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대출자문플랫폼 - 외환 플랫폼 - 현대사회에서 전통(복식)공예품의 계승과 초월의 의미

현대사회에서 전통(복식)공예품의 계승과 초월의 의미

전승과 초월 - '제1회 현대공예아카데미 학술세미나'

편집자 주: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의 생활양식과 미적 지향이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다. 그러나 산업화된 제품들은 많은 변화를 겪고 있다. 수공예품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전통 수공예품을 더 잘 보호하고 계승하는 동시에 새로운 발전 경로를 모색하고 현대 수공예 문화를 창출 및 육성하기 위해 2005년 11월 1일 청화대학교 미술학원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최초의 현대공예아카데미 전시회 및 학술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칭화대학교 미술학원, 난징예술대학교, 상하이대학교 미술학원, 산둥미술공예학원, 시안미술학원의 전문가와 학자들이 토론에 참여했습니다.

항젠 청화대학교 미술학원 교수:

우리 몸과 현대 문명이 끊임없이 충돌하는 과정에서 손의 의미가 재발견되고 있으며, 전통 수공예품은 현대인의 정신과 미적 가치를 구현하는 산업 창조로 경제 세계화 시대에 중국인의 실제적 요구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지역 전통 문화를 유지하는 삶의 이상을 실현합니다. 여기에 현대 수공예품의 존재와 발전, 가치가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미술 아카데미에서는 뛰어난 인재를 많이 양성하고 중국 미술 공예 산업을 위한 뛰어난 작품을 많이 만들어냈습니다. 대학의 훌륭한 전통을 계승하기 위해 디자인 예술 분야의 종합적인 장점을 계승하고 문화 유산과 현대 정서로서의 전통 수공예품의 보호 및 계승에 중점을 두고 새로운 발전 경로를 모색하며 독특한 현대 수공예 문화를 창조합니다. , 난징예술대학, 상하이 4개 우호대학, 대학미술대학, 산둥예술공예대학, 시안미술대학과 힘을 합쳐 "제1회 현대공예대학 전시회"를 개최했으며, 계속해서 각 대학에서 차례로 개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대 미술과 디자인이 역사상 가장 상업화되는 시기에 예술과 학문의 순수한 긴장과 양심을 유지하는 것이 아카데미의 사명입니다. 따라서 이번 아카데미 전시는 단지 출발점일 뿐이며, 앞으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중국의 현대화 과정.

펑젠친(Feng Jianqin) 난징예술대학 원장:

현대 수공예품은 발전 법칙의 관점에서 보면 새로운 기술 혁명입니다. 기계화 생산이 단계로 발전하고 육체 노동의 가격이 상승했기 때문에 현대 수공예품의 발전은 바로 경제 발전의 신호입니다. 우리는 오늘 제1회 현대 수공예 아카데미 전시회를 개최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고, 이것이 바로 그 가치입니다.

리 당치 칭화대학교 미술학원 원장:

먼저 학교를 대표하여 개교를 축하한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제1회 현대수공예아카데미전" 및 세미나 개최. 저는 여기서 다음과 같은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칭화대학교 미술학원에 입학한 것을 축하드립니다. 특히 우리 교원의 준공을 계기로, 이번 아카데미 전시와 세미나를 의미 있게 개최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두 번째 요점은 미술학원 신관이 본관에 이어 칭화대학교에서 두 번째로 큰 건물이라는 점입니다. 대학에 있어서는 학교가 주는 희망입니다. 청화대학교 미술학원이 더욱 발전하여 청화대학교와 우리나라의 발전에 더 큰 공헌을 하길 바랍니다.

