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이 축제라고도 불리는 청명절은 한봄과 늦봄의 차례에 해당됩니다. 청명절은 중국의 전통 명절이자 가장 중요한 제사 명절 중 하나이며, 묘소를 청소하고 조상을 숭배하는 날입니다. 중국의 전통 청명절은 주(周)나라 때부터 시작되어 2,5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의 발전과 진화를 통해 청명은 매우 풍부한 의미를 갖고 있으며, 기본 주제는 무덤 청소, 조상 숭배, 나들이 등 여러 곳에서 발전해 왔습니다.
청명절이라는 이름은 이 시기의 날씨와 신체 상태의 특징과 관련이 있다. 서한대 『회남자 천문순』에 따르면 “춘분 후 15일째 되는 날이다. Dou Zhiyi Yi, 청명 바람이 올 것입니다." "청명 바람"은 상쾌하고 맑고 순수한 바람을 의미합니다. 『세백문』에는 “만물이 이때 자라서 모두 맑고 밝으므로 청명(淸命)이라 한다.”라고 되어 있다. 딩, 모든 것이 맑고 맑으면 청명이다.", 청명절이 오면 공기가 맑아지고 풍경이 밝아지므로 모든 것이 다 나타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청명절이 오면 기온이 올라가고 땅이 봄처럼 보이고 풍경이 밝아지는 이때 모든 것이 "낡은 것을 버리고 새 것을 받아들인다".
확장 정보,
기원과 흐름
"Huainanzi Tianwenxun" 기록: "춘분 후 15일이 지나면 북두칠성의 손잡이가 다음을 가리킵니다. B 위치는 청명(淸命) 바람이 오고 있다는 뜻이다." '청명(淸命)'이라는 절기가 여기서 유래됐다. 청명은 중국의 24절기 중 하나로, 고대인들이 천상의 현상과 계절, 사계절의 순환을 토대로 정한 절기이다. 땅이 봄이 되는 청명절 기간 동안 시골로의 나들이는 고대인들의 절기적 주제였으며, 교외로의 나들이는 무덤을 청소하고 조상을 숭배하는 것 또한 청명의 예절이 되었습니다. 조상 숭배와 나들이는 청명절의 두 가지 주요 주제입니다. 이 두 가지 전통적 주제는 수천 년 동안 중국에 전해져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청명절에 조상을 숭배하는 풍습은 고대의 황제나 장군, 대신들이 시골로 나들이할 때 '무덤제사'를 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이후 사람들도 조상을 숭배하는 풍습을 모방했고, 이날 그들의 무덤을 청소하는 일은 여러 세대에 걸쳐 이어져 왔으며 중국의 고정된 국가 관습이 되었습니다. 2000년 이상의 진화 끝에 청명절은 절기의 의미를 뛰어넘어 매우 풍부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각지에서는 서로 다른 풍습이 발달해 왔으며 기본 주제는 무덤 청소, 조상 숭배, 소풍 등입니다.
관련 풍습
버드나무 꽂는 풍습
버드나무를 꽂는 풍습도 농업의 시조인 신농이 백성을 가르쳤다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농사짓는 방법" 어떤 곳에서는 날씨를 예측하기 위해 처마 밑에 버드나무 가지를 놓아두기도 하는데, “비가 오면 버드나무 가지가 푸르고, 버드나무 가지가 마르면 하늘이 맑다”라는 옛 속담이 있습니다. 황차오 봉기 당시 "청명절은 일정 기간 동안 지속되며 다이류(Dai Liu)가 그 숫자가 될 것"이라고 규정되었다. 반란이 실패한 후 버드나무를 입는 풍습은 점차 사라지고 버드나무를 꽂는 것만이 유행하게 되었다. 버드나무는 생명력이 강해서 '일부러 꽃을 심으면 꽃이 피지 않지만, 무심코 심으면 그늘이 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 그들은 삽입 된 곳마다 살 것이며 해마다 버드 나무가 삽입 될 것이며 모든 곳에서 그늘이 될 것입니다.
청명절에는 봄바람이 밝고 푸르릅니다. 이날 사람들은 나들이를 하고, 무덤을 쓸고, 성묘를 방문합니다. 모든 사람은 버드나무를 달고 있어야 하며, 집집마다 버드나무 가지를 놓아두었습니다. 이 관습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송나라의 시인 유용과 관련된 청명절에 관한 전설이 있다. 유용은 방탕한 삶을 살았고 화계와 유향을 자주 왕래했다고 전해진다. 당시 게이샤들은 모두 유용의 재능을 사랑했고, 유용의 총애를 받는 것을 자랑스러워했습니다. 그러나 유용은 생활이 좋지 않아 평생 관직에 용납되지 못하고 진사였음에도 불구하고 향양에서 가난하게 세상을 떠났다. 그의 장례식 비용은 그를 존경했던 노래하는 소녀들이 모금했습니다.
매년 청명절이 되면 노래하는 소녀들이 그의 무덤에 가서 추모하며 버드나무 가지를 심는 것이 풍습이 됐다. 사실 이런 풍습은 당나라 때부터 이어져 왔습니다. 당나라 사람들은 3월 3일 강가에서 제사를 지낼 때 머리에 버드나무 가지를 달면 독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송나라와 원나라 이후에는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 풍습이 크게 유행했습니다.
청명절에 버드나무를 심는다는 얘기도 있는데, 중국인들은 청명절을 7월 중순과 10월 1일을 3대 귀신절로 여기는데, 수백 마리의 귀신이 출몰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귀신의 침입과 박해를 막기 위해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심고 버드나무를 입는다. 버드나무에는 사람의 마음 속에 있는 악령을 쫓아내는 기능이 있습니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은 버드나무가 귀신을 쫓는다고 믿어 '귀신이 무서운 나무'라고 불린다. 북위의 가육제는 『제민요서』에서 “문에 버드나무 가지를 놓으면 모든 귀신이 집에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악령을 물리치세요.
한족에는 '버드나무를 꺾어 작별 인사'를 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팔교는 장안의 동쪽에 있으며 물을 건너는 다리입니다. 한족은 이 다리로 손님을 보내고 버드나무를 부러뜨립니다. 작별 인사를 하세요. 이백(Li Bai)에는 "버들은 매년 물들고, 발링은 작별 인사를 하게 되어 슬프다"라는 시가 있습니다. 옛날 장안의 바교 양쪽에 제방의 길이가 10마일이었는데, 한 그루에 버드나무가 있었습니다. 장안에서 동쪽으로 가던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작별 인사를 하러 왔고, 버드나무 가지를 부러뜨려 친척들에게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버드나무 가지'는 '머무르다'라는 뜻의 동음이의어이기 때문입니다.
이 풍습은 "과거에 내가 갔으나 버드나무가 아직 있느니라"의 "시경소야. 위위를 따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버드나무를 이별 선물로 사용하여 서로를 볼 수 없는 불가분함, 헤어지기를 꺼리는 마음을 표현합니다.
" 청나라 천웨이송은 "이제 고리버들 몇 개나 남았느냐? 할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보면 슬퍼할 뿐만 아니라, "부수는 버드나무"라는 노래를 들으면 집을 떠나게 됩니다. 이백의 "봄밤에 나성에서 피리를 듣다": "부서진 소리를 들음 이 밤의 버드나무들, 누가 고향에 대한 사랑을 느끼지 못하겠는가? "사실 버드나무에는 많은 상징적 의미가 있을 수 있고, 고대인들은 버드나무에 다양한 감정을 부여했기 때문에 버드나무를 빌려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참고: 바이두백과사전 - 청명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