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신종 조서(Shenzong Zhao Xu)가 즉위하기 전에 왕자와 대신부터 중소 지주에 이르기까지 제국 전체가 개혁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신종이 실제로 왕안석을 임명하여 개혁을 실시하자 이들 대부분은 입장을 바꾸고 약속을 어기고 개혁을 반대하고 방해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개혁은 Shenzong이 예상하지 못했던 전례 없는 압력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역사서에 따르면 Shenzong Zhao Xu는 평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고 일을하는 데 소심했지만 그에 비해 그의 합리성은 비교적 건전했고 개혁 의지는 여전히 매우 확고했습니다.
비록 그가 개혁이 직면할 수도 있고 필연적으로 직면하게 될 엄청난 압력에 대해 심리적으로나 운영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공격적인 기세에 맞서 젊은 신종 황제는 처음에는 여전히 냉정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왕안시의 편에 서서 새로운 법의 시행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서녕 2년 6월, 황실 검열관 중성로걸(忠成孝結)이 공개적으로 뛰어들어 왕안석을 공격하자 그의 10대 죄목을 열거하고 개혁을 막으려는 심종은 왕안석을 옹호했을 뿐만 아니라 그 자리에서 그를 가르쳤던 검열관 중청(Zhongcheng)은 그를 덩저우(Dengzhou)로 강등시켰다. 이후 검열관 Liu Qi, 검열관 Li Xingqian, 검열관 Sun Changling이 왕안시를 탄핵하고 새로운 법에 반대했고, 심종도 그들을 강등시켰다.
나중에 항의원에서 복무했던 판춘런은 왕안시를 '금전적 이익을 훔쳤다'고 비난하며 왕안시를 탄핵했다. , 그러나 그는 여전히 그를 수도에서 강등시켰습니다. 황실 검열관 중성 루 공주(Zhongcheng Lu Gongzu), 정치 고문 조포(Zhao Bu), 부사사 루 공비(Lu Gongbi), 검열관 성호(Cheng Hao)도 새로운 법에 반대한다는 이유로 차례로 법정에서 해임되었다. Wang Anshi와 그의 "하드 코어 친구"Han Jiang은 Tongping Zhangshi로 승진하여 실제 총리이자 법원의 최고 행정관이되었습니다.
그러나 매우 유감스럽고 이상한 점은 개혁의 전반적인 배경으로 신종이 왕안석을 지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불구하고 왕안석 역시 개혁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헌신적으로 헌신했다는 점이다. 결코 뒤돌아보지 않고 용감하게 전진하지만 개혁은 늘 흔들리고 전진하기 어렵고 종종 좌절과 함정에 부딪히기도 합니다.
이것이 바로 Shenzong의 "Xining Reform"에서 본 것입니다.
"이끼를 날려버리고 허브티를 마신다"는 말이 있다. 900여년이 지난 오늘, 한때 화두였지만 결국 무산된 이 개혁에 대해 최대한 냉정하고 객관적으로 분석해 보면 우리는 '시닝 개혁'이라는 사실에 놀라게 될 것이다. '와 '특이한 개혁' '정상사'의 이유는 실제로 불치병에 걸린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자신을 죽게 한 외부 세력의 침해와 부상으로 인해 발생했다는 것이다.
사실 신중하게 생각해 보면 우리는 Shenzong Zhao Xu가 계획하고 추진한 'Xining 개혁'이 원래 의도와 시기 측면에서 적절하고 정당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새로운 법률의 특정 내용이나 개혁의 시스템 설계에 결함이 있으며, 개혁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수정 및 개선되는 한 특정 절차나 실행 링크에 필연적으로 허점이 있을 것입니다. 많은 어려움과 문제는 여전히 극복되고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혁 시행 과정에서 반대세력에 의해 개혁 내용이 왜곡되거나 심지어 기만적 조작까지 했다는 이유만으로 개혁은 원래의 좋은 개혁의 씨앗을 뿌렸음에도 불구하고 인식할 수 없을 정도로 변질됐다. 용의 씨앗이지만 결국 당신이 얻는 것은 벼룩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를 뒷받침하는 몇 가지 실제 사례를 인용할 수 있습니다.
'그린슈팅법'에 대해 이야기해보자.
북송시대에는 사채업자가 성행했다. 사채업자들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부과하는 이자율은 자본금의 2~3배에 달하는 경우가 많아 하층 농민들이 파산하는 경우가 많았다. 농작물법 시행의 본래 의미는 국가와 농민의 상호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 법은 농민들이 매년 여름과 가을 두 차례의 추수 전에 필요한 경우 지방자치단체로부터 현금(녹색작물금)이나 곡식을 빌려 농사를 보조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추수 후 이자의 일부를 농가에 반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둘째, 농업 생산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셋째, 정부는 재정 수입을 늘리기 위해 일부 이자를 징수할 수도 있습니다.
