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과학은 중국의 현대 교육 시스템과 동시에 등장하고 발전했습니다. 중국은 20세기 초 고시를 폐지하고 학교를 설립한 뒤 서구의 학문제도를 도입하고 서양학과도 도입했다. 교육과학은 중국의 정상교육이 확립되면서 중국에서 탄생하였다. 1920년에 북경사범대학교는 교육이론을 전문으로 하고 교육학사학위를 양성하는 교육대학원을 최초로 설립하였으며, 교육학, 심리학, 철학, 미학, 교육사, 교수법의 원리, 교육실천 분야의 24개 과목을 개설하였습니다. . 1932년 북경사범대학은 교육연구를 전문으로 하고 교육연구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연구소를 설립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는 듀이(Deuy), 먼로(Monroe) 등 미국 학자들이 중국에 와서 강연을 하면서 한동안 중국 교육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해방 후 우리 나라는 소련의 일방적인 학습정책을 실시하였고, 교육과학은 소련을 본떠서 서양의 교육이론을 모두 비판적으로 폐기하였습니다. 그때부터 소련의 교육학이 세계를 지배했습니다. 1958년부터 그는 중국 고유의 교육학의 확립을 주장하기 시작했고, 소련의 교육학(통칭 카일로프 교육학)을 비판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좌파' 사상의 간섭으로 인해 중국 고유의 교육학은 제대로 확립되지 못했다. '문화대혁명'이 끝난 뒤 사상해방을 전제로 교육이론계에서는 사물을 바로잡았고, 중국 교육과학은 봄을 맞이했으며 교육과학을 재건하고 힘차게 발전시켰다. 개혁개방 30년 동안 우리나라 교육과학의 발전은 전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쳤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대 초반으로, 혼돈 속에서 질서를 되찾는 시기였다. 1977년 5월 24일 덩샤오핑은 왕진(Wang Zhen), 덩리쿤(Deng Liqun), 위광위안(Yu Guangyuan)과 대화할 때 “지식과 재능을 존중”하자고 제안했고, 1978년 3월 18일 덩샤오핑은 국가과학원 개회식 연설에서 이렇게 지적했다. 덩샤오핑은 같은 해 4월 22일 전국교육사업회의 연설에서 "과학과 기술은 생산력이다", 지식인은 "이미 노동계급 자체의 일부"라는 회의에서 "두 가지 평가"를 비판했다. ('4인방'이 창설한 '강국국') 그 후 17년 동안 교육전선은 흑색전선이 지배하고 지식인은 부르주아 지식인이었다”(추정), [1] 교육계는 해방되었다. . 1978년 당시 중국사회과학원 부원장 위광위안은 교육심포지엄에서 교육현상에 상부구조가 있지만 교육이 상부구조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후 그의 연설은 1978년 『학술연구』 3호에 『인재 양성 강조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이는 '교육의 본질'에 대한 큰 논의를 촉발시켰습니다. 이 논의는 "Educational Research"에서 처음 시작되어 10년 이상 지속되었으며, 300편 이상의 논문이 발표되었으며 본 저널에 많은 중요한 논문이 게재되었습니다. 비록 이 논의는 교육의 본질적인 속성에 대한 통일된 이해에 도달하지는 못했지만 우리의 마음을 크게 해방시켰고 교육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이해를 제공했습니다. 오랫동안 교육은 언제나 계급투쟁과 정치투쟁의 도구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토론을 통해 우리는 교육이 인간을 양성하는 활동이자 인간 발전의 필수 조건이자 인간 자신의 발전에 필요한 것임을 점차 깨닫게 되었습니다. 교육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정치적 기능뿐만 아니라 경제적 기능, 국방 기능, 문화적 기능 등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은 사회의 물질문명뿐만 아니라 사회의 정신적 문명에도 봉사해야 합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 발달 촉진과 사회 발전 촉진이라는 두 가지 주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교육은 인간 발달을 촉진함으로써 사회 발전을 촉진합니다. 