중국예술가협회 부회장 류다웨이 교수:

현대 수공예라는 주제는 매우 의미가 깊습니다. 오늘 5개 대학의 대학 전시회에서는 각 학교의 학문적 우세를 지닌 수공예품이 마음껏 발휘되었으며 전통 수공예품이 현대 생활에서 새로운 광채로 빛나고 현대 과학 기술과 현대인의 삶에 새로운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이 제안은 매우 유망할 것이며 전국의 디자인 학교로부터 광범위한 관심을 받게 될 것입니다. 미술계에 종사하는 우리도 귀하의 전시가 점점 더 많은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판 루솅(Pan Lusheng) 산둥예술공예대학 학장:

저는 Feng 학장이 언급한 몇 가지 문제인 수제 예술과 수제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세요. 우리는 이제 무형문화유산의 구제를 옹호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전통 물건의 대부분이 사라졌고 이를 보호하고 구출하고 장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바로 중국 전통의 잔재입니다. 두 번째 부분은 산업입니다. 예술과 공예 산업이든 과거의 전통적인 작업장 제품이든 시장과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부분은 대학 교육, 전통적인 것과 시장적인 것을 학교 교육의 콘텐츠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대학 수공예품 전시회인데, 여기서는 대학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좀 더 집중해야 합니다.

우리가 만들고 싶은 제품은 그것이 창조물이든 아름다운 것이든 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유용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가 연구하는 질문은 대학의 책임이 무엇인가 하는 것입니다. 요즘 경제의 세계화는 피할 수 없지만 문화는 일종의 국유화가 필요하고, 예술은 일종의 지역화가 필요하고, 지역적인 것을 어떻게 발굴하고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는 대학 교육과 병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공예 미술은 단지 공학이나 교양과목의 교수법이 아니라 전통적인 워크숍 형식의 교육, 기억 기반의 교육, 실습 교육이 여전히 필요합니다. 현재 대학의 수공예 문화 교육은 여러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하나는 문화와 경제의 모순이고, 다른 하나는 산업화와 정보화의 모순이며, 세 번째는 전통 개념과 현대 개념의 모순입니다. 교육 및 산업 발전 문제. 산동예술공예대학에는 민속예술연구소, 무형문화연구소, 현대공예예술학과를 잇따라 설립하였습니다. 우리는 수공예품의 연구 및 교육 홍보에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5개 대학의 공동전시와 토론을 통해 전통문화 보호, 수공예문화 보호, 산업 발전을 넘어 대학이 해야 할 일과 책임이 무엇인지 정리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랍니다.

시안루 미술학원 부회장:

이번 전시회의 포지셔닝은 '상속, 보호, 발전 및 혁신'이며 초점은 혁신입니다. 현대 수공예품과 관련하여 대학의 관점에서 저는 개인적으로 몇 가지 통찰을 얻었습니다. 첫째, 이번 전시를 통해 학생들의 실습 능력이 영감을 받고 학생들의 사고 능력이 실습을 통해 배양될 것입니다. 둘째, 학생들의 생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 환경을 조성합니다. 우리는 산시성(陝西省)의 문화 유물과 민속 예술 공예품을 많이 소장하고 있으며, 동시에 우리 조상들이 남긴 일부 가공 기술도 학생들에게 큰 깨달음을 줍니다. 우리는 또한 학생들의 수공예 학습이 여전히 세 가지 측면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1. 시장 수요. 전통적인 것과 현재 시장에는 여전히 차이가 있습니다. 둘째, 오늘날의 새로운 기술로 인해 고속 대량 생산은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지만 수동 생산 및 가공은 너무 느립니다. 셋째, '국제표준' 추구개념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이다. 학생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시안 미술 아카데미는 학생들이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개념을 통합하도록 장려합니다. 이번 전시는 우리 5개 기관이 서로 배우고 소통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상하이대학교 미술학원 부학장 왕다웨이(Wang Dawe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현대 미술 교육에서 전통 수공예 교육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전통공예를 단순히 하나의 산업이나 직업의 문제로 볼 수 없고, 자신을 찾고, 사람을 찾고, 사람 자신의 창의성을 찾는 문제로 볼 수 있다. 오늘날의 생활이 점점 더 표준화되고 프로그램화되면서 우리는 반제품과 2차 제품에 둘러싸인 환경에 몰입되어 창의성이 약화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학부 교육의 기본 전문 과정으로 공예를 포함시킬 것을 제안합니다. 우리는 유리, 도자기, 보석, 석재, 목재 분야의 5개 전문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병원 전체의 공공 실험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스튜디오에 들어서면 진정으로 자신을 발견하고, 창작을 발견하며, 자신만의 아름다움과 존재의 가치를 발견하게 됩니다. 더욱이 그것은 실무능력의 발견이며, 전통공예를 익히고 전통문화를 배우는 방법이기도 하다. 학생들이 오늘날의 획일화되고 프로그램화되고 정형화된 생활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함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Tian Zibing, 청화대학교 미술학원 교수:

오늘 세미나의 주제는 '상속과 초월'입니다. 하나는 전통 문제이고, 다른 하나는 수공예품에 대해서. 현대 젊은이들은 전통의식을 충분히 갖고 있지 않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조상과 역사, 문화를 물려받아야 하며, 자신의 출신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현대인들이 전통적인 것에 관심을 갖기를 바랍니다. 전통이 없으면 뿌리도 없고 고유한 특성도 없을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문화가 세계 문화의 숲에 서기 위한 기본 요구 사항입니다. 산업시대이지만 수작업이 낙후됐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전통공예품은 인간의 창조, 인간과 자연의 관계, 국가의 지역적 특성을 구현한다. 발전을 논할 때 우리는 두 가지 조건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자연장이고, 다른 하나는 사회장입니다. 자연장은 환경을 의미하고, 사회장은 정치와 경제를 포함합니다. 이제 우리는 WTO에 가입했으므로 몇 가지 변화를 잘 처리해야 합니다. 이번 전시에 출품된 작품 중 일부는 현대성을 반영한 반면, 많은 작품은 전통적인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저는 이 방향이 전통과 현대는 결코 분리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차오시광 칭화대학교 미술학원 교수:

이번 전시의 이름은 '상속과 초월'이다. 다른 분야로. '아카데미전시'의 반대편에는 산업이 있는데, 이는 선도하고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일본의 산업계에도 두 가지 주요 시스템이 있습니다. 하나는 현대 예술가 협회이고 다른 하나는 전통 공예 협회입니다. 전자는 전통재료를 활용해 현대적인 작품을 만드는 것을 주로 강조하고, 후자는 장인정신을 계승하는 데 중점을 둔다. 객관적으로 기술은 계승됐는데 아티스트는 너무 적게 변했다. 하지만 상속이 아닌 초월만을 이야기한다면 업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먼저 상속이요, 그 다음이 초월입니다. 우리는 기술과 장인정신을 안정적으로 전수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말하면, 우리는 전통적인 재료와 프로세스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운 재료와 프로세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체의 결과는 전통적인 장인 정신의 소멸입니다. 초월의 결과는 새로운 무엇인가의 창조이다. 문화적으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전통문화는 보존되어야 합니다.

Lv Pintian 중국 미술 연구소:

이번 전시의 주제는 매우 가치 있고 역사적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는 수공예품에 자신이 있습니다. 이러한 자신감의 뿌리는 우리의 맹목적인 오만함이나 지각적 이해에 있는 것이 아니라, 현대사회가 산업생산으로 수공예품을 파괴할 때 수공예품에 새로운 희망을 가져다 주기도 한다. 현대인의 생존 방식은 과학기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지만, 과학기술 자체는 스스로 발전할 수도, 스스로 해결할 수도 없으므로 우리가 해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수공예품이 필요합니다. 산업 자체의 발전은 수공예품 개발을 위한 거대한 공간을 남겨둔다. 이러한 변증법적 관계가 수공예 발전의 미래를 결정한다. 이번 전시의 주제는 상속과 초월이다. 상속과 혁신은 산업화 시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우리가 직면해 온 문제입니다. 상속과 혁신은 분리될 수 없습니다. 소위 전통이란 혁신의 가능성이 있고 혁신적인 것이다. 혁신이 없는 것은 전통이 아니라 유물, 골동품이라고 합니다. 이번 전시는 상속과 초월의 관계에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했으며 혁신 문제에 대한 기존의 단순하고 단편적이며 절대적인 논의를 변화시켰습니다. 전통에서 배우는 것도 특정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규칙을 따르는 혁신만이 좋은 혁신이다. 좋은 혁신은 모두가 인정하고 전통으로 축적된다. 그러므로 전통은 혁신적이어야 하고, 혁신적인 것은 전통이 되어야 합니다. 이번 전시는 새로운 수공예 예술에 대한 자신감과 믿음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시작이다.

