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의 역사
"다도" 라는 단어는 당나라 이후 이미 1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신화사전", "사해", "어원" 에는 이 단어가 없다.
다도는 동양 문화에 속한다. 동양 문화와 서양 문화의 차이점은 동양 문화는 종종 과학적이고 정확한 정의가 없다는 것이다. 개인이 자신의 이해로 접근하여 그것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중국은 일찍이 당대에' 다도' 라는 단어가 나타났는데, 예를 들면' 풍사문길검':' 홍점론 때문에 다도가 풍속이 되었다.' " 당대의 유씨는 이렇게 썼다.
다도는 중국에서 기원했다. 적어도 당나라나 당나라 이전에 중국 사람들은 먼저 차를 수양성의 한 가지 방법으로 삼았다. 당대의 풍의' 문건집' 에는' 군신들이 모두 차를 마신다' 는 기록이 기재되어 있는데, 이것은 현존하는 문헌 중 다도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다. 당대절, 승니 염경좌는 모두 차를 마시고 마음을 가다듬는 것이다. 당시 차 잔치는 사회에서 매우 유행했다. 차를 감상하고 경치를 감상하며, 각자 억측을 표현하다. "3 월 3 일 차잔치" 에서 당루문은 차를 맛보는 우아한 분위기와 묘한 매력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당송 시대에는 사람들이 차를 마시는 환경, 예절, 조작에 대해 모두 신경을 썼고, 일부 약속된 관습과 의식이 있었다. 차연은 궁중차연, 사찰차연, 문인차연으로 나뉜다. 송휘종의 조제 () 는 차를 즐겨 마시는 사람이다. 그는 차의 향긋한 냄새가 사람을 근심 걱정 없이 조용하고 흥미롭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차가 사물이라면, 인민의 맛, 중산의 정신, 천의 정신, 청랑하고 화목하면, 비용소년이 알 수 있는 것이다."
남송 소희 2 년 (서기 1 19 1), 일본 고승영희는 중국에서 처음으로 차씨를 일본으로 가져왔고, 이후 일본은 전국 각지에서 찻잎을 재배하기 시작했다. 남송말년 (서기 1259 년), 일본 남포소명선사가 중국 저장성 여항현 경산사에 와서 경경을 받으러 왔고, 이 사원에서 차잔치의 의식을 배워 처음으로 중국을 제작했다. 중국 다도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전파자가 되다. 일본의' 명물고증' 에는' 다도부터 남포소명이 숭복사를 도입하여 정원 건립' 이라는 명확한 기록이 있다. 본조 일본' 고승전' 에도' 남포소명이 송에서 귀국해 다상, 차 소품을 숭복사에 한 가지 형태로 가져왔다' 고 기재되어 있다. 일본 도요신수길 시대 (기원 65438 년) 에 이르러서야 삼야리는 명나라 중후반에 일본 다도승으로 출가하여' 다도' 깃발을 높이 들고 다도의 4 대 법칙을 총결했다. 분명히, 이 기본 이론은 중국 다도의 정수의 영향을 받았으며, 그 주요 예의틀 규범은 여전히 중국에서 기원하고 있다.
중국의 다도는 일본보다 수백 년, 심지어 수천 년 앞서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중국이 초기에' 다도' 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이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지만, 그는 기치를 뚜렷하게' 다도' 라는 이름으로 이 사업을 발전시켜 전통적인 다도 예절을 규범화하지 못했다. 그래서 다도가 다른 나라에서 기원한 것으로 착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중국의 다도는 정신이 형식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필요한 의식이 다도의 깃발에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의식이 없어도' 다도' 를 자칭하는 것도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화되는 것 같아 결국은' 타오' 와' 비상도' 가 될 것이다.
차를 우려내는 것은 아주 간단한 일이다. 차를 넣고 물을 붓는 두 가지 동작까지 간단하다. 그러나 다도에서는 의식이 너무 복잡하거나 너무 신경을 써서 보통 사람들은 이런 사소한 일을 이렇게 복잡하게 만들지 않을 것이다.
