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세계화' 란 인류활동이 민족국가의 경계를 넘어 전 세계에 드러난 물질 에너지 정보 등 전방위적인 연계, 소통, 교류, 상호 작용의 객관적인 역사적 추세를 말한다 인류 교류의 확대와 함께 다양한 요소 * * * * 동작용의 산물이다. "인류 사회의 세계화 과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5 세기의 지리대발견으로 세계화 과정의 서막을 열었다. 18 세기의 산업혁명과 자본주의는 서유럽에서 급속히 발전하여 농업경제 시대의 지방협소성을 돌파했다. 세계 시장을 개척하여 모든 국가의 생산과 소비를 가능하게 했다 2 세기 후반의 정보기술 혁명은 전통적인 시공간의 경계를 크게 돌파하여 세계화 과정을 가속화했다. 특히 9 년대 이후 세계화의 물결은 인류 사회 정치, 경제과학, 문화, 사상 등 각 분야에서 심각한 변화를 일으켰다.
경제세계화가 중국에 도전하는 과제
(1) 경제세계화의 일반적인 문제
이른바' 글로벌 문제' 는 발생 규모 또는 정도에 글로벌 성격을 띠고 인류의 생존과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협하는 것을 의미하며, 세계 각 민족, 국가, 지역의 근본 이익을 포함하고 전 인류를 필요로 한다
글로벌 문제는 객관적으로 존재합니다. 이에 대해 국내외 대부분의 학자들은 인정했지만 글로벌 문제에 대한 그들의 이해는 일치하지 않았다. 주요 차이점은 어떤 구체적인 문제가 글로벌 문제에 진출할 자격이 있는지, 그리고 각 문제 사이의 1 차 및 2 차 관계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지에 있다. 예를 들어 전 로마 클럽 의장 A 가 있다. 페체이는 전 세계 문제를 인구 증가, 사회의 격차와 분업, 사회의 불공정 등 거의 3 개 문제로 귀결했다. 구 소련 학자 M' M' 맥시모바는 전 세계 문제에는 핵전쟁의 위협, 기아, 빈곤이 포함된다고 생각한다. 하버마스는 일찍이 글로벌 문제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는 자본주의 사회를' 자유자본주의 시기' 와' 조직자본주의' 또는' 국가가 조절한 자본주의' 의 두 단계로 나누어 후자를 말기 자본주의 사회라고 불렀다. 글로벌 문제에 대한 관심은 말기 자본주의 분석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합법화 위기' 라는 책에서 말기 자본주의 성장의 결과에 대해' 말기 자본주의의 고속 성장은 국제사회에 많은 문제를 가져왔다' 고 분석했다. "여기서 내가 말하는 것은 생태 균형에 대한 파괴, 인격체계에 대한 일관된 요구 (이화), 그리고 국제관계에 대한 엄청난 압력이다." 그가 보기에 말기 자본주의 위기의 원인은' 시스템' 이' 생활세계' 를 침범했고, 사람들의 교제가 왜곡되고 소외되었기 때문이다. 그가 제시한 해결책은 이성을 재구성하고 교제 이성을 구축하는 것이다. 즉, 주체는 평등의 자유를 바탕으로 대화를 통해 상호 이해와 일관성을 달성함으로써 사람들 사이의 교제의 합리성을 실현하고 사회의 합리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 P > 해체를 구하기 위해 교제이성을 구축하는 전통적인 이성은 하버마스의 이상이며, 그의 교제행동이론의 핵심이기도 하다. 이 이론은 제기되자마자 사상계 학술계의 높은 중시를 받아 열띤 토론을 불러일으켰다. 비록 일부 학자들은 그가 제창한' 교제이성의 재건' 과' 말윤리' 규범의 건립과 관철을 통해 오늘날 세계의 병폐를 없애고' 무폭력 통치' 의 사회질서를 실현하는 이상은 공상이라고 생각하지만, 하버마스는 수십 년 동안 자신의 이상을 위해 노력해 왔으며, 그의 이론은 점점 세계 각국 학자들의 광범위한 관심과 열띤 토론을 받고 있다 < P > (2) 중국의 문제 < P > 중국은 197 년대 말부터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길을 탐구할 때 평화를 쟁취하는 국제환경을 선택해 자신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발전으로 세계 평화를 지키는 길을 택했다. 이렇게 평화롭게 부상하는 발전의 길, 즉 평화로운 발전의 길이다.
