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재건'은 20세기 중국 혁명과 개혁의 주제로, 20세기 중국 미술은 이 주제의 '이미지 실천'이자 '이미지 해석'이다. 20세기는 복합적인 의미, 즉 서로 연결된 전체 속에서 차이, 모순, 모호함으로 가득 찬 개념과 대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20세기 예술 작품에서 여전히 중국의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현대"입니다. 중국'과 '사회주의 중국'은 봉건 중국에 반대하고, 두 번째는 중국의 5천년 문명을 이어가는 '문화중국'이다.
예술 분야에서는 첫 번째와 반대다. 중국의 "현대 중국"의 "이미지 실천"은 Kang Youwei와 Chen Duxiu의 언어 실천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Kang과 Chen의 서양 사실주의 예술에 대한 존경과 전통 문인 회화에 대한 비난은 Xu Beihong의 서양 소개로 이어졌습니다. 리얼리즘이 '중국 재건'이라는 의미에서 '현대 중국' 건설과 일치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리얼리즘과 '5·4운동' 시대가 서구에서 배워 '민주주의'와 '과학'을 주창했기 때문이다. "."는 역사적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중국을 변혁하는 데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사실주의 예술의 가치는 무엇보다도 세계를 관찰하고 묘사하는 방법이 "과학적"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이 묘사의 주요 대상이고, 현실과 삶을 직접적으로 직면함으로써 사회생활의 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20세기 전반의 사실주의 미술을 이야기하면. 19세기에는 현대 중국의 개화와 중화민족의 구원을 위한 강력한 이미지 지지와 표현을 제공하였고, 이후 20세기 후반에는 오랫동안 중국에서 사실주의 미술이 통일된 위치를 차지하였다. 현실주의, 사회주의 현실주의, 또는 혁명적 현실주의와 혁명적 낭만주의의 결합이라는 이름으로 예술계를 창조하는 세계의 유일한 목적은 제1차 중국에서 '사회주의 중국'의 탄생과 성장, 발전을 위한 이미지 해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예술적 형식과 내용 모두에서 창의적인 표현과 내용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그 해석, 표현 및 표현이 심오하고, 직접적이며, 성실하거나 피상적이고 가상적이며 거짓인지 여부입니다(후자는 문화 혁명과 같습니다). 예술), 그들은 모두 20세기입니다. "중국 재건"의 이미지 실천은 "사회주의 중국"의 역사에 실제로 존재했으며 "사회주의 중국"의 여러 시대에 일종의 역할을 했습니다. 예를 들어 왕스쿠오(Wang Shikuo)의 " 『피의 옷』은 지주계급에 대한 고통받는 농민들의 잔혹한 탄압을 고발한 작품이다. 미술에서의 '사회주의 중국'의 이미지 실천은 전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봉건중국을 혁명의 대상으로 삼을 뿐만 아니라, 구소련의 수정주의가 진정한 적이었던 상황에서 사회주의 예술은 새로운 유형의 계급 관계, 새로운 계층 질서, 새로운 영웅과 지도자를 창조했습니다. , 물론 새로운 신화, 거짓 현실, 상상의 적들도 포함됩니다.
왕실랑의 '피의 옷'이 마오쩌둥 시대 사회주의 혁명의 정당한 기초를 제공한다면, 나종리의 '아버지'는 그렇게 합니다. 당시 중국 현실의 진정성을 반영하고 덩샤오핑 시대 '사회주의 중국' 개혁의 필요성에 답했다. 1978년 이후 '중국 재건'의 특징 중 하나는 '사회주의 중국'과 '현대 중국'의 진정한 통합이었다. 이처럼 늘 '사회주의 중국'의 골칫거리로 여겨졌던 서구 현대미술은 1980년대 중국 전역에 붐을 이루며 빠르게 '85 뉴 웨이브 아트' 운동으로 발전했다. 젊은 세대의 중국 예술가들은 서구 현대 미술을 존경하고 모방하며 차용하고 있으며 이는 상징적인 의미에서 '현대 중국' 건설의 의의와 가치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문화의 한 형태로서 예술은 20세기 '중국 개조'라는 이미지 실천에서 두 가지 측면을 따라 발전해 왔다. 첫 번째 방향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은 이미지를 통해 '사회주의 중국'과 '현대 중국'을 표현하고 해석하는 것이며, 그들에 대한 이념적으로 자기동일적인 이미지 상징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5천년 문명의 찬란한 '문화 중국'을 보존, 계승, 혁신, 발전시켜 서구 문화의 영향에 직면하여 국가 문화 정체성의 상징 체계를 잃거나 재건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이 재구성 작업은 중국 전통미술의 회화 체계를 '중국화' 또는 '그림'으로 명명하는 것에서 시작되었는데, 이는 20세기 '재중국'의 이미지 실천에서 '중국'과 '중국'을 의미한다. '문화중국'에 대한 자의식은 역사를 통해 드러난다.