사실, 중국 다도는 차로 수양을 수양하는 발명과 의식의 규범화에 만족할 뿐만 아니라, 더욱 과감하게 차의 인체 건강에 대한 참뜻을 탐구하고, 창의적으로 차와 한약 등 천연 원료를 결합하여, 차의 의료 방면의 역할을 크게 강화하여, 더 큰 발전 공간을 얻었다. 이것은 중국 다도의 가장 실용적인 측면이자,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이 줄곧 주목하고 사랑했던 매력이다.
다도 전문가 는 말했다
오각농 선생은 다도가 "차를 소중하고 고귀한 음료로 삼는 것" 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차는 일종의 정신적 향락이고, 예술이며, 아니면 일종의 수양성의 수단이기 때문이다. "
장만방 선생은 다도가 차를 마시며 사람들에게 예의도덕교육을 하는 의식이라고 생각한다. 장만방 선생은 또한 중국 다도의 기본 정신을' 성실, 아름다움, 그리고 존경' 으로 요약했다. 그는 "정직, 검소, 도덕, 아름다움, 성실, 행복, 성실, 존중" 이라고 설명했다.
진 선생은 중국 다도에는 다예, 차덕, 다도, 차리, 차정, 차리, 다도지도 7 대 원칙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중국 다도 정신의 핵심은 조화이다. 중국 다도는 개인이 아름다움을 즐기는 과정에서 품격 수양을 완성하도록 유도하여 전 인류의 조화와 행복을 실현하는 방법이다. 진 선생의 다도 이론은' 칠예 일심' 으로 요약할 수 있다.
주작인 선생은 다도에 대한 그의 이해는 "통속적인 말로 다도의 의미는 일을 내려놓으면서 고생하며 즐기며 불완전한 현실에서 약간의 아름다움과 조화를 누리며 한순간에 영원을 경험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다도학자 데이먼드는 다도가 차가 부여한 삶의 방향이나 방법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사람들이 차를 시음하는 과정에서 알고 있는 이치나 이치를 지적한다고 지적했다.
대만 학자 유 선생은 "다도라는 것은 차를 맛보는 방법과 의경을 가리킨다" 고 말했다.
1977 년, 곡천 삼간 선생은 다도미학이라는 책에서 다도를 신체 동작을 통해 공연하는 예술로 정의했는데, 여기에는 예술적 요인, 사회적 요인, 예의적 요인, 실천적 요소 등 네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구송진일 선생은 다도문화가 차를 계기로 하는 종합문화체계이며 예술 도덕 철학 종교 문화를 포함한 종합적이고 통일되고 포용적인 문화라고 생각한다. 그 핵심은 선이다.
웅창 쿵푸 선생은 역사적인 관점에서 다도는 일종의 실내 예술 능력으로, 사람의 문화를 독특한 예술 집단으로 만들 수 있으며, 인체의 수양을 통해 사람의 정서를 키우고 사람의 인격을 보완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인문차탕문화연구소 창택행씨도 11 다도의 심오한 철리가 사상적 배경이며 생활문화를 융합한 것이 동양 문화의 정수라고 생각한다. 그는 또한 "도는 인생에 통하는 길이고 다도는 마음을 통하는 길이며, 마음에서 차로 들어가는 길이다" 고 생각했다.
