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종교 개혁의 발기인은 왕이다. 이로 인해 영국의 종교 개혁은 하향식 운동이 되었다. 14 ~ 15 세기 영국법 백년 전쟁이 끝난 후 영국인들은 자신의 민족국가, 특히 1485 에서 시작된 도호왕조를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이 왕조의 가장 유명한 왕은 헨리 8 세 (1509- 1547) 와 엘리자베스 1 세 (1558- 1603) 였다 그들의 통치 기간은 16 세기의 종교 개혁 시대였으며, 영국 종교 개혁의 서막은 헨리 8 세에 의해 열렸다.
역사적으로 잉글랜드는 독일처럼 유럽과 교황 정치의 소용돌이에 깊이 휘말린 적이 없었기 때문에 독일인처럼 부패한 로마 교회에 대한 강한 도덕적 분노와 민족적 증오를 품지 않았다. 현실과 현실을 중시하는 이런 정신은 영국인들을 독일인처럼 내면의 신앙이나 경험에 열중하지 않게 한다. 그래서 헨리 8 세가 종교 개혁을 시작한 주된 이유는 단순한 신앙이 아니라 현실 정치와 국익의 필요성이었고, 그는 종교 개혁 운동에서 프로테스탄트, 주로 칼빈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영국 종교 개혁의 도화선은 헨리 8 세의 이혼 사건이다. 캐서린, 스페인 아라곤 공주와 신성 로마 제국 황제 찰리 5 세의 고모는 헨리 8 세의 아내가 되어 여섯 명의 아이를 낳았지만, 그녀의 딸 메리만 자랐다. 헨리 8 세는 왕위 계승자 때문에 슬퍼하며 교황과 캐서린의 이혼을 요청했다. 신성로마제국 황제 찰리 5 세의 압력으로 교황은 헨리 8 세의 이혼 요청을 거절했다. 그래서 분노한 헨리 8 세는 바티칸과 맞서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루터 종교 개혁의 영향으로 반교황 정서는 유럽에서 상당히 보편적이었다. 헨리 8 세는 교회에 대한 사람들의 불만을 이용하여 자신의 통치를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마지막으로 교과서에 따르면 헨리 8 세 종교개혁의 배경은 자산계급이 봉건신학사상의 속박을 돌파하고 종교개혁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 사상이 확산되면서 각 업종의 반교회 정서가 고조되고 있다. 날로 강해지는 군주제는 로마 종교권력의 삼중족쇄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했다.
헨리 8 세 종교 개혁의 내용
1532 년 헨리 8 세의 요구에 따라 국회는 일련의 법령을 통과시켜 국왕의 허락 없이 성직자가 성좌에 첫해의 공물을 납부해서는 안 되며, 시민들이 성좌에 모든 사건을 호소하는 것을 금지한다. 1533 년 국왕이 직접 임명한 캔터베리 대주교 클레머의 주재로 법원은 헨리 8 세와 캐서린의 결혼이 무효라고 정식으로 판결하고 앤 부린과의 합법적인 결혼을 발표했다. 교황은 헨리 8 세의 오만함에 격노하여 1533 년에 법령을 공포하여 이혼이 무효라고 판결하고 교회에서 추방하겠다고 위협했다. 헨리 8 세는 성좌에 반대하는 일련의 법령을 날카롭게 반포하고 교황에 대한 모든 연간 공물을 중단하고 성공회를 독립 국가교회로 선언하며 국왕의 권위에 복종한다고 발표했다. 1534 년 국회는 유명한' 최고법안' 을 통과시켜 영국 국왕을 잉글랜드 교회의 최고 지도자로 분명히 선언하며 잉글랜드 교회와 교정의 정식 결별을 표시했다. 국회와 귀족의 지지로 헨리 8 세는 마침내 전국적으로 종교 개혁을 실현했다.
