습니다. 그러고는 광활한 다이토의 하늘을 올려다보며 작은 한숨을 내쉬었다.
이백의 사기에 따르면, 이백은 734년(재위 22년)에 샹양에 도착했다. 그 전 해에 그는 쉬와 헤어져 안루의 백조산 복숭아꽃 바위에 돌집을 짓고 산야를 개간해 매일 농사와 독서로 생계를 꾸려나갔습니다. 정확히 올해 그의 딸 핑양이 태어났는데, 이는 슬프고도 행복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명할 수 없는 것은 34세의 나이에도 리백은 가족 간의 분쟁이 계속되는 와중에도 샹양 외곽으로 봄 여행을 떠날 여유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사실 리백은 평생 동안 마음이 넓고 야망이 컸습니다. 그는 항상 "삼천 명을 일으켜 9만 명으로 빠르게 발전"시키고 큰 업적을 이루기를 열망하는 위대한 사람이었습니다. 서른넷의 나이에 시단에서 이름을 날렸을 때 그는 야망으로 가득 차서 하늘을 날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가 고대 도시 샹양에 나타난 것은 단순히 명산과 명하를 찾아다니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그가 부지런히 추구해온 삶의 이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이백이 이번에 샹양에 온 것은 한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였다.
그 사람은 역사에 잘 알려지지 않은 한징주였다.
한징주, 즉 한초종은 당시 징저우의 수석 사관이자 샹저우의 암살자이자 동부 산난성의 면접관이었다. 관리든 시와 문학 작가든 이 사람의 장점과 미덕은 부족하고 역사책이나 선집에서 흔적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때 당나라 초기에 이백이 유명해지면서 많은 대중 시가 널리 유포되었습니다. 슈의 어려운 여행, 에메이 산 달 노래, 양저우로가는 길에 맹하오 란을 배웅하는 등. 도처에 등장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원대한 정치적 야망과 당나라에서 널리 퍼진 방문 스타일을 보여주기 위해 북한의 경주를 방문하기 위해 샹양으로 특별한 여행을 떠났습니다. 하지만 이 여행은 중국 고대 문학사에 빛나는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이백은 평생 동안 수많은 시를 낭송했고, 그의 글은 극히 드물었습니다. 하지만 올해 샹양에서 그는 '경주한서'라는 작품을 썼고, 이 작품은 오랜 세월 동안 전해져 후손들에게 천 년 전 한강변의 이른 봄을 떠올리게 합니다.
두 번째
코냑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인터뷰나 추천을 요청하는 사교 행위였으며, 시적인 에세이가 코냑의 주요 수단이었다. 특별한 역사적 현상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진나라 전기에 이미 '학자' 계층의 부상과 함께 일반적인 정치 활동으로 자리 잡았고 점차 활성화되었습니다. 수나라 말기와 당나라 초기에 인재에 대한 봉건적 요구와 황실 시험 제도가 시행되면서 관비평 현상이 심화되어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이는 당나라 지식인들이 개인의 운명을 바꾸고 개인의 가치를 실현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수나라와 당나라 황실의 과거시험이 시작될 때부터 출세를 꿈꾸는 문인들은 서둘러 과거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자신의 정치적 재능이나 문학적 재능을 권력자나 부유층에게 보여주고 소개를 받아 관직에 진출하기 위해 왕조의 고관대작, 지방 수령, 시험관에게 시와 수필을 써서 정치에 참여하여 관리가 되고 싶다는 뜻을 완곡하게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현대의 자기소개서와 비슷하게 자신을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 결과 <간유시>라는 시 장르가 형성되었고, 이는 중국 시사에 독특한 풍경이 되었습니다.
