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과 만족' 시청자관-한국 드라마의 사회심리에 대한 인정
사용 및 만족법 연구는 오디언스를 특정' 수요' 를 가진 개인으로 취급하고, 그들의 미디어 접촉 활동을 특정 수요 동기에 따라 미디어를' 사용' 하여 이러한 수요를' 충족' 시키는 과정으로 간주합니다. 이런 새로운 관객 이론은 대중의 주관적 선택의 임의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지만, 다소 지나치다. 이 프로젝트의 관건은 무엇입니까? 여네는 ldquo 수용자 중심론을 인용하여 전통적인' 전파자 중심론' 의 주도적 지위에 도전했다. 그것은 새로운 청중 연구 이론에서' 관객 중심' 과' 인문 배려' 의 인문 사상을 구현한다. 한국 드라마는 대중문화 상품으로서 각국 관객의' 심리적 수요' 를 충족시켜야 한다. 관중 만족도가 높을수록 시장 소비가 커진다.
(a) 순진하고 아름다운 수정
모든 한국 드라마는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사랑이란 무엇인가' 의 청춘 아이돌극' 푸른생사애',' 거품 사랑',' 욕실 주인의 집에 있는 경희극 남자' 에서 사극' 대장금' 과' 보는 것' 의 생활극에 이르기까지 성공했다. 사랑, 애정, 우정, 충성은 한국 드라마의 연기 주제이자 시청자의 감정을 가장 감동시키는 핵심 내용이다. 한국 드라마는 대부분 일상생활의 작은 인물, 작은 사건을 묘사하며, 표현이 간단하고 평평하며, 일부러 설치한 기괴한 줄거리가 많지 않고, 이야기도 진부해 보인다. 하지만 극중 인물들이 사랑, 책임, 양심 사이에서 괴로워하는 것도 관객의 정서적 잣대를 시험하고 있다. 한국 드라마가 아시아 시청자들에게 널리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는 아시아 문화계가 인정한 가치관, 도덕 기준, 심미 추세를 충분히 고려하고 진정한 전통으로 표현한 것이다. 한국 드라마의 하이라이트로서, 사랑 장면의 처리는 일반적으로 매우 정교하며, 지금까지는 메스꺼운 열정 공연이 거의 없어 비교적 순수한 심미 효과를 냈다. 정위정 () 과 강 () 이 서로의 속마음을 탐구하는 장면에서 제인 코치 진 () 만이 연주한 연습곡' 꿈' 이 도착한 손가락이 처음이었다. 음악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통해 남학생과 여학생들의 첫사랑 때의 설레임, 수줍음, 용기, 갈망은 모두 진실하고 유창해 보인다. 그것의 순진함만이 더욱 감동적이다.
(2) 따뜻함과 행복에 대한 기대와 만족
우리가 이렇게 많은 선택을 한 시대는 없지만, 선택의 여지가 없다. 선택의 기회가 크게 증가했을지 모르지만 선택의 증가는 우리를 혼란스럽고 혼란스럽게 한다. 현대인들은 혼란과 스트레스로 가득 차 있고, 매일 직장에서 스트레스와 도전을 받고 있어 힘들고 어쩔 수 없다. 바로 이런 마음가짐으로 드라마는 사람들의 오락의 보고로 자리잡았다. 일극 드라마 보는 것을 왜 좋아하는지 묻자, "자신에게 기탁할 것이 없기 때문에 어려운 자각성과 사고를 피할 수 있어 편하다" 고 답했다. " 사실, 이것은 또래들의 마음을 반영한다. 하지만 오늘 홍콩, 대만, 한일의 창작 성향이 순수한 레저 오락이라는 뜻은 아니다. 세부 사항은 없다. 반면 일부 우수한 드라마에서는 생명의 숨결, 인물의 대화, 그들의 생존 상태나 방식의 변화가 사고의 공간을 남겼다. 특히 이 연극들은 종종 생활의 원생태를 반영하며 감동적인 대사가 있다. 사람들이 어떤 문제를 탐구하고 있을 때, 대화에는 아주 멋진 표현과 이해가 있을 것이다. 겉으로는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깨우침이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러한 경험과 장면은 우리의 지인들을 공감하게 한다. 이들 드라마는 우리가 극중 인물들과 함께 생활의 낭만이나 따뜻함, 은은한 슬픔과 어쩔 수 없는 것을 체험할 수 있는 따뜻한 곳을 제공하고, 따뜻함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삶에 * * * 소리가 날 수 있는 배우자를 찾을 수 있다. 