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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역사 객관식 문제에서 혼동하기 쉬운 지식점 요약.

객관식 질문에는 흔히 볼 수 있는 잘못된 지식 포인트가 많다. 만약 우리가 이 부분을 잘 해낸다면, 우리 주제의 정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여기서 관련 자료를 정리했으니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자본주의 세계시장의 형성과 발전

1. 자본주의 세계시장의 시작, 초보적, 최종적인 랜드마크 사건은 새로운 항로의 개척, 제 1 차 산업혁명, 제 2 차 산업혁명이다.

2. 산업혁명의 시작은 하그리브스가 발명한 제니 방적기다. 케이트의 방추도 와트가 개선된 증기기관도 아니다.

3. 산업혁명 완성의 상징은 대형 기계 생산이 작업장 수공업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로 기계를 만들었다.

4. 자본주의 생산 형식은 수공업 작업장, 공장, 독점조직의 세 단계를 거쳤다. 수공방은 가장 초기의 고용 형태의 수공 생산으로, 대형 기계 생산으로의 전환 형식이다. 공장은 증기 기관을 주요 동력으로 하는 기계화 생산이다. 독점 조직은 과학기술을 선도하고 경쟁을 수단으로 하는 전기화 생산이다.

5. 특수성으로 볼 때, 제 1 차 산업혁명은 18 의 6 년대에 시작되어 19 의 4 년대 (영국) 로 끝났다. 일반적으로, 제 1 차 공업혁명은 18 년 말에 시작되어 19 년 중후반에 끝난다.

6. 유럽과 미국의 산업화는 두 차례의 산업혁명을 통해 건립되었다. 제 1 차 공업혁명은 경공업방직을 지주로 하는 공업화를 실현하고, 제 2 차 공업혁명은 중공업과 석화를 지주로 하는 공업화를 실현하였다. < P > 각국 경제제도의 혁신과 조정

1. 러시아 신경제정책과 미국 루즈벨트 신정 & ldquo 신정 & amp;; Rdquo;; 표현: 이론적으로 전자는 상품 시장의 개념을 사용한다. 후자는 국가가 경제에 개입하는 이론 (케인즈주의) 을 사용한다. 수단으로 볼 때 전자는 상품과 화폐의 관계를 이용하여 사회주의를 발전시킨다. 후자는 국가가 경제에 개입하는 조치를 취하여 자본주의를 발전시켰다.

2. 루즈벨트 뉴딜은&; Ldquo 구 민주주의 질서의 새로운 응용&; Rdquo 의 본질은 자본주의 생산 관계의 조정이며, 자본주의 제도를 근본적으로 바꾸지 않았다.

3. 민간 독점 자본주의는 제 2 차 산업혁명 시기에 형성되었는데, 당시 생산과 자본이 고도로 집중되었다. 국가 독점 자본주의는 국가 권력과 사적 독점 자본을 결합한 자본주의 경제이며, 그 주요 특징은 국가의 경제 통제 강화이다.

4. 전후 자본주의 국가들은 경제계획을 세웠지만 계획경제체제는 아니다.

5. 중상주의, 자유주의, 케인즈주의는 각각 작업장 수공업, 자유자본주의, 독점 자본주의 시대의 자본주의 경제 사조이다. 중상주의는 상공업의 발전을 주장하고, 대외무역을 장려하고, 더 많은 금은을 비축한다. 자유주의는 자유경영, 자유경쟁, 자유무역을 주장한다. 케인스주의는 정부가 신용, 투자, 생산, 판매 등에서 경제에 개입한다고 주장한다.

6. 전시 * * * 정책은 소련이 특정 환경에서 취한 비상조치이며 전시 요구에 부합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 * * 자본주의로 직접 전환하는 정책으로,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신경제정책은 시장과 상품화폐의 관계를 이용하여 생산력의 발전을 촉진하는 것이 사회주의로 전환하는 올바른 방법이다.

7. 여유 식량모집제도는 전시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비상조치이지만 생산력 발전 수준을 넘어섰다. 정곡세는 농민의 부담을 경감하고 생산력 발전 수준에 적응했지만, 아깝게도 곧 취소되었다. 농업 집단화의 실시는 기본적으로 당시의 생산력 발전 수준에 적응했지만, 조치가 부적절하게 농민의 생산 적극성을 꺾어 농업 경제 발전에 불리하다.