2 여 년 동안 중국의 이 역사적 선택은 시련을 겪었고, 평화로운 상승의 과정은 이미 좋은 출발을 했지만 아직 끝나지 않았다. 13 억에서 15 억의 인구를 가진 대국이 평화롭게 궐기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21 세기 상반기에 우리는' 황금 발전기' 와' 갈등 부각기' 에 직면했다. 갈등이 두드러진다는 것은 경제와 사회 발전 분야에 있어서 근본적 세 가지 도전이다. < P > 1 위는 자원, 특히 에너지의 도전이다. 중국의 1 인당 자원 점유량은 전 세계에서 하위권이다. 동시에, 발전 속도가 빠르고 과학기술과 공예의 전반적인 수준이 낮기 때문에, 중국 제조업의 단위와 총량의 자원 소비에는 에너지 소비가 포함되어 있지만, 세계 선두에 있다. 게다가 세계 제조업이 중국으로 대대적으로 이전함에 따라 어느 정도' 에너지 이전' 을 가져왔다. 이로 인해 자원, 특히 에너지 부족이 중국의 평화적 상승을 괴롭히는 큰 난제로 떠올랐다.
두 번째는 생태 환경의 도전입니다. 중국은 빠른 산업화와 현대화 과정에서 발생한 환경오염이 심각하고 생태상황이 악화되고 자원 소비율이 크게 낮아 환경파괴와 같은 문제가 되면서 중국 경제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유지하는 병목 현상이 되고 있으며, 이는 중국 지도부가 과학발전관을 제시한 중요한 배경이기도 하다. < P > 세 번째는 경제와 사회의 조화 발전 과정에서 일련의 딜레마에 대한 도전이다. 예를 들어, GDP 를 지속적으로 빠르게 성장시키고 사회 건설의 속도를 가속화해야 합니다. 기술 진보와 산업 고도화를 추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 취업도 확대해야 한다. 동부 지역의 강력한 발전세를 유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동 중서부 * * * * * * * * * * * * * * * * * * * * * 동개발 도시화를 추진해야 할 뿐만 아니라, 각 방면에서 농촌을 반포해야 한다. 공평성을 중시하고, 격차를 좁히고, 활력을 유지하고,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외국인 투자 유치를 확대하고 외국인 투자 구조를 최적화해야합니다. 시장으로 기술을 바꿔야 할 뿐만 아니라, 과학 기술의 자주적 혁신을 강화해야 한다. 각 항목의 개혁을 심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사회 안정을 유지해야 한다. 시장 경쟁을 추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어려운 군중의 생산과 생활 문제 등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일련의 딜레마를 해결하는 것은 모두 한 쪽만 생각하고 다른 쪽을 돌보지 않고 일련의 총괄적 고려를 요구하여 빠르고 좋은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해리포터스, 지혜명언) 한편 세계화의 발전은 중국의 수출입 체제, 통화체계, 거시경제통제체계, 금융체계 감독의 투명성, 통제방법에 대해 완전 시장화로의 융합 요구를 제시했다. < P > 이에 따라 경제세계화는 내면체계적으로든 외적 환경에서든 중국 정부의 대국 전략이 필요하다. < P > (3) 중국의 대국 전략 < P > 중국은 역사상 문화대국이자 현실 지정정치대국으로 미래의 종합대국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그녀의 전략적 포지셔닝과 그 선택이 어떤 대국과도 다르다는 것을 결정한다. 국제적 지위가 높아지고 실력이 커지는 개발도상국으로서 주권, 안정, 발전, 평등, 정의의 5 단계 이익 수요는 국가 전략적 이익의 주요 측면을 구성한다. 다양한 욕구들이 서로 연결되어 유기적 체계를 형성한다. 기본적인 생존 권익에서 더 높은 수준의 수요에 이르기까지 자조를 통해 국제사회에 중요한 기여를 하는 대국이 된다.
첫째, 주권이 필요하다. 그것은 영토 보전을 포함하고 내정은 간섭하지 않는다. 이것은 한 나라의 존재의 기본적인 필요이다. 주권은 국가 통일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서로 하나가 되어야 한다. 세계화 과정이 가속화됨에 따라' 주권 시대에' 이 서구에서 흥성하면서' 새로운 간섭주의' 가 부상하면서, 이런 상황에서 국가 주권을 수호하고 패권주의에 반대하는 것은 개발도상국이 직면한 엄중한 시련이 되었다.