일본다도
일본 다도-그리고, 존경, 청, 적막은 당대부터 중국의 차 마시는 풍습이 일본에 전해졌다. 송대에 이르자 일본은 차나무를 심고 찻잎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러나 명대에 이르러서야 일본의 독특한 다도가 진정으로 형성되었다. 여기서 센노리코 (1522-1592) 는 고수이다. 그는 찻집에서 차를 마시며 자신을 반성하고, 서로 소통하고, 침묵 속에서 내면의 더러움과 나쁜 감정에서 벗어나 조화와 존중의 목적을 달성할 것을 요구하는' 조화' 를 분명히 제시했다. "그리고, 존경, 그물, 침묵" 은 일본에서 "다도 4 규칙" 이라고 불린다. 조화와 존중은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준칙으로, 차를 마셔서 인간관계를 조절하면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존중할 수 있다. 청적함은 환경 분위기를 가리키며 청아하고 그윽한 환경과 고풍스러운 가구로 공허하고 고요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사람을 도야한다. 그러나 일본 다도는 강한 종교적 색채 (특히 선종) 를 가지고 있으며 엄격한 조직 형태를 형성한다. 매우 엄격하고 복잡하며 번거로운 공연 절차를 통해' 다도 4 칙' 을 실현하며 가볍고 자유로운 분위기가 부족하다.
다도
청, 경, 강, 베트남은 예로부터 중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중국의 유교 예절 사상은 북한에 큰 영향을 미친다. 유교 중용 사상이 한국 다도에 도입되어' 중정' 정신을 형성하였다. "중정" 정신은 초가스님 장이용 (기원 1786- 1866) 이 창조한 것이다. 찻사람이 모든 일에 너무 많거나 너무 늦으면 안 된다는 뜻이다. 즉, 자각해야 하고, 너무 허영하지 말고, 약간의 지식으로 자신을 자랑하지 말고, 자신이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가장하지 말라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사람들의 성질이 급하거나 극단적인 것은 종정정신에 맞지 않는다. 따라서 종정정신은 한 사람의 개성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 부정적인 생활방식을 긍정적인 생활방식으로 바꿔야 한다. 비관적인 인생 태도를 낙관적인 인생 태도로 바꾸다. 이런 사람만이 차인이라고 부를 수 있고, 중정정신도 인효중의 생활원칙이 되어야 한다 (윤병향:' 한국 차 문화와 새로운 가치의 창조',' 농업고고학' 제 2 호, 1997). 나중에 한국의 다도는' 순결, 존중, 조화와 기쁨' 또는' 조화와 존중' 으로 귀결되었다
중국 다도
싸고, 아름답고, 화목하고, 공경하며, 한국 다도와 같이 중국의 다도 정신은 다른 표현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예로부터 도가 () 라는 말이 있지만 종교는 아니다. 유석도의 사상을 융합해 선택과 발휘를 위한 공간을 남겼다. 각 계층의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과 취미에 따라 각기 다른 각도에서 다도의 형태와 이념을 선택하고 끊임없이 창조할 수 있다. 따라서 엄격한 조직 형태와 규율은 없습니다. 다만 80 년대 이후 차 문화 열풍에 따라 중국의 다도정신을 요약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다인의 기억과 조작이 용이한' 차덕' 이 몇 개 있었다. 고 저장농업대학교 차학 전문가인 장만방 교수가 1990' 문화교류' 2 기 발표한' 차문화 논문' 에서' 차덕 선양' 을 분명히 주장했다. 다예를 적절하게 운용하는 것은 다인이 수련하는 길이다. 그는 중국의 차덕은' 성실, 아름다움, 그리고 존경' 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하고,' 성실, 미덕, 아름다움, 성실, 애인' 이라고 설명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싸구려-정직, 근면, 미덕을 제창하다. 차로 손님을 공경하고, 차로 술을 대신하며, 대외 음주를 줄이고, 외환을 절약하다.
미녀-주로 명품, * * 맛있는 음식, * * 향기, * * 서우정, 장수.
조화-다도를 중시하고, 성실하게 지내며, 인간관계를 개선하다.
존중-국민을 존중하고, 국민을 사랑하고, 남을 돕고, 순수하고 달콤하다.