녹색작물법은 '시닝 개혁'의 중요한 부분이다. 왕안석은 초기에 어린 작물 법 시행에 대해 매우 확신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인현 현 관리로 재직할 때 이미 이 법을 시도했고 효과가 매우 좋았기 때문입니다. 그 후, 산시성 환적 특사 리셴(Li Shen)과 경둥 환적 특사 왕광위안(Wang Guangyuan)이 서로 일치하여 각자의 관할 구역에서 순차적으로 '시범'을 실시했으며 두 사람 모두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주의 사항으로, 왕안시는 이 법을 공식적으로 시행하기 전에 의도적으로 허베이, 징둥, 화이난 도로에서 시범 시험을 실시한 후 경험을 쌓은 후 전국적으로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아울러 발행에 앞서 대출 강제 배분을 금지하는 '억압 매칭 금지' 조항도 구체적으로 추가했다.
그런데 그런 법이 전국적으로 시행되자 정반대의 상황이 벌어졌다. 어떤 곳에서는 법원의 규정에 따라 엄격하게 집행됐고, 시행도 잘 됐고, 이 법은 매우 유익합니다. 지지한다면 국민들은 즐겁게 법정에 찬송을 부를 것입니다. 다른 곳에서도 심각한 일탈이 일어났는데, 그 주된 이유는 이 곳의 관리들이 의도적으로 문제를 일으키고, 정치적 성취나 이익을 위해 규정에 따라 행동하지 않았거나 이미 새로운 것에 매우 저항했기 때문입니다. 법에 따르면, 실제 시행 과정에서는 더 많은 대출을 허용하고 더 많은 이자를 부과하기 위해 온갖 수단을 동원했으며, 특히 대출이 필요하지 않은 부유한 가구에 대출을 강제로 할당하기 위해 모든 수준에서 할당량을 발행하고 강제로 대출을 할당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가난한 농민의 실제 필요에 따라 빌려주기보다는 상환 능력이 있었기 때문에 부유한 가정과 가난한 농민의 상호 반대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당연히 사람들은 새로운 법에 대해 불평했습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공식 이자율은 반년에 20이지만, 지방 공무원들은 개인적으로 이자를 30 이상으로 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산시성(陝西省) 농부들은 정부로부터 묵은 쌀 한 돌을 빌리고 그것을 돌려주면 돌 한 개, 양동이 8개, 리터 7리터, 좋은 새밀 다섯 조각을 받았는데, “이윤이 거의 두 배에 달했습니다. " 실제 이자율이 당초 설정의 3~5배에 달했다는 기록도 있는데, 이는 사채업자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그냥 개인적으로 금리를 올려도 괜찮겠지만, 농민들이 금리가 너무 높다고 생각하면 대출을 중단하면 된다. 그런데 끔찍한 점은 지방 공무원들이 무단으로 금리를 인상할 뿐 아니라 '할당을 억제'하는 것, 즉 강제로 할당하고 업무를 할당하고 할당량을 설정해 사람들에게 돈을 빌리도록 강요한다는 점이다. 칭먀오 화폐의 재활용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해 새 법률은 원래 "5 가구 이상 1 가구를 보장합니다"라고 규정했습니다. 그들은 돈을 빌릴 수 있는 금액에 동의하고 모두가 서로를 보장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정부는 실제로 부유한 가구에게 각계각층의 빈곤가구에 대한 보증을 제공하도록 강요하고 청년자금을 각계각층에 분배했다. 돈을 모을 때 가난한 집이 갚을 수 없으면 부유한 집에 요구해 대출의 위험을 부유한 집에 전가한다.
이렇듯 어린작물법 시행은 정부가 고리대금을 내고 이자를 받고 국민을 착취하는 일을 반복하는 가혹한 정부 정책이 됐다. 그리고 청묘법은 자연스럽게 선한 법에서 "세상을 어지럽게 하고" "인민의 원한을 끓게 하는" "악법"으로 변모하였습니다.
면세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면제법은 '채용법', '고용법'이라고도 한다. 면세법이 시행되기 전 송나라는 코비법을 시행했는데, 이는 진나라의 진승(陳興)과 오광(吳光)이 복무해야 했던 코비 서비스에 해당한다. 사료에 따르면 송나라에는 공공재산을 관리하는 봉사자, 세금 징수를 감독하는 봉사자, 도적을 잡는 봉사자, 명령을 전달하는 봉사자 등 노비의 종류가 너무 많았다. . 노동력이 많고 중노동력이 많아 이곳저곳을 떠돌게 하여 백성들을 비참하게 만들었다. 그러므로 송나라 초기에 어떤 사람들은 “농업의 단점이 농업에 해로우므로 방법이 없다”고 깊이 느꼈다. 노동부”라며 개혁을 요구했다.
