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은 말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낫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미지근한 것은 군자가 아닌가? "
아들은 말했다: 또는 말했다: "아들, 사람의 총칭. 클릭합니다 아니면, "5 등 칭호." 춘추 이후, 통치의 청도 아들이라고 불렸고, 그리고 일반인도 학자가 아들이라고 불렀고, 공자와 묵자도 아들이라고 불렸다. 또는: "공자는 유석구라고 하고, 제자는 그를 자설이라고 부른다. 사직하지 않으면 나리라고 부른다. " 《논어》에서 공자의 제자는 아들과 아들만, 민자와 염자는 아들을 한 번만 부른다.
학습: 암송하고, 의롭게 행하다. 모든 독서 연습은 학습이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학습, 의식, 효과도 중요하다. 공부한 후에 하는 것, 배우기 전에 하는 것을 공부라고 합니다. 그러나 사회문화가 발달하면서 글의 사용이 많아지면서 선지자의 선각된 작품을 읽을 필요가 있다. 두 가지 뜻은 똑같다.
서시: 여기 세 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손가락 하나 나이. 고대인들은 여섯 살 때부터 글을 배우기 시작했고, 칠팔 살 때부터 간단한 일상예절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열 살 때 글씨와 계산을 가르치기 시작했고, 열세 살 때 노래, 시, 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이것은 해가 시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두 손가락의 계절성 연설. 고대인들은 시, 음악, 현가, 가을겨울에 사냥을 춘하 배웠는데, 계절은 시간이라는 뜻이다. 아침저녁으로 세 손가락으로 말하다. 복습, 학습, 여행, 휴식, 시간에 따라 한다. 학습자는 새가 날기를 배우는 것처럼 반복해서 세어본다. 사람은 배우고, 날마다, 계속, 해마다, 반복해서, 늙고 지치지 않는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악: 나는 행복하다. 네가 공부할 때, 너는 배울 수 있고, 너는 네가 배운 것에 익숙해질 것이다.
이 장에서는 이상적인 학자의 인생 경력을 묘사하는데, 실제로는 공자의 평생 학습의 읽어보기이다. 수시로 공부하는 것은 초보자이며 공자는 15 년 후에 다시 배운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고, 중년학으로 공자가 서른이 되었다. 불경을 배우지 않으면 최고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사람이 모른다고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공자는 50 세가 되어야 인생을 알 수 있다. 독서인은 학업을 견지하고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만 친구가 먼 곳에서 오는 쾌감을 가질 수 있다. 마지막 장면은 학자들이 예상하지 못한 것이다. 공부는 심학과 진보를 위한 것이고, 알 수 없는 사람도 어쩔 수 없는 행동이다. 성현은 매우 학문이 있고 자신감이 있지만, "나를 아는 자의 천도도" 라고 말하는 것은 천박한 학문을 위해 갑작스러운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다.
공자는 일생 동안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두었고, 공자의 가르침은 배우는 데 중점을 두었다. 공자는 사람들에게 배우는 법을 가르치고,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장, 다복의 의는 학자의 최우선 과제이므로,' 논어' 편집자가 책에서 1 위를 차지했다. 이 장을 본문의 제 1 장으로 열거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학자는 이를 학문으로 삼고, 늘 자신의 심성을 점검해 자신의 학식을 시험하지만, 자신은 배우지 못한다.