8. 스탈린 모델은 소련이 사회주의 건설에서 탐구하고 혁신한 것으로, 초기와 제 2 차 세계대전 기간에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 후기에는 소련 지도자들이 실사구시의 원칙을 고수하지 않고 생산관계를 제때에 조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제도는 점점 생산력의 발전을 저해하고 있다.

9. 전시 * * * 자본주의 정책과 스탈린 체제는 모두 상품 시장의 역할과 가치 법칙을 배척하여 경제 발전을 가로막고 있다. 신경제정책은 상품시장의 기능을 이용하여 경제의 회복과 발전을 촉진한다.

1. 흐루시초프 개혁과 브레지네프 개혁은 스탈린 체제에 대한 국부적인 조정이다. 고르바초프의 개혁은 스탈린 제도에 대한 철저한 부정, 즉 사회주의 제도를 포기하는 것이다.

11. 흐루시초프와 브레지네프는 서로 다른 개혁에 초점을 맞추고, 흐루시초프는 농업에 초점을 맞추고, 브레지네프는 중공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2. 동유럽의 급격한 변화, 소련의 해체는 사회주의 제도의 실패가 아니라 스탈린 모델의 실패일 뿐이다. < P > 제 2 차 세계대전 후 자본주의 세계경제체계의 형성과 발전

1.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자본주의 세계경제체계는 통화체계, 즉 브레튼 산림체계 (국제통화기금 및 세계은행 포함) 와 다자간 무역협정, 즉 관세와 무역총협정으로 구성되었다.

2. 국제통화기금 (International Current Fund) 과 세계은행 모두 회원국에 대출을 제공할 수 있지만, 그것들은 다르다. 국제통화기금 (International Current Fund) 은 국제수지가 일시적으로 어려운 국가를 겨냥하고 있으며, 대출은 단기적이다. 세계은행은 글로벌 개발 원조 기관이고 대출은 장기적이다.

3.1973 달러 중심의 자본주의 세계통화체계의 해체는 달러가 더 이상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국제통화가 아니라 미국 경제패권의 흔들림을 반영한 것이다. < P > 표면적으로 관무총협정은 단지&; Ldquo 프로토콜 &; Rdquo, 하지만 실제로는 &; Ldquo 단체인 rdquo 는 관세 및 무역 규범에 관한 다자간 국제협정과 기구로서 세계무역기구의 전신이다. 중국은 관무총협정의 계약국으로 21 년 세계무역기구의 회원이 되었다.

5. 유럽 동형은 유럽 경제 동형의 약칭이 아니다. 유럽 경제 통합의 시작은 유럽 동형이 아니라 유럽 석탄강 동형이다. 유럽 ​​경제 통합의 근본 원인은 미국과 소련이 아니다. Ldquo 냉전&; Rdquo 위협은 유럽 국가의 경제 발전의 필요성이다.

6. 유럽 * * * 은 유럽 경제 정치 통합을 추진하는 국제기구로, 일정한 초국가적 메커니즘과 기능을 갖추고 있다. 유럽연합은 정치와 경제 실체를 하나로 모은 지역 일체화 조직이다.

7. 오늘날 세계 경제 발전의 추세는 세계화가 아니라 경제 세계화이다. 그것들 사이에는 연결도 있고 차이도 있는 것이지, 같은 개념의 두 가지 주장이 아니다.

8. 경제 세계화의 가장 큰 수혜자는 개발도상국이 아니라 선진국이다. 경제 세계화가 선진국이 주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선진국은 자금, 기술, 시장, 관리 등에서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 P > 중국 고대 전통사상

1. 노자는 도교의 창시자이지만, 그는 도교의 창시자가 아니며, 도교는 동한 () 에서 일어났다.

2. 공자의 덕치 사상은 노예주 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맹자. 인자한 정부. 사상은 신흥 지주 계급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묵가 사상은 소규모 생산자의 이익에 기반을 두고 있다.

3. 맹자&; Ldquo 인자한 정부. 공자에게 &; Ldquo 친절 & amp;; Rdquo;; 세로로 보면 맹자의 정치사상은 공자에 대한 간단한 계승이다. Ldquo 미덕으로 국가 통치&; Rdquo 사상의 계승과 발전. 공자의. 인자함 & amp;; Rdquo;; 그것은 광범위한 의미를 지닌 윤리학이며, 그 기본 정신은 & amp; 입니다. Ldquo 연인 rdquo. 멩 zixue 공자&; Ldquo 친절 & amp;; Rdquo;; 사상, 사상,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방면의 정책 의제로 확장하고 발전시킨다. Ldquo 인자한 정부. 。

4.& ampldquo 사람들은 왕보다 더 가치가 있다&; Rdquo 라는 관점은 맹자가 제시한 것이다. & ampldquo 주준민수 &; Rdquo 라는 관점은 순자가 제기한 것이다.