둘째, 안정적 필요. 주권의 필요와 마찬가지로, 안정적 필요성도 국가 안보 이익의 일부 내포를 포괄한다. 안정은 내부 사회 안정과 주변 환경의 안정으로 나뉜다. 전자는 강력한 정부를 필요로 하고, 강력한 정치, 경제 질서를 세우는 것은 경제가 사회 진보를 번영시키는 데 필요한 보장이다. 후자는' 주권필요' 수준에 세워진' 방위필요',' 방위필요' 는 주변 위험사태에 영향을 미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수요다. 그래야 외부 환경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
셋째, 개발 필요성. 평화와 발전은 오늘날 세계의 주류이다. 선진국이든 저개발국이든 미래 경쟁에서 힘겨루기 위해 필사적으로 빠른 달리기를 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중국에게 발전은 필요하고 시급하다. 발전만이 종합 국력을 제고하고 평화 자주의 대외정책을 탄탄한 물질적 기반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정은 발전의 보장이다. 반대로 사회가 발전하지 않고 경제가 쇠퇴하면 내부 사회의 진동과 민족 문제가 활성화되고 사회 안정과 국가 안보가 자연스럽게 위태로워진다.
넷째, 동등한 필요. 국가는 크기, 강약, 빈부, 국가 제도 및 이데올로기 차이에 관계없이 국제법상의 지위는 평등하다. 평등의 필요성도 존중받을 필요가 있다. 한 국가가 존중받지 않거나 침범당하지 않는 것은 주권의 불완전한 표현이다. 평등의 필요성에 대한 강조는 강권 정치 및 패권 행위에 대한 반대이며, 이익과 기회 균등을 요구하며 문화차별, 무역차별로 인해 한 나라에 대한 일방적인 제한에 반대한다. 다섯째, 정의의 필요성. 중국의 지정학적 및 문화적 역사적 배경은 다른 대국들과는 다른 사명, 즉 지역 평화와 안전을 수호하는 사명감을 갖게 한다. 동남아시아 금융위기에서 중국은 이미 대국으로서 필요한 도의적 이미지를 세웠다. 이런 정의는 대국으로서 유엔에서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하고, 가장 큰 개발도상국으로서 소국, 약국권익, 패권주의에 반대하는 방면에서 시종 자신의 정의로운 이미지를 세우는 것을 포함한다. 한 나라가 어느 정도의 실력을 가지고 발전해야만 국제 평화와 안전에 더 큰 공헌을 할 수 있고, 반대로 책임있는 국가가 되어 정의의 이미지를 세우는 것도 반드시 그 발전에 더 많은 기회와 지원을 가져다 줄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주권, 안정, 발전, 평등, 정의의 5 단계 이익 수요는 기본 수준에서 더 높은 수준으로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과정이며, 이익은 계층 확장이 필요합니다. 즉 외교 및 전략 목표의 진일보한 추진을 위해 더 깊은 의미와 의미를 제공합니다. < P > 3. 교제이성의 지도적 의미 < P > (1) 하버마스 교제이성의 내포 < P >. 하버마스는 언어와 생활세계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여 교제이성의 내포를 드러내는 것으로, 이런 분석은 주로 그가 제시한 교제행동이론에 반영된다. 이 이론은 생활세계와 언어를 매개로 하는 주체 간 교제 활동에 대한 어용학 분석을 통해 교제 행위의 이성적 내포를 발굴하고 언어의 세 가지 유효성 요구 사항, 즉 진실성, 정확성, 성실성 중에서 생활세계의 이성 구조와 기본 규범을 요약한다. 따라서 하버마스의 교제 이성 패러다임을 분석하는 것은 언어와 생활 세계에 대한 그의 이론적 논술에서 시작할 수 있다.