사실 예술은 생명의 원천이다. 바로 밋밋한 생활이 이 연극의 작가를 자극하고, 관객들에게 삶의 진면목을 보여주며, 이런 단순하고 밋밋한 이야기에서 각종 관념과 생활방식을 이야기하려 하며, 오늘날 관객들의 따뜻한 기대에 영합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보통 한국 드라마의 줄거리는 발전이 느리고 인물 관계도 비교적 간단하다. 중심 인물 서너 명, 주제는 보통 사랑이고, 장면은 거의 변하지 않는다. 대부분 회사, 가족, 바, 전체 이야기는 간단하다. 제재가 단일하고 줄거리 발전 모델이 비슷하지만 한국 드라마는 여전히 인기가 많다. 아마도 전기의 매력은 따뜻함에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한국 드라마의 장점은 귀진이다. 줄거리는 간단하다. 인물의 가장 기본적이고 내면적인 감정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푸른 사랑' 은 감동적이고 소박한 감정, 고전적인 대화, 간단하지만 슬픈 이야기로 동남아시아를 휩쓸었다. 이런 드라마는 대부분 부드러운 발전을 하고 있으며, 사람들 사이의 감정 발전은 섬세한 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흔히 낭만적이고 따스하거나 설레는 추억이나 단편으로 가득 차 있다. 또한 인물들 사이에는 간단하면서도 감동적인 대화가 있어, 그들에게 감동적인 따뜻함을 보이고, 포근함을 갈망하고 소중히 여기는 젊은이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사회학자 라이트는' 대중전파의 사회학적 관점' 이라는 책에서 라스웰의 미디어 3 대 사회 기능 이론을 크게 보완하고 새로운 기능인 오락을 제공했다. TV 매체의 독특한' 성화합' 특성은 사람들의 청각과 시각 기능을 크게 확장시켜 사람들이 오락을 찾는 가장 중요한 대중매체가 되었다. 드라마는 TV 미디어로 전파되는 대중문화 상품으로 TV 미디어 자체와 고도의 일관성을 갖고 있다. 즉' 오락 제공' 이다. 전파학자 D. mcguire 등은 TV 프로그램에 대한 조사를 통해 각종 프로그램이' 만족감' 을 제공하는 다양한 특징을 분석해 TV 프로그램, 특히 드라마가 소일거리와 오락을 제공하고 사람들이 일상생활의 압력과 부담을' 탈출' 하고 감정적 해방을 가져올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분석했다. 이 효용은' 감정 전환 효용' 이라고 불린다.
한국 드라마는 대부분 인정, 사랑, 우정, 본연의 정서적 노선을 걷는다. 일상생활과 일에 지친 시청자들은 드라마' 의태생활공간' 의 연역에서도 감정의 위안을 찾을 수 있다. 한국 드라마는 또한 희극과 비극의 원소를 대량으로 운용하여 관객들의 정서를 최대한 동원하여' 희비가 엇갈리는' 감정 변동 과정에서' 감정 전환 효과' 를 얻을 수 있게 했다. 한편 한국 드라마가 추구하는 것은 일종의' 세속의 아름다움' 으로, 세태가 서늘하고 인정이 냉온한 평범함과 무력함을 진심으로 묘사하며 인류의 소박한 사랑, 소박한 동정과 배려로 가득 차 있다. 세속미' 는 실생활에서 비롯돼 일반 대중이 쉽게 느끼고 이해할 수 있다. 백마 왕자와 신데렐라' 를 자주 사용하는 세속적 사랑 서사 패턴은 시청자들의 가장 간단한 기대비전과 가장 원시적인 심미욕구를 충족시켜 * * * 노래를 불러' 오락 대중' 의 목적을 달성하기 쉽다. 2005 년 봄에 한국 드라마도 겨울의 슬픔을 바꾸었다. 슬픈' 미안해 사랑해' 이후 로맨틱 코미디' 영웅춘향' 18 회가 잇따라 햇빛을 드러내며 사랑의 아름다움을 이야기했다. 영웅 춘향' 이 고전을 각색한 만큼 한국 방송 초부터 많은 여론의 비판을 받았다. 하지만 발랄하고 코믹한 줄거리는 원작의 캐릭터 설정과 정반대로 이 드라마의 시청률을 20% 이상 유지했고, 결말은 32.2% 에 달하는 초고시청률로 올해 초 한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드라마 중 하나가 됐다.
