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가 게재된 후 많은 독자들 역시 소비주의의 만연과 끝없는 소비자 대출의 출현에 매우 혐오감을 느꼈습니다.
현재 청년·대학생 대출비율에 대한 권위 있는 통계는 없지만 이는 사실 단독 사례는 아니다.
그런데 우리의 일상적인 접촉으로 볼 때 오늘날의 젊은이들과 대학생들은 미리 과대월 소비로 인해 일찍 빚에 빠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기사는 특히 현재 널리 퍼져 있는 소비주의와 죽음에 이르는 오락에 관한 것입니다.
소비주의는 인류 문명이 산업화 시대에 진입한 이후 탄생한 새로운 현상이다.
산업화 시대 이전에는 인간의 전반적인 생산성 수준이 심각하게 부족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소비주의는 말할 것도 없고, 기본적으로 모든 사람이 충분한 음식과 의복을 가질 수 있고, 해가 뜰 때 일하고 해가 질 때 휴식을 취할 수 있는데, 이는 욕구가 낮은 상태이며 오락 활동이 없을 것입니다.
당시에는 왕자와 귀족만이 잔여소비 대상이 됐다.
그래서 생산성이 부족했던 고대에는 소비주의가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산업화 시대에 진입한 이후 과학기술의 진보에 따른 생산성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생산성이 인간의 일일 소비 수준을 크게 넘어섰다.
이것은 처음에는 인간에게 매우 익숙하지 않았습니다. 고대의 상대적으로 고갈된 소비 개념에서 갑자기 이러한 생산성 과잉 시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생활 습관은 갑자기 바뀔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는 1929년 대공황이었는데, 이는 본질적으로 과도한 생산성으로 인한 과잉 생산 문제였습니다.
나중에 이들 자본가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비주의'를 장려하는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현재의 생산성 수준은 오랫동안 사람들의 일일 필요량을 초과했기 때문에 사람들이 평소에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소비하도록 지속적으로 자극해야 합니다.
인간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것 이상으로 잉여소비를 계속하고 있다.
그래서 서구 국가에서는 검소함은 더 이상 미덕이 아니라 인생을 즐길 줄 모른다는 표시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선진소비와 당좌대월 소비의 성행이다.
1950년 미국에서 최초의 신용카드가 등장하면서 사실상 소비주의 시대가 도래했다.
본질적으로 소비주의는 과잉 생산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자본가들이 반세기 이상 동안 만들어낸 '정보 고치'이다.
자본가가 만들어낸 소비주의의 정보 고치 속에서 과도한 소비는 '인생을 즐기는 것'이 됐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생활에 필요하지 않은 '추가' 항목에 많은 돈을 지불하게 됩니다.
다이아몬드와 같은 간단한 예입니다.
다이아몬드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광고이다.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 다이아몬드는 영원할 것이다."
이 슬로건은 인류 역사상 가장 성공적이고 세뇌적인 슬로건이기도 합니다.
다이아몬드는 애초에 희귀한 것이 아니며, 지구상의 다이아몬드 매장량은 엄청납니다.
드비어스가 이끄는 다이아몬드 제조사들은 다이아몬드의 수요와 공급을 독점하고 이를 사랑으로 깊게 묶어 다이아몬드에 더 높은 소비자 가치를 직접적으로 부여한다.
소비자들은 다이아몬드가 아름답고 희소하기 때문에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에 대한 사랑을 증명하기 위해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자본가들이 원래 그런 것 같아요. 인간의 욕망 추구는 물질에 강하게 묶여 있기 때문에 인간에게 실제로 필요하지 않은 일부 물질적 요구에 직접적으로 더 높은 소비 가치를 부여하여 소비자는 소비에 더 많은 돈을 지출할 의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소비주의다.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인터넷의 부흥과 더불어 모바일 인터넷 시대까지 도래했다.
소비주의의 물결이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휴대전화의 성능이 넘쳐나기 시작한 후에도 자본가들은 휴대전화의 판매를 유지하기 위해 여전히 매년 최소한 새로운 세대의 휴대전화를 보유하고 수십, 심지어 수십 개의 휴대전화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이 휴대폰 모델 뒤에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654억3800만 화소가 넘는 초창기 카메라부터 600만 화소, 654억3800만 화소+2억 화소, 그리고 654억3800만 화소에 이르기까지 감각적인 물질적 욕구를 향한 사람들의 추구를 계속해서 자극하고 있다. .
나중에 6천만 픽셀과 654억 3800만 픽셀 이상 사이에 큰 차이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단일 카메라가 듀얼 카메라로 진화한 것도 있고, 듀얼 카메라에서 4개 카메라로 진화한 것도 있다.
카메라가 점점 더 많아지고... 휴대폰이 거미처럼 보이게 됩니다.