독서인은' 논어' 를 읽고, 아는 것을 알고, 자신의 의미를 구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이 장을 읽는다면, 만약 당신이 정말로 공부하러 가지 않고, 때때로 공부하러 가지 않는다면, 당신은 그 중의 참뜻을 알고 싶습니까? 공자의 학문은 진수의 실천에서 비롯된다. 이런 실천이 없다면 그 의미를 이해할 이유가 없다. 이 장에서 한자를 배우는 것은 네가 배운 것이기도 하고 네가 배운 것이기도 하다. 공자의 학습 이론 범위는 넓지만, 반드시 두 가지 의미, 즉 마음의 배양과 인격의 완벽함이 있어야 한다. 학자는 처음부터 훌륭할 수 있지만 평생 따르는 것은 심오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성인의 말이 상하로 일치하는 이유는 똑같다. --Qian mu 의 공자의 논어에 대한 새로운 해석
공자는 시대의 것을 배우고 차용하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이 세 글자는 글자 그대로 중국의 모든 사람을 의미하며, 노소를 막론하고 반드시 알아야 한다. 고대의 주석에 따르면 공부는 모든 사람이 수시로 연습해야 한다는 것이다. "말하지 마라", "말하다" 는 옛사람이 빌려온 한 단어로, 기쁨을 나타내는 "기쁨" 이라는 단어이며, 또한 매우 기쁘다. 만약 이것이 정확한 주석이라면 공자가 성성성할 수 있다면, 나는 탄복하지 않을 것이다. 대룡동의 공묘도 가지 않을 것이다. 솔직히 말해서, 그 당시 선생님과 학부모가 우리에게 공부하라고 강요했을 때, 그런 상황은 정말 "배우면서 어렵지 않다" 는 것이었다. 공자가 그렇게 말한다면, 나는 그가 성인이라는 것에 감탄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이 세상을 너무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다." 별로 합리적이지 않은 것 같아요. 진실은 무엇입니까? 서민부터 공무원에 이르기까지 임금으로 생활하는 사람은 모두 "3 일 동안 부유할 수 없고, 1 월에도 가난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그 며칠 가난해서 친구가 집에 가서 밥을 먹고 바지를 입어도 늦었고, 매우 고통스러웠다. 그래서'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도 즐겁지 않다' 는 것이다. " 이것은 결코 일종의 즐거움이 아니다.
세 번째 문장은 "만족할 줄 모르고 만족할 줄 모르는 자는 군자도 아니다." 이른바' 번뇌' 는 글에서 설명했듯이 마음속의 원한으로 아직 나오지 않았으며, 마음속에는 지치고, 혐오스럽고, 혐오스럽고, 원한이 있는 느낌이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원수명언) 그리고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면 내 마음도 싫어하지 않는다. 이것은 신사입니다. 그럼 차라리 신사가 되지 않겠다. 너 나 미안해. 나는 너를 때리지도 않고, 너를 속이지도 않을 것이다. 슬퍼도 괜찮아! 이건 안 돼, 군자야, 정말 안 돼.
책의 말과 노트에 따르면 이렇게 말한다. 그래서 수백 년, 심지어 수천 년 동안, 요즘 젊은이들은 네 권의 책을 싫어할 뿐만 아니라, 과거의 문인들도 네 권의 책을 싫어했다. 그것은 이미 일종의 종교 교조가 되었고, 일종의 딱딱한 법률이 되었기 때문에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네가 진정으로 이해하게 되면 공자가 정말 성인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절대적으로 진실이다.
배우면서 배우다' 는 시간의' 시간' 과 견학의' 학습'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우리는 공자의 모든 저작을 주목해야 한다. 우리가 공자의 모든 사상을 이해하면, 우리는 무엇이' 학습' 인지 알 수 있다. "독서는 공부다" 라는 속담은 틀렸다. 학문은 유가 문학이 아니다. 이 설명은 이 문장 안에 있다. 공부는 문학이 아니다. 좋은 문필이야말로 이 사람의 문학이다. 박학은 이 사람의 학문이다. 공부에 관해서는, 비록 네가 한 글자도 알지 못하더라도, 너는 아마도 학문이 있을 것이다. 잘하고, 잘하고, 절대적으로 좋고, 절대적으로 옳다. 이것이 바로 학습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이것은 나의 유일한 설명이 아니다. 논어' 전편을 한 번 연구하면 공자가 사람을 중시하고,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논어)
실물과 모조인
인간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장자도 이 일을 언급했다고 생각한다. 장자' 라는 책은 도행이 있는 사람을' 실물' 이라고 부른다. 당송 이후 도성선을 얻은 사람을' 실물' 이라고 부른다. 예를 들어 지금 남궁에 모시고 있는 여순양은' 여실물' 이라고 불린다. 지금 사람들은' 실물' 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종교적으로 서양의 신, 중국의 선불과도 같다. 사실, 과거 도가가 소위' 실물' 이라고 불렀던 것은 덕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이 명사와 대칭적으로 모조인이라고 하는데, 모조인은 인간이지만, 인류 도덕의 최고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다. 그는 도교에서' 진정한 사람' 이라고 불리는' 사람' 의 최고 성과를 발휘했다. 공자는 이것이 학문이고 학문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학습' 자, 그렇게 많은 개념이 그에게 둘러싸여 있다.