3) 중국 드라마 창작의 방향을 반성하다.
물론 한국 드라마의 인기도는 시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면 스타 캠프, 화면의 정교함, 패션 요소 등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광범위한 관객을 얻은 드라마에서 생각할 만한 접촉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 * 함께 분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마도 우리가 가장 영감을 받아야 할 것은 이 드라마들의 창작이 현대인의 심리적 흐름을 잘 파악했다는 것이다. 창작자는 도시인의 생활을 반영했다. 그들은 드라마에 라벨을 붙이려 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드라마가 무겁거나 교육적 의의가 너무 강해지거나 사회문제에 대해 심도 있게 토론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다른 각도에서 삶을 편안하고 따뜻하게 만들고 싶었을 뿐, 그 자체로 관객들에게 또 다른 심리적 감각을 가져다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가볍고 저속하지도 않고 따뜻한 드라마들이 젊은 관객들을 위한 또 다른 천창을 열었다. 이들 드라마의 창작은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국산 드라마와는 다른 얼굴을 가지고 있어 입맛이 다양한 시청자들을 맞이했다. 이것은 또한' 사용과 만족' 이론의 청중 지향 사상을 증명해야 한다.
창작은 당연한 과정이 아니며 관객에 대한 분석과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드라마의 창작에서 몇 가지 경험을 배울 수 있다. 국산극은 요 몇 년 동안 모두 사례 위주이다. 중국 드라마 시장 보고서 (2003-2004)' 에 따르면 2002 년 07: 00 ~ 24: 00 33 개 도시 156 채널 드라마 시청률에 따르면 관련 드라마는 중앙 채널, 성급 위성 TV 채널에서 방송되는 도시생활극과 병행 현대극 1 위를 차지했다 6 조의 중죄, 옥관음, 명예, 절대통제, 이익지상극이 스크린에서' 패주' 가 되었다. 이어 도시극, 혼외정사, 제 3 자가 주요 멜로디다. 제재의 단순화는 시청자들에게 관람 피로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이에 따라 가정윤리와 충성스러운 사랑을 주제로 한 한국 드라마는 국내 드라마 시장의 빈자리를 메워 진선미라는 가장 기본적인 사회윤리에 대한 대중의 심리적 열망을 만족시켜 자연스럽게 많은 시청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특히 멜로드라마의 제작으로 내지의 제작은 점점 동질화되고 있으며, 인물 전체의 사랑과 증오는 난잡한 관계를 자르고 불륜을 과장하는 창작이 너무 많다. 현실을 반영한다고 해서 현실의 일부 현상을 반복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아니며, 그 나쁜 유도작용은 예측할 수 없는 것이다. 한국 드라마의 성공은 관객들이 여전히 따뜻하고 밋밋한 것을 인정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드라마 창작은 병목 현상에 이르지 마라, 국내 일우풍 현상은 특히 심각하다. 고복 비사와 청궁 농담은 말할 것도 없고 황제가 공주를 때릴 지경에 이르렀다. 텔레비전 관객은 매우 큰 집단이며, 텔레비전 창작은 반드시 자신의 시장 포지셔닝을 가져야 한다. 중국의 거대한 시장에 직면하여 제재의 풍부한 선택과 현실 창작의 좋지 않은 상황이 걱정스럽지 않을 수 없다. 왜 관객이 좋아하는 것, 관객의 심리적 성향, 다른 드라마를 만들어 관객의 시야를 풍요롭게 할 수 없는가?
헤겔은 예술작품에서 내용의 핵심을 이루는 것은 주제 자체가 아니라 예술가의 주관적인 구상과 창작가공에 주입된 생명력과 영혼이 작품에서 예술가의 내면에 반영된다고 생각한다. 사실 드라마 창작에서는 마음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창작자는 관객의 심리적 욕망과 작품 전체가 관객이 가질 수 있는 정신적 감정에 대해 거시적인 이해와 분석을 해야 한다. 관중을 알아야 그는 좋은 작품을 만들어 즐길 수 있다.
2.' 사회문화심리' 의 만족: 민족의 것이 바로 세계의 것이다.
