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네 가지 상서로운 짐승: 혼돈, 충기, 도철, 도철. 고대의 다섯 가지 상서로운 짐승: 비수, 용, 봉황, 거북, 일각수는 신격화되고, 물질화되고, 인간화되었습니다. 고대 중국 전설. 『장자영제왕』에는 “남해의 황제는 수이(隆), 북해의 황제는 호(胡), 중앙의 황제는 혼돈(混混)이다”라는 문장이 있다. 또 "수이와 호가 혼돈의 땅에서 만났는데 혼조가 그를 매우 잘 대해주었다. 수와 호는 혼조의 덕에 보답하기로 하여 사람마다 보고 듣고 먹고 먹고 다스리는 일곱 개의 구멍이 있다"고 썼다. 이거 독특해요, 파헤쳐 보세요. 매일 구멍 하나를 파고 7일 안에 혼돈에 빠지게 됩니다." 이곳의 기록을 보면 혼돈의 이미지는 인간의 감정이 아닌 인간의 감정의 형태임을 알 수 있다. 『장자·천지』에는 "혼조의 예술을 실천하는 척한다. 하나는 알지만 다른 하나는 모른다. 그는 내부를 다스리지만 외부는 모른다"고 한다. . 여기서 카오스는 더욱 인간화되었으며 "시"라는 칭호가 부여됩니다. 이것들은 분명 고대의 사나운 짐승들의 원형이 아닙니다.
혼돈에 대한 보다 원시적인 이미지는 <산해경3서양고전>에서 따온 것으로, “노란 주머니처럼 보이고, 붉은 불처럼 붉으며, 다리가 여섯 개인 신이 있다. 날개가 네 개 있고 얼굴이 없다.” , 노래와 춤을 안다는 뜻이고 실제로는 강제(江)이다. “여기의 혼돈은 전설의 괴물의 이미지와 매우 일치한다.
나중에 '심의경'은 "곤륜 서쪽에 짐승이 있다. 개처럼 생겼고, 머리가 길고, 다리가 4개 있고, 전갈(음피)처럼 보이지만 발톱이 없고 눈이 있으나 보지 못하며, 귀가 두 개 있으나 듣지 못하며, 지혜가 있고, 배에 오부가 없고, 창자가 곧으나 회전하지 아니하며, 음식 길은 지나가고, 나쁜 덕이 있으면 의지한다. 혼돈은 텅 빈 채 아무것도 하지 않고, 항상 꼬리를 핥고, 돌아서 하늘을 바라보며 웃는다.” 사나운 짐승의.
환도가 죽은 뒤 원한을 품고 혼란이 변했다는 설도 있다. 이는 사맹수의 기원과도 일치한다. 경기는 강공이 죽은 후 원한으로 변했고, 용주는 군이 죽은 후 원한으로 변했고, 도철은 삼묘가 죽은 후 원한으로 변했다.
훈조는 어지럽고 혼란스럽기 때문에 후세들은 옳고 그름을 구별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훈조"라고 부른다. 홍제의 가문에는 자신의 의로움을 숨긴 무능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악한 일을 좋아하는 숨은 도적들은 세상에서 혼돈이라고 불립니다. "여기의 혼돈은 아마도 고대의 네 가지 악을 말하는 것이 아닐 것입니다. 경기:" 산해·북산경(山海·Beishan Jing)이 말하기를, “서쪽으로 260리를 구산이라 부르는데, 그 위에 짐승이 있는데 그 모양은 소 같고 그 털은 고슴도치 같으니 이름은 경기라. 그 소리는 개 같고 식인이다. "또 다른 이론에 따르면 충기는 "회남자·흥순"이라는 신의 이름이라고 합니다. : "광모의 바람에서 태어난 충기." 고유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북쪽 길에는 용 두 마리를 타고 있는데 그 모습이 호랑이 같다." 하늘의 자취에는 선녀의 섬에 온몸이 불처럼 붉고 소처럼 생긴 괴물이 있다. Qiongqi(몸에 오색 헤더 잎이 있음).
나중에 '좌전:문공 18년'에서는 '경기'를 사용하여 배신자를 묘사했다. 세상에서는 그것을 경기(梼杌, 梼杌)라 부른다. 『신기경·서부 황무지』에는 『서쪽 황야에는 호랑이만큼 큰 짐승이 있다. 2피트 길이의 머리카락, 사람의 얼굴, 호랑이 발, 그리고 꼬리의 길이가 1피트 8피트이며, "梼杌"라고 불린다는 설도 있습니다. 『국옥·주유』에는 “상나라가 흥성할 때 비산에 이어 두 번째였다”고 적혀 있는데, 전국시대에 쓴 『梼杌』는 초나라의 역사를 구체적으로 기록한 역사서이다.
