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 대출자문플랫폼 - 대출 중개 - 청 말기 정부의 세 가지 주요 새 정책은 무엇이었습니까? 배경, 목적, 결과? 어떤 분야? 세 차례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청나라 말기 근대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라인을 평가하는 방법

청 말기 정부의 세 가지 주요 새 정책은 무엇이었습니까? 배경, 목적, 결과? 어떤 분야? 세 차례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청나라 말기 근대화의 특징은 무엇인가? 라인을 평가하는 방법

1960년대 이후의 서구화 뉴딜, 1998년 말의 1898년 개혁운동, 그리고 20세기 후반의 뉴딜. 두 개의 뉴딜은 각각 5년 미만의 간격을 두고 있는데, 이는 연속되는 파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나라 말기 중국은 실로 '수천년 만에 유례없는 엄청난 변화'를 겪었기 때문이다. 국가적 위기는 더욱 심화되고, 사회적 위기도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사회 시스템은 허점으로 가득 차 있었고 위기에 직면했을 때 대처하기 어려웠습니다. 당시 지배자들에게는 대규모 개혁만이 탈출구였습니다. 중국 역사상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개혁'과 '신거래'의 규모는 청나라 말기에 못지않다. 개혁이 필요한 것은 단지 특정 시스템이나 특정 분야가 아니라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많은 시스템을 업데이트하고 수천 년의 전통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더욱이 이 세 가지 새로운 정책은 서로 연동되어 단계별로 진행됩니다.

A

신서구화 정책은 청나라 말기 최초의 개혁운동이다. 이러한 개혁운동의 배경은 2차 아편전쟁 이후 중국이 직면한 '큰 변화'인 태평천국의 난이었으며, 많은 관료와 학자들이 이를 잘 알고 있었다. 시대가 바뀌었으니 거버넌스 방식도 바뀌어야 합니다. 소위 변화란 전통을 지향하는 개혁을 말하지만, 모든 개혁은 전통을 바탕으로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언급하는 전통은 주로 전통자원, 즉 정치자원과 문화자원을 가리킨다. 소위 정치자원이란 이러한 개혁운동이 봉건관료집단 내의 정치파벌에 의해 국가기구를 손에 쥐고 수행되었다는 사실을 가리킨다. 봉건관료계급이 주도하는 현대화개혁은 그야말로 반식민지 중국의 역사적 비극이자 시대와 사회의 무력한 선택이다. 서구의 침략으로 인한 국가 위기의 엄청난 압력은 중국 국민이 가능한 한 빨리 현대 문명의 성과를 거두도록 긴급하게 요구합니다. 물질, 재능, 개념적 조건), 서구 문명의 유입은 중국에게 '측면 경사로'에서 현대화의 길로 도약할 수 있는 길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상황에서 중국은 당시의 정치 엘리트, 즉 서구화 세력에 의해서만 지도될 수 있었습니다. 소위 문화자원이라 불리는 것은 주로 이 개혁운동의 이념적 기반이 여전히 '오랑캐에게서 배워 기술을 발전시킨다'는 전통적인 이론이라는 사실을 가리킨다. 관료들은 실용적인 태도로 서양 학문을 직시하고 도입했으며, "외국인에게서 배우고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을 통해 그들은 자립적인 순환에서 벗어나 시대의 흐름에 동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원래와 끝', '도와 실천'이라는 전통적인 이론적 틀은 '중학'과 '서학'의 결합을 위한 교량을 구축했다.

물론 신서구화 정책은 전통을 깨는 것에 더 가깝다.

새로운 서구화 정책의 슬로건은 '경험에서 배우기', '강함 추구', '부 추구'입니다. 소위 "외국인으로부터 배우고 기술을 개발한다"는 것은 실제로 서양 문화가 중국 문화보다 강하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여름을 외국과 교환한다"는 이상에서 벗어난 것입니다. 중국', 그리고 중국이 세계와 현대를 향해 나아가는 출발점이다. . 소위 '열심히 일하는 것'의 본질은 전통적인 범도덕적 원칙을 공리주의적 원칙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서구(현대) 문명에 대한 감상과 추구는 '충성심은 갑옷이고 예절은 영혼'이라는 꿈을 무너뜨렸습니다. 나라의 근본은 "사람의 마음이 기술에 있지 않다"이고 "예절이 기술에 있지 않다"이다. 이른바 '부(富)를 추구한다'는 것은 사실상 '정의와 이익의 차별', '기본을 중시하고 약자를 억압하는 것' 등 봉건적 윤리원칙을 부정하는 것이며, 자본주의적 산업과 상업문명에 대한 긍정이자 동경이다.

