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한 수교 초기에는 양국 관계가 밀접하였다. 한국이 중국에 문화를 수출하면 중국도 민중을 받아들이게 한다. CCTV 번역이 없는 한국 드라마의 인기방송이 없었다면 많은 젊은이들이 한국 문화를 더욱 추앙했을 것이며' 한류' 라는 단어도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사드 사건 이후 양국 관계는 동결되었다. 당시 카자흐스탄과 한국의 원래 젊은 소녀도 사회의 중견력이 되었다. 국익이 무엇보다 높다는 것을 알고, 그들은 자연스럽게 감정적으로 소외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국가규제까지 더해져 한국 오락 문화가 중국에서 큰 타격을 입었다.
2. 국가 발전, 중국 문화 자신감
나는 한국 문화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나는 그들이 우리 앞에서 걷고, 더 좋은 연극 제작, 더 세련된 음악과 오락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 경제의 발전과 개방과 인터넷의 발전에 따라 우리는 더 많은 정보를 받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문화에 대해 더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문화는 두터웠지만 발굴과 포장은 잘하지 못했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중국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반드시 더 큰 발전을 이룰 것이다. 우리 자신의 것이 남의 것보다 좋으니, 하필 다른 사람을 보러 갈 필요가 있는가.
미적 피로는 현실과 거리가 멀다.
한국 문화는 혁신이 부족해 그동안 쌓아온 우세는 없어졌다. 겉모습만으로 젊은이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내포가 없다. 한국인이 중국에 가는 실제 인원수는 결코 적지 않다. 가본 사람은 현실과 이상 사이에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제 생각에는 한국의 연예계는 어떤 면에서는 중국보다 앞서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한국 예능 프로그램을 계속 구매하면 해적판이 아니든 알 수 있습니다. 국가 정책과 민족 감정이 있어야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국과 한국 문화를 대하는 것이 더 이성적이다. 그래서 한류는 중국에서 휘황찬란할 수 없다.
한류가 중국에서 쇠퇴한 이유를 분석하려면, 우선 한류가 왜 중국에서 한때 유행했는지 알아야 한다. 한류란 한국 대중문화를 말한다. 아마도 우리 중 일부는 한류가 한국의 영화작품과 대중음악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넓은 의미의 한류에는 한국의 음식, 의상, 풍습 등 민족 문화도 포함되어 있다. 물론, 후자의 인기는 전자에 달려 있으며, 이는 문화포장과 수출능력에 관한 문제이다. 우리 당과 정부는 왜 우리나라를 사회주의 문화 강국으로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해야 하는가? 우선, 이것은 적어도 중국이 아직 문화 강국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가 경제적으로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 있는 개발도상국인 것처럼. 중국이 문화 강국이 아닌 것은 중화문명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문화 전파 수단의 문제다. 세계에는 중화문명만이 5 천 년 동안 끊이지 않는 원시 문명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나라처럼 오래된 고대 이집트와 고대 그리스 문명은 모두 잃어버린 문명이다. 오늘날 이집트인과 그리스인이 피라미드와 파르테논 신전을 지은 고대 이집트인과 고대 그리스인의 후손인지는 알 수 없다. 