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관광의 미적 활동의 특성
관광은 단기적인 여가 생활 방식으로서 사실상 자연미, 예술미, 사회미의 종합 심미이다. 관광을 통해 정신적인 심미적 즐거움과 만족을 얻는 것은 모든 여행자들의 공통된 추구이며, 이것도 관광의 본질이다. 일반적으로 심미란 심미 주체가 객체의 내용과 형식 가치 (예: 아름다움, 추함) 에 대한 인식, 관찰, 심사, 평가를 의미하며, 미에 대한 일종의 감성적 인식이다. 특히 관광 심미 활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1, 역사적
관광 심미는 역사의 범주에 속하며, 역사의 변천에 따라 발전하는 인류 활동이다. 인류의 초기 여행활동에서는 인간이 자연의 법칙을 파악함으로써 자연의 힘을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자연의 발밑에 엎드려서 상징적인 자연과 인문 경관을 숭배함으로써 신의 보호를 얻으려고 노력하여 어느 정도 자신의 정서적 요구를 만족시켰다. 역사가 발전함에 따라 관광미학의 목적이 학문으로 기울기 시작했다. 마커 폴로의 중국 여행에서 정화에 이르기까지 콜럼버스에서 신대륙 발견부터 서하객 시찰에 이르기까지 관광미학의 지식과 효용이 늘고 있다. 18 세기 중엽에는 루소, 괴테, 하이네 등이' 자연으로 돌아가기' 열풍을 일으켜 관광객들이 진정으로 자연관광을 하기 시작했다. 20 세기 이후 관광객들은 직접 참여하고, 심지어 정복자로서 자연에 나타나기를 더 갈망하며, 직접 체험을 통해 자신의 보잘것없고 평범함을 극복하고 정화하며, 자신의 정신경지를 제고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기쁨을 얻기를 희망하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개인의 심미 활동도 마찬가지다. 최초의 심미에서 개인의 심미능력의 한계로 인해 사람들은 왕왕 서둘러 각 명소의 꽃을 보고 대충 한 번 훑어보고, 한 명소를 골라 기념촬영을 하고, 서둘러 임무를 수행하러 갔다. "여기 와서 기념을 남기면 후회가 없다!" " 이후 개인경험의 풍부함과 생활경력의 증가로 관광의 심미와 문화적 자질을 최대한 높이고 관광의 심미와 문화적 내포를 충분히 발굴해 여행 중에 더 즐겁고 편안하고 의미 있고 보람을 줄 것을 요구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여행명언)
이것들은 모두 자신의 심미수양과 능력의 부단한 향상 덕분이다. 속담에' 얕은 물 잠수자는 물고기와 새우를 얻고, 깊은 물 잠수자는 용을 얻는다' 는 말이 있다. " 서로 다른 미적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아름다운 경치의 색깔, 모양, 목소리에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아름다운 풍경의 표면 내용에서도 쾌감을 누릴 수 있다. 아름다운 풍경의' 비외 코끼리' 와' 의외의 맛' 에서 더욱 보완할 수 있다.
2. 한가하다
이것은 관광 심미 활동에서 용미의 구현이다. 여가는 공백도 아니고, 하늘을 바라보는 것도 아니고, 헛된 생각도 아니고, 무정한 것도 아니고, 잠만 자는 것도 아니다. 즐겁고 편안한 레저, 풍요로운 내용, 고귀하고 저속한 취향을 가지려면 반드시 중시해야 한다. 사람들의 생활에는 힘든 일뿐만 아니라 래프팅 호수, 물놀이, 식후 환락, 꽃 전후 날 등 행사가 있어 여행과 놀이를 이끌었다. 이것은 심미와 문화적 내포를 지닌 독특한 활동이다. 공자는 "뜻이 도에 있고, 덕이 덕에 있고, 인재인, 유재예" ("논어"? "및") 를 참조하십시오. 주홍 설명; "여행자들은 놀기에 적합하다고 말한다." ("논어" 주); Wang fuzhi 는 말했다: "예술가가있다, 도교와 함께. 클릭합니다 ("사서대전 읽기"). 공자도 "아는 자는 물을 좋아하고, 어진 자는 산을 좋아한다" 고 말했다. 이것은 산의 즐거움이 친절을 반영 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어진 것을 아는 자는 어진 것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산천을 더 좋아한다. 《논어》요? "고급" 재재: 공자는 제자를 "하고 싶은 말을 마음껏 하라" 고 불렀고, 한 번 말했다.