신서구화정책은 '중국학을 몸으로 하고 서양학을 응용으로'라는 강령을 확립했다. 이 프로그램은 미래 세대로부터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중국 스포츠'에는 서양 학습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면서도 이 프로그램이 서양 문화를 중국에 유입할 수 있는 통로와 발판을 제공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서구화주의자들이 봉건제를 수호하기 위해 서학을 채택하려는 시도로서 '중국식과 서구'를 비판하는 한편, 서구화주의자들이 한편으로는 '중국식과 서구'를 보호할 때 '서구식'도 익히는 것을 보아야 한다. ". ", 실제로 어깨가 중국과 서양의 문화 교류를 위한 가교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신서구화 정책의 주요 목적은 '군대를 강화'하는 것이며, 그 주요 내용은 '국방 강화'를 중심으로 현대 국방, 공업, 교통, 교육, 과학기술 연구를 건설하는 것이다. 군대". 활동의 내용은 목적을 중심으로 전개되지만, 여기서 활동의 효과와 의의는 서구화주의자들의 주관적인 목적을 훨씬 뛰어넘었습니다. 강남제조국, 석경문통박물관, 당서철도 등 서구화주의자들이 편성한 『화학적 평론』과 기타 『서양학 서적』의 가장 큰 성과는 튼튼한 배와 대포를 만든 것이 아니라 근대의 씨앗을 뿌린 것이다. 물질적, 정신적 측면 모두에서 문명의 가장 큰 의미는 "군대 강화"의 효과를 낳는 것이 아니라 고대 봉건주의의 "몸"에 구멍을 뚫고 현대 기차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물론, 미래 세대의 역사적 경험을 요약하는 관점에서 볼 때, 오늘날 우리는 서구화주의자들이 "수박 겉핥기식"이라고 완전히 비판할 수 있지만, 중국의 작은 것들이 만들어낸 부드러운 환경을 보면; 당시 대규모 농민 경제와 유교 문화, 그리고 당시 중국의 상황을 보면 서구화주의자들은 일본 메이지 시대의 능력과 용기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자본주의 문명. 이 '피부'를 꿰뚫고 자본주의 문명의 본질을 건드리는 역사적 과제는 후발자들만이 기대할 수 있는 일이다.

II

일반적으로 1898년 뉴딜은 1898년 청일전쟁과 전후 국가위기의 산물이라고 여겨지지만 이는 절반만 맞다. 이 문제의 나머지 절반은 1898년 뉴딜이 상당 부분 서구화 뉴딜이 뿌린 현대문명의 씨앗의 조기 수확이었다는 것이다. 개념을 배양하고, 화학 원소, 생물학적 세포, 천체 진화, 지질 변화, "에테르" 및 기타 과학 지식과 개념을 소개하고 전파하며, 교육 및 훈련은 학구적인 젊은 학생 세대와 완전히 다릅니다.

그러나 1898년 뉴딜은 서구화 뉴딜의 유산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뛰어넘었다.

1898년 뉴딜의 슬로건은 '국가를 보호하라'였다. 이 구호는 당시 개혁운동의 통일전선으로 개량주의자들이 크게 제기한 것으로, 그 핵심은 근대적 민족사상과 애국심이었다. 그리고 이 슬로건 뒤에는 "서구 학문 장려", "민권 증진", "민중의 지혜 계몽"과 같은 보다 진정한 슬로건과 자본주의를 발전시키고 입헌군주제를 수립하려는 목적이 있으며, 이는 이 새로운 시대의 방향을 더 잘 나타낼 수 있습니다. 완전한 의미에서 중국의 초기 현대화 운동 진입을 다루고 표시합니다.