중후한 중화문명이 지난 200 년 동안 부상한 서구 문명보다 못하다고 말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까? 분명히, 문제의 핵심은 우리의 의사소통 수단일 뿐이다. 서양 문화와 한일 문화는 타고난 우월성이 없지만, 사람들이 자신의 교류 방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사실, 문화 수출 능력은 국가 실력과 문화 정책과 상당히 밀접한 관련이 있다. 속담에 곡창은 예절을 알고, 의식복은 영욕을 안다고 한다. 대외문화의 수출은 어느 정도 국가의 경제수준과 종합 국력에 달려 있으며, 강대한 나라만이 다른 나라들로 하여금 그 문화를 중시하게 할 것이다. 나는 몇 가지 예를 들 수 있다: 해방을 앞두고 북경대학교 중문과의 한 교수가 미국 뉴욕에 갔다. 그는 중국에서 교수로 일했지만 당시 미국에서 중국어를 배우는 사람이 많지 않아 설거지를 할 수 밖에 없었다. 15 이후 우리나라가 개발한 최초의 원자폭탄 폭발에 성공했다. 이때 극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그 전에 교수는 곳곳에 이력서를 게시했고, 아무도 물어보지 않았다. 그러나 중국이 원자폭탄을 시험했다는 소식이 미국에 전해지자 미국 대학들이 자발적으로 그에게 연락하기 시작했다. 중국 최초의 원자폭탄의 장식 폭발은 1964 년에 성공적으로 발생했다. 현재 50 여 년의 발전을 거쳐 중국은 이미 세계 2 위 경제국, 세계 1 위 무역국, 세계 1 위 외환보유국, 세계 1 위 철강 생산국, 세계 1 위 농업국, 세계 1 위 식량생산국, 세계 2 위 유치 외자국,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국가가 되었다. 세계 어느 땅도 중국의 자본과 인원이 발을 들여놓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제조가 세계로 나아가면서 중국의 세계에서의 문화적 매력이 날로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 중국은 187 만명에 548 개의 공자학원 및 1 193 개의 초중고 공자 교실을 설립했다.
한류가 중국의 특정 역사적시기에 유행한 이유 중 하나는 중국 경제가 아직 고속발전기에 진입하지 않았기 때문에 한국에 대한 부러움이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중국 자체의 문화의 쇠퇴 때문이다. 근대사에서 외국 열강의 침입과 특정 역사시대의 정치적 원인으로 인해 중국의 전통문화가 한때 실전되면서' 중화문명이 한국에 있다' 는 주장이 절대적인 편견이었지만 당시 중국 자체의 문화 쇠퇴의 객관적인 현실을 어느 정도 반영한 것이다. 당시 한국의 경제발전과 한국 드라마 속 장면은 중국 젊은이들에게 1 인당 연간 소득이 2 만 달러인 사람들의 생활을 보여 신선함을 느끼게 했다. 물론 이는 특정 시기 한류가 중국에서 성행할 수 있는 모든 원인은 아니다. 유럽과 미국의 경제가 더 발달했기 때문이다. 한류가 중국에서 발전한 또 다른 중요한 이유는 한국이 중국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 동아시아 한자 문화권 국가라는 점이다. 당시 중국 관객들에게 한국 문화는 유럽과 미국 문화보다 더 쉽게 받아들여졌다. 한국 정부는 문화입국정책을 적극 추진해 왔다. 한국의 많은 유명 대학들이 한국문화연구대학원생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전국적인 힘으로 문화수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중한 수교 이후 65438 년부터 0992 년까지는 양국 관계가 비교적 밀접하다. 수교가 중국 세계 최대 시장의 한국에 대한 문을 열었고, 중국도 한국이라는 아시아 신흥 경제국과의 외교 견빙을 깨뜨릴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일본 우익 군국주의 세력은 역사 문제에서 중국 한국 등 아시아 이웃 국가들의 민족감정을 거듭 자극했다. 한중 양국은 일본 군국주의 세력을 비난하면서 경제무역협력도 강화했다. 바로 이 과정에서 문화제품은 특수한 상품으로서 자연스럽게 양국 무역의 범주에 포함됐다. 한류가 중국에서 가장 먼저 발전한 것은 사실 중국 공식과 민중의 지지와 인정을 받은 것이다. 