상하이대학교 미술대학:

상하이대학교는 건축학과를 미술대학으로 통합하여 현대미술대학과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재료 과학 및 가공 기술. 학문일 뿐만 아니라 문화 산업이기도 합니다. 문화 산업은 허공에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 규율을 구축하는 데서 비롯됩니다. 이 과목에 있어서 우리는 칭화대학교 미술학원과 중국미술학원과 함께 학술 플랫폼을 구축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세 학교는 교육 자원을 공유하고, 교사를 서로 파견하며, 과학 연구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수행합니다. 유리 예술 및 문화 산업의 기본 틀은 주로 첫째, 분야, 둘째,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부서, 셋째, 과학 기술 부서, 넷째, 문화 출판 부서, 다섯째, 유리 예술 및 기술 박물관을 포함합니다. 유리공예를 전공한 대학의 참여를 환영하며, 함께 성취한 결과를 즐겨보세요.

산둥예술공예대학 당지아루 교수

전통 수공예품은 현대 산업사회에서 시간적으로 상대적으로 기계화된 생산이다. 오랜 역사와 절묘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천연 원료, 지역 스타일 및 국가 특성을 사용하여 완전한 기술 프로세스를 계승하고 있습니다. 순수미학적 수공예품과 민속공예품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민속공예품의 주요 특징은 생활 지향적이며 생활, 국적, 집단성, 지역성, 장인 정신, 상속 등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전통공예와 비교하여 창작주제, 제작방법 및 재료선택, 제작과정, 전통방식의 기능, 용도, 미적지향, 스타일 등에서 차이가 있다. 현대 수공예품은 전통 수공예품 및 민속 수공예품에 비해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개념으로 전통 수공예품의 범위와 형태를 확장하고 새로운 범주, 형태, 스타일 및 재료를 추가합니다. 현대 수공예품은 한편으로는 사용 가치가 있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실용성과 예술성을 모두 갖고 있습니다.

전통 미술 공예를 현대적인 디자인 미술 교육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미술 공예 인재의 양성과 교육은 한때 무시되기도 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학에서 수공예 교육의 인재 양성, 커리큘럼 설정 및 훈련 목표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한편으로는 이론 함양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수공예 기술 교육에. 산둥예술공예대학은 전문 수공예 스튜디오와 연구 기관을 설립하여 전통 수공예 연구와 교육을 학과 건설 및 전문성 개발 계획에 통합하고 학습과 초월, 순수성에 초점을 맞춘 관련 과정을 제공합니다. 수공예품, 예술성과 삶의 결합.