고사는 <고사>에서 "재능 있는 사람만이 배우기를 거부하니 해마다 배우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고 무한한 감격으로 말했습니다. 건학이 만연했던 당나라의 역사를 그대로 반영한 말입니다. 이백의 북한 경주 여행은 당나라라는 거시적 역사적 맥락에서 명성과 부를 추구했던 봉건 시인들의 열망을 보여주는 축소판입니다. 또한 그의 방문시는 봉건 인재 제도와 봉건 문인들의 운명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코냑은 매우 명백한 역사적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수나라와 당나라의 많은 유명한 시인들이 그 저속함을 없애기 어려워 코냑의 길을 택했습니다. 리백은 코냑에 더욱 중독되어 평생을 "왕과 군주를 말리는" 데 보냈습니다. 리바이는 똑똑하고 무관심하게 태어났습니다. 그는 진시, 명종과 같은 정기 시험을 통해 관직에 진출하는 데는 관심이 없었지만 언젠가 황제에게 인정받고 귀하게 여겨지기를 바랐습니다. 그는 한때 장월을 찾아가 유진을 만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중난산에 한 달 이상 머물며 온갖 냉대를 받았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는 또한 기회를 찾기 위해 베이징으로 갔다. 그 후 그는 장안을 떠나 허난성과 후베이성을 떠돌아다녔습니다. 공무원으로서 일련의 좌절에 직면한 34세의 리바이는 결연한 의지로 여전히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치솟는 정치적 야망을 참을 수 없었던 그는 친구를 사귀고 공무원이 될 기회를 찾았습니다. 마침내 그는 높은 고개를 숙이고 한징저우에 눈을 돌렸습니다.
사실,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이백이 '신하를 위해'라는 구체적인 이유를 역사에서 찾을 수 있어 이 문학사를 풍성하고 알차게 만들었습니다.
역사에 따르면 서기 732년(개원 20년), 이백이 북한 징저우에 파견되기 2년 전인 10월에 서안종 황제가 낙양(현 산시성) 북쪽을 시찰하러 갔고, 황제의 칙령이 도착하자 현지 관리들이 직접 조정에 지역의 인재를 추천할 수 있었습니다. 지방 관리가 조정에 직접 인재를 추천할 권리와 책임이 있다는 것은 학자들이 조정에 직접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의미이며, 불필요한 연결고리(관리 간 상호 추천 등)를 생략하는 지름길이었다. 이 소식은 의심할 여지 없이 리바이에게 흥분되는 일이었습니다. 커리어를 쌓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었죠. 이 때문에 그는 주도적으로 현지 관리인 한징저우를 찾아갔습니다.
당나라 초봄 어느 날 밤, 샹양 여관의 희미한 불빛 아래서 손이 큰 남자와 한징저우가 편지를 주고받았습니다. 창밖의 봄달을 바라보며 펜을 몇 번이나 던지며 희망에 가득 찬 표정으로 편지를 썼습니다.
"하늘이 재능을 주었으니 쓰자!"라고 믿는 이백은 는 관료가 될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셋째
한서 - 경주는 이백의 희귀한 산문 작품 중 하나이며 일반적으로 건조합니다. 600단어에 달하는 전체 텍스트는 수직과 수평이 뚜렷하고 활기차며 숨이 멎을 듯합니다. 위대한 시인의 고귀한 영혼과 넓은 아우라를 보여줍니다.
코냑 시의 문체적 특징을 보면 두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낮은 자세와 겸손한 어조입니다. 추천자를 높이 칭찬하고 존경과 존경을 표현하는 동시에 아첨하는 효과를 얻기 위해 자신을 상대적으로 겸손한 위치에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코냑시는 예술적 가치와 실용적 가치를 모두 갖춘 문학 작품입니다. 즉, 문학적 재능을 보여줄뿐만 아니라 독자에게 즐거운 독서 즐거움을주고 추천자에게 감염시킬 수 있으며 동시에 마음과 목적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기 시에서 가장 금기시되는 단어는 함축적이고 미묘하며, 표현하기 어려운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은유적 기법, 영리한 은유 및 완곡 어법을 사용하는 것이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코냑 스타일의 문학적 측면과 실용적 측면은 서로 모순되고 제약적인 측면이 공존합니다. 대부분의 문인들은 열등감에 대한 자괴감과 부끄러움을 가지고 있었지만, 출세를 위해서는 굴욕을 감내하고 권력자에게 아첨해야 했기 때문에 자연히 매우 부끄러웠다. 구절에서 "공물", "공물"이라고 불리는 이것은 일종의 청중 자본, 즉 문인이 고위 인사에 대한 존경, 감탄 및 존경을 표현하기 위해 고위 인사 청중에게 선물로 "할"(시)을하는 청중 자본입니다. 