사실 가장 오래된 한류는 망고대가 도입한 것이 아니다. 한국 드라마' 질투' 가 CCTV 1993 에서 방송되는 것은 한국 드라마가 대륙 스크린에 상륙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97 드라마' 사랑이란 무엇인가' 가 CCTV 에서 히트되면서 한국 오락 문화가 중국으로 대거 유입되면서 이를 계기로 한류를 형성하고 있다. 신세기에 접어들면서' 푸른생사애',' 대장금' 등의 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한류가 절정에 이르렀다. 2005 년부터 중국에서 발전한 한국 배우들이 귀국한 이후 여러 차례 부적절한 발언을 해 중국 관객들을 혐오스럽게 했다. 중국 경제의 빠른 발전과 중국 문화 강국 전략의 시행으로 한국의 강력한 문화 침투와 확장 능력이 중국 문화에 대한 표절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중국인들이 늘어나면서 점점 더 많은 중국인들이 한국에 대해 강한 반감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한국은 여기서 멈추지 않았다. 오히려 남중국의 문화를 표절하는 것 외에도 정치, 경제, 영토 등 여러 분야에서 중국과 맞서고 있어 중국 내 반한 정서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사실 문화 분야뿐만 아니라 경제무역 분야에서도 마찬가지다. 사드 사건 이전에 중국인들이 외국 상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목표국은 미국, 일본 또는 어떤 유럽 국가도 아니라 한국일 뿐이다. 그러나 사드 사건은 한국의 친미 일방주의 외교 노선을 폭로했고 문화상품을 포함한 한국 제품도 중국이라는 거대한 시장을 잃게 했다.
사실 민족감정을 버리고 경제문화 분야에서도 한류의 쇠퇴는 되돌릴 수 없는 추세다. 일본의 최근 제재는 한국 경제의 결함을 드러냈고, 한국의 문화 분야 결함도 일찌감치 따라올 수 있었다. 한국 자체는 문화자원이 부족한 나라이지만 한국의 이른바 문화입국전략은 중국 문화에 대한 표절에 상당 부분 기반을 두고 있다. 한류와 일본의 대중문화 수출을 비교해 보면 격차가 너무 뚜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 문화작품에는 조잡하게 난조된 뇌 잔여물이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는 없지만 고전은 여전히 많다. 일본은 본토 문화가 비교적 좋지 않은 나라이지만 모방과 학습에 능한 나라이다. 사실 다도 화도 서도 검도 등 일본 풍습은 모두 중국에서 기원했다. 그러나 일본이 독특한 공예로 빛을 발했고, 심지어 한때 중국을 바둑에 수출하기도 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문학 방면에서 노벨문학상 수상자는 가와바타 야스나리와 대강 건삼랑 모두 일본에서 태어났다. 노르웨이의 숲', 무라카미 춘수는 1987 부터 시작된 다섯 번째 소설, 20 10 은 일본에서 1000 만 권을 팔았고, 2004 년 국내 약판은 786 만 권을 팔았다 195 1 년 4 월부터 문광사의 만화잡지' 소년' 부터 수즈카 치충의 만화작품' 철팔 아동목' 을 연재하기 시작했다. 현재 아동목은 이미 일본 애니메이션 문화의 전형적 대표가 되었으며, 영향력은 이미 일본에서 나왔다. 1954 년 영화' 고질라' 는 수십 년 동안 이어진 일본 대중문화의 상징을 만들었고 1956 년 괴물 고질라가 미국 스크린에 등장해 이 일본 대중문화의 상징이 세계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영화' 고질라 65438-0954' 에서 진정한 영웅 역을 맡은 지촌조는 같은 해 흑택명 감독의' 칠무사' 에 출연해 유럽과 미국이 처음으로 아시아 영화의 발흥을 깨닫게 했다. 1970 년 6 월, 1-4 학년 학생들이 후지코 F 무웅이 창작한 애니메이션' 도라아몽' 을 연재하기 시작했으며, 이 애니메이션은 곧 아스트로 보이 등 전체 세대의 아시아 소년의 어린 시절 기억이 되었다. 1974 삼리구사는 헬로키티 이미지를 위한 세계적인 이력서를 만들었다. "헬로키티는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부모와 쌍둥이 자매 미미와 함께 살고 있다. 