그럼 공부는 어디서 왔을까요? 공부는 언어도 지식도 아니다. 공부는 생활 경험에서 비롯되어 일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런 소양은 책에서 읽은 것이 아니라 우리의 책과 교육이다. 그래서 공자는 아래 글에서 "구경한 후에 인심을 안다" 고 말했다. 우리가 사람들이 이 실수를 하는 것을 볼 때, 우리 자신도 반성할 것이다. 나는 이 잘못을 저지르고 싶지 않다. 이것은 "학습" 이고 "학습" 은 진리입니다. 그래서 그의 연구 방법은 언제 어디서나 심사숙고하고, 언제 어디서나 수습하고, 언제 어디서나 체험하고, 언제 어디서나 반성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학습이다. 스스로 반성하는 것은 쉽지는 않지만, 천천히 진보하고, 아는 흥미가 있으면 행복할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평일에도 이런 경험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는 한 친구가 한 가지 일을 하는 것을 보고 그에게 "하지 마라! 친구. 뭔가 잘못된 게 분명해. " 물론, 그는 너를 듣지 않으면 매우 슬펐다. 마지막으로, 사실은 네가 옳다는 것을 증명한다. 비록 네가 그 사람 때문에 괴로워하지만, 너는 네가 아는 일 때문에 회심의 미소를 얻을 수 있다.' 말' 은 웃지 않을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행복하고, 웃을 줄 아는 사람들은 마음속으로 헤아릴 수 있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위에서 언급한 첫 번째 요점은 학습의 목적이다. 언제나 "시간" 과 "학습" 에 주의해야 한다.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공부해야 한다. 오늘 네 권의 책을 읽지 않으면 공부라고 한다. 네 권의 책을 읽지 않으면 공부라고 부르지 않는다. 이것은 그것의 원래 의도가 아니다.
고독한 즐거움
두 번째 요점은 독서인이 한 가지 일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제 개인적인 연구에 대해 말하자면, 저는 한 가지 체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정으로 학습을 위해 배우고 있습니다. "군자는 어떤 일을 하고 소인은 어떤 일을 하지 않습니다." " 해야 할 일을 하고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지 않는다. 이른바'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는 것은 자신을 희생하는 대가로 세상을 위한 것이지, 다른 것은 아니다. 그래서 공부를 위해 공부하는 것은 평생 고독을 준비하는 것이다.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다. 바로 공자다. 공자는 평생 외로웠는데, 지금은 곳곳에서 차가운 돼지머리를 주고 있다. 그해 그는' 점심' 한 끼도 먹을 수 없었다. 그러나 그는 자발적으로 부를 찾지 않았다. 그가 이 스튜디오에 오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당시 힘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심지어 그의 제자도 그에게 힘을 달라고 요구했기 때문이다. 공자 당시 중국은 인구가 수백만 명에 불과했기 때문에, 이 수백만 중 그는 삼천 제자가 있었고, 모두 각 나라의 엘리트였다. 그것은 불가사의한 힘이었다. 그래서 일부 제자, 특히 군사학 전문가인 루즈는 팔을 거의 들어 "선생님, 우리가 했어요!" 라고 말했습니다. " 그런 공기는 공자가 오지 않았다. 왜요 그는 안정된 사회에서도 문화와 교육의 완성이 없어도 다른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보았다. 기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사상의 순결에 달려 있다. 과거에는' 덕' 이라고 불렸다. 그래서 그는 가난할지언정 평생 교육 사업에 종사해야 한다. 그러므로 공부는 외로움과 쓸쓸함을 두려워하지 마라. 이런 정신과 태도가 있어야 공부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공부는 평생 모를 수도 있지만 공자는 지식만 있으면 자연히 지기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그는 계속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먼 곳에서 친구가 왔습니다. 나는 행복하지 않다. " 한 사람이 온 나라와 후손들의 생각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때, 마침 그가 외롭고 처량할 때, 한 명의 지기가 온 것은 매우 행복한 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친구가 먼 곳에서 온다" 는 "먼" 글자가 반드시 먼 이국에서 온 것은 아니다. 