시안 미술학원

현대 수공예품은 우리에게 무엇을 가져다 줄까요? 하나는 새로운 미학과 감상입니다. 우리는 여가, 심리적 압박, 기회를 창출하는 첨단 기술이 지배하는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전통공예품은 우리에게 여가를 제공하기 때문에 미술전시는 미술학교를 벗어나 외부인에게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예술은 현대사회가 만들어내는 심리적 압박을 해소하는 매우 중요한 방법이다. 기회도 생기기 때문에 이 기회를 잘 활용해 예술적 발전과 도약을 이뤄내야 합니다. 두 번째는 혁신 영감입니다. 학문의 전통적인 자원을 혁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외 혁신은 서로 다른 학문 분야의 교차와 통합에서 나오지만, 국내에서 인정받는 독자적인 혁신은 드물고, 혁신의 강도와 사회적 영향력도 부족합니다. 물질적 혁신은 매우 중요한 측면이며, 다양한 분야 간의 교류도 혁신적인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새로운 감정적 균형입니다. 첨단 기술의 발전에 대한 맹목적인 헌신은 인간의 감정을 왜곡하고 소외시켰습니다. 예술적 참여와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균형을 이루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시장 수요가 있습니다. 시장은 방향과 수요를 반영합니다. 우리는 시장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해체를 수행해야 합니다.

난징 ​​예술대학교:

이 대학의 수공예 전공은 그다지 번영하지 못했습니다. 첫째, 현대 디자인이 전통 수공예 산업에 미치는 영향 때문입니다. 둘째, 일부 수공예 공장이 있습니다. 이제 학생들은 중소 도시에 거주하며 발전을 위해 대도시로 진출할 의향이 있습니다. 셋째, 많은 학교에서 아이디어 교육과 관리 측면에서 공예에 충분한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둘째, 대부분의 학생들은 공예보다 미술 디자인을 배우고 싶어합니다. 왜냐하면 디자인 분야에서 일자리를 찾는 것이 더 쉽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는 수공예가 좀 더 세련되고 실용적인 방향으로 발전해 우리 삶에 더 잘 녹아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통디자인에 대한 우리의 태도는 계승과 현대가 동기화되고, 계승과 혁신이 동기화되고, 전통과 현대가 혼합되며, 이론과 실천이 모두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장푸예(청화대학교 미술학원 교수):

수제 문화와 공예품은 한 나라의 문화와 그 나라의 스타일을 대표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수공예 문화는 동양 수공예 문화 체계의 전형적인 대표자이므로 우리는 이를 발전시켜야 합니다. 21세기에 들어서면서 우리의 삶은 획일화되고 획일화되어 개성과 인간문화가 결여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여기서는 높은 감성과 첨단 기술이 균형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므로 전통 수공예를 배우고 수공예 문화를 옹호하는 것은 사람들의 감정을 더 잘 표현하고 인본주의 정신을 고양할 수 있습니다. 현대디자인은 전통예술공예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디자인과 미술, 공예는 서로 손잡고 함께 발전해야 합니다.

저우젠시(칭화대학교 미술학원 부교수):

계승과 초월에 관해 민족미학의 관점에서 본 장기의 피아노, 서예, 회화 , 서예와 그림은 손의 문화입니다. 수공업문화는 한 나라의 문화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며, 각 역사적 시대의 그 나라의 문명 정도와 그 당시의 전반적인 사회발전 상황, 그리고 그 사람의 지혜와 능력의 수준을 어느 정도 반영한다. 특정 기간의 국가. 그러므로 우리는 수공예 문화와 수공업을 장려하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모든 나라가 통일된 경제발전과 민족문화의 다양화 시대에 있을 때, 이러한 문화와 미학은 한 나라가 세계 속에 굳건히 설 수 있는 기반이 됩니다.

허지에 칭화대학교 미술학원 부학장:

예술 디자인의 본질과 목적, 목표는 물론 그 연관성과 목적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합니다. 디자인 교육과 훈련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큰 변화이자 질문입니다. 우리는 진정하고 재배치하고 전통 예술 공예 발전의 방향과 과정, 맥락을 생각하고 미래에 대한 생각과 전망을 생각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인재를 양성할 책임과 의무를 지고 있으며 조국의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것을 모든 기관의 책임으로 여겨야 합니다.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노력하여 더 나은 일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또한 선배님들께서 중국 현대 공예품의 발전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갖고 더 많은 귀중한 경험과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copyright 2024대출자문플랫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