케이티와 미미는 모두 3 학년이다. 그녀의 취미는 음악, 독서, 언니가 만든 과자 먹고 새 친구를 사귀는 것이다. 케이티고양이라는 만화 캐릭터는 삼리갈매기 회사를 위해 6543.8+000 억 엔의 이윤을 창출했다. 북국의 봄' 은 이노우에서 박정 작곡, 원토실 작곡, 천구창, 1977 년 4 월 5 일 발매됐다. 1979 년까지 앨범' 북국의 봄' 은 이미 500 만 장을 팔았고, 이 노래의 영향력도 출국했다.-1988 년 중국 대륙은 이를' 과거 65433' 으로 평가했다. 이 노래는 태국, 몽골, 인도, 베트남, 필리핀, 하와이, 브라질 등에서 전창해 654.38+0 억 5000 만 명이 좋아하는 노래가 됐다. 중국에서는 등려군, 쟝다웨이, 관목촌, 유덕화 등이 표준어판' 북방의 봄' 을 리메이크했다. 예 qitian 과 한 baoyi 는 복건 남부 언어 버전을 덮었습니다. 서소봉, 주윤발 및 기타 사람들은 광둥어 버전을 리메이크했습니다. 오늘날 일본은 이미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음악 시장이 되었으며, 연간 생산액은 거의 30 억 달러에 달한다. 일본 애니메이션과 영화 작품이 아시아를 풍미한 적이 있다.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이웃 나라 전체가 일본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자랐다고 할 수 있다. 80 년대 말 90 년대 초 텔레비전이 점차 우리 집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아이들은' 도라에몽',' 용주',' 축구소년',' 덩크고수' 등 애니메이션 작품도 보고' 피의증',' 배구녀' 등 영화작품도 보았다. 일본 문화작품은 일본과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서 유행할 뿐만 아니라 사실상 전 세계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반면 한류는 아시아 밖에 시장이 있나요?
오늘날 세계는 평평하다. 이 인터넷 정보시대에는 유형상품이든 무형문화제품이든, 전 세계와 하나의 시장으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문화산업에는 국경의 개념이 어느 정도 약화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류는 전통적인 아시아 시장에서도 점점 더 많은 경쟁자에 직면하고 있다. 더욱이 전 세계로 나아가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한류, 한류, 한류, 한류, 한류, 한류, 한류) 현재 한국의 문화산업은 이중으로 압박을 받고 있다. 한편으로 미국은 세계 대국으로서 그 문화소프트 파워가 점차 아시아태평양으로 확산되고 있고 일본은 아시아의 전통강국으로서 다양한 방식으로 한국과 경쟁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경쟁이 그 중 하나다. 반면에 중국은 현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경제국이다. 경제, 군사력 등 강경력이 꾸준히 발전하면서 중국도 자신의 문화산업을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중국 인민민족의 자신감이 계속 강화됨에 따라 중국의 문화산업은 반드시 새로운 수준으로 높아질 것이다. 그래서 한국은 미일의 강한 압력에 직면하면서 떠오르는 신흥 문화대국인 중국의 추격에 직면해야 한다. 사실 중국이 한국을 따라잡거나 능가하는 유일한 나라는 아니다. 최근 몇 년 동안 태국조차도 자신의 유행문화 산업을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한일 독점했던 많은 문화산업 시장을 점령하고 있다. 이 추세에 따르면 아시아 대중문화산업 시장은 한일에서 전국시대로 점차 전환될 것 같다. 한일 무역 분쟁이 한국의 경제 단판을 보여 준다면 중일 태국의 문화산업 발전을 자세히 살펴보면 한국 문화산업의 쇠퇴가 필연적인 추세라는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지 않다.