이와 함께 중국 농업과학원 차연구소 소장인 청치곤, 연구원 야오국곤이' 중국차' 1990 제 6 호에서 발표한' 전통차 마시는 풍습에서 중국과 차덕에 대해 이야기하다' 라는 글에서 중국과 차덕이' 리, 경, 청, 그리고' 를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리-"리, 차 시음, 합리적이고 상냥하다. 두 사람은 술을 마시고 차를 소개하여 상호 이해를 촉진한다. 상무를 상담하고, 차로 손님을 대하고, 예의로 대하고, 도리와 화기애애애하며, 평화회담 분위기를 조성한다. 갈등 분쟁을 해결하고, 차 한 잔을 마주하고, 도리를 설득하고, 도리를 따지고, 마음이 평온하고, 화해를 촉진한다. 문장 쓰기, 창작, 차 이상화, 익지 정신, 사유가 민첩하다. "
존경-"예배자, 손님이 와서 차를 숭배하고, 차를 예의로 삼는다. 과거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든, 지금 차를 제사하든, 공평함은 봉차에 대한 존중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오랜만에 다시 만난 친구입니다. 차를 맛보고, 과거를 회상하고, 우정을 증진시키는 것을 환영합니다. 손님 방문, 첫 만남, 경차를 예의로, 차를 중매로 삼아 술을 마시면서 이야기를 나누며 상호 이해를 높인다. 친구가 모여서 차로 정을 전하고, 서로 사랑하고, 화기애애애하게 지내는 것이 문명과 존중이다. 어른, 상급자가 왔다. 차를 공경하고, 생일을 축하하고, 서로 축하하며, 포장이 정교한 찻잎을 선물로 삼는 것은 현대 생활의 고상한 표현이다. "
청나라-"청렴하고 청렴한 사람은 몸을 튼튼하게 한다는 뜻이다. 차 한 잔, 차로 술을 대신하는 것은 고대 청조의 염정행위이자 현대숭상정신문명의 고상한 표현이다. 1982 년 수도 설날 경배, 모든 사람 앞에 차 한 잔이 있어 고귀한 문명을 알 수 있다. " 탁자 위의 차는 아직 남아 있어, 국경이 늘 새롭다. 녹차 한 잔' 의 정신문명은 더욱 빛날 만하다. 청' 자는 청심 헬스의 또 다른 의미도 있는데, 차를 마시는 양생을 제창하는 것은 과학적 근거가 있다. 고 주드 주석은 "여산 오운차는 그 강렬하고 매운 성격을 보여준다" 고 썼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여러 해 동안 마신다면, 당신은 당신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깊은 경험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
조화-"조화, 조화, 우정은 조화이다. 다과회를 열 때, 모두들 왕왕 함께 모여 향차를 들고 있다. 담소가 생생하고, 즐거움이 무궁무진하다. 친지들이 모이고, 차 한 잔 마시고, 감정을 교환하고, 분위기가 화기애애하다. 그룹 토론과 협상, 조화로운 분위기 속에서 종종 상호 이해와 수용을 촉진하고, 연합과 협력에 유리하며, 교류 활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이로부터 볼 수 있듯이, 우정의 다리 집단의 역할은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
두 전문가는 또한 중국의 차가 "성품, 우정, 재능을 과시하고, 감정을 전달하고, 도덕을 키우고, 정서를 키우고, 생활을 미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차가 각 계층과 많은 경우에 적응할 수 있는 이유는 그 맛과 성질이 평범, 순박, 후대, 근면, 현혜,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등 중화민족의 민족 정신에 부합하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대만성 범증평 씨는 1985 에서 중국의' 다예의 근본정신은 평화, 검소, 정적, 청결' ('대만 차 문화' 43 페이지, 대만성 벽산 출판사가 출간함) 을 제안했다. 범선생의 다예의 근본정신은 다도정신, 즉 위에서 말한 차덕이다. 자세한 설명은 없지만,