플레하노는 "어떤 민족의 예술이든 그 심리에 의해 결정되며, 일정 기간 동안의 예술 작품과 문학적 재미에서 사회 문화 심리를 보여준다" 고 말했다. 사회문화심리는 전통적인 사고방식, 생활경험, 심미심리 등 원시적인 심리적 인장의 집합이며, 이러한 심리적 인장은 유전을 통해 축적되어 사람들의 심미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미 대상이 심미 주체의 사회, 문화, 심리적 요구를 어느 정도 만족시켜야 심미 활동 관계가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다.
한국 드라마의 중국 시장 진출은 문화 간 전파의 승리다. 문화간 교제 성공의 관건은 두 가지 다른 문화의 교차점을 찾아 사회, 문화, 심리적 경로를 실현하는 것이다. 한국과 중국은 모두 아시아에 있고, * * * 아시아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공감한다. 한국 드라마에 함축된 한국 사회 문화는 동양 문화, 특히 유교 문화로 중국의 전통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다. 파수꾼'' 목욕탕 주인집 남자' 등 가정윤리극은 가장 기본적인 유교 도덕사상 (예: 서로를 사랑하고 부모를 공경하며 부부 사랑 등) 을 내세워 중국 관객들의 가정윤리관을 영합하고 있다. 천국으로 가는 계단',' 청춘',' 겨울연가' 등 사랑의 비극. 남녀 주인의 변함없는 사랑을 해석하는 것은 중국 고전 문학의 고전적인 사랑 이야기와 비슷하다. 중국과 한국의 사회, 문화, 심리교류는 한국 관객들이 한국 드라마의 본문을 더 쉽게 해석하고 한국 드라마의 사상적 내포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민족 전통에 입각하여 동아시아 문화에 의지하여 세계 주제를 지향하며 끊임없이 개방하는 가운데 성숙으로 나아가다. 민족성, 동아시아, 전 세계에 이르기까지 한국 드라마의 발전에는 몇 단계가 있다. 한국 드라마는 처음에 일극, 항극을 모방하여 점차 자신의 풍격을 형성하였다. 감정류 드라마는 일극의 따뜻하고 로맨틱한 스타일을 물려받았지만 일극보다 예쁘고 일상적인 민화를 더 많이 했다. 한국 드라마에는 자신의 민족의 관념이 스며들고 있다. 관객들은 작품을 통해 일반 한국 가정의 현실 생활에 들어가 전통 유교 문화, 가족관념, 협력의식과 새로운 생활관념의 충돌을 느낄 수 있다. 한국 드라마의 이야기 내용을 민족적 색채로 가득 채울 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전통문화를 현대사회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정신적 재건을 만끽해 아시아 관객들의 환영을 받았다.
민족에 입각하여 서양을 중용으로 사용하는 것은 한국 드라마가 국제로 나아가는 중요한 원칙이다. 한국 드라마에서 민족 원소와 글로벌 원소의 균형이 잘 맞는다. 민족일수록 세계일수록 민족의 감정체험은 마침 세계문화의 배려에 담겨 있다. 한국 드라마가 보여준 세계적인 기질은 현대의식과 영상표현 수법을 차용할 뿐만 아니라 심미깨달음을 함축하고 풍요롭게 하며 민족문화의 표현을 통해 * * * 의 세계적인 문화명제에 직면하고 있다. 사랑, 도덕, 충성, 윤리, 인간성은 예나 지금이나 모든 예술 풍격이 반복적으로 노래하고 추구하는 주제이다. 로맨틱하고 아름다운 감정이야기, 다양한 산업운영 활성화, 일반인과 일반 감정에 대한 관심과 표현, 동아시아 사회에서 국제세계로의' 한류' 문화충격, 각 민족의 문화정신이 * * * 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한국 드라마의 성공은 개방적인 문화적 태도를 유지하고 서로 흡수하고 융합해야 새로운 것을 선보이고 민족 형식, 당대 생활, 세계 감정 사이에 예술미로 통하는 다리를 놓을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민족은 세계이고, 한국 텔레비전인들은 이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전통문화를 유지하면서 많은 패션 요소, 감동적인 줄거리, 패션의 의상, 극의 음악을 부각시켰다. 최근 CCTV-8 에서 방영된 한국 드라마는 모두 생활에 관심을 갖고 있다. 주인공을 주목하면서 주인공에게 너무 완벽한 인격을 부여하지 않는 것은 일반인의 기쁨과 슬픔이다. 한국 드라마도 더 많은 사람들의 내면세계에 관심을 기울이고, 부모와 할머니의 대화도 가끔 나타난다. 사람마다 개성이 다르지만 개성이 넘친다. 배우의 연기는 섬세하고 가볍고, 대화는 유머러스하며, 감정이 깊다.