너는 우리 중국의 우상이 그들보다 못하다고 생각하지 않니? YiBo Sean Xiao 는 이제 좋은 예입니다. 한국의 알랑방귀 거의 우리에 의해 강탈 했다. 우리의 우상은 향기롭다. 그들은 단지 그것들을 집으로 가져가서 숨기고 싶어한다. 한국의 규제가 좋으니 계속 제한하면 된다.
한류는 2005 년부터 서서히 썰물이 되고 있다. 한류에 대한 중국인의 열정이 식기 시작했고, 한국이나 한국인, 한국 유행원소에 지치거나 혐오감을 나타냈다. 홍극 한때의 한류가 오늘까지 떨어진 데에는 크게 네 가지 이유가 있다.
(a) 한국 드라마 결함 노출
첫째, 한국 드라마의 제작진은 성공의 단맛을 맛본 뒤 비즈니스 목표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출연진에서는' 배우' 보다' 스타' 에 더 의존하고, 촬영한 영화는' 작품' 보다' 상품' 에 더 가깝다. 내용이 비슷하고 표현 수법이 단일한 양산 드라마가 시청자들에게 무시당하고 있다. 저조한' 한류' 는 상업화일 뿐이다. 둘째, 한국 드라마는 전통문화에 지나치게 얽매여' 정수를 취하고 찌꺼기를 없애지 못했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많은 한국 드라마에서 여성의 삼종사덕을 끊임없이 선전하고 있다. 이런 전통적인 식인 풍습은 필연적으로 중국의 거절을 당할 것이다. 중국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일반적으로 한국보다 높기 때문이다. 한국문화는 형성 과정에서 여러 방면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다채로운 외모를 가지고 있지만 동서양 문화의 충돌과 마찰도 무시할 수 없다. 또 끊임없이 흡수되지만 융합이 부족해 한국 문화는 거칠어 보이고, 침전이 부족해 퇴고를 견디지 못하고, 경이로워지면 흥미를 잃기 쉽다. 그래서 한생은 그의 문화에서 태어나 그의 문화로 죽었다고 할 수 있다.
(b) "문화 헤게모니즘" 의 장벽
한류의 강대한 추진으로 한국은 주변국에게 영화 제품을 단방향으로 수출하는 동시에 문화적 우월감이 살며시 자라고 있다. 정부 행동의 개입으로 주변국들은 드라마를 통해 한국사, 문화풍습, 심지어 음식을 홍보하는 것에 대해 역역역반과 배척을 일으켰다. 그뿐 아니라 이런' 문화 패권주의' 는 주변 국가 및 지역의 문화와 경제 보호주의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중국을 예로 들자면, 한국 영화드라마는 중국 시장에 큰 영향을 미쳐 중국 정부가 제한 조치를 취하게 되었다. 1993 부터 중국에서 수입한 한국 드라마의 수가 계속 늘면서 한국 드라마가 중국에서 높은 시청률을 거듭하고 있다. 반대로 중국에서 한국 드라마의 왕성한 발전을 보면서 중국산 드라마의 발전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광전총국은 해외 드라마 도입에 대해' 다국적 도입, 한미 드라마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는 정책 조정을 했다. 이와 함께 중국에 수입된 한국 드라마 가격이 너무 빨리 올랐다. 지나치게 높은 인수 가격이 중국 본토 방송국을 압도하며 한국 드라마의 개봉을 줄일 수 있다. 한류가 중국에서 급증하는 것을 보면 한국 드라마가 핵심 동력이다. 핵심 역량이 갑자기 식으면, 중국의 한류를 침체에 빠뜨릴 수밖에 없다.
(c) 좁은 민족주의 감정의 부정적인 영향
첫째, 편협한 민족주의로 인해 일부 한국인들은 일련의 역사적 문제에 직면해 객관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조상의 역사적 공적을 미친 듯이 과장하고 확대하고 심지어 중국의 역사를 왜곡하여 목적을 달성하는데, 이는 당연히 중국인의 불만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불명예 드라마 방송은 중국 국민의 감정을 심각하게 상하게 하고 중국에서' 한류' 가 부상하는 요인 중 하나가 됐다.