1898년 뉴딜은 언제나 체계적인 현대 이념이론, 즉 서구에서 유입된 진화론을 이끌어 왔다. 당시 이 이론은 적어도 세 가지 의미를 담고 있었다. 즉, 뉴딜 개념의 활용을 위한 철학적 기반으로서 사회는 지속적으로 진화하는 이론이어야 한다는 철학적 사고였다. 자연선택'과 '적자생존' 이론, 즉 민족의 생존경쟁이 '자연적으로 발현'된다는 이론으로, 정치개혁을 통해 온 국민이 나라를 강화하고 구하려는 의지를 고취시키는 사회유기체론이다. 생물학적 유기체로서 국가의 '세포'는 시민이며, 시민의 힘이 국가의 강약을 결정하며, 이를 통해 '시민권 향상'과 '국민 계몽' 이론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합니다. 사람들".

1898년 뉴딜을 주도한 세력은 개량주의자들이었고, 그들의 사회적 기반은 당시 신흥 사회세력인 부르주아였다. 더욱이 개량주의자들의 구성원들에 관한 한, 그들의 지식 구조, 개념 구조, 특히 그들의 정치적 이상은 전통에서 벗어났습니다. 이는 개혁파를 봉건 관료적 서구화주의자와 본질적으로 다르게 만들고 새로운 사회적 방향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그 수는 극소수였고, 개혁 운동에서는 '서신을 써서 개혁을 도모한다', '칙령을 공포하고 회의를 열어 사기를 진작'(2)하는 방침, 즉 천황에게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학자 관료들과 연합하여 개혁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1898년 뉴딜정책의 주체는 광서제와 그를 지지하는 학자들의 집단이었다. 이는 1898년의 뉴딜과 서구화를 위한 뉴딜을 구별하는 중요한 측면이기도 하다. 이는 유럽식과 미국의 비의 영향으로 봉건 지배층의 분화 균열이 정상까지 확대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더욱이 광서제와 그의 문인들 중 지지자들은 이전의 서구화 개혁의 범위에 만족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개혁파의 설계에 따라 개혁을 수행했다. 이는 신서구화 정책의 일부 통치자들이 수행한 부분적이고 분산적이며 피상적인 정치 개혁의 상황을 변화시켰습니다.