서녕 4년(1071년) 왕안석이 이끄는 '국가개혁위원회'는 당시 강소성과 저장성 여러 현의 성공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병역면제법을 제정했다. 법이 제정된 후 먼저 카이펑(Kaifeng)현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된 후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원칙이 채택되었습니다. 법에 따르면 가구는 더 이상 원래의 '야첸'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지만 가구 구분에 따라 동일한 금액이 정해지고 여름 및 가을 세금은 면제금과 함께 납부되며 가난한 가구는 납부가 면제됩니다. 정부는 하인으로 일할 사람들을 고용하고 서비스의 정도에 따라 급여를 지급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복무법 자체는 아주 좋은 것인데, 전문적으로 말하면 실체적 정의와 민주적 평등의 원칙과 정신에 매우 부합한다. 그러나 북송 초기에는 서비스에 책임을 지지 않는 관가, 방국, 사찰, 여성가 등의 특권계층이나 '특별호적'이 항상 있었고, 면제법으로 많은 '특권'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원래 면제특권을 누렸던 '특별호적'이 점차 '조력자'의 대열에 포함되어 재산규모에 따라 그에 상응하는 의무가 결정되어 원래 면제특권을 누렸던 대관료와 대지주들이 복무 면제는 특권 계층의 "치즈"를 건드려야 했으며, 최근 몇 년간 통속적으로 말하면 착취 계층의 이익에 해를 끼치는 것입니다. 실제 시행 과정에서 왜곡이 자주 발생하고, 야당의 저항과 질책, 비판이 반복됐다. 결국 다른 새로운 법률과 마찬가지로 실패로 끝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시닝 개혁'이 결국 실패하게 된 원인은 무엇입니까?
이 역사적인 사건을 논할 때 후세들은 서로 다른 의견을 갖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왕안석의 개혁사상과 개혁실천이 당시 봉건시대를 뛰어넘어 너무 선진적이었기 때문이라고 믿고 있다. 예를 들어, 황인위(黃仁伯) 선생은 다음과 같이 말한 적이 있습니다. 왕안석은 현대 독자들과 가깝지만 동시대 독자들과는 거리가 멀습니다. 리야핑 씨는 자신의 기사 '제국 정치의 과거 사건 - 서기 1127년의 기록? 모두 왕안시의 잘못이었다'에서 "그 이유는 아직 새벽이 되지 않아 왕안시가 너무 일찍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잘 생각해보면 이 견해는 상당히 논쟁의 여지가 있다. 왜냐하면 사실 어느 시대에나 개혁가들은 언제나 '고독한 레인저'일 것이고, 그들은 특권층과 기득권층의 '치즈'일 것이기 때문이다. 장점을 장려하고 단점을 제거하려는 사람들은 사회에서 이러한 "강력한 집단"에 둘러싸여 심지어 몽둥이로 죽임을 당할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900년 전, 북송 시대에 왕안석은 "너무 많은 권력"에 올랐습니다. 그렇다면 오늘 다시 일어나라고 하면 너무 많은 세월이 지났을 것입니다. , 오른쪽? 그러나 만약 지금 왕안석이 나와서 자신의 개혁안을 실행하도록 허용한다면, 일부 사람들은 이미 먼저 부자가 되고 특권층과 기득권이 형성되었을 때 여전히 그의 앞에 있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지뢰 배열"이나 "심연", 그는 여전히 개혁 과정에서 멍들고 피를 흘리게 될 것이며, 개혁은 여전히 위협과 저주 속에서 사라지고 결국 그는 여전히 악랄함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입니다. 실패의 순환과 운명.
따라서 문제의 본질은 왕안석이 일찍 일어났는지, 그의 개혁이 시대를 앞서갔는지가 아니라, 그의 개혁 조치와 고용이 적절했는지, 그의 성격이 올바른지 여부가 중요하지 않다. 자기 의견이 완고한지, 아니면 '공동전선 사업'을 잘 못해서인지, 적을 친구로 만들 수 없고, 최대한 단결할 수 있는 모든 인민을 가장 확고하고 확고한 개혁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왕안시는 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막대한 권리와 이익을 장악하고 있는 특권층의 '치즈'를 건드리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말벌의 둥지'를 찔러보고자 합니다. 왕조가 바뀌지 않는 한 사람이 통치하는 사회에서는 언제든지 찌를 수 있고 감히 찌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왕안석이 송나라에 태어났다면 운이 좋았을 것이다. 만일 그가 진나라나 당나라에 태어났다면 관직에 있었지만 지혜롭게 자신을 보호할 줄 몰랐다면 충분히 어리석었을 것이다. 대중을 불쾌하게 하기 위해 그는 결국 말벌 떼의 눈에 띄지 않을 것입니다. 무언가 잘못되면 Shang Yang과 Wang Shuwen처럼 죽음을 추구하면서 죽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것은 봉건시대 개혁의 불행이자 비극이기도 하다.
잘 생각해보면 역사는 사람들이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일이고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옛날부터 우리나라는 일상생활에서 늘 그랬던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사회 현실에 불만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 현실이 실제로 개혁되면 그들은 개혁이라는 "새로운 것"에 많은 장애물을 놓을 것이며, 이는 우리 사회에 모든 큰 재앙을 초래했습니다. 지난 수천 년 동안의 중국 봉건사회의 개혁은 사산되었거나 일찍 사라졌습니다. 상양(Shang Yang), 왕수원(Wang Shuwen)과 같은 개혁가들은 마침내 포위에서 벗어나 승리의 노래를 부를 수 없었습니다. 왕안시, 장거정, 광서제 등 결국 모두가 비참한 최후, 새드엔딩을 맞이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