선생님들은 헨리 8 세의 종교 개혁이 주로 교회 관리에 국한되어 있음을 강조해야 한다. 그는 잉글랜드 교회에서 왕의 최고 지위를 확립하고 왕의 최고 권위를 부인하는 주교와 승려들을 벌하고 헨리의 이혼의 합법성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는 370 여 개의 수도원의 토지와 재산을 국유화하여 잉글랜드의 수도원에 파멸적인 타격을 입혔다. 그 과정에서 일부 세속 지주들과 시골 귀족들의 재산이 크게 증가하여 종교 개혁을 지지하는 가장 확고한 힘이 되었다. 헨리 8 세의 종교 개혁은 종교와 신학 사상 방면에서 실질적으로 변하지 않았으며, 그로 인해 영국은 프로테스탄트 국가가 되지 않았으며, 가톨릭교는 여전히 영국 국교의 정통 신앙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역사를 읽고 관련 내용을 이해하도록 건의하다. 1553 헨리 8 세와 캐서린의 딸 마리가 왕위를 계승했다. 그녀는 어려서부터 천주교 신자였다. 그녀는 종교 개혁을 싫어하고, 영국에서 천주교의 지배권을 재건하고, 개신교 세력을 잔혹하게 진압하며, 아버지를 위해 이혼 판결식을 주재하는 클레머를 포함한 수백 명의 프로테스탄트교인들이 화형주를 보내' 피비린내 나는 메리' 라는 미명을 얻었다. 그녀는 미사식과 목사의 독신 통치를 회복했을 뿐만 아니라 국회를 설득하여 영국이 다시 한 번 교황에게 무조건 충성하도록 설득했다. 1558 헨리 8 세와 애니 브린의 딸 엘리자베스가 왕위를 계승했다. 그녀는 어릴 때부터 프로테스탄트교인이었지만 깊은 종교적 신앙은 없었다. 그녀의 주요 관심사는 국가를 다스리는 것이다. 그녀는 그녀의 왕국이 종파 분쟁으로 분열되는 것을 보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그녀는 온화한 정책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기독교 교회 역사가인 월크는 이렇게 설명합니다. "엘리자베스의 감정은 완전히 영국식이다. 그녀는 영어민족의 정치적, 경제적 소망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도 그녀에게 큰 도움이 된다. 그녀의 대표성은 많은 사람들을 그녀의 정부와 화해시켰고, 그들의 종교만 고려한다면 그들은 제외될 것이다. 그녀가 잉글랜드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 엘리자베스는 종교에 대해 유연하고 느슨한 정책을 채택하여 천주교와 개신교를 조화시켰다. 1563 이 발간한' 39 교규' 는 이런 영국식 화해를 전형적으로 반영하며 영국 교회의 신앙 선언이 되었다. 교회는 개신교이지만, 일부 신조는 애매모호하여 가톨릭교인들에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게다가, 그것은 주교와 일부 천주교 의식의 조직 형태를 유지한다.
엘리자베스는 영국 역사의 전설적인 여왕이다. 그녀는 가톨릭과 개신교가 영국에서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는 동시에 포용하고 포용하는 시대 분위기를 조성했다. 결국 잉글랜드 교회는 성공회 또는 성공회라고도 하는 프로테스탄트 3 대 주류 유파 중 하나로 발전하였습니다. 루터의 종교 개혁과 칼뱅의 종교 개혁을 비교해 보면, 일부 사람들은 이렇게 논평한다. "영국 종교 개혁의 두드러진 특징은 루터, 칼뱅, 녹스와 같은 걸출한 종교 지도자가 생기지 않았다는 것이다. 게다가, 엘리자베스 통치가 시작되기 전에 사람들은 종교 의식의 뚜렷한 각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영국의 종교 개혁을 추진하는 것은 정치적 사회적 이유다. 이 때문에 영국 성공회는 뚜렷한 이데올로기 특징이 부족하고, 모든 종교적 관점은 잉글랜드 발전에 유리한지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엘리자베스의 관용적인 통치 환경에서 영국 문화는 셰익스피어, 프란시스 베이컨, 스펜서, 벤 존스 등 르네상스 시대의 문화 스타들이 출현한 황금시대로 발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