이런 한국 드라마도 3 대 동락한 가정에 더 적합하다. 우리는 중국의 사회구조가 기나긴 농경경제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가장 긴 역사시대를 이어온 가족 기반 단위와 세포의 사회구조라는 것을 알고 있다. 서구 대공업 생산 방식이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도록 발전한 적이 없으며, 순전히 개인이 사회의 구조관계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다. 시장 경제 시대에도 진정한 자의식은 여전히 약하다. 가족 관계와 가족 관념은 중국 문화 관념의 발전에서 줄곧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유교 문화를 포함한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가정의 안정과 조화를 중시해 왔다. 인생의 가장 높은 행복에 대한 중국인의 이해는 무엇보다도 가족의 완전성과 행복이다. 가족이 춘완 시청을 하는 것처럼, 그것은 설날을 축하하는 TV 프로그램일 뿐만 아니라, 실제로 사람들의 무의식 속에서 성장하여 의식으로 고정되었다. 드라마 가족 중심의' 소종' 시청 특성도 중국인의 이런 문화적 특징에 잘 맞는다. 이 특징은 중국특색 드라마가' 가족 입장과 가족 관점' 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사상 문화 관념은 전통과 일치하거나, 아니면 부합해야 한다. 예술 형식은 통속화, 대중화, 민족화 특징에 부합하는 예술 스타일의 결합, 평화, 부드러움을 구현한다. 결론적으로, 그것은 중국 스타일과 예술의 전체 중국 스타일을 강조한다. 거의 전 국민이 군인인 한국 드라마 열풍에 비해 국내 텔레비전의 관객 범위는 훨씬 좁다.
물론 한국 드라마도 완벽하지 않고 중상을 입은 것도 많다. 예컨대 줄거리가 너무 진부해서 많은 한국 드라마도 눈물을 자아낸다. 남녀 주인공이 천신만고를 겪은 후 작가는 온갖 수단을 다 써서 재난이 하늘에서 떨어지게 하여 사람들의 눈물을 벌었다. 또 한국 드라마의 많은 대사들도' 완곡하고 완곡하다' 고 말했다. 또 한국 드라마가 너무 질질 끌면서 200 여 회, 사람을 야유하게 한다. 종종 한 회가 끝나는데, 줄거리가 전혀 나아지지 않는다. 한국 드라마의 음악이 좋다고 말하는 것은 상대적이다. 일본 드라마에 비해 한국 드라마의 음악은 고전적이지 않다. 부상이 심했지만 한국 드라마가 최단 시간 안에 부상해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국가로 수출되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최근 몇 년 동안 한국 드라마가 수출가가 되어 국내 텔레비전의 절반을 차지하는 것은 확실히 중국 방송인의 반성을 받을 만하다. 보세요. 170 회, 목욕탕 주인집 남자, 80 회, 명성황후, 132 회, 인어공주양은 190 회가 있다고 합니다. 장편 드라마는 시청자들의 인내심을 가장 시험했지만, 이 드라마들은 뒷심이 넘쳐 관객이 그만둘 수 없게 했다. 한국 드라마가 중국 관객을 감동시킬 수 있었던 것은 대부분 문화적으로 중국 관객과의 * * * 음을 찾았기 때문이다. 서양 드라마에 비해 한국 드라마는 동양적이고 현대적인 장면이 있지만 뼈속은 전통적이다. 한국 드라마는 완전한 동양화 이해, 관용의 정신, 아름다운 경지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동양 윤리 관념을 구현하였다. 예를 들면 젊은이는 부모 친구에게 효도하고, 성실하고, 본정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이 모든 것이 중국 관객들을 깊이 감동시켰다. 한국 영화드라마는 모두 한국인을 최우선 대상으로 아시아인의 사랑을 받았다. 여기에 포함된 방향은 한국인 자신의 구체적인 문제에서 아시아인과 전 인류의 공통된 문제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해진 보편성은 광범위하게 * * * 를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관객이 참가자가 되는 경우는 드물어 개방적인 문화 분위기를 조성한다. 한국 대중문화는 서유럽 문화로 통하는 다리가 아니라 그 자체의 귀착점이다. 이런 귀착점은 한국 대중문화라는 거울, 중국 자체의 문화를 통해 이뤄지는 것이다.