나중에 '梼杌'는 완고한 사람과 사악한 태도를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좌전·문공 18세》에 따르면, "전서 집안에 재능이 없고, 가르칠 수도 없고, 말을 할 줄 모르는 아들이 있는데, 세상에서는 그를 도철(道絲)이라고 부른다." tiè):
나중에 Taotie는 토템이 되어 다양한 희생 그릇에 새겨졌습니다. 『노춘추실록·선시란』에는 “주정은 머리는 있으나 몸은 없는 도철로 장식되어 있다. 사람을 삼키지 않고 잡아먹고 몸에 해를 끼치므로 말로 갚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은주시대에는 삼각대에 도철이 자주 새겨졌다. 머리는 사납고 눈은 밝고 인상적이며 콧등이 튀어나와 있고 머리에는 한 쌍의 구부러진 뿔이나 발이 있다. , 구부러진 방향은 불특정한 것 같으며, 양뿔처럼 안쪽으로 휘어져 있을 수도 있고, 소뿔처럼 바깥쪽으로 휘어져 있을 수도 있다. 입을 크게 벌리고, 톱처럼 날카로운 이빨을 갖고 있으며, 입은 약간 굽어 있다. 훅에 걸리거나 입이 단단히 잠겨 있습니다. 정면에서 보면 쪼그려 앉은 형상이고 몸은 아치형이며 머리는 땅에 있거나 물속에 있고 양쪽에는 개발톱이나 호랑이발톱처럼 날카로운 발톱이 한 쌍 있다. 양쪽에는 귀 모양의 살찐 날개가 한 쌍 있습니다. 부에 대한 탐욕 때문에 후대에서는 탐욕스러운 사람들을 '대식가'로 묘사할 것입니다.
『좌전·문공 18세』는 “진운 집안에는 먹을 것을 탐하고 뇌물을 받는 무능한 자들이 있었다. 세상에서는 그들을 대식가라 불렀다. (1) 비수(pixiu): 비수라고도 한다.” Tianlu와 악령을 보호합니다. 고대 중국 신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신화 속의 짐승으로 용의 머리와 말의 몸, 그리고 린의 발을 갖고 있으며, 사자 모양을 하고 있으며, 백발이 날 수 있습니다. Pixiu는 사납고 강력한 생물로 하늘을 순찰하고 악마, 유령, 역병 및 질병이 하늘을 어지럽히는 것을 방지합니다. 뿔이 하나이고 뿔이 두 개인 고대의 상서로운 짐승으로, 뿔이 하나인 것을 하늘사슴이라 하고, 뿔이 두 개인 것을 악령을 쫓는다고 하며, 뿔이 두 개인 것을 비수라고 한다. 악령. 모양은 짧은 날개, 곱슬곱슬한 꼬리, 갈기 모양이다. 사람들은 Pixiu의 입이 클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ixiu는 매우 희귀한 특징인 입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배설 기관은 없습니다. 즉, 안과 밖만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나가지 않고 앞으로만 나아갈 수 있는" Pixiu처럼 되기를 희망하며, 사람들은 끝없는 부를 얻기 위해 수천 달러를 소비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특이한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픽시"가 번영과 부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회사나 사업장에 픽시를 배치합니다. , 등. 그러나 범죄를 저지르는 자들에게는 영적인 짐승들이기 때문에 통하지 않습니다. 용거북은 무거운 짐을 잘 나르기 때문에 재난으로부터 사람을 보호하고 재난을 줄여주며 집을 짓고 가정을 이루는 역할을 하며 모든 생명체에게 복을 가져다준다는 뜻이다. 용은 중국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가장 고귀한 마스코트가 되었으며 무술, 힘, 탁월함, 부를 상징합니다. 사람들은 기린을 마스코트로 여기며, 기린이 밟는 곳마다 그곳 사람들에게 행운이 찾아온다는 전설이 있어 "기린 길조"라고 불립니다. 전통문화에서 기린은 상서로운 상징이다. 예로부터 '기린은 번영하는 시대에 나타난다'고 하며 동시에 사람들은 기린이 재앙을 없애고 퇴치하는 상서로운 동물이라고 굳게 믿었다. 악령을 물리치고 집을 보호하고 악령을 피하며 부와 승진을 촉진합니다. 적용 대상 : 감사, 우정, 축복, 도덕성, 유망, 탁월, 세상에 이로움, 교육, 군대, 경찰 및 사법계, 정치, 판촉, 선거, 협회, 신혼 부부, 출산, 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