5.& ampldquo 는 백가를 파면했고, 유교를 독존했다 &; Rdquo 는 유가사상만 계승되고 발양하는 것이 아니라 법가, 도가, 음양오행이라는 사상도 흡수했다.

6. 왕루의 심리학도 이학이지만 주성의 이학과 확연히 다르다.

(1) 철학적 관점에서 주성의 이학이 견지한다. Ldquo 성은 이성&; Rdquo 기본 개념, 세트 설정&; Ldquo 이유 및 amp; Rdquo;; 본체로서,&; Ldquo 고갈&; Rdquo 는 이학의 방법 체계로서 객관적인 유심주의에 속한다. 왕 루 심리학 주장&; Ldquo 마음은 이성적이다 &; Rdquo 의 기본 개념, 일련의&; Ldquo 심장 & amp;; Rdquo;; (도덕적 사랑) 또는&; Ldquo 양심 및 amp; Rdquo;; 본체로서,&; Ldquo 발명 에센스&; Rdquo 또는& 양심&; Rdquo 방법의 심리학 체계는 주관적 유심주의에 속한다.

(2) 도덕적으로 이학은 사람들이 외적 정의를 행동 규범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심리학은 우리가&; Ldquo 내부 rdquo 독학, 스스로 양심을 만들어 선을 행하다.

7. 황종희가 군주독재에 반대하는 것은 개인의 잔인함에 불과하다. Ldquo 사악한. 소군. 세계는 대중이고, 군은 손님이다 &; Rdquo 명제는 실제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 Ldquo 주권 국민&; Rdquo 그의 사상은 본질적으로 봉건 전통의 민본사상이다. 그가 주창한 법치는 주로 일련의 집권 방식이지 일련의 법치 기본 원칙이 아니다. < P > 중국 근대 사상해방사조와 사상이론 성과

1. 임칙서는 현대중국 & ldquo 가 처음으로 세상을 본 사람 & Rdquo 그러나 그는 서구에 대한 이해가 깊지 않지만, 서양에서 처음으로 배우고 차용한 것이다.

2. 항전과 양무는 지주 계급의 정치파에 속하지만 목적은 다르다. 저항 운동 옹호 & amp;; Ldquo 는 외국인으로부터 그들을 통제하는 법을 배웁니다 &; Rdquo 는 주로 외부 모욕에 저항하는 것입니다. 서구화파 주장 & amp;; Ldquo 외국인, 자기 개선&; Rdquo 는 주로 국민을 진압하는 투쟁이다.

3. 강유위는 공자의 권위 선전변법을 이용하고, 신문화 운동은 & amp; 를 외쳤다. Ldquo 전복 구멍 가게&; Rdquo 하지만 둘 다 자산계급 사상 문화를 선전하는 것이다.

4. 유신파와 양무파는 서양을 배우는 데 있어서 다르다. 주요 차이점은 서구 정치제도를 차용할지 여부다. 차이의 근원은 그들이 대표하는 서로 다른 계급의 이익에 있다.

5. 유신파, 유신파, 혁명파는 모두 자산계급 정치파에 속하지만 구체적인 주장은 다르다. 유신파와 개량파는 모두 청조를 보존하고 입헌군주제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혁명파는 청조를 전복하고 자산계급 민주와 제도를 건립할 것을 요구했다. 유신파와 개혁파는 혁명의 수단과 방법에 반대하고 혁명파는 무장 봉기를 견지한다.

6. 신문화 운동의 세 가지 주요 내용의 관계: 민주주의와 과학은 신문화 운동 초기의 지도 사상이고, 신도덕은 민주와 과학의 전제이며, 신문학은 민주와 과학사상의 전달체이다. < P > 7.4 이전의 신문화 운동은 구자산계급 민주주의의 문화운동이고, 5 월 4 일 이후의 신문화 운동은 신자산계급 민주주의의 문화운동이다.

8. 유럽 르네상스는 고전 그리스 로마 문화를 이용하여 자산계급 문화를 추진한다. 중국의 신문화 운동은 전통문화를 전반적으로 부정하고, 유가사상을 비판하며, 서구 자산계급 문화를 선전한다.

9. 삼민주의 사상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한계가 있다. 민족주의는 반제주장을 명확하게 제기하지 않았고, 민주주의는 지주계급 전체를 혁명 대상으로 삼지 않았고, 민생주의는 농민의 토지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다.