일찍이 1982 년 대만성의 많은 중국인 학자 임경남 교수는 다도 정신을' 미, 건, 성, 덕', 즉' 미, 건, 수리, 덕' 으로 요약하여' 다도 사의' 라고 불렀다 구체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름다움-"아름다움은 차의 일이고 법은 차의 명령이다. 사람이 차를 대접하면 반드시 먼저 몸을 깨끗이 해야 하지만, 맞으면 반드시 존경하고 성실하게 해야 차 덕을 쌓을 수 있다. 청결도에 대한 요구는 외관과 기도에 반영된다. 소위 말하는 것은 차에 속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차를 시음하는 환경과 같이 반드시 아름답고 조화롭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명언). "
건강-"'건강' 은 차 치료의 근본이다. 찻잎은 반드시 세심하게 골라야 하고, 저질차는 사용할 수 없고, 변질되어도 마실 수 없다. 더러운 물은 없고, 게다가 수온에 주의해야 하고, 차를 우려내고, 차를 붓는 데는 반드시 시간을 잘 잡아야 한다. 차 치료에 참여하는 당사자는 반드시 몸이 건강해야 하고, 몸이 바람처럼 가볍고, 추위가 심해서 차를 끓여 손님을 대접해서는 안 된다. 미봉책으로 제 3 자는 반드시 그들을 위해 이 일을 해야 한다. 차는 일종의 건강 음료로, 의심할 여지 없이 사람의 건강에 유익하다. 차를 보급하려면 가풍으로 시작하고, 차에 감사하고, 건강한 가정, 건강한 가정, 건강한 국가에 감사해야 한다. 차는' 슬림함, 제가, 치국, 평천하' 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
성-'보양' 은 차의 묘용이다. 인간의 본성은 차와 비슷하지만, 인류가 생존 환경에 오염되어 본성이 점점 나빠지고 선을 잃는다. 다행히 차나무는 영산에서 태어났고, 비와 달이 밝고 화사한 자양분이 있었다. 평화정신은 대대로 전해 내려와서 진외선뢰로 불린다. 그래서 다인은 반드시 차의 본성을 따르고, 순수한 취미에서 수양을 하고, 더러움을 깨끗이 닦고, 원래의 선을 회복하고, 다예를 발휘하고, 장수를 연장하고, 끈기를 가지고 선리를 깨닫고, 천지의 합계를 이용해야 한다. 돌이란 건너편은 밝은 창문이 있는 주전자에서 찾을 수 있다. "
렌-"'명륜' 은 유교의 보물로, 중국 5 천년의 영원한 문화이다. 차의 역할은 둘 사이의 다리이다: 고대에는 공차봉군이 있었고, 군은 차경신을 주었다. 집에서, 아내 측 차 수프 는 부모 를 기다립니다; 남편이 여자와 함께 노래를 부르는 것은 부부를 위해 술을 마시는 것이다. 형은 차의 친구이고, 형은 차의 형제이다. 친구가 와서 또 가고, 모여서 차를 마신다. 오늘 차를 마시는 것은 오상 (아버지, 자식 효, 부창, 부녀자, 형제애, 형제경, 우신, 우경, 신하충) 에 맞으면 차는 천하를 통하는 공로가 있어 대체할 수 없다. " 채저' 현대차예', 200 쪽, 대만성 문화회사.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대만성의 주유 씨도' 정, 정, 청, 원' 이라는 네 글자를 중국 다도정신의 대표로 제시했다. (주유: 자연에서 개인주체로의 탐구와 문화 재생,' 농업고고학' 제 2 호 +0999)
위의 각 파벌이 총결산한 중국 다도 (cha de) 의 기본 정신은 다르지만, 그 주요 정신은 여전히 가깝고, 특히 청정하고, 조용하고, 화목하고, 아름답고, 중국 다도정신과 다예 특징에 부합하며, 일본 다도, 한국 다도의 기본 정신과 통한다. 진 교수의 연구에 따르면, 그는 중국 다도정신의 핵심이' 화' 라고 생각한다. "조화" 는 하늘, 땅, 사람 사이의 조화이다. 그 결과, 인간과 자연의 조화가 실현된 후의 조화의 아름다움이 생겨났다. "조화" 의 내포는 매우 풍부하다. 중국 문화의식에 반영된' 조화' 는 주로' 와 존중',' 그리고',' 그리고',' 성실',' 조용',' 검소한',' 아름다움',' 그리고 중화',' 그리고 용용',' 그리고' 과' 차이',' 와' 차이' 를 포함한다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및 차이 모든 한자 중에서' 합' 보다' 중국 다도' 를 더 돋보이게 할 수 있는 것은 없다고 믿으세요. 마음의 조화와 청결' 은 차 문화의 정수이자 다도의 핵심 (다예보, 19 페이지, 홍콩 다예센터에서 출판, 1993) 이라고 생각한다.
