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다섯 가지 문물은 모두 공예가 뛰어난 절세의 국보로, 한나라 5 대 국보로 불린다. 돈나무는 동한 초년부터 촉한 말년까지 유행하는데, 그 분포 지역은 오늘의 쓰촨 중심이다.
쓰촨 () 성 면양 () 시 박물관에는 완벽한 동한 도좌동 돈나무, 고 198 cm 가 있습니다. 전체 구조는 베이스, 줄기, 캐노피 등 29 개 부분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밑받침은 적색이고 나무는 청동으로 주조한 것이다.
크라운은 7 층으로 나눌 수 있고, 꼭대기층은 봉조를 나무 끝으로 장식할 수 있다. 하층 두 층의 가지와 잎이 하나로 융합되어 서왕모, 기네스, 벽등의 도안이 장식되어 있다. 아래 4 층에는 24 개의 가지와 잎이 꽂혀 사방팔방으로 뻗어 있고, 수도꼭지, 주작과 맹수, 코끼리와 코끼리 노예, 주작과 사슴, 주화 한 송이가 장식되어 있다.
줄기 지름 1 cm, 가장 긴 잎은 약 15 cm, 가장 짧은 잎은 약 10 cm 입니다. 각 잎의 두께는 약 2 mm 이고, 나무의 높이는 1 m 정도여야 하며, 세 방향으로 8 개의 가지가 있습니다. 소위 삼방향, 즉 돈나무의 나뭇가지는 3 층 ***8 가지와 잎으로 나뉘어 대칭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현금 젖소)
가장 흥미로운 것은 나무 줄기의 조각상으로 높이가 약 5cm, 너비가 2.5cm, 양쪽에 각각 용 한 마리가 있고 길이는 약 6cm 이다. 인물은 서서 가운을 입고 오른손이 허리 앞에 늘어져 있어 전체적인 모양이 아름답고 대범하다.
가지와 잎을 다시 보다. 두 알은 모두 1 맞아 바나나 잎처럼. 잎에 동그란 네모난 구멍 동전이 주조되어 각 동전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한 사람이 허리를 굽혀 팔을 뻗어 돈을 주웠다. 나뭇잎의 바깥쪽은 태양의 빛처럼 길이가 다른 가느다란 실을 많이 뻗어 있다.
그것은 타원형이며 한쪽 끝에는 탁구 크기의 고리가 있고, 양쪽에 용이 주조되어 있고, 수도꼭지에는 동전이 있다. 두 마리의 용은 동전으로 연결되어 있고, 칼날 바깥쪽은 고슴도치 모양의 짧은 가시로 둘러싸여 있다.
이 돈나무는 모양이 생동감 있고 아름다우며 잘 보존되어 있다. 그것은 중국에서 지금까지 출토된 가장 큰 돈줄이며, 고촉선민 노동과 지혜의 결정체가 응집되어 있으며, 찬란한 고대 문명도 응집되어 있다. 중국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보물이다.
싼싱두이 출토된 청동신나무와 비슷하다. 청동성나무에는 구불한 용, 성나무와 용의 이미지가 있어 비범한 매력과 깊은 상징적 의미를 보여 주는데, 아마도 돈줄의 초기 형태일 것이다.
(현금 젖소 부분
1990 년 쓰촨 성 면양시 호가산 2 호 무덤에서 돈나무가 출토되었다. 2002 년,' 돈나무' 는 국가문물국 64 점의 1 급 유물로 정해져 출국이 금지된 최초의 전시 유물이다.
모두들 돈줄의 내력을 궁금해할 것이다.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두 가지 설이 있다.
첫 번째 설법은 쓰촨 광한 싼싱두이 읍관의 보물인 상대 청동신나무에서 유래한 것이다. 청동신나무는 줄기와 용의 일체형으로 주조되어 있어 돈나무와 매우 비슷하다.
후대의 돈나무는 아마도 이런 청동성나무에서 진화한 것 같다.
두 번째 설법은 다지등이 전국 시대에 유행했던 기물에서 기원했다는 것이다.
한대 각종 신수의 줄기와 등불은 우리가 지금 쓰고 있는 옷걸이처럼 보이며 돈줄의 모양에 더 잘 맞는다.
이것은 또 다른 매우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이연이라는 유명 인사가 길에서 돈을 잃어버린 사람을 발견한 적이 있다. 그는 돈을 잃은 사람을 찾을 수 없어서 돈을 찾는 사람이 쉽게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면서 인근 나무에 돈을 걸어야 했다.
그러나 금을 주운 사람은 오지 않았다. 오가는 사람들은 나무에 돈이 걸려 있는 것을 보고, 돈을 벌 수 있는 나무라고 생각하고, 잇달아 나무에 돈을 걸어 돈을 벌 수 있는지 알아보고, 결과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이것이 돈줄의 유래가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금 젖소가 여전히 싼싱두이 출신의 청동 성수라고 말한다.
(현금 젖소 부분)
그러면 고대인들은 왜 돈나무를 주조했는가?
어떤 사람들은 무덤 주인의 생전 집안의 제사품이라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도기라고 말하지만, 가장 믿을 만한 설법은 장례그릇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고대인들은 거룩한 나무를 매우 숭배하여 죽은 사람을 선계로 인도하여 승천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나중에 거룩한 나무에 대한 숭배는 점차 돈에 대한 숭배로 발전하였다.
돈나무는 부의 상징이다. 부유한 가정은 저승에서 계속 잘 사는 생활을 하고, 자손이 번창하는 것을 보우하기를 바란다.
돈나무는 중국 고촉인민노동과 지혜의 결정체를 전시하고, 고촉인민들의 뛰어난 주조 기술을 구현하여, 우리가 고촉문화를 이해하는 데 좋은 기초를 다졌다.
(글 속의 사진은 인터넷에서 나왔고, 만약 침입이 있으면 삭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