휴대폰 제조업체가 이렇게 하는 목적은 소비 자극을 유지하고 소비자의 물질적 욕구를 자극하여 끊임없이 휴대폰을 바꾸도록 강요하는 것입니다.
아마 우리 손에 있는 휴대폰은 3년 동안 큰 문제 없이 정상적으로 사용했는데, 이런 끊임없는 홍보 탓에 우리는 계속해서 휴대폰을 하나씩 바꾸게 된다.
모바일 인터넷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 필수품으로 휴대전화는 꼭 필요하다.
그러나 매년 휴대폰을 바꾸는 것은 소비주의 속에서 불필요한 소비가 됐다.
그리고 이것이 자본가들이 이윤을 창출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 되었습니다.
소비주의는 본질적으로 인간의 욕망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인간이 가장 기본적인 생존 문제를 해결한 후 삶을 즐긴다는 미명 하에 행해지는 대량의 불필요한 소비이다.
여기서 설명해야 할 것은 모든 것에 대한 우리의 견해는 변증법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비주의 역시 양날의 검이고, 그것이 반드시 나쁘다고 완전히 결론 내릴 수는 없습니다.
소비주의는 인류사회의 발전을 촉진하는 측면도 있습니다.
소비주의가 가져오는 지속적인 혁신 역시 인류사회 발전의 원동력 중 하나이다.
휴대폰 성능을 예로 들어보자. 소비주의가 휴대폰 제조사들이 매년 그렇게 많은 수의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것을 뒷받침하지 않았다면, 휴대폰 성능이 매년 빠른 발전을 유지하기는 어려웠을 것입니다.
휴대폰 성능의 급속한 발전이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서 다음 세대로 진화할 수 있게 해줄지는 말하기 어렵다.
사람들이 휴대폰 성능을 개선하려는 동기가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자본가들은 VR/AR을 지속적으로 최적화하는 등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우리의 소비를 자극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입니다. , SF 소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몰입형 헬멧', 심지어 뇌 시뮬레이션 경험까지도 자본가는 이윤 추구를 기반으로 끊임없이 진화해야 하며 결국 '사이버펑크'와 유사한 세계로 진입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객관적으로 볼 때 소비주의는 실제로 인류 문명의 진보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보아야 합니다.
소비주의의 확산은 많은 자원 낭비를 가져왔습니다. 매년 얼마나 많은 휴대폰이 버려지고, 불필요한 소비로 인해 낭비되는 에너지 자원은 얼마나 되며, 불필요한 쓰레기는 얼마나 발생하는가?
천문학적 수치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동시에 소비는 능력에 따라 이루어진다.
연수입이 수천만 달러에 달하는 부자에게 그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쓰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러나 소비주의에 깊은 중독에 빠진 것은 일반 소비자인 경우가 많다.
반대로, 이들 백만장자들이 매년 벌어들이는 돈은 개인 소비 한도를 초과한 지 오래다.
이 때문에 부유층은 소비주의보다 '투자'를 선호하게 된다.
즉, 부자일수록 투자를 옹호하고 돈을 벌기 위해 돈을 사용하는 것을 더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부유하지 않은 사람들일수록 이른바 '세련된 삶'을 이루기 위해서는 소비주의를 통해 자신의 욕구 중 일부를 충족시켜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진다.
그래서 결과가 나오겠죠.
부자는 점점 더 부자가 되고 있다.
가난한 사람들은 돈을 저축하지 못하기 때문에 점점 더 가난해지고 있다.
평상시 벌어들이는 돈의 대부분은 달빛에 쓰인다.
이대로 가면 클래스의 결속이라는 새로운 결과가 나올 것이다.
유럽, 미국 등 선진국은 기본적으로 1929년 대공황, 특히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계급고화 상태에 돌입했다.
소비주의도 이들 부유층에 의해 어느 정도 착취됐다. '무제한 소비'를 통해 일반 서민들은 계급 돌파의 가능성을 상실했다.
이 부유층은 기본적으로 자본가, 즉 소비주의를 적극적으로 장려하는 계층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또 다른 예입니다.
소비주의는 현재의 또 다른 대중문화와 심오하고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죽도록 즐겁게 지내는 현상이다.
간단히 말하면 오락은 모두를 위한 오락이며 모든 것이 오락을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능 자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시간이 나면 게임도 하고 영화도 봐요.
그러나 과소비와 마찬가지로 과락 자체도 문제가 된다.
사람은 순전히 오락만을 위해 존재할 수 없습니다.
죽도록 즐겁게 지내는 것에 대해서는 좀 더 일반적인 '젖꼭지 재미' 전략과 관련이 있다.