3.' 심도통제' 이론은 한국 영화산업의 미디어 생태를 드러낸다.
이른바' 매체 생태 환경' 이란 대중매체 조직이 생존하고 발전하는 환경을 말하며, 주로 정책 환경, 자원 환경, 기술 환경, 경쟁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정책 환경은 미디어 생태 환경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전파학의 통제 분석에서 볼 때, 어떤 대중전파기관도 정보의 전파자로서 마음대로 정보를 전파할 수 없다. 그 전파 행위는 항상 사회별 정치제도, 정책법규, 문화패러다임으로 구성된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에 의해 깊이 통제된다. 드라마는 텍스트 정보로서 생산과 전파가 반드시 이러한 요소의 영향과 제약을 받아야 하는데, 그중 정책법규가 가장 두드러진다.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한국은 문화산업을 재인식하고 2 1 세기 국민경제 발전의 전략적 지주산업으로 적극 육성했다. 1998 년,' 문화입국국' 방침이 정식으로 제기되었다. 남궁진 문화관광부 장관은 19 세기는 군사정복세계, 20 세기는 경제, 2 1 세기는 문화로 새로운 시대를 구축하는 시대라고 말했다. 1999 년부터 200 1 년까지 한국 정부는' 문화산업 발전 5 년 계획',' 문화산업 전망 2 1' 과' 문화산업 발전 추진 계획' 을 제정했다.
영화산업은 문화산업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새로운 정책의 지지하에 급속히 발전하였다. 대량의 자금 투입은 한국 드라마의 고품질 제작 수준을 보증했다. 오늘의 TV' 내용이 왕이다' 시대에 한국 드라마는 고품질로 국내외 신시장을 빠르게 열었다. 앞의 데이터는 증명이다, 여기서는 군더더기가 필요하지 않다.
반면 국내 드라마 시장은 낙관적이지 않다. 상하이 TV 페스티벌과 CCTV- 소포리 미디어 연구사가 공동으로 완성한' 중국 드라마 시장 보고서 (2003-2004)' 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드라마 연간 생산량은 약 4 만회이지만 전국 각지 방송국에서 방송될 수 있는 것은 7000 회뿐이다. 방송할 수 있는 드라마 중 우수하다고 할 수 있는 것도 적고, 일부' 쓰레기극' 이 장기간 황금기간을 차지하고 있다. CCTV, 성대, 시대 3 급 시장 구도에서 일부 지역은 독점이 심하여 드라마 거래가격과 수량이 하락하고, 제한가격과 체납금이 제작측의 난제로 떠올랐다. 이에 상응하는 정책법규는 제때에 따라잡을 수 없고, 국산극의 생존환경은 완전히 개선될 수 없고, 당연히 더 많은 우수한 연극을 낼 수 없다. 현재 국산 드라마 수출시장 상황을 보면 2005 년 전국 드라마 기획회의에서 관련 부처는 2004 년 중국 드라마 해외 판매 총액이 6543 억 8000 만 위안으로 한국 드라마, 일본 드라마, 홍콩대 드라마보다 현저히 낮다고 밝혔다. 주요 시장은 여전히 동남아시아의 중화권에 국한되어 있으며, 드라마의 주요 유형은 사극과 사극이다. 글로벌' 잡지가 발표한' 중국 드라마 외출 혼란' 에 따르면 광전총국은 중국 드라마가 왜 나가는 길에 걸려 넘어지는지에 대해 세 가지 분석을 했다. 첫째, 정부의 주도적 역할이 뚜렷하지 않고, 각종 행정수단과 관련 정책 지원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둘째, 관리부, 제작기관, 창작자의 홍보 의식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 셋째. 해외 보급력이 부족하다. 문화평론가,' 베이징일보' 문화체육부 주임 율붕은 드라마 창작 자체의 관점에서 이 문제를 고려했다. 일찍이 2002 년에 그는 중국 드라마에 글로벌 의식을 확립할 것을 호소하는 공개 석상에서 논문을 발표했다. 중국 드라마의 현재 시장 환경은 아직 약해서 일부 정치와 경제 병목 현상이 아직 효과적으로 해결되지 않았다. 맹목적으로 외출을 요구하는 것은 단지 희망찬 생각일 뿐이다. 현재 우리나라 드라마 시장 환경의 새로운 변화는 주로 세 가지 방면에 나타난다. 첫째, 새로운 정책으로 드라마 시장이 새로운 조정기에 들어섰다. 신세기 초, 우리 자신의 민족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광전총국은 항구드라마가 황금시간대에서 탈퇴하는 규정을 내놓아 국내 드라마 시장을 새로운 조정기에 접어들게 했다. 조정 기간 동안, 정책 이득은 국내 드라마 제작사가 드라마 제작을 더욱 장악할 수 있는 권력을 촉진하는 것일 수도 있고,' 나만 독존할 수 있다',' 수입품이 들어올 수 있다' 는 관성을 낳을 수도 있고, 가짜 국산, 껍데기를 사서 시장에 유입하는 현상까지 다시 떠오를 수도 있다. 