만약 몇 명의 외국 사람들이 중국 문화를 연구한다면, 우리는 기뻐할 것인가? 그것은 외환을 위한 것이고, 단지 돈을 더 벌기 위해서이다. 《논어》는 이런 뜻이 아니다. 그의' 먼' 자는 지음에 대한 드문 묘사이다. 우리에게는 옛말이 있다. "인생의 지기를 얻어야지, 죽어도 여한이 없다." 아내, 자녀, 부모를 포함하여 평생을 살아온 사람은 누구나 반드시 당신의 지기일 필요는 없으므로, 사람은 지기를 얻고 죽어도 여한이 없다. (조지 버나드 쇼, 가족명언) 평생 장렬하게 일할 것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반드시 지기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그 독서인들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두 번째 말은 이어서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이 있으면 즐겁지 않다" 고 말한다. 아무도 모른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점점 누군가가 이 사람이 먼 곳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멀리 공간 지역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공자의 지식은 500 년 후인 한무제 때까지 일어나지 않았다. 동중수는 유학을 선양하고, 사마천은 사기를 쓰며 공자를 매우 추앙한다. 이번에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니! 이 500 년 동안 줄곧 외로웠기 때문에, 나는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이 즐겁지 않다는 것을 안다" 는 것을 알고 있다. 누가 당신의 세 번째 말을 이해할 것인가, "알지도 관심도 없는 사람은 군자가 아니다", 즉 학문을 하는 사람, 심지어 평생 아무도 모르는 사람도 "무관심한 사람" 이라는 말을 이해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
"아니오" 문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 모두는 "다른 사람들에게 불평하다" 라는 단어를 알고 있습니다. 고난과 고난에 부딪히고 타격을 받는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을 욕하고 자신을 돕지 않거나 다른 것을 꾸짖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겸손명언) 이것은 일반인의 심리다. 정말이지, 사람조차도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며,' 근심' 은'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는 것' 을 포함한다.
사람은 정말 공부를 위해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왜 내가 일어설 수 없는지 자문해 본다. 왜 내가 이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까? 각양각색의 자신의 지식, 수양, 수행의 문제이다. 나는 나 자신을 진지하게 반성하고, 마음속으로는 불평할 생각이 없다. 현재의 관념으로 볼 때, 이런 심리는 절대적으로 건강하다. 이것이 바로 군자이다. 군자만이 지식을 배우고 처세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현대의 새로운 개념으로 볼 때 인생 철학에 주목하는 시작이다.
게다가 이 세 마디 말은 독서학습의 수양을 일관되게 설명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자신을 즐기고 나서' 세상을 즐기라' 는 뜻이다. 그래서이 세 문장의 초점은 중간 문장의 "기쁨" 입니다. 우리는 명대 진매공의 한 마디를 참고로 인용해도 무방하다. "어떻게 독선할 수 있는가?" 앉을 것이 없다. 하루는 이틀이다. 어떻게 다른 사람과 함께 있으면 행복합니까? 너와 한 마디가 10 년의 공부보다 낫다. 어떻게 행복해요? "이 텅 빈 곳에는 아무것도 없다. 영경에는 수백 명이 넘는다." 이런 가슴과 기개가 있으면 자연히' 사람은 모르고 하지 않는다' 는 것을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지식이 많을수록 지위가 높을수록 득의양양해지거나 잊어서는 안 되며, 그래서' 천문 최고가 될 때까지 물건을 잡을 수 없고, 몸을 수용할 수 밖에 없다' 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식명언). " --남회근 《논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