1. 새로운 삼민주의와 & amp;; Ldquo 세 가지 주요 정책&; Rdquo 신삼민주의는 혁명 강령이자 구체적인 목표이다. & ampldquo 세 가지 주요 정책&; Rdquo 그것은 지도 사상, 방법, 경로 및 구체적인 정책이다. & ampldquo 세 가지 주요 정책&; Rdquo 그것은 신삼민주의의 상징이자 영혼이다. 신삼민주의는 & amp;; Ldquo 세 가지 주요 정책&; Rdquo 의 정신; & ampldquo 세 가지 주요 정책&; Rdquo 는 신삼민주의의 정수이며 손중산 민주혁명 사상의 승화이다.

마오 쩌둥 사상은 마오 쩌둥 사상과 동일시 될 수 없다. 마오쩌둥 사상은 과학의 사상 체계로, 중국 * * * 생산당의 집단지혜의 결정체이며, 마오쩌둥 사상은 마오쩌둥의 개인사상이다. 마오쩌둥 개인의 정확한 사상은 마오쩌둥 사상의 범주에 속하지만, 그의 잘못된 사상은 마오쩌둥 사상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12. 4 대 이론적 성과로 해결된 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삼민주의는 해결에 중점을 둔다. Ldquo 혁명이나 민주주의를 원하십니까? Rdquo 문제 마오 쩌둥 사상은 해결에 중점을 두었다. Ldquo 혁명의 임무는 무엇이고, 어떻게 그것을 완성할 것인가&; Rdquo 문제 덩 샤오핑 이론은 해결에 중점을 둡니다. Ldquo 사회주의란 무엇이며 어떻게 사회주의를 건설할 것인가 & Rdquo 문제 & ampldquo 세 가지 대표 이론. 중요한 사상을 해결하는 데 집중하다. Ldquo 는 어떤 당을 건설하고, 어떻게 당을 건설하는가 & Rdquo 문제. < P > 서구인문정신의 부상과 발전

1. 인문주의 정신은 기원전 5 세기의 고대 그리스 (현자파의 기원) 에서 기원했다. 현대 휴머니즘은 14 세기와 15 세기의 이탈리아에서 회복되었다. 종교 개혁 운동은 16 세기 독일 분리주의 시기에 시작되었다. 계몽운동은 17 세기 자본주의가 가장 발달한 영국에서 기원했다.

2. 고대 그리스의 휴머니즘은 철학에 초점을 맞추고, 르네상스의 휴머니즘은 문학예술에 초점을 맞추고, 종교 개혁의 휴머니즘은 종교에 초점을 맞추고, 계몽운동의 휴머니즘은 정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은 봉건 교회와 종교 사상에 반대하지만 포기하지 않았다.

__4. 분권화 이론은 영국 계몽 사상가 로크가 최초로 제기한 것으로, 멘데스비둘기는 이를 발전시키고 보완했다. 사회계약론은 영국 계몽 사상가 홉스가 최초로 제기한 것이다. 루소는 사회계약론을 연구했을 뿐만 아니라 더욱 급진적인 인민주권론도 제시했다. < P > 근대 이후 세계과학과 세계문학예술의 발전

1. 갈릴레오의 탁월한 업적은 뉴턴 고전역학의 건립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여 물리학의 진정한 시작을 상징한다. 뉴턴 역학 체계의 건립은 현대 과학의 형성을 상징한다.

2.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부정이 아니라 뉴턴 역학에 대한 요약이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은 단지 뉴턴의 절대 시공관을 부정했을 뿐이다. 뉴턴 역학은 저속 상대성론 역학의 특례이다.

3. 뉴턴의 역학 체계는 인류가 자연법칙에 대한 첫 번째 이론의 요약과 총결산이다. 상대성 이론은 시간과 공간의 본질적 특성을 깊이 드러낸다. 양자론은 인류의 객관적 법칙에 대한 인식을 거시세계에서 미시세계로 깊숙이 파고들게 한다.

4. 증기기관의 발명은 제 1 차 공업혁명의 발전을 촉진시켰고, 인류사회는 증기시대에 접어들었다. 발전기 등 전력 기술 발명의 출현은 제 2 차 공업혁명의 도래를 촉진시켰고, 인류 사회는 전기시대에 접어들었다. 인터넷을 대표하는 정보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사람들의 생활을 크게 변화시켰고, 인간 사회는 정보화 시대로 접어들었다.

5.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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