이것은 일종의 청중 자본, 즉 문인들이 "그들이 한 일"(시)을 고위 인사들에게 청중 선물로 사용하여 고위 인사들에 대한 존경, 존경 및 충성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른바 '바구니 회의'는 당시 필수적인 에티켓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유는 한때 "상자 시자 주수"라는 책을 썼는데, "그럴수록 더 많은 유교도들은 감히 그것을 사용하여 들어 가지 말고 고대 의식에만 관심을 갖고 오래된 장 15 장을 훔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소년의 야망은이 책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문학적 재능을 보여주기 위해 선물을 주고 자신을 '소년'이라고 부르는 것은 겸손하고 굴욕적일 수 있는 부끄러운 자기 표현입니다. 당시 스물세 살이었던 한 씨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 조금 있었습니다. 과거 시험에서 낙방한 후 그는 당시 황제를 보좌하며 국정을 논하던 재상 자단에게 이 편지를 썼습니다. 물론 이 '장군'은 이미 바다에 빠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당시 가뭄 시가 매우 인기가 있었지만 일부 겅족은 여전히 가뭄을 부끄러워했습니다. 베이징에서 펑셴으로 온 두 푸는 오백 마디를 읊으며 "이 몸은 생리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부끄러운 일입니다. 오늘날까지 나는 그것을 견딘다." 이도원 전기의 북사(北史)에도 "(첫 번째는) 명예와 이익이 좋고, 거지는 자급자족하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이 조롱한다"고 적혀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부끄러움을 표현했는데, 이는 꾸짖는 행위가 강한 공리주의적 색채를 담고 있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이백은 야망이 있었지만 위계적인 봉건 체제에서 자신을 단련하고 다듬는 것이 어려웠기 때문에 유행을 따라잡는 데도 빠져들었습니다. 리바이와 두부』에서 궈모루오는 리바이가 실용주의적이고 자신의 이름을 알리기에 열심이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한수-징저우에서 리백은 이 두 가지 문체적 특성을 완벽하게 구현합니다. 더욱 놀라운 것은 너무 겸손하고 수줍어하며 위선적인 기존의 패턴을 깨고 권력자를 무시하고 재능과 자신감으로 가득 찬 위대한 시인의 이미지를 보여주며 강인하고 초월적인 성격을 발산한다는 점입니다.
넷째
기운은 영성과 심리학의 범주에 속합니다. 초 심리학, 영적 사고 및 뉴 에이지 운동 분야에서 신비하고 미묘한 영역입니다. 그것은 고치 형태로 개별 인간이나 다른 생명체를 둘러싸고 있는 빛나는 여러 가지 색의 후광으로 나타납니다. 중국어에서는 종종 아우라 또는 분위기로 번역됩니다. 이는 자신의 기운이 방출되어 주변 환경과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람이 발산하는 보이지 않는 에너지에 대한 설명으로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을 문학 감상의 영역에 적용하여 텍스트에서 발산되는 시인의 인격 기를 사용하여 이백을 묘사하고 해석하며, 이러한 차원에서 텍스트에 내재된 강력한 텍스트(언어) 분위기를 감상해 봅시다.
글의 본문은 "천하에 문인이 가득하다는 말을 듣고 '나는 만 명의 신하를 봉할 필요 없이 태어났지만, 고려 경주를 알고 싶다'고 말했다"로 시작된다. 물론 이것은 일종의 과장된 글쓰기 스타일이며 이백의 일관된 언어 스타일이기도 합니다. 이백은 이 기회에 한징저우를 칭찬하며 처음부터 그를 매우 높은 위치로 끌어올려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을 칭찬하고 다음 유명 인사 소개를 위한 유명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세상에 대해 솔직하게 쓰면서 영웅주의가 처음으로 등장하여 전체 텍스트의 분위기를 고조시킵니다.
Aura II : 다음으로, 한국 경주는 "절하고 침을 뱉는 주나라 공작의 스타일을 가지고있어 국내외 사람들이 그의 문으로 돌아 오지 않을 것"이라고합니다. 또 다른 칭찬의 문장은 감탄을 표명했습니다. 그런 다음 대화가 바뀌었고 저는 "바이가 3,000 마일에서 눈에 띄는 한 가지는 그가 눈에 띄는 방식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솔직히 기회가 주어진다면 제가 눈에 띄는 사람이 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대화를 자신에게 집중시키는 영리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주제는 고대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흐르는 시냇물처럼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고집스러움 없이,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허세를 부리며 시인의 웅장함을 더했습니다.
