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왕건림 사회 실록이다.
오늘 연설의 주제는 "중국 문화의 외출" 입니다. 세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문화는 왜 출국해야 하는가?"
1, 소프트 파워가 마음을 정복할 수 있다.
서구 경제학은 국력을 강경력과 소프트파워로 나누었다. 강경한 실력은 말할 필요도 없고, 경제 기반, 군사 등등. 소프트 파워란 무엇입니까? 문화, 교육, 스포츠 등 방면에서 문화는 소프트 파워의 핵심 요소이다. 진정으로 세계 인심을 좌우하고 정복하는 것은 강경한 실력이 아니다. 강경한 실력은 싸울 수 있지만 정복할 수는 없다.
두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우리가 초당에 있을 때 쓰는 병사가 가장 적었지만 사방팔방에서 북한에 왔다. 그 당시 Xi 는 세계에서 가장 번영하는 도시였습니다. 당나라 때 왕실 악부에서 일한 사람은 거의 4 만 명으로 우리 민족 오케스트라보다 열 배나 많았다. 왜 세계 각국이 오기를 원합니까? 당나라 문화가 발달했기 때문에, 우리는 많은 발명품을 가지고 있으며, 교류하기를 원한다.
또 다른 부정적인 예를 들어, 미군은 며칠 만에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을 제압했지만, 지금까지 아무리 때려도 누구를 도와 무대에 오르든 이 두 나라는 여전히 난장판이다. 생활수준은 전쟁 전보다 훨씬 못하다. 백성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후 소프트 동서 문화가 충돌하고, 특히 기독교와 이슬람교는 문화적 충돌을 해결할 수 없다. 그래서 문화, 부드러운 것에 의지하면 정말 사람을 설득할 수 있다.
2. 중국의 영향력을 증가시킨다.
최근 300 년 동안 중국은 쇠락으로 접어들었고, 중국의 전환점은 건륭에서 시작되었다. 어떤 사람들은' 강희성세' 라고 하는데, 사실 건륭은 이미 성황에서 쇠퇴했다. 그 후로 거의 300 년이 지났다. 300 년 동안 중국의 국력이 점차 쇠퇴하면서 서방 열강의 부상, 서방 열강의 각종 생활방식과 문화가 중국에 전면적인 영향을 미쳤다. 수백 년 동안 중국은 숭양미외 풍조를 형성했다. 구체적인 표현은 무엇입니까? 외국의 달이 중국의 원보다 낫고, 외국인들은 모든 것이 좋다. 중국인이 무슨 말을 하든 외국인이 잘 말하면 반드시 통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어떤 상을 받든 영화상, 음악상, 심지어 문학상 등 어떤 상을 받든 외국인이 주는 것이다. 중국인들은 무엇을 하든 자신감이 부족하다.
현재 중국 국민들이 내놓은 구호는' 민족의 위대한 부흥 실현' 이다. 600 년 동안 세계에서 연이어 9 개 대국이 부상했다. 중국이 부흥을 이루면 10 대 강국이 될 것이다. 6700 년 동안 다른 9 개 대국은 모두' 궐기' 라고 불렸지만, 유독 중국의 구호는' 민족 부흥' 이라고 불렸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중국은 세계에서 2000 여 년 동안 흉흉하여, 300 년이 걸려서야 쇠락했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부상이 아니라 부흥이다. 그렇다면 중국이 민족 부흥을 실현하는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물론 경제와 군사를 발전시키는 또 다른 일은 서방이 문화 분야에서 중국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변화시켜 중국에 미치는 영향을' 중국에 미치는 영향' 으로 바꾸는 것이다. 그 네 글자를 보지 마라. 두 단어가 거꾸로 되어 내용이 완전히 달라졌다.
중국은 지금 경제적으로 출국만으로는 민족 부흥을 실현하고 강소강 사회를 건설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문화도 함께 출국하고, 부드럽고, 겸사해야 진정으로 민족 부흥을 이룰 수 있다.
3. 문화적 자신감의 유일한 길.