교육의 본질은 문화를 계승하고, 지식을 혁신하며, 인간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이해가 모든 사람에게 쉽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닙니다. 1980년에 저자는 중국교육학회와 베이징고등교육국이 공동으로 주최한 대학간부 여름강좌에서 '현대생산과 현대교육'이라는 제목으로 연설하면서 '현대교육은 현대교육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 생산과 교육, 그리고 생산과 노동의 결합은 현대교육의 보편적 법칙이다." 이 견해는 1991년까지 기사에서 여전히 비판을 받았다. 당시 교육은 인간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언급되며 부르주아적 '인본주의'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는 교육 개념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첫 번째 단계에서는 민족사상해방이라는 배경 아래 사상의 굴레를 돌파하고 이후 교육과학이 번영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였다. 국가교육과학기획영도소의 설립, 중국교육학회의 창립, 중앙교육과학원의 복원은 우리나라 교육과학이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발전 궤도에 들어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 단계는 1980년대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로서 서구의 교육이론과 경험을 도입하고 활용하는 시기이다. 개혁개방은 잠에서 깨어나 창문을 열고 바깥세상이 너무나 다채롭다는 것을 깨닫는 것과 같습니다. 1960년대는 세계교육이 크게 발전하고 개혁한 시기였으며, 세계교육이 근대화에 접어든 중요한 역사적 시기였다. 당시 우리나라가 '문화대혁명'을 겪고 있었고, 세계 교육의 주요 변화를 전혀 모르고 있었던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의 지평이 열리고 외국의 교육이념, 교육내용, 교육방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다. 가장 먼저 소개된 책 중 하나는 1972년 유네스코가 발행한 교육 보고서 '생존을 위한 학습 - 오늘날과 내일의 세계 교육'이다. 이 책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사회변화로 인해 이로 인해 인류는 학습사회로 진입하기 시작하면서 평생교육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가 되었다. 이 책의 견해는 처음에는 중국 교육계에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으나 1990년대 중국 경제 변혁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사람들의 인식과 가치를 인정받았고, 『중국 교육 개혁과 발전 개요』에 기록되었다. " 및 "중화인민혁명" *중화인민공화국 교육법 중. 실제로 '평생교육'은 중요한 교육적 추세일 뿐만 아니라 현대화와 인간발전의 불가피한 추세이기도 하다. 왜 우리의 이해는 선진국보다 30년이나 늦는가? 이는 우리 나라가 기본적으로 1970년대에도 여전히 소규모 농민경제 시대에 있었고, 계획경제체제와 맞물려 대규모 변화를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산업생산이기 때문에 평생 이해하기 어렵다. 현대사회에서 교육의 중요성. 1990년대 중반까지 우리나라의 산업현대화가 크게 진전되었고, 계획경제가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되었으며, 생산기술도 계속 변화해왔습니다. 그제서야 교육계에서는 평생교육 이념에 주목하게 됐다. 비교교육자들은 해외 교육 경험을 소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1977년 8월 교육부는 북대하에서 외국교육 심포지엄을 개최하여 외국교육 연구 발전을 논의하고 계획을 수립하였다. 1978년 7월 5일부터 15일까지 제1회 전국외국교육학술심포지엄이 베이징사범대학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이는 개혁개방 이후 교육계가 개최하는 첫 학술대회라고 할 수 있다. 이번 회의를 계기로 해외교육 경험을 소개하는 다수의 도서가 출간되었으며, 그 중 가장 중요한 책으로는 『외국교육시리즈』(35권), 『6개국 교육개요』, 『20개국 교육개요』, 『20개국 교육개요』 등이 있다. 