1, 언어 및 교제행동이론 < P > 하버마스는 교제이성이 언어를 매개로 하는 상호 이해의 교제 구조에 내재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교제 행위에 대해 "교제 행위는 상징을 매체로 하는 상호 작용 (interaction)" 이라고 정의했다. 이런 상호 작용은 반드시 준수해야 할 사회규범에 따라 진행되며, 반드시 준수해야 할 규범은 상호 기대의 행위에 의해 정의되며, 최소한 두 가지 행동 주체에 의해 이해되고 인정되어야 한다. " 그의 교제 행위에 대한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그가 말하는' 교제 행위' 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교제 행위는 최소한 두 주체 사이에서 * * * 인식을 목표로 하는 행위이다. 둘째, 교제 행위는 언어 (기호) 를 매개로 하고 언어는 교제 행위의 근본 수단이다. 셋째, 교제 주체는 반드시 * * * 같은 사회 규범을 준수해야 한다. 넷째, 교제의 주요 형태는 대화이며, 대화를 통해 사람들 사이의 상호' 이해' 와' 일치' 를 달성한다. < P > 하버마스는 교제 행위는 본질적으로 언어행위라고 생각하는데, 언어행위는 항상 세 가지 유효성 요구 사항, 즉 진실성과 관련이 있다. "연설자는 반드시 진실한 진술을 제공할 의향이 있어야 청중이 연사의 지식을 공유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정확성, "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그 자체로 올바른 말을 선택해야 한다. 그래야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공인된 규범을 배경으로 한 말에서 동의할 수 있다": "진정성", "말하는 사람은 듣는 사람이 말하는 사람의 말을 믿을 수 있도록 그의 의사를 진실하게 표현해야 한다." < P > 하버마스가 언어의 유효성 요구 사항을 연계하여 세계를 객관적 세계, 사회세계, 주관세계로 나누는 것은 교제 행위가 객관적 세계, 사회세계, 주관세계와 반사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각 행위자는 해당 언어의 유효성 요구 사항을 명확하고 모호하게 제기한다. 객관적 세계를 논할 때 진술은 진실이어야 하며, "객관적 세계의 의미는 사태와 관련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사회세계를 언급할 때 진술은 정확해야 한다. "사회세계의 의미는 규범의 존재를 포함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주관적 세계를 언급할 때 진술은 진실해야 하고, 주관적 세계는' 주관적 경험의 총체적'' 실제 표현의 경험 원리를 통해 주관적인 것을 설명할 수 있다' 는 것이다. < P > 그는 특히 언어행동에서 언어의 유효성 요건이 항상 동시에 나타난다. 하나의 언어 표현이 주관적으로 하나의 유효성 요구 사항을 부각시킨다고 해도 세 가지 유효성 요구 사항은 하나의 상호작용 행동에서 동시에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한 청취자가 논단의 진실성을 받아들이지만, 동시에 언설자의 진정성이나 표현의 정확성을 의심하는 경우, 만장일치협정은 달성할 수 없다. 현실 교제에서 세 가지 유효성 단언은 제시, 수락 또는 반박할 수 있는데, 이것은 모두 이성적인 언설 과정이다. < P > 하버마스는 인간관계의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 형태가 언어라고 생각한다. 언어교제를 통해서만 개인들이 사회로 결합될 수 있다. 언어는 원래' 유효성 요구 사항', 즉 합리성의 요구 사항을 담고 있는데, 이것이 하버마스가' 교제이성' 이라고 부르는 기본 내포이다. < P > (2) 하버마스의 글로벌 문제에 대한 구상 < P > 하버마스의 말기 자본주의 사회 문제에 대한 분석은 글로벌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버마스의 글로벌 문제 해결 구상은 밀접한 관계의 두 가지 측면으로 요약될 수 있다. 하나는 그의 협상 윤리학설이고, 하나는 민족 국가 이론을 초월하는 것이다. 이 두 방면은 사실 교제 이성의 현실에서의 응용이다. < P > 하버마스는 말기 자본주의 사회를 불합리한 사회로 보고 합법성 위기가 발생했으며, 합법성 문제를 규범 유효성과 연결시켜 합법성 문제 자체가 규범 유효성 문제라고 생각한다. 규범 유효성 문제에 대해서는 위기 이론과 관련된 두 가지 기본 관점이 있는데, 하나는 교제 * * * 동체, 하나는 보편적인 이익이다. 하버마스는 사람들이 어떤 규범에서 * * * 지식을 얻을 수 있다고 합리적으로 믿을 수 없다면 규범의 유효성 문제를 설명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교제 * * * 동족들 간에 상담, 대화 * * * 를 통해 규범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것은 인지활동일 뿐만 아니라 보편적인 이익의 * * * 인식이다. 규범효율성의 실현은 보편적 이익 원칙이 관철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이른바 이익의 보편화, 하버마스는 교제 (소통) 를 통해 할 수 있는 수요를 가리킨다. 합법화 위기는 보편적 이익이 억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본주의의 보편적 이익에 대한 억압에서 벗어나기 위해 하버마스는 돈과 권력이 아닌 언어를 교제 중개인으로 삼기를 희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