지금 문화적 자신감에 대해 말하자면, 문화적 자신감은 어디에서 오는가? 문을 닫고 문화적 자신감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좋지 않다. 문화적 자신감이란 바로 자신의 민족 문화이다. 다른 민족 문화와의 비교에서 비교에서 자신을 강화하고 비교에서 더 높고 더 좋아 보이는 경우에만 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어떻게 비교합니까? 교류를 통해서만 비교할 수 있다. 따라서 문화가 자신감을 키우는 유일한 방법은 중국 문화를 나가서 세계 다른 민족 문화와 비교하고 인정한 다음 정수를 받아들이고 찌꺼기를 제거하고 자신을 보완하며 점차 자신의 민족 문화 자신감을 세우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 문화는 나가지 않고 문화적 자신감을 세우는 것은 빈말이다. 마오쩌둥은 "비교를 통해서만 동의할 수 있고, 정체성을 통해서만 개선할 수 있다" 고 말한 것을 기억합니다. " 이것은 사실이다.
"둘째, 문화는 어떻게 나가는가? 클릭합니다
중국 문화가 나갔다고 하는데 정치국은 2 주 전에도 회의를 열어 문화를 논의하고 나갔다. 그런데 문화는 어떻게 나가나요? 나는 몇 가지 의견을 발표하고 싶다.
1,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설정합니다.
고속철도를 건설하려면 먼저 고속철도 노선을 건설해야 한다. 운전을 하려면 먼저 고속도로를 건설해야 한다. 이것은 인프라입니다. 철도, 도로, 기차, 자동차가 달려야 한다. 마찬가지로 중국 문화가 출국하려면 먼저 전파 경로가 있어야 한다. 현재 중국 문화가 해외로 전파되는 채널은 영화, 텔레비전, 인터넷, 평면 등 심각하게 부족하다. 우리의 목소리는 해외 대부분의 곳에서 들리지 않는다. 서방 언론이 객관적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이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이다. 이른바 대형 매체, 주류 매체는 반드시 자신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자신의 정신세계를 위해 봉사할 것이다. 해외에서 중국의 보도는 기본적으로 부정적인 뉴스이다. 일반인은 어디에서 지식을 얻습니까? 보통 미디어에서 얻습니다. 당신은 정말로 중국에 가서 당신의 인상을 바꾼 적이 있습니까? 네, 하지만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세계가 중국을 이해할 수 있도록 채널을 세워야 한다.
예를 하나 들어보죠. 영화는 어떻게 나왔나요? 나는 세상에 얼마나 많은 영화회사가 있는지 모르겠다. 미국에는 3000 여 개의 독립 영화인 회사가 있지만, 6 개 회사만이 글로벌 발행 채널을 보유하고 있는 것도 6 개 회사의 핵심 경쟁력으로' 6 거물' 이라고 불린다. 다른 회사들은 영화 수입만 해도 6 대 회사 중 2 ~ 3 곳을 넘어섰지만 글로벌 발행 채널이 없기 때문에' 대' 라고 할 수 없다.
중국 영화는 이 6 개 발행 채널에 의존한다. 배포 가능한가요? 대답은' 아니오' 임에 틀림없다. 중국 영화는 최근 3 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했지만, 중국 영화의 해외 흥행은 최근 몇 년 동안 거의 증가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해외 수입이 국내와 맞지 않다. 바로 20 12 만다가 AMC 를 인수한 이후 일부 미국 영화가 화북에서 개봉된 것으로 채널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현재 중국의 일부 영화가 촬영된 후 베이징이나 상해에서 글로벌 개봉 () 이 있을 것이다. 이를 글로벌 개봉이라고 한다. 그것은 모두 사기이며, 진정한 글로벌 발행이 될 수 없다.
2. 콘텐츠 브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전파 채널 외에도 콘텐츠 브랜드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 문화는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은 경제가 강할 뿐만 아니라 문화도 더 강하다. 미국이 수출한 첫 제품은 비행기도 아니고 다른 것도 아니라 문화산업이다. 미국 문화산업은 GDP 의 24%, 1 위, 미국 문화의 GDP 생산액이 세계 1/4 를 차지하며 세계에 미치는 영향은 포괄적이다. 미국 문화는 강력한 채널일 뿐만 아니라 오스카, 그래미, 디즈니, 심지어 켄터키, 맥도날드와 같은 유명한 브랜드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것은 미국의 전통적인 관념과 가치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것을 창조하고, 전 세계가 어려서부터' 미적' 주의를 형성하도록 교육했다.