둘째, 사회문화 변화로 국산 드라마 제작이 새로운 소비 환경에 직면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유행하는 드라마의 흥기는 영화예술 대중문화 변화의 중요한 상징이다. 이런 대중문화는 세속적 꿈의 표현, 오락게임 우선, 소비지향에 힘쓰고 있다. 이것은 열린 문화 게임이다. 이런 프로그램의 흥기와 주류화는 의심할 여지 없이 관객들의 오락 수요 증가와 서민화, 시정화의 문화 소비 추세를 대표한다. 국제 경쟁에 참여하는 것이 현실적인 주제가되었습니다. 국산 드라마의 경우 현재 가장 실행 가능한 시장은 중국어구이다. 유교 문화를 핵심으로 하는 사회문화 관념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가 드라마 창작에서 중국 전통 이야기 문화의 정수를 파악하고 중화권 대중문화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잘 파악한다면 우리의 전망은 매우 밝을 것이다.
양위광 전 CCTV 대장과 현재 중국 TV 예술가 협회 회장은 "밖에 나가는 관건은 TV 품질을 높이고 조잡한 남조를 피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또한 일년 내내 TV 프로그램 거래 시장을 설립해야 한다. 내지 TV 제작사에 공평하게 경쟁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거나 해외 드라마 구매기관에 전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다.
또 관념을 바꾸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가 문화 교류라고 부르는 것은 옷차림을 더 많이 하는 것이지만, 문화교류가 아니라 전시가 아니라 전시이다. 세계화의 맥락에서 행정주도 방식으로 문화교류를 추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문화 교류를 촉진하더라도 예상되는 목적을 유산시킬 수 있다.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시장 수단을 채택하여 시장 수요에 적응하고 시장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래서 드라마는 나가서 이념적으로 행정 호소를 약화시키고 시장 지렛대에 의지하여 자연스럽게 완성해야 한다. 게다가, 현지 드라마는 우리나라에 더 매력적이다. 한 드라마가 다른 나라에서 유행하게 된 우연한 요인이 많은데, 우리는 항상 우연한 경건함을 필연적인 것으로 여기기를 좋아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필자는 중국 드라마가 세계에서 한자리를 차지하려면 글로벌 의식을 확립하는 것 외에 먼저 내공을 잘 연마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표적인 극종을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다. 민족의 것이 바로 세계의 것이다. 최근' 글로벌 타임스' 의 문장 보도에 따르면 중국 드라마가 주변국 시청자들을 매료시켰다는 것은 중국 드라마가 아직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시청자들은 자신의 문화에 가장 가깝고 가장 가까운 프로그램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과 같은 문화적 연원과 미적 가치관을 가진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서 중국 드라마는 여전히 엄청난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홍루몽',' 서유기',' 누르하치',' 삼국연의',' 수호전',' 옹정왕조',' 한무대왕' 등의 드라마가 홍콩, 대만성, 일본, 동남아시아 국가에서 방송되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이 드라마들의 성공적인 출시는 형식부터 내용까지 중국 문화가 소중히 여기는 심미 전통과 예술정신을 반영해 중국 문화가 오랜 역사 속에서 아시아 국가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 드라마의 전통 서사 유형, 전통 심미 규범, 전통문화 내용은 글로벌 중국 문화계의 심리 * * * 포인트로 중국 드라마가 국제시장에서의 경쟁에 문화적 기반을 제공한다. 하지만 대중문화와 대중이 번창하는 새로운 유형의 문화로서 전통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해석을 끊임없이 유도하고 있을 때, 드라마도 전통문화에 대한 현실적인 표현을 요구한다. 