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 일명 오행학설은 세상을 인식하는 기본 방식이다. 오행의 의미는 음양의 진화를 통해 금 (수렴을 나타냄), 나무 (성장을 나타냄), 물 (침윤을 나타냄), 불 (환멸을 나타냄), 흙 (융합을 나타냄) 의 다섯 가지 기본 역학을 포함하고 있다. 중국의 철학자들은 오행학설로 세계 만물의 형성과 상호 관계를 설명했다.
오행의 개념은' 상서' 에서 시작되며, 간단히 물, 불, 나무, 금, 흙이라는 다섯 가지 일반적인 자연물질을 가리킨다. 춘추전국국에서 한대로의 발전과 진화를 거쳐 상호 발전과 상호 제약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음양, 4 시, 오방, 오덕 등의 원소를 첨부하여 완전한 오행 시스템 모델을 형성하였다.
상호 발전은 서로 다른 두 가지 속성을 가진 사물 간의 상호 도움과 상호 촉진의 관계를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목화,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 서로 자제하는 것은 반대로 오행 속성이 다른 두 가지 사물 사이의 관계가 자제되는 것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무, 투크수, 물, 호, 킴크무.
다섯 가지 요소의 이론적 근거:
음양은 우주의 기본 법칙이고, 우주의 만물은 모두 음양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생겨났다. 전통관념은 음양이 만물의 가장 기본적인 대립 (예: 천지, 일월, 남녀, 상하, 긍정 등) 을 대표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음양' 이라는 개념은 철학적 사고에 비유되어 갈등 쌍방의 대립, 통일, 소장, 상호 뿌리를 반영한다.
그중 소수만이' 간양윤곤' 의 확장 의미에 부합한다. 예를 들면' 어두운 날 명월',' 양강의 가스',' 음유한 가스' 등이다. 넓은 의미의 음양 분류는 그럴듯하다. 예를 들어, 불, 물, 한열, 운동, 탁기와 같은 음양의 대표적인 분류는 사실 인위적인 정의이다. 낮에는 덥고 밤에는 춥고, 번갈아 가며 자라는 논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