오라 3: 자부심 가득한 자기 소개. "검술에 능하고, 마른 왕과 후작을 두루 거쳤으며, 기사로 세 번, 청나라까지 달력까지"라며 특별한 경험을 이야기하고, 추천을 구하기보다는 기세를 몰아 "비록 7피트도 안 되지만 더 놀라운, 과소평가할 수 없는 특별한 기질의 남자 영웅이 있어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시를 짓고자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소 겸손하고 일부는 아첨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주칭위의 시 '수부에게 바치는 내실'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어젯밤 나는 동굴에서 이모, 삼촌, 조카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붉은 촛불을 멈췄습니다. 화장을 한 후 남편에게 속삭이면서 눈썹을 깊고 멋지게 그렸는지 물었습니다." 시인은 자신을 신부에, 친구 장지를 남편에, 심사관들을 시댁 식구들에 비유합니다. 여기서 옷차림은 시를 쓰는 행위를 은유하고, 눈썹을 그린 깊이는 과거시험을 치르는 상황과 불안감을 함축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한 문체를 은유하고 있습니다. 이 시는 교묘하게 구상되고 은유가 적절하지만, 권력과 귀족에 집착하고 아첨하고 아첨하는 태도를 분명히 보여 주며, 패턴이 전혀 없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이백의 고독하고 뻔뻔한 시인의 성격은 전혀 윙크하지 않고 장엄하고 거만하게 드러납니다.Aura IV:이 단락은 텍스트의 핵심이자 리바이의 아우라의 절정입니다. 저자는 다시 한 번 한징저우의 덕과 글과 학문을 칭찬합니다. 물론 그 목적은 당신의 뛰어난 재능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기꺼이 마음을 열고 긴 눈으로 거부하지 않는 것이 좋다." 고개를 숙이지 않을 만큼 너그럽고 친절해서 나를 거부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구절은 분명히 왕자와 친구가 되기 위한 시험이자 완곡한 표현입니다.
고대 예법에 따르면, 선후배가 만날 때는 양손을 높이 들고 고개를 숙이는 긴 절(주먹을 머리 위로 올리고 고개를 숙이는 절)을 했고, 아랫사람은 상사나 전임자에게 절로 인사했다. 이백은 평생 "정직한 얼굴을 보여주지 않는 고위 관리에게 어떻게 굽실거릴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원했지만 한징주에게 아부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백은 이 관계를 공익을 위한 동등한 교환, 즉 문인 간의 정상적인 교환으로 보고 두 사람을 동등하게 대했습니다. 이러한 소박하고 정통적이지 않은 접근 방식은 시인의 소박하고 겸손한 성격과 권력자와 부자들의 오만한 기질에 대한 경멸을 보여주며, 이는 존경과 숭배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백은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높은 잔치가 뒤따른다면 이야기는 분명합니다. 매일 모든 것을 시도하고 말을 의지하십시오." 내가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잔치를 베풀어 주시고, 하루에 몇 천 마디씩 글을 써서 다시 와서 나를 시험해 보시면, 나는 즉시 손을 흔들었다. 그는 분명하고 오만한 태도를 줄이는 대신 점점 더 캐주얼 해졌고 심지어 한징주에게 채용의 사양을 요구했습니다. 이는 이백이 자신의 문학적 재능에 대한 자신감과 자만심, 그리고 자신의 재능이 세상을 덮기에 충분하다는 신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매우 재능이 있고, 매우 거침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단 앞의 땅을 소중히 여겨서 자랑스럽고 흥분하지 않을 수 없지 않은가?"라고 말한다. 본문은 클라이맥스에 접어든 대본처럼 여기서 주제를 소개합니다. 질문이지만 질문이 아니라 질문이며 심지어 명령이기도 합니다. 리바이의 경우, 추천에 대한 이 '요청'은 부인할 수 없는 '필수'가 됩니다. 여기서 시인의 기운이 갑자기 절정에 달하고 마치 화산이 폭발하고 마그마가 터져 나와 하늘과 땅에 넘쳐나는 것처럼 문학 정신, 영웅 정신, 영웅 정신, 의로운 정신이 함께 끓어 오르고 있습니다. 중국 고문헌을 보면 "이 구절은 내가 경주를 알고자 하지만 결코 냉담한 몸짓으로 웅장함을 느끼게 하지는 않을 것임을 말하고 있다"고 해설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이백은 자신의 소망을 진심을 다해 표현하며 방문을 마무리합니다.
분위기 5: "제게 겸손한 의견을 주시면 종이와 먹물을 주시고 작가가 되어 주십시오."(저의 겸손한 작품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종이와 먹물, 복사본을 준비해 주십시오). 글 말미에 이백의 말을 인용한 것으로, 하늘에 기대고 겸손한 시인의 성품을 다시 한 번 보여준다.