사실 Soothing Music은 다른 이름이 있어야 하는데 이름이 막힐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여전히 Soothing Music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위 위안을 주는 음악은 1995년 서구권 국가들이 샌프란시스코에서 컨퍼런스를 열었던 것입니다. 이번 회의의 논의에서는 미래 사회에서는 20%의 사람만이 일을 해야 할 수도 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저의 이전 기사도 당신과 함께 그런 미래의 모습을 분석했습니다. 인공지능의 발달로 제조는 점점 지능화되어 대량의 반복적인 조립 라인 작업을 대체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미래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을 먹여 살리기 위해 20%의 사람들만 필요하고 나머지 80%의 사람들은 실제로 일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3차 산업, 즉 서비스 산업이 고도로 발전할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고용 기회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상호 서비스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에 들어가 '과잉' 사람들이 될 가능성을 바꾸지는 않는다.
이 경우 당시 미국의 유명 전략가 브레진스키는 사회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전 세계 '소외된' 사람들의 80%에게 관심을 돌리는 것뿐이라고 믿었다. 그리고 불만족, 자신에게 맞는 엔터테인먼트 정보에 안주하게 놔두고 점차 열정, 싸우고 싶은 마음, 사고 능력을 잃게 됩니다.
이것을 젖꼭지 음악 전략이라고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 젖꼭지 음악 전략이 음모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 지난 20년간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현재의 패시파이어 뮤직 전략의 상황과 매우 일치하고 있다.
죽을 정도로 즐겁게 지내는 현상은 이미 존재하고 있으니까요.
예를 들어 게임 산업은 지난 20년 동안 급속도로 발전해 거대 기업을 잇달아 배출했다.
사람들은 가상 게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몰입한다.
또 다른 예로, 최근 등장한 단편 영상 플랫폼은 젖꼭지 음악의 대표적인 구현체다.
짧고, 단조롭고, 빠른 영상을 통해 사람들은 끊임없이 영상을 보는 것에 중독되어 자신도 모르게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게임이든 짧은 동영상 플랫폼이든 모두 한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매우 재미 있고 중독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그 이유는 우리가 예능에 푹 빠져 있으면 행복을 얻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시간을 때우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건 시간낭비입니다.
그래서 죽도록 즐겁게 노는 것도 니플뮤직의 전략이지만,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 소비주의를 바탕으로 더 많은 이윤을 얻기 위해 자본가들이 추진하는 전략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더 크다.
이 말이 맞습니다. 적어도 동기 측면에서 볼 때, 이들 자본가들은 무엇보다 이윤 추구에 의해 움직입니다.
모바일 인터넷 시대, 소비자의 시간은 곧 이익이다.
거의 모든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궁극적인 목표는 각 소비자의 시간을 놓고 경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모바일 앱에 대한 일부 통계를 살펴보면 일일 활동, 월간 활동, 각 사용자가 이 앱에서 보내는 평균 시간과 같은 일부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인터넷 시대에는 트래픽이 전부이기 때문이죠.
자본가에게 흐름은 이윤과 같고, 소비 시간은 이윤과 같습니다.
그래서 모두가 사용자의 시간을 두고 경쟁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트래픽을 위해 모든 도덕적 이익이 짓밟히는 나쁜 상황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렇게 해야 모든 것이 오락과 과대광고에 사용될 수 있고, 헤드라인을 통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팬 서클 문화를 포함하면 본질적으로 사용자의 시간을 빼앗고 사용자의 시간을 통해 돈을 버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비주의와 오락의 결합이 죽어가면서 우리 젊은이들의 소비 개념은 심각하게 과대평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팬층 문화의 세뇌에 따라 사람들은 아이돌을 위해 불필요한 소비 지출을 많이하게 될 것입니다.
별로 좋지 않은 노래도 팬들의 열성적인 소비로 인해 수억 위안을 벌 수 있습니다.
일부 팬들은 교사라는 직업적 장점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아이돌에게 돈을 내라고 독려하기도 한다.
단순히 고등학생인 팬들도 있다. 세뇌나 집단 광기에 자극받아 아이돌만을 위해서 같은 노래를 수십 번, 심지어 수백 번 구매하기도 한다.
이것은 결코 정상적인 현상이 아닙니다.
물론 이는 자연스러운 행동은커녕 정상적인 소비 행동이기도 합니다.
또 다른 예로는 지난 2년간 우리가 자주 접한 알몸대출 뉴스가 있다.
소득도 없는 이 어린 소녀들은 왜 일찍부터 막대한 빚을 지고, 결국 적나라한 대출에 빠져 수천 달러에 자존심을 팔고 순익을 짓밟아야 했던 걸까?
내가 본 일부 알몸 대출 뉴스에서 이 소녀들은 종종 신용 카드를 모두 초과 인출하고 모든 온라인 대출 플랫폼에서 빌린 후 마침내 알몸 대출을 빌리곤 했습니다. 결국 돈을 빌릴 수밖에 없어 적나라한 대출에 