\ "늦은 봄 시즌, 봄 옷 이 완료되었습니다, 챔피언 대여섯, 소년 육칠. 목욕이 어렵고, 바람이 불고, 그들은 돌아온다. " 공자가 감상하는 것은 그가 성공을 추구하는 동시에 좋은 인생 태도를 가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태도로, 너는 성공적인 분투 속에서 한가롭게 여행하고, 생활 속 급공근익의 속박에서 벗어나, 여가가 넉넉할 때 산수 여행에서 스스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성공명언) 마오쩌둥은 그의 시에서 이렇게 썼다. "네가 장강을 건널 때, 너는 수면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다. 풍랑이 아무리 크더라도 느긋하게 사방을 돌아다니는 것이 낫다. 오늘 너는 잘 지내고 있다. 아들은 쓰촨 말로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다! 클릭합니다 ("물 조절"? 투어 ") 이런 인생 태도는 풍랑, 여가에 대한 투쟁과 통일되어 있다. 즉, 한가한 정취가 있으면, 사람들은 가난과 부유에 대한 걱정을 뛰어넘어 스스로 즐길 수 있는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여가는 다른 취향을 가지고 있다. 우리가 제창하는 것은: 여가는 품위가 있고, 생활은 품위가 있다.
3. 선택 사항
선택성은 인간의 주체성을 깊이 표현한 것이다. 관광은 의식적인 사람의 주관적인 활동이며, 심미 주체는 선별적으로 심미를 진행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관광지의 선택이다. 두 번째는 여행 기회의 선택이다. 세 번째는 미적 중개자의 선택입니다. 네 번째는 심미 대상의 선택이다.
심미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은 두 가지 충동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물질적 충동이고, 하나는 이성적 충동이다. 사람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아름다움은 두 가지 충동이 자신의 장력을 유지하고 신경작용을 하는 아름다움이다. 사람의 실제 상태와 관광 자원의 차이로 인해 관광 심미에도 두 가지 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하나는 긴장을 푸는 경향이 있고, 하나는 긴장을 하는 경향이 있다. 긴장된 상태에 있을 때, 일반적으로 해변 휴가, 일광욕, 바닷물 침지, 깊은 산속의 조용한 환경에서 피서하는 것과 같은 편안한 여행지를 선택한다. 이런 여행 형식은 사람을 편안하게 하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한다. 사람들이 긴장을 푸는 상태에 있을 때, 사람들은 등산, 탐험, 표류 등과 같은 자극적이고 도전적인 관광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다. 끈기와 의지가 필요한 이런 여행 형식은 성공 후 자연을 이기는 호매한 야망을 불러일으켜 긴장을 풀고 정신을 회복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내명언) 이런 식으로 다양한 형태의 관광 활동을 통해 긴장이나 조화로운 상태를 조절하여 사람들이 완전한 전체가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광 미학의 관점에서 볼 때, 관광 경관은 용미 관광 경관과 격미 관광 경관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점은 내가 깊이 체득했다. 기분이 가라앉을 때 눈을 크게 뜨고 가슴을 펴고 화악으로 기어오르고 가슴을 쓸어라. 기분이 즐겁고 머뭇거릴 때 한당의 고적을 구경하고, 세태의 변천을 읽고, 흥망의 원인을 이해하며, 이를 경고하며, 반드시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웨이두페이를 막아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 경고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둘째, 관광의 심미 활동의 의미
관광 심미 활동의 의의와 그 특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러한 독특한 특징들이 도덕, 사회, 생태, 철학, 정치 분야에서 비범한 의미를 갖게 하는 것이다.