1898년 뉴딜의 내용은 서구화 뉴딜에 포함되지 않았던 정치 분야의 개혁뿐 아니라, 전반적인 상황을 조율하기 위한 제도국 설립, 개혁 등 더 넓고 심오했다. 관료제 등 , 서구화 뉴딜에서는 경제, 문화, 교육 분야의 개혁을 계속했지만, 경제 분야에서는 산업과 상업의 발전을 제안했을 뿐만 아니라, 산업과 상업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상공국, 국가철도국, 도상무국을 설치하고 공포했다. 문화와 교육 분야에는 서구화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문학교뿐만 아니라 또한 민족교육('민중의 지혜를 열어준다')을 실시하는 대학과 초·중학교에서도 가장 완강한 황실고시제도인 팔각논문의 발간과 폐지를 비판하고 있다. 개혁주의자들이 서구화주의자들의 단편적이고 땜질하는 정치 개혁보다는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사회 변화인 "전반적인 변화"를 추구한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1898년 뉴딜 정책은 상당한 수준의 사회적 동원을 달성했습니다. 1898년 뉴딜정책 이후에는 개량주의자들의 활발한 선전과 격려로 광서제와 황당 관리들뿐만 아니라 서구화주의자들도 많이 참여했다. 서태후마저도 다양한 수준에서 개혁을 지지했는데, 이는 개혁 운동이 상대적으로 폭넓은 대중적 기반을 갖게 했으며, 1898년 뉴딜정책의 진전도 '급격한 변화'와 '완전한 변화'라는 이념 아래서 이뤄졌다. 』에서는 제도국 설립부터 정치 논의, 석경 거리 개선까지 불과 100일이 넘는 기간 동안 100개가 넘는 변화가 일어났다. 그러나 당시의 사회적 상황에서는 개혁을 추구하는 대중적 기반이 반비례했고, 사회동원의 심화와 확대와 개혁운동은 양립할 수 없는 모순이 되었다. 개혁가들과 똑같이 젊은 광서제는 후자를 선택했고, 그 결과는 전자의 패배였습니다. 개혁 운동이 관료제, 황실 시험 제도, 기수들의 생활에 근본적인 변화의 속도를 가속화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전자를 선택했습니다. 그들의 원래 지지자들은 소외되었습니다. 개혁 운동의 반대자들은 완강한 세력과 함께 1898년의 뉴딜을 죽였습니다. 오늘날, 서재에 앉아서 기사를 잇달아 쓸 수 있는 우리의 후손으로서 우리는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결론은 개혁이다. 개량주의자들의 과도한 개혁 조치는 1898년 뉴딜 정책의 실패로 이어졌다. 그러나 현대인으로서 우리는 개량주의자들의 큰 실수를 비난하기보다는 전임자들을 객관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왜냐면, "콩을 썰다 보니 콩나물이 점점 돋아나고 있다", "불을 끄고 죽은 사람을 쫓을 걱정을 하기엔 이미 늦었다"는 상황에서 기꺼이 시간을 들여 한발 한발 나아가는 중국인이 얼마나 되겠는가? 서방에 비해 전반적으로 뒤처져 있는 중국에서는 개혁가들이 난리를 피우고 있다. “한 행은 A가 되고, 첫 번째 행은 B가 되고, 두 번째 행은 B가 되고, 세 번째 행은 C가 됩니다”(5). 이 "접착제 게펜룬"의 단서를 단시간에 알아낼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신서구화정책과 무엇이 다른가? A가 먼저 살아남을 것이라고 누가 보장할 수 있습니까? 서양 국가들이 중국 인민과 마주했을 때 보여준 번영의 전경을 따라하여 '적자생존'이라는 민족생존경쟁에서 조국이 승자가 되도록 하고 싶지 않은 중국인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1898년 뉴딜정책은 기본적으로 거의 하룻밤 사이에 뒤집혔습니다. 서태후와 그녀가 대표하는 열성애자들은 1898년 뉴딜 정책을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외국인과 외교 문제에 대한 증오심을 다시금 되살렸고 심지어 모든 외국인을 "절멸"시키거나 몰아내기를 원했습니다. 사실 이는 역사의 수레바퀴를 서구화 정책 이전으로 되돌린 셈이다. 서태후의 패역한 행위와 완고한 세력은 개혁파의 심한 비난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서구화주의자들의 반대와 외국인들의 공격도 받았습니다. 그 결과, 서태후와 그녀가 대표하는 세력은 경자년 팔국연합군전쟁에서 외국인들에 의해 거의 "전멸"되었습니다. 이는 법원과 국가에 또 다른 '큰 고통'이자 생사를 건 시험이었다. 즉, '의화단의 난'은 1898년 개혁운동 이후 청나라의 역사적 퇴보를 결정지은 사건이었다. 그 후 우리는 돌아 서서 앞으로 나아갈 수밖에 없었습니다. 65438년 + 1901년 10월 29일, 청 정부가 '평화강령' 수용을 발표한 지 14일 후, 조진의 개혁은 청나라 말 뉴딜이라 불리는 청나라 말 세 번째 뉴딜을 시작했다.

청말 뉴딜의 지도이념은 앞선 두 뉴딜과 마찬가지로 '중국식과 서양적 적용'이었다. 기본원칙과 5가지 불변원칙', '변화하기 쉬운 사람은 A와 B를 주문하라'. 그러나 이는 청나라의 희망사항일 뿐이었다. 시대적 추세로 보든 사회적 요구로 보든 징자 이후의 개혁은 '하나를 주문하고 둘을 주문한다'는 서구화 뉴딜 수준에 머물 가능성이 낮을 뿐만 아니라, 과거의 실수를 반복할 가능성도 없다. 1898년 뉴딜. 그러므로 청말 뉴딜은 두 번의 뉴딜에 비해 큰 진전을 이룬 것이다.