다도와 다도
다도는 수도를 목적으로 한 차 마시는 예술로 다도, 예절, 환경, 수행의 네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다도는 다도의 기초이자 필수조건이며 다도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다. 다도는 다도를 기초로 하고 다도에 의존한다. 다도는' 예' 에 중점을 두고, 다예를 배우면서 심미적 즐거움을 얻는다. 다도는 다도를 통해 마음을 가다듬고 깨달음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도의 내포는 다도보다 작고 다도의 내포에는 다도가 포함되어 있다. 다도의 외연은 다도보다 크며, 그 외연은 다도와 차 문화 사이에 있다.
다도의 내포는 다예보다 크고, 다예의 외연은 다도보다 크다. "예술" 은 차를 우려내고, 차를 우려내고, 차를 시음하는 예술을 말한다. 우리가 여기서 말하는' 도' 는 예술차 시음 과정에서 관철된 정신을 가리킨다. 예술은 도리가 없고, 예술은 정령이 없다. 차 예술, 이름 및 유형은 차 문화의 외부 표현입니다. 다도는 정신, 진리, 법칙, 본원, 본질이다. 그것은 종종 보이지 않고 만질 수 없지만, 너는 너의 마음을 통해 충분히 체득할 수 있다. 다예와 다도의 결합은 물질과 정신의 고도로 통일된 결과이다. 다예와 다도의 내포와 외연은 다르므로 엄격하게 구분해야 하며 혼동해서는 안 된다.
차, 차, 차 예술 및 최고 영역-다도
차: 차를 음료로 갈증을 해소한다.
차 시음: 차의 색깔, 향, 다기의 품질, 마실 때 세심하게 음미합니다.
다예: 환경, 분위기, 음악, 거품 기술, 인간관계를 중시한다.
최고경지 다도: 철학 윤리 도덕을 차사활동에 녹여 차를 시음하여 수양성과 인생을 음미하고 정신적인 즐거움을 얻는다.
개인적으로 중국은 다도가 없고 중국의' 차 문화'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에서' 도' 는 매우 심각한 물건이지 생명의 가지와 잎이 아니다. 반면에, 그것은 중국에서 가져온 모피 중 일부를 공개적으로' 도' 라고 부른다! 중일 차 문화의 뿌리는 중국에 있지만 발전은 두 가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은 필연적인 요인이 있다.
중국 차 문화의 주체는 사람이고, 차는 사람의 객체로서 존재하며, 차는 사람됨이 존재한다. 중국의 차 문화는 다섯 가지 이유로 아름다운 철학이라고 불린다.
1. 중국 차 문화미학의 근원은 진나라 위진 남북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중국 고전 미학 이론의 기초를 다지는 대가는 위대한 철학자이다.
이론적 근거는 몇 가지 철학적 명제에서 비롯됩니다.
3. 중국 차 문화미학은 발전 과정에서 부처, 도, 유삼가의 철학 이론을 주로 흡수하고 많은 사상가, 철학자들의 추진으로 이익을 얻었다.