1, 도덕적 의미
관광 심미는 사람과 외부 사물 사이의 특별한 관계이다. 이런 특별한 관계에서 아름다움과 선은 줄곧 서로 얽혀 있다. 관광심미가 도덕에 미치는 역할은 근본적으로 사람의 심미심리와 도덕심리를 소통하는 데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도덕적 자질의 기본 요소는 도덕적 인식, 도덕적 감정, 도덕적 의지, 도덕적 신념, 도덕적 행위일 뿐이다. 관광활동 과정에서 심미가 가져올 수 있는 감정적 충격이 때때로 발생하는데, 이런 심미감정은 종종 도덕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체르니셰프스키는 사람들이 들판에서 아름다운 수확을 감상할 때 그들이 내는 미적 감각이 항상 사람들의 도덕적 감정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 적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이 연결은 때때로 모호하고 심지어 알아차리기 어렵지만, 풍작이 농민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도덕감정과는 분리될 수 없다. 인간의 도덕심리와 심미심리를 자각하고 깊이 연구한 최초의 독일 사상가 칸트는 "우리는 종종 도덕적 평가에 근거한 용어를 자연미나 예술미를 지닌 것에 적용한다" 고 말했다. 우리는 건물이 웅장하거나 웅장하며, 심지어 색깔까지 순수하고 비천하거나 부드럽다고 말한다. 그것들이 일으키는 감정에는 도덕적 판단과 비슷한 의식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 즉, 건축, 숲, 평원, 색채의 미감은 모두 도덕적 감정과 비슷한 의식을 담고 있다. 심미가 가져온 이런 감정적 충동은 사람들의 고상한 심미 정취를 자극하고 사람들의 도덕 감정의 승화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도덕 지식, 의지, 신앙, 행동의 모든 측면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 소련 교육자 수홀린스키가 말했듯이, "아름다움은 마음의 체조이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깨끗한 마음과 순결한 양심, 올바른 감정과 신앙을 갖게 한다."
방지민 동지는 일찍이' 귀여운 중국' 이라는 책에서 "웅장한 아미, 매혹적인 서호, 하늘하늘거리는 기러기, 남편과 함께 천하 1 위의 계림산에 오르는 것이 자랑스럽고 부러워할 수 있다" 고 썼다. -우리 엄마 같아. 그녀는 아름다운 여자다. 몸의 모든 부분에 부러운 아름다움이 있다. " 조국에 대한 아름다운 강산에 대한 감상을 통해 조국에 대한 그의 사랑을 불러일으켜 조국에 대한 그의 도덕적 감정을 불러일으켰다. 이런 애국정서의 영향은 애국주의의 인식, 신념, 의지를 더욱 안정시키고 증강시킬 수 있으며, 실천에서 애국 행위로 전환될 수 있다. 이 과정은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애국적인 도덕적 품질의 형성이다. 방지민 동지가 이렇게 확고한 혁명 의지와 신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조국의 아름다움에 대한 그의 감상과 사랑과는 분리될 수 없다고 말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관광미학은 종종 아름다움과 선, 아름다움과 사회, 아름다움을 생활과 연결시켜, 자각하거나 무의식적으로 자연을 가리킬 수 있는' 선' 의 내포를 부여한다. 바로 이런 도덕적 수양을 관광 심미 활동에 통합시키는 두드러진 표현이다.
2. 경제적 중요성
관광미학이 물질문명 건설을 강화하고 경제 발전을 촉진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현대 관광업은 신흥 제 3 산업에 속한다. 현대 관광업은 공업혁명에 의해 창조되었다. 1845 영어 토마스? 쿡 (토마스)
Cook) 은 최초의 인간 여행사를 설립하여 사람들에게 조직적인 여행 서비스를 제공했다. 그 이후로 관광은 현대기에 접어들면서 개인 소비 활동에서 상업화로 발전했다. 1945 제 2 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관광업이 현대기에 접어들었다. 이 기간 동안, 세계 경제, 기술 및 문화의 회복과 급속 한 발전과 함께, 사람들의 물질적, 문화적 생활 수준의 개선과 함께, 세계는 평화 민주주의의 방향으로 발전, 관광 산업은 급속 한 진전을 만들었습니다, 내용, 형식, 규모 및 성격에 큰 변화가 발생 했습니다: 내용에, 관광은 사람들의 사회 활동이 되 고, 같은 목적, 행동과 미적 형식상 대형 여객기, 신형 여객선 등 현대관광교통수단은 여행 속도를 크게 높여 여행을 더욱 안전하고 편리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단시간에 장거리 장거리 여행을 할 수 있게 했다. 규모로 볼 때 관광객 수가 크게 늘고 (예: 1996 중국 접대 국제관광객 5 천만 명 이상, 국내 관광객 6 억 명 이상) 여행 범위가 전 세계로 확대됐다. 본질적으로 관광업은 이미 경제 분야의 중요한 지주 산업이 되었다. 따라서 현대 관광 미학은 경제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첫째, 경제수입을 확대하고, 국제외환수지의 균형을 맞추고, 화폐환류를 촉진한다. 관광미학의 경제수입은 관광기업이 관광객에게 받는 관광서비스료와 관광상품 거래의 화폐를 포함한다. 외국인 관광객의 이런 경제수입은 외환소득이다. 관광업이 있는 나라의 부가 증가하여 국제외환수지 균형에 유리하다는 뜻이다. 중국 현대 관광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