그렇다면 중국 문화는 세계로 나아가야 하며, 자신의 전파 경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이 세계에서 정말 어려운 콘텐츠 브랜드를 만들어야 한다. 이 점이 없으면 통신 채널만으로는 안 된다. 콘텐츠 브랜드를 만들지 않으면, 얼마나 많은 돈을 쓰든, 얼마나 많은 소년이 결국 원점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3. 민영기업에 의지하여 나가다.
문화가 나가면 누가 나갈 것인가? 정부는 당연히 출국할 수 있다. 정부가 문화 출국의 주도력이어야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정부가 밖으로 나가는 것은 재정 투입에 달려 있다. 첫 번째 투자 재력은 제한적이다. 두 번째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깊이, 폭, 지속 가능성에 중국 문화를 완전히 내놓기 어렵고 정부가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왜 공기업이 국문을 나서기가 어렵습니까? 공기업이 국가를 대표하다. 출국은 외성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출국하는 것이다. 출국, 중국 공기업은 비준을 할 수 없다. 특히 문화방면에 있어서 공기업이 출국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한다.
민영기업만이 중국 문화를 내놓는 주력군이다. 민간 기업 문화에 의지하여 나가면 현재는 그다지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지만, 몇 년 동안의 실천을 통해 점차 통일될 것이라고 믿는다. 첫째, 민영기업이 출국하기 때문에 민영기업은 비준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영국 유럽 극장을 인수하여 유럽 연합 10 여 개국의 비준을 거쳐야 지난주에 공식 비준문을 받았다. 공기업이라면, 그렇게 많은 나라가 어딘가에 갇힐 수도 있다. 그리고 유럽에서 가장 큰 영화관이라 민영기업은 틀림없이 잘 될 것이다.
그리고 소통으로 인한 반감이 적고 교육이 쉽다. 너는 무언가를 퍼뜨리고, 즐겁게 가르치고, 다른 사람이 흔쾌히 받아들이고, 주동적으로 받아들이고, 돈을 주고 받아들이게 한다. 그것은 기술이라고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갑자기 홍보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사기업은 자신의 돈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어떻게 이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지, 어떻게 다른 사람이 내 제품을 받아들이고 구매할 수 있는지 꼭 물어봐야 한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아마도 우리는 진선미의 선양과 시장 사이의 균형점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중화민족의 특색을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의 중국에서의 전통적 가치관도 보여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외국인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민영기업의 장기 발전 전략으로 볼 때, 3 년 5 년 적자와 같은 결정을 내릴 수 있지만, 5 년 8 년 후에야 이윤을 낼 수 있다는 것은 공기업이 하기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영화관선을 예로 들었다. 2006 년에 우리가 이 산업에 진출했을 때, 많은 완다 광장이 건설되었다. 나는 영화관에 투자한다고 말했다. 내 직원들은 전국 흥행에 겨우 10 억이 넘는다고 말했는데, 20% 의 이윤도 2 억밖에 안 되는데, 투자는 어떻게 회수합니까? 그러나 나는 그것이 성장할 것이라고 내기했다. 우리는 10 년 후에 6543.8+000 억이 증가했다고 내기하는데, 아직 성장이 너무 많다고 감히 말하지 못했다. 6543.8+000 억으로 성장하면 20 억입니다. 회사가 손해를 본 지 3 년 만에 흑자를 내는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는 비교적 시기적절한 시기를 따라잡았다. 바로 이때부터 중국 영화 황금 10 년, 금 10 년 없이는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해외 문화산업 투자도 마찬가지다. 시간이 걸린다. 사기업이 평생의 사장이기 때문에, 그는 더 장기적인 전략을 고려할 수 있다
\ "셋. 외출 정책 제안 "
문화가 국문을 나서면 말하기는 쉬워도 하기는 어렵다. 말하기는 쉬워요. 어떻게 나가요? 지금 이렇게 여러 해 동안 외출하지 않는 것은 틀림없이 매우 괴로울 것이다. 나는 세 가지 적절한 제안이 있다.
1, 국가 지지력이 크다.
현재 우리나라 문화기업의 문제 중 하나는 규모가 보편적으로 작다는 것이다. 수십억 달러, 완 다 이외에, 그것을 얻을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200 억, 300 억 외국 기업이 많다. 그리고 현재 문화기업은 외국에서 오락기업이라고 불리며, 기본적으로 전 산업 체인, 전 미디어로, 개별 영화회사는 거의 없고, 모두 영화, 방송국과 합병되어 있다. 그래서 우리 문화기업은 나가서 이 큰 재단들과 경쟁한다. 자신의 실력으로 볼 때, 체제 내에도 갈등이 있고, 대항하기 어렵고, 걷기가 더 어렵고, 국가의 지원이 필요하다.