20세기 중국미술의 '중국재창'의 이미지 실천을 '문화중국'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황빈홍, 기백석, 판의 작품에서만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천수(Tianshou)는 고대 중국 문화와 일맥상통하는 일종의 예술 '문화 중국'의 등장이며, 쉬베이홍(Xu Beihong)과 임풍면(Lin Fengmian)의 작품에서 '문화 중국'을 혁신하고 재창조하는 다양한 방식과 접근 방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린펑미안(Lin Fengmian)은 서구 현대미술, 특히 그 속의 '오리엔탈화' 경향에 깊은 영향을 받은 작가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린펑미안은 내가 '재동양화'라고 부르는 예술적 방식을 중국 전통미술에 적용한다. 그는 중국의 동양적 이미지, 즉 20세기 중국미술의 '문화중국'의 이미지를 재구성하고 재창조하는 미술의 대가이다. 린이 개척한 '재동양화'의 길, 즉 서구 현대 미술의 '동양화' 경향과 함께 '문화적 중국'의 이미지를 재창조하는 예술적 방법은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그 중 유명인들은 Wu Guanzhong과 Zhou Shaohua가 포함됩니다. 1980년대 중국화의 '우주 흐름' 현상과 1990년대부터 주목받기 시작한 실험적인 수묵화 작가들의 작품 역시 '문화적 중국'의 이미지를 '문화적 중국'의 이미지로 재구축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예술적 방식'을 동양화하다. .
앞서 언급했듯이 서비홍은 서구 리얼리즘을 도입해 '사회주의 중국'과 '현대 중국'의 이미지 체계를 확립하는 데 독특한 공헌을 했다. 그러나 예술적인 면에서 서비홍은 강유위(康佳偉)와 진두슈(陳德秀)의 사상에 영향을 받았으며, 서구 사실주의 미술을 활용하여 이미 극도로 쇠퇴하고 있던 중국 회화를 변혁하기로 결심했다. 이는 중국 예술을 부활시키고 '문화적 중국'을 재건하는 것도 Xu Beihong의 이상임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주목할 만한 현상은 중국의 동양적 이미지와 '문화적 중국'을 재구성하는 방향에서 린펑미안(Lin Fengmian)의 미술은 칭송되고 쉬베이홍(Xu Beihong)의 미술은 의문을 제기하는 동시에 '사회주의 중국'의 이미지 체계를 구축한다는 점이다. Lin Fengmian의 예술적 방식은 끊임없이 무시되고 배제되어 왔지만 Xu Beihong의 예술적 사상은 거의 항상 주류이자 중심 위치에 있었습니다. 나는 20세기 중국에서 그들의 추종자인 Lin과 Xu의 서로 다른 운명이 상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그들은 20세기 중국 역사의 두 가지 형태인 "사회주의 중국"과 "문화 중국"을 대표합니다. 적대적. 일반적으로 이는 서구의 영향과 도전에 대한 대응이지만, 전자는 국가 민족주의적 입장을 취하며 주요 목적은 중국을 번영시키는 것입니다. 후자는 문화 민족주의적 입장에서 출발하여 여전히 전통적인 특성을 지닌 문화적 상징을 재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민족문화적 정체성의 자기정체성.
1990년대 중국 미술은 서구 포스트모더니즘 미술 경향의 영향을 받았으며, '중국 재발명'의 이미지 실천은 공존과 다극적 발전의 패턴을 보여주었다. 그 전체적인 특징은 '중국 재발명'이다. 중국'은 '중국 해체' 방향으로 발전한다. 이는 1990년대 많은 미술작품이 명, 청, 중화민국, 문화대혁명 등 여러 시대의 '중국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차용했지만, 미술에서의 '중국 이미지'는 좀 더 뚜렷한 특징을 갖고 있으며, 그러나 본질상 가치, 목적, 기능 등이 모호하고 모순적이며 심지어 우스꽝스럽기까지 한 당황스러운 상황에 빠졌다. 이러한 상황을 벗어나는 것이 21세기 중국 예술가들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이자 그들이 떠맡아야 할 역사적 사명이 된 것 같다. 지구가 점점 작아지는 오늘과 내일, 무슨 일이 있어도 '중국 재건'의 이미지 실천이 점점 더 좋아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