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스트는 중국 사료에 이미 기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이주천관주' 에는 "사람의 질병은 질병에 의해 뒷받침되며, 언제나 질병이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뤼씨 춘추 계춘기' 에 따르면 "계절춘이 여름철에 있을 때 사람들은 많은 질병과 전염병에 시달린다" 고 한다. 당시 페스트에 대한 인식이 일정 수준에 이르렀으며, 일 년 사계절 모두 페스트가 발생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계절의 기상이 이상하고,' 기가 시대에 맞지 않다' 는 것이다.
현존하는 최초의 한의학 고서' 황제의 내경' 도 기재되어 있다. 예를 들어,' 수빈 침술 이론' 은 "다섯 가지 유행병이 올 때, 그것들은 모두 감염되기 쉬우며, 크기와 증상이 비슷하다" 고 지적했다. ..., 정기가 메모리에 저장되고, 악은 할 수 없고, 독가스를 피한다. 수문 본능병' 편: "망음은 퇴위하지 않는다. 즉 바람이 일찍 일어나고, 비가 내리지 않고, 습령이 녹지 않고, 민병병, 흠이 드러나지 않는다." 풍생, 사람의 병은 모두 사지통, 두통, 내열, 목이 마르다. "온병은 전염성, 유행성, 임상증상 유사하며 기후와 관련이 있어' 정기메모리' 만 있으면' 독가스' 를 피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동한
동한 장중경은 그의 저서' 열병론' 의 서문에서 "유 씨 이백여 집" 이라고 말했다. 건안년 (기원 196 년) 이후 10 피트도 채 안 되어 세 명 중 두 명이 사망하고 장티푸스가 7 위에 올랐다. 과거의 손실을 느끼면 상처를 만회할 수 없고, 오히려 부지런히 오래된 교리를 찾아 각 방면에서 배운다. "이 기사에 나오는" 장티푸스 "는 외감열병뿐만 아니라 당시 심각한 전염병도 의미했기 때문에 당시 전염병이 만연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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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 시대
조식 「전염병 이야기」에 따르면, "건안 22 년 (기원 2 17 년), 종기의 기운이 성행하고, 집집마다 좀비의 아픔이 있고, 온 집안이 울부짖는다. 문을 닫고 죽든지 가족을 덮고 지든지. 또는 전염병, 영혼.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이런 고통을 겪은 사람은 브라운 호루의 아들과 스징 펑호의 귀입니다! 만약 부자묘가 정식의 집에 위치해 있다면, 그것은 마텡 컵의 문이다. 그렇다면, 그것은 신선하다. 이것이 바로 음양이 화목하지 않고, 한서가 옳지 않다. 바로 전염병의 원인이다. 우민이 피곤하고 우습다. "에서 전염병이 유행할 때의 비참한 광경을 묘사하며' 땀띠 유행' 은' 귀신' 이 아니라' 음양 실위, 한서가 뒤섞여 있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건안 칠자 중 한 명인 왕찬 역시' 칠상시' 에 기록되어 있다. "... 나는 아무것도 보지 않고 나갔다. 백골이 평원을 덮었다. 길에 배고픈 여자가 아이를 안고 풀을 버리고 갔다. 온고가 울부짖으며 홀로 눈물을 흘리다. 만약 우리가 어디에서 죽을지 모른다면, 우리는 어떻게 결국 함께 할 수 있을까? 나는 차마 이런 말을 들을 수 없다. "그 당시의 처량한 광경을 실감나게 묘사한 것이다. 사료에 따르면 한환제 대치에서 한헌제 유협까지 총 17 번의 전염병이 발생했다. 전염병이 지속된 지 이미 여러 해가 지났고, 백성들의 생활은 매우 뜨겁고, 사대부조차도 면할 수 없었다. 예를 들어 문학사에서 유명한 건안 칠자 중 서간, 진림, 안젤라베이비, 유진도 세상을 떠났다. 그 공포는 한 점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