둘째, 2005 년 한국이' 강릉 단오제' 를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언하는 데 성공해 중국 국민의 강한 민족의식을 불러일으켰고, 다시 한 번 중국 국민의 불만을 불러일으켰다. 한국의 단오절과 중국의 단오절에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지만 중국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오절은 한국의 많은 지방적 민족 축제에서 신고되었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 결론적으로 단오신유 파문으로 인한 오해는 쉽게 해소되지 않아 한중 민중의 심리적 격차가 더욱 심화되고 있다.
또 양국은 고구려 역사 문제, 해상전속경제구역 구분, 농산물 무역 등에서 큰 논란을 보이고 있다. 게다가 한국 드라마 중 중국 관객을 불편하게 하는 대사와 인터넷에 널리 퍼지는 공자는 한국인의 논조로 중국인의 분노를 불러일으키기 쉬운 민족주의다. 이런 감정의 전파는 필연적으로 한국 문화 상품의 중국 전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d) 양국의 경제 발전 변화의 영향
어떤 문화적 상황도 정치나 경제와 관련이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한국 경제는 한국 제조업의 중국 철수, 한국의 의류 무역에서의 적자 등 몇 가지 문제를 겪었다. 그리고 중국 경제의 빠른 발전은 한류 열풍의 후퇴를 예측할 수 있다.
우선, 한중 문화상품 무역은 동등하지 않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중국의 한국 문화 제품에 대한 무역 적자는 제조업 제품보다 크다. 중국에는 심각한' 문화 적자' 가 있다. 중국은 대량의 한국 영화드라마를 수입하여 많은 한국 영화스타들이 중국에 와서 콘서트를 열고 홍보를 하는 것을 비준했지만, 한국으로부터 같은 보답을 받지 못했다. 중국 드라마는 한국 시장에 진출하기가 어렵고, 한국 3 대 방송국도 중국 드라마를 거의 방송하지 않는다. 한국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무역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한국 정부는 의식적으로 베트남 영화를 도입했다. 그러나 한국은 중국에 이렇게 대하지 않았다. 화남의 목적이 무엇이든지 간에, 이런 문화무역 적자는 사람들을 납득시킬 뿐만 아니라 일종의 혐오감을 형성한다.
둘째, 2008 년 중국 한자 기업의 위법 행위는 큰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 노동계약법' 시행으로 인건비가 늘면서 일부 외국 기업의 예상 수익이 하락했다. 게다가 금융위기와 함께 중화한자기업이 공장을 버리고 도망친 것은 중국에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한국 기업의 신용도 크게 떨어뜨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금융위기, 금융위기, 금융위기, 금융위기, 금융위기, 금융위기, 금융위기) 중국인의 마음 속에 한국의 이미지는 크게 할인되어 한때 부정직한 대명사가 되었다. 이런 부정적인 이미지의 출현은 필연적으로 중국인들의 반감과 반발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한국 문화산업의 부상은 문화산업 발전이 절실히 필요한 많은 국가의 성공 사례가 되었다. 한류의 성공 경험에 따르면 5 천년의 찬란한 문화전통과 깊은 문화유산을 가진 중국은' 한풍' 의 글로벌 발전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 한류에 대응하려면 이성적이고, 개방대국의 자세로 한류문화의 장점을 흡수하고, 한류' 한파' 의 교훈을 경계로 문화산업 발전 메커니즘을 절실히 보완해야 한다. 중국 문화가' 외출' 하는 동시에 외국 선진 문화를' 도입' 해야 한다. 그래야만 모든 각도에서 문화산업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켜 문화수출국가의 존경을 받을 수 있고, 문화보급도 자연히 물줄기가 되고 장기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