지원은 진정한 지원이어야 한다. 예를 하나 들어보죠. 나는 프랑스 영화협회에 가서 조사를 했다. 나는 중국인도 중등국가라고 말했는데, 왜 프랑스 영화가 세계 2 위를 차지할 수 있고, 영향력이 이렇게 큰가? 프랑스 영화제는 세계 1 위라고 할 수 있다. 오스카는 유명하지만, 오스카는 상이다. 두 시간이 걸려야 끝난다. 칸은 세계에서 가장 큰 영화제이며 프랑스 영화제는 세계적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프랑스인들은 프랑스 영화가 지지를 받지 못하면 영국 영화가 시장 전체를 점령할 것이라는 것을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다. 그래서 프랑스 영화, 프랑스 본토 영화를 찍으면 국가는 먼저 50% 의 투자를 한다. 예를 들어, 1 억에 투자하면 먼저 5 천만 원을 준다. 만약 검열에 손실이 있다면, 국가는 손실을 보조할 것이다. 1 억 위안은 6 천만 원을 배상하고, 상태는 5 천만 원에서 6 천만 원으로 바뀐다. 이 정책 때문에 세금 같은 것이 생겼다. 그래서 프랑스에서는 할리우드 제한 없이 주로 프랑스 영화를 사용한다. 사실 이런 현상은 독일 스페인 일본 한국 등 많다. 그래서 국가 정책이 힘을 줘야 문화를 나가서 더 잘할 수 있다.
2. 문화 외출 비준을 완화해야 한다.
우리는 줄곧 지원 문화가 출국한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는 2 주 전에 방금 회의를 열고 출국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외환이 유실됐다는 소식도 들었고, 어떤 기업에 대한 투자 인수합병 비준은 반드시 조여야 한다고 한다. 제조업이든 문화산업이든 외자는 줄여야 한다고 한다. 나는 이 정책이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투자는 다르게 대해야 한다. 문화 M&A 협상은 특히 복잡하고 어렵다.
유럽 코드, 우리의 M&A 는 5 년 전 협상부터 시작한다. 나는 유럽 전기의 회장과 여러 번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도 말이 통하지 않는다. 진짜 기회는 무엇입니까? 영국이 탈유럽 하자마자 그는 당황했다. 그는 추세가 변할까 봐 빨리 팔고 싶었다. 이런 문화자원 인수, 그리고 브랜드 문화 인수, 나는 국가가 이러한 비준을 완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문화를 동등하게 대하거나 모든 것이 엄격하게 검열된다면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선도적 인 문화 기업을 건설하십시오.
미국 영화사는 3000 여 개, 진정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곳은 6 개뿐이다. 이 여섯 회사는 매년 자신의 영화를 찍지 않는다. 자신의 영화의 절반은 1/3 또는 1/3 이고, 나머지는 다른 사람의 영화를 발행하고 돈을 받는 것이다. 핵심 경쟁력이 있는 회사는 몇 곳밖에 없고, 미국 대형 관광업체는 1000 여 곳이 있어 적지 않다. 정말 영향력 있는 브랜드는 디즈니와 연상이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문화는 국가에 영향을 주고, 그런 다음 세계에 영향을 미쳐야 한다. 한 무더기의 사람들, 몇 개의 큰 브랜드가 아니라, 또한 선두 기업에 의지해야 한다.
우리는 10,000 척의 작은 판자가 항모 한 척과 맞설 수 없다는 옛말이 있다. 전력으로 볼 때, 만 척의 배는 합해도 항모에 비할 수 없다.
즉, 중국 문화는 국내든 해외든, 우선 중국 문화에는 선두 기업이 있어야 하고, 선두 기업은 하나 이상 있어야 하며, 또 한 무리의 선두 기업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이 연간 소득이 10 억 달러인 문화기업 10 곳, 종합문화산업 수입이 100 억 달러인 문화기업 2 ~ 3 곳을 육성할 수 있다면 우리 문화는 세계 문화교류에서 트렌드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이 제한되어 있다. 나는 문화에 대해 이야기하고 나간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