청말 뉴딜의 주역은 당초 서구화 운동이었는데, 이는 역사의 수레바퀴가 다시 시작되면서 피할 수 없는 현상이었다. 1901년 7월, 장즈둥(張志东)과 류쿤이(劉孝井)가 공동 대표로 '초강이 삼중 개혁을 실시할 것'을 제출했다. 뉴딜 정책 초기에 주도적 역할을 했던 이 기념관에서는 장(張)과 류(劉)로 대표되는 서구화 세력이 학교 설립, 과거 시험 개혁, 녹영 숙청, 공예 설득, 상법 제정 등의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 이러한 모든 요구 사항은 Dowager Cixi 황후에 의해 채택되고 구현되었습니다. 그 결과 서태후에 의해 무너진 1898년 뉴딜정책의 결과가 하나둘 재현됐다. 그러나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한때 막혔던 사회 변화의 흐름이 돌파되어 풀려나면, 그 급증하는 추진력은 더 이상 서구화주의자들이 통제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곧 입헌주의자들은 서구주의자들을 대체하고 개혁을 이끄는 역사적 임무를 맡았습니다. 입헌주의자들은 1898년 개혁 운동 당시의 개량주의자들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들은 개혁자들과는 매우 다릅니다. 입헌주의자들은 보다 관대한 사회적 기반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주요 부분은 성장하고 각성하는 부르주아지입니다. 그의 정치 개혁 옹호자들은 더욱 명확하고 성숙해졌습니다. 특히 입헌 군주제 계획은 매우 완전하고 명확하며 실질적입니다. 그 이념적, 이론적 기초는 항상 서양에서 도입된 체계적이고 완전한 현대 정치 이론이며 기본적으로 전통적인 유교 고전을 버렸습니다. 조직형태로는 입헌주의자 예비헌법협회 등 근대 정치단체가 많이 설립되었다. 이들의 정치적 행동은 기본적으로 합법적인 정치 단체에 의존하고, 법률 포럼(자문국, 자문위원회 등)을 활용하고, 집회, 퍼레이드, 청원, 출판, 홍보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정치적 투쟁을 수행하는 등 현대적인 형태를 취합니다.

청말 뉴딜의 주체는 여전히 청 정부였지만 앞선 두 번의 뉴딜과 달리 단순히 집권세력(서구화주의자, 제국당), 그러나 전체 여당이 개혁을 주재했습니다. 그러므로 서학을 진흥할 것인지, 개혁을 할 것인지에 대해 황실에서는 아무런 논의도 없었으며 다만 개혁의 속도, 헌법 제정 전후, 이익 배분의 차이만 있을 뿐이었다. 개혁이든 헌법이든 그것은 거의 군주와 장관들의 만장일치의 목소리와 행동이 되었습니다.

이에 맞춰 청말 뉴딜은 대대적인 사회적 동원을 이뤄냈다. 자서와 광서부터 왕자, 신사, 사업가, 학교 교사와 학생, 일반 시민에 이르기까지 그들은 모두 높은 열정과 의식적인 행동으로 이 정치 개혁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사회 동원의 폭과 깊이는 중국 역사상 유례가 없습니다. 그리고 완전히 하향식이었던 앞선 두 번의 뉴딜과 달리, 청나라말 하향식 뉴딜이 시작된 이후에는 기본적으로 정부를 아래에서 위로 추진한 것은 국민이었다. 이 정부가 마침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게 되면, 그때가 바로 뉴딜에서 '새 정부'로 바뀌는 때입니다.

이 때문에 청나라 말 뉴딜의 사회적 변화의 폭과 깊이는 앞선 두 번의 뉴딜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컸다. 10년 안에 거의 동시에 교육제도, 군사제도, 경제제도, 금융제도, 법률제도가 모두 개혁되어 정치제도가 개혁되었습니다. 이는 중국 역사상 한 번도 볼 수 없었던 광범위하고 체계적이며 심오한 사회 변화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개혁은 많은 가시적 성과를 남겼을 뿐만 아니라 그 중 대부분은 이후 중화민국에서 받아들여졌으며 중국 초기 현대화 운동의 가장 큰 성과가 되었습니다. 새로운 사회 경제적 구성 요소와 사회 세력의 분화와 결합을 촉진하고 사회 진보의 방향을 대표하는 정치 세력이 더 빠르게 성장하며 사회 이념의 갱신을 촉진하고 현대 문화와 사상이 계속해서 발전합니다. 점진적인 확장과 보급.

이러한 무형의 성과는 유형의 성과보다 더 의미가 깊습니다.