특히 TV 경쟁이 치열하고 문화간 융합이 심화되고 있는 오늘날, 어떻게 중국 TV 의 말투를 쟁취할 것인가, 전통과 현대를 어떻게 결합할 것인가, 목소리가 다양한 세상에서 강음을 내는 것은 모든 TV 사람들이 직면하고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수호전',' 삼국연의',' 재상 유',' 옹정왕조',' 강희사방' 등 드라마가 보여준 중국 전통문화는 모두 당대 생활에 스며들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스스로를 경시할 필요가 없다. 한편으로, 우리는 나가서 신선한 표현 패턴과 수단을 배우고, 더욱 느슨한 미디어 생태를 창조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민족적 특색을 유지하고, 중국 드라마의 서사 메커니즘과 민족 서사 심미 전통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여 중서 문화의 융합과 흥미, 서구의 심미 습관과 수용 방식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본보기와 반성
한류' 의 급증은 좋은 경제효과를 창출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창업 지주산업이 될 뿐만 아니라 민족문화교류와 국제우호왕래도 촉진시켰다. 한국 드라마 히트 체인으로 인한 문화 확대 효과도 중국 관객과 영화 종사자들에게 많은 유익한 계시를 가져왔다.
급증하는 한류의 막강한 후력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에 의한 지지에서 비롯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한류, 한류, 한류, 한류, 한류, 한류)
적절한 선택: 한국 드라마는 대부분 일반인의 생활을 묘사 대상으로 섬세하고 소박하게 한국의 정신적 면모를 재현했다. 드라마가 선보이는 생활상태나 가벼운 유머, 초조한 슬픔, 하지만 모두 진실하고 친절해서 시청자들이 드라마를 볼 때 몰입감 있는 느낌을 갖게 한다. 마치 극중 인물이 곁에 있는 것 같다.
(2) 제작이 정교하다: 한국 드라마가 잘 제작돼 현재 아시아 TV 매체 중 1 위를 차지하고 있다. 많은 우수한 드라마들이 영화의 기술적 요구 사항에 따라 정성껏 제작되었다. 한국 드라마는 희비, 설역, 짙은 안개, 호숫가, 마을, 단풍나무 등 시적인 화면 스타일을 추구한다. , 자연의 아름다움을 카메라에 정교하게 표현해 시청자들에게 즐거운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음악 멜로디는 극의 필요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화와 조화를 이루며 극중 인물의 감정체험과 완벽한 진동을 형성하며, 음악 합성에서 정확한 기술을 선보였다.
(3) 유연한 제작 모델: 한국드라마' 푸른생사애',' 겨울연가' 감독 윤석호는 한국드라마 제작을 소개하면서 "한국드라마는 조립 라인에서 완성된 예술작품으로 독특한 법칙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윤석호는 남한의 현재 TV 제작 환경에 상당히 만족한다. 그는 TV 제작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이 매우 전문적이고, 대부분 전문교육을 받았고, 매우 헌신적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드라마는 후반 제작에서 완벽을 추구하며 초점 평면의 기준에 따라 정성껏 제작해 모든 장면을 미감으로 가득 채웠다. 전 업종의 사람들이 모든 부분에서 한마음 한뜻으로 협력해야 한국 드라마가 아시아에서 오래 번영할 수 있다. 한국 드라마와 중국 드라마는 제작 방법이 다르다. 중국 드라마는 작가가 먼저 완전한 이야기를 구상한 다음 이야기를 극본으로 쓰고, 결국 감독과 작가가 대본을 보완해야 촬영 단계에 들어간다. 한국 드라마는 그렇지 않다. 드라마 제작 초기에는 줄거리가 어떻게 전개될지, 얼마나 많은 에피소드를 찍을 것인지, 인물의 운명이 어떨지 알 수 없었다. 촬영 과정에서 시청자의 피드백에 따라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완성됐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두 달여의 SBS 드라마' 하버드에서의 사랑' 이 마지막 장에 들어서자 많은 팬들의 노력으로 제작진은 예정된 결말을 바꿨다. 김태희는' 하버드에서의 사랑' 에서 죽음을 피하고 김래원과 결혼해 객석으로 들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