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킨스가 전형적인 부르주아지의 이미지를 만들어낸 것은 바로 이러한 배경에서였다. 『돔비와 아들』의 창작 의도에 대해 디킨스는 전작 『마틴 체이스』가 '이기심'에 초점을 맞춘 것처럼, 여기서 다루고 싶은 것은 '오만함'의 문제라고 말한 적이 있다. 돔비컴퍼니는 당시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 세계를 지배하며 중심적 위치를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돔비 씨는 자신을 세계의 중심으로 여겼고, 그의 오만함은 여기서 비롯됐다. 그의 오만함은 인간으로서 남보다 우월해서가 아니라 회사의 지위와 자본의 힘에서 비롯됩니다. Dombey의 이미지에서 Dickens는 문제를 일반적인 이기심과 탐욕에 국한시키지 않습니다. 실제로 Dombey는 엥겔스가 말한 "다양한 사적 미덕을 갖춘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서부 마르크스주의자 A.T. Jackson이 지적했듯이, "Dombey의 오만함은 대기업의 수장이라는 지위가 그에게 가져온 자질입니다." 그러므로 오만함은 표면일 뿐이며 근본적인 문제는 동비가 인간으로서 자본과 동일하다는 점이다. 그는 인간의 본질을 상실했고, 일부 서구 평론가들이 말했듯이, 그는 "19세기 기업가 정신"의 상징이자 "시스템, 경쟁심리, 무자비함"의 모델일 뿐이다. '돔비와 아들'이 연재된 후 당시 일부 댓글에서는 '돔비 같은 캐릭터를 묘사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일 뿐이고, 런던의 세계는 무관심하고, 허식적이고, 경직되고, 돈을 과시하는 캐릭터들로 가득 차 있다'고 지적했다. 그 아이디어는 Dombey의 그것과 똑같습니다..." Dombey의 이미지는 당시 영국 사회를 대표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디킨스는 우선 부르주아로서 돔비의 비인간성을 강조했다. 그는 자신의 시야에서 감정을 완전히 배제했다. "동베이와 그의 아들은 항상 감정이 아닌 모피 제품을 다루었습니다." 사실 '동비와 아들'은 구체적인 사업 활동을 거의 포함하지 않는 소설로, 가족 관계를 통해 동비를 남편이자 아버지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그의 무자비함을 더욱 부각시킨다.
돔비 씨가 두 번째로 감정을 드러낸 것은 갓 태어난 아들을 보면서 "그는 운명적인 직업을 가져야 한다. 운명적인 직업을 가져야 한다, 꼬마야!"라고 생각했다. 아이의 손을 자기 입술에 대고 그에게 키스한 다음, 그런 행동이 자신의 품위를 손상시킬까 봐 두려운 듯 아주 부자연스러운 방식으로 걸어갔습니다." 요컨대, 이 두 가지 희귀한 감정 표현조차도 Dombey 씨가 "주저함", "익숙하지 않음", "위엄이 부족함", 즉 "부자연스럽다"는 느낌, 즉 그의 "자본화"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느낌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동비에 대한 설명에서 저자는 그를 '동상'과 '목인', '몸 전체가 굽어지지 않을 정도로 곧은', '반반하게 면도된 사람'에 비유한다. , 깔끔하게 자른 넓은 모습 ". 신사, 갓 인쇄 된 돈처럼 광택이납니다." 작가는 얼음, 서리, 눈 등의 일련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집이 춥고 사무실이 황량한 동비의 특성을 표현합니다. 바울이 세례를 받던 날, 교회 안은 얼어붙을 만큼 추웠을 뿐만 아니라, 뒤이어 돔비가 주최한 잔치에서도 차갑게 차려진 음식이 식탁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었다고 저자는 말한다. 테이블 상단에는 동베이 자신이 '얼어붙은 신사'의 표본과도 같았다. 요컨대, 저자는 과장되고 상세한 묘사를 통해 동베이를 서리의 겹겹이 배치하여 완전히 비인간적인 냉혈동물로 묘사하고 있다.
엥겔스가 말했듯이 부르주아지는 “빨리 부자가 되는 것 외에는 세상에서 다른 행복을 모른다.” 상속자는 자본의 지속을 의미하며, 이는 “영원으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 그리고 "불멸"은 본질적으로 부자가 되는 행복입니다. 책 "Dong Bei and Sons"의 주요 줄거리와 전반적인 디자인은 Dong Bei가 자신과 회사의 후계자를 찾는 과정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예를 들어, Mr. Dombey가 두 번째 아내를 찾고 있을 때, 들떠 있지만 불쌍한 Miss Tox는 Dombey 부인의 왕좌를 탐내고 그녀에게 관심이 있는 Major Bagstock을 무시했습니다. Gram은 Miss Tox의 야망을 좌절시키기 위해 Edith를 Dombey에게 소개했습니다. 이는 그의 두 번째 비참한 결혼으로 이어졌습니다.
'Dombey and Son'에서 디킨스는 또한 많은 작은 사람들과 그들의 삶을 묘사했습니다. 쇠퇴한 사업가 솔로몬 자일스, 폴의 유모 투들스, 플로렌스의 하녀 수잔 등은 모든 면에서 Dombey와 대조를 이룬다. 책에서 우리는 한편으로는 Dombey의 호화로운 저택이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Toodles가 사는 허름한 빈민가가 있다는 것을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자는 얼음 저장고처럼 차갑고 후자는 김이 피어오르며 우정과 기쁨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무자비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 작은 사람들은 인간의 감정과 인간 본성의 선하고 아름다운 본능을 구현합니다. Polly Toodle의 번영하는 가족, 즉 그녀의 풍부한 우유와 많은 자녀는 삶의 기쁨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반영하면서 매우 과장되고 상징적인 방식으로 묘사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작가의 기발한 배치 아래 이 천한 사람들이 계속해서 동베이를 '만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솔로몬 자일스의 좋은 친구이자 낙천적인 선장 네드 카터는 실제로 Dombey 씨와 친구가 되기 위해 갔고 심지어 그의 Sugar Man과 같은 그의 터무니없는 "가보"를 담보로 사용하여 Dombey에게 대출을 요청했습니다. . Dombey의 의견으로는 이것은 정말 끔찍한 일이었습니다. 그는 가장 위풍당당한 자세를 취했지만, 현실감이 가장 적은 카터 선장은 이를 인지하지 못하고 돔비를 당황하게 만들었다. 나중에 하녀 수잔은 Dombey가 아픈 동안 공개적으로 도전하여 그의 코를 가리키며 그의 잘못을 비난했으며 Dombey 씨는 깜짝 놀랐습니다. 이 만화 장면은 일하는 사람들의 생생한 이미지를 강조하며 동베이의 오만함을 폭로하고 그의 내면의 공허함과 약점을 드러냅니다. 1940년대 노동자의 모습을 그린 작품 가운데 이런 희극적 처리는 독특하다.
한마디로 이야기에 등장하는 많은 조연들은 귀엽게 멍청하거나 터무니없이 '교활'하거나 모두 순수하다. 그들은 줄거리의 전개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책 전체에 즐거운 분위기와 유머를 불어넣어 『돔비와 아들』을 디킨스 소설 중 깊고 흥미로운 걸작으로 만들었다. 연재되던 시절, 지친 하루를 마치고 문맹자들이 모여 <동비와 아들>을 큰 소리로 낭독하곤 했으며, 오늘날까지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