자신의 문학적 재능을 보여주기 위해 시를 짓고 글을 짓는 사람들은 대부분 솔선수범하여 시와 글을 바치는데, 이것이 바로 위에서 말한 '규칙을 고수하는 것'입니다. 이백은 한징저우에게 "시와 산문에서 나의 재능을 보고 싶으면 종이, 먹, 복사본을 준비해 달라"고 말했습니다. 오늘날까지 리백만이 자랑스러워합니다. 고대 중국 문학을 보는 관점도 놀라워하며 "자신의 것을 내놓지 않고 말로 자신을 추천한다면 먼저 펜과 종이를 주시오. 정말 좋은 정체성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의 '경주'가 고대 건조시의 세속적이고 진부하며 궤변적이고 부끄러운 정신을 쓸어버렸다는 점입니다. 일종의 "진흙에서 벗어나 얼룩지지 않은" 자세를 취한 주오리는 고대 중국 산문의 역사에서 장엄한 괴짜가 되었습니다. 텍스트 전체에서 "가스"는 단어의 가스, 가스의 언어 일뿐만 아니라 재능, 허세, 허세, 의로움이기도합니다. 용 춤 사자 포효, 강물 파도, 웅장하고 충격적인 경우와 같은 전체 텍스트에 걸쳐 "가스"단어. 문학적 재능, 정신이 충만하고 해와 달처럼 용감하며 외롭고 과거와 현재에 대한 자부심과 의로움. 광채, 허세, 거만, 의로움이 하나로 합쳐져 텍스트에 퍼져 고대의 위대한 시인의 광대 한 아우라를 형성하고 말과 문학의 빛을 퍼뜨려 후대가 여전히 천여 년 전의 말에 굴절 된 위대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도록하여 후대가 경외감과 동시에 열정적이고 영웅적으로 서게 할 것입니다.
다섯
늦봄 샹양의 들판에는 무수한 꽃이 피어났다.
그 남자가 푸른 풀밭길에 다시 나타났고, 바람은 여전히 호미와 옷소매를 함께 날리고 있었다. 그는 비틀거리며 향양시에 이르러 타오타오와 함께 술에 취했다. 그 뒤에서 그는 다시 노래했습니다."진나라의 양은 돌이고 거북이의 머리는 열매를 벗기고있는 것을 보지 못했습니까? 눈물이 쏟아지지 않고 마음이 슬퍼할 수 없네 ......"
저녁 늦은 길에 지는 석양, 흐릿한 그림자에 쓸쓸한 빛이 오랫동안 뻗어 있습니다 ....
슬프게도 한징저우와 함께 책을 출판 한 후 돌 침몰, 한초종은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이백과 다른 사람들은 날마다 봄이 사라지는 것을 보러 왔습니다. 당나라 문학사에서 이 이야기는 그 암울하고 슬픈 봄에 결실을 맺지 못하고 끝났습니다. 그러나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이백은 추천을 받지 못했고 심지어 나중에 "고향으로 돌아갈 돈을 받았다"는 것은 그가 "세상에 선을 행한다"는 정치적 소망을 실현할 수 없었던 필연성을 보여줍니다. 궈모루오는 <리바이와 두푸>에서 자신이 그 시대에 태어났지만 "권력자와 부자를 위해 눈썹을 굽히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정치적 이상은 실현될 수 없었고 꿈일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그 시대의 많은 지망생들의 피할 수 없는 운명이기도 했습니다.
이백의 삶은 고귀하고 숭고했으며, 봉건적 계급을 경멸하고 아첨을 거부했으며 심지어 세상을 경멸했습니다. 어두운 사회 현실은 시인의 정치적 이상을 억압했지만 개인의 자유와 기질 해방을 향한 그의 열망을 죽일 수는 없었습니다. 이 실패 이후 그는 개인의 자유를 위해 싸우기 위해 거칠고 억제되지 않은 인간의 태도로 돌아섰습니다. 술 마시고, 노래하고, 친구를 사귀고, 불멸을 추구하고, 여행하는 것이 현실에 반항하는 그의 주된 방법이 되었습니다.
서기 734년(개원 22년) 봄, (이백은) 샹양(현재의 후베이성 샹판)으로 가서 경주의 한나라에 가서 책을 쓰고 늦봄에 장샤(현재의 우한)에 시 '샹양의 노래'를 남겼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