4. 중국의 차 문화미학은 천인의 단결을 강조하고, 작은 찻주전자에서 우주의 신비를 탐구하고, 담백한 차탕에서 인생의 여러 가지 맛을 음미한다.
5. 중국의 차 문화미학은 철학적 관점에서 차인에게 심오하고 광범위한 영향을 끼쳤다. 특히 사고 방식, 심미정취, 예술상상, 인격형성 등에 영향을 미쳤다.
요컨대, 중국 고전 철학의 미적 사상은 바람과 함께 밤으로 잠입하여, 묵묵히 중국 차 문화라는 기묘한 꽃을 적시고 있다. 중국 차 문화에는 불교의 빈령의 아름다움, 도교의 신비로움, 유교의 우아하고 함축적인 아름다움이 있다.
반면에 일본 다도는 다음 세 가지 점을 강조한다.
(a) 존중과 침묵
"그리고, 존경, 묵" 은 다도의 사제, 사칙, 사칙으로 불린다. 그것은 일본 다도 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이 네 글자를 꺼내면 사람들은 곧 다도를 연상하게 된다. 다도 사상의 취지는 주체의' 원' 이 주체에 대한 절대적인 부정이라는 것이다. 이 다도의 취지는 무형이다. "없음" 의 화신으로서, 유형적인 이념은 조화, 존중, 순결, 순수함이다.
(2) 잠시 동안.
"1 회" 중 "1 회" 는 "1 회 1 생명", "평생 1 세", "평생 1 세" 를 의미한다. 한 번은 일생에 한 번만 만나고 두 번째 만남은 없을 것임을 의미한다. 이것은 일본 다인이 다과회를 개최할 때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다. 이 관점은 불교의 무상관에서 유래한 것으로, 찻사람에게 매 분을 존중하고 진지하게 대할 것을 촉구했다.
(c) 혼자 앉아있는 개념
혼자 앉아 있는 생각' 이라는 용어도 경이의' 잠시 차와 수프의 집합' 에서 나왔다. 혼자 앉다' 는 손님이 떠난 후 혼자 찻집에 앉아 있는 것을 의미하고,' 생각' 은' 숙고' 와' 묵상' 을 의미한다. 찻주전자를 마주하고, 혼자 찻집에 앉아, 이 날의 차를 생각하며, 이 날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찻집의 마음은 어찌할 바를 몰랐다.
일본 다도에서 일부러 사람의 존재를 약화시키고 차만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양국 차 문화의 가장 큰 차이이며, 한 측면에서 양국 문화와 가치취향의 차이를 반영한 것이다.
요약하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차 문화는 중국에서 상향식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그 특징은 넓고, 이른바 차 문화이며, 유교 사상과 불가해한 인연을 맺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차 문화, 차 문화, 차 문화, 차 문화, 차 문화, 차 문화) 중국 차 문화와 유교 사상을 분리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중국 문인들이 소탈하고 중국 차 문화가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상태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중국 문화에서는
일본을 돌아보면, 처음부터 차의 전파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온 것이다. 상류 사회는 차를 알 수 없는 종교로 끌어올렸다. 통치계급은 자신의 필요를 위해 차를 신성한 후광에 넣고 일에 대해 조금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그들은 외모를 고수함으로써 체형으로 단순화되었다고 말할 수 없다. 다도에서 사람이 차의 노예가 된 것은 본말이 전도된 혐의가 있는 것 같다.
이렇게 하면 표상으로 볼 때, 근대부터 중국의 차 문화는 쇠퇴하는 경향이 있지만, 일본의 후발자보다 못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러나 더 깊은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양국의 민족 심리와 문화 유산에 의해 결정된다. 중국에서는 차가 단지 예술일 뿐, 사람에게 종속되는 문화 현상이다. 일본은 신성하고 엄숙한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