이 모든 것은 실제로 '링자링이', 즉 '중국식과 서양식'의 범위를 훨씬 뛰어넘는다. 전통적인 농업경제에 의존하는 국가를 넘어섰다고도 할 수 있다. 그리고 봉건 법원이 감당할 수있는 범위. 선택지는 두 가지뿐입니다. 정부가 스스로를 정비하여 현대 정치를 맡을 수 있는 수단으로 변신하거나 한 발 물러서는 것입니다. 노령화되고 혼돈에 빠진 청나라는 전자를 할 마음도 없고 할 수도 없어서 후자가 선택하도록 놔둘 수밖에 없었다. 이는 역사와 사회, 국민의 선택이며 쑨원과 그의 혁명가들만으로는 이룰 수 없습니다. 혁명이 개혁을 방해한 것이 아니라, 청나라가 개혁을 계속할 의지가 없고 능력이 없어 혁명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4대

청나라가 역사의 무대에서 물러났지만, 3대 뉴딜의 결과는 참으로 귀중한 역사적 유산임을 인정해야 한다. 중국 현대화의 출발점 또는 초기 토대 :

경제 분야에서는 청나라 정부의 3대 신정책을 통해 다수의 군사 및 민간 산업 기업과 현대적인 광업, 운송 및 통신이 이루어졌습니다. , 소규모 농민 경제가 수천 년 동안 지배적이었던 중국에 설립되었으며, 금융 시설과 기업은 중국이 현대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청 정부가 현대 산업과 상업의 확립과 발전에 적합하거나 도움이 되는 많은 정책과 규정을 제정하고 공포했다는 점입니다. 이는 중국이 현대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출발점이기도 했습니다.

군사 분야에서 청 정부는 초기에 서양식 무기의 구매 및 제조부터 새로운 육군과 해군의 창설 및 훈련, 현대식 무기 육성에 이르기까지 현대적인 국방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군사 재능과 현대 군사 시스템의 구축 및 개선. 이 시스템은 당시 내전에서는 유용하고 외국 전쟁에서는 쓸모가 없었지만 중국 군사 현대화의 시작이었습니다.

문화와 교육 분야에서는 뉴딜부터 2차, 3차 뉴딜까지 청 정부는 서구화 전문가 양성을 위해 군사학교, 외국어학교, 기술학교를 새로 설립하기 시작했고, 점점 더 많은 학교가 설립되었다. 일반학교는 전국에 근대학교를 전파했을 뿐만 아니라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 대학, 직업교육, 사회교육, 일반교육 등

정치 분야에서는 청 정부가 총리실을 설치하면서 정치 체제 개혁에 나섰다. 세 번의 뉴딜, 특히 청나라 말기의 뉴딜을 통해 2천년 이상 이어져 온 군주제의 독재적인 정치체제는 근본적으로 무너지고, 권력의 분권이 명확한 현대적 입헌정부가 최초로 수립되었다. 협의국, 내각, 대리석집으로 중앙위원회도 설치되어 지방의회 과도협의국이 전국 지방자치제도를 시행한다. 또한 헌법의 개요, 민법, 형법, 민사소송법, 형사소송법 등 현대 법률이 제정되었고, 중국 정치는 합법화와 민주화를 향해 나아가기 시작했다. 이러한 정치구조는 기본적으로 중화민국에 의해 받아들여졌다. 이것이 중국 정치 현대화의 시작이었다.

청나라 말기의 개혁 성과를 담은 이 그림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전통 중국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참으로 신선하다. 그러나 당시 중국 사회의 요구를 살펴보면서 동시에 개혁을 진행하던 일본이나 다른 나라들의 성과와 비교해 보면 청 정부의 개혁은 기본적으로 실패했다고 생각해야 한다. 실패의 주요 원인은 국제정세나 국내정세로 볼 때 청나라 정부가 거듭된 실수로 개혁의 절호의 기회를 놓쳤다는 점이다. 20세기 초에 이르러 국가적, 사회적 위기가 극심했고, 사회 이념적 경향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었는데, 이는 청나라 정부의 낡고 녹슬고 무능한 정치기구, 그리고 주재하는 개혁과 너무 달랐습니다. 청나라 정부는 더 이상 성공적으로 추진되지 못했습니다. 더 높은 수준의 부르주아 혁명으로 대체되는 것은 바로 그것이 성공하지 못했고 더 발전할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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