오늘의 교육 "미국교육" 등 1980년에는 동무원 부총리 방이(興伯)의 승인을 받아 "외국 교육 동향"(나중에 "비교 교육 연구" 잡지로 개칭)이 공개적으로 발행되었습니다. 이 시기는 주로 미국, 소련,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등 선진국 6개국의 교육제도와 개혁발전 경험을 소개하고 다양한 교육사상을 소개하였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중적인 교육사상은 4명의 학자들의 교육사상, 즉 소련의 잔코프(Zankov)의 발달교육론과 수홈린스키(Suhomlinsky)의 '조화교육'사상, 미국의 브루너(Bruner)의 구조주의 교육이론, 블룸(Bloom)의 숙달학습이론이다. 또한 스위스 심리학자 피아제의 발달심리학 이론도 폭넓게 소개된다. 해외 선진 교육 콘텐츠 도입과 관련해 가장 주목되는 점은 1977년 덩샤오핑이 “외국 교재를 도입하고 외국 교재에 있는 유용한 것들을 흡수해야 한다”는 지시였다. 당시 외환공급이 부족하자 중앙정부는 덩샤오핑의 승인을 받아 10만 달러를 배정해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등지에서 대량의 교재를 구입했다. , 이는 우리나라 교육과정과 교재의 현대화를 효과적으로 촉진했습니다. [2] 세 번째 단계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중국 교육계가 독자적인 길을 걸어가며 중국 특색의 교육 이론 체계를 구축하기 시작한 시기이다. 1983년 덩샤오핑(Deng Xiaoping)은 베이징 징산 학교(Beijing Jingshan School)에 "교육은 현대화, 세계, 미래를 지향해야 한다"는 비문을 썼습니다. 비문은 우리나라 교육 발전의 방향을 지적합니다.
1993년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은 '중국 교육 개혁 발전 강령'을 발표해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교육 체제 구축의 필요성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국가 교육계는 '3방향' 정책의 지도 하에 이론 연구와 다양한 실험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 시기 교육이론계에서는 교육과 사회주의 시장경제와의 관계, 교육구조 개편, 교육제도 개편, 교육 현대화, 양질의 교육, 학생중심교육 등의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교육실천에서는 많은 지역과 학교에서 종합개혁, 행복한 교육, 화합교육, 성공적인 교육, 교과교육, 새로운 교육, 새로운 기초교육의 '3개 측면'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진행하여 유익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교육과학은 이 기간 동안 중요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교육은 교육 과정에서부터 다양한 수준에 따라 유아교육, 초등교육, 특수교육, 고등교육, 성인교육, 직업기술교육 등 여러 하위 학문으로 분화되기 시작했다. 교육학, 교육과정 이론, 교육 이론, 도덕 교육 이론 등의 문제가 확립되어 교육과 다른 학문이 결합되어 교육 경제학, 교육 사회학, 교육 기술, 교육 관리 등과 같은 많은 새로운 학문이 탄생했습니다. 교육과학은 더 이상 세계를 지배하는 하나의 교육학이 아니라, 교육학문들의 집합체를 이루며 백 가지 사상이 쟁탈하고 백 가지 꽃이 피어나는 다채로운 상황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언급할 만한 점은 옛 중앙교육과학원 원장인 동춘차이의 주도로 1979년 창간된 잡지 《교육연구》가 우리나라의 교육과 과학연구 발전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교육 및 과학 연구 인재의 성장. 지난 30년 개혁개방의 교육과학 발전 3단계에서 볼 수 있듯이 사상해방은 교육과학 발전의 전제이며 교육관념의 변화는 교육과학 발전의 원동력이다. 교육과학의 발전. "교육은 프롤레타리아 독재의 도구이다"에서 "과학과 교육을 통해 나라를 부흥시킨다"로, "교육은 계급투쟁의 도구이다"에서 "인민 지향적"으로, "교육 형평은 교육이다"로 바뀌었다. 사회적 형평의 기초'라는 개념의 변화는 교육 이론가들의 정신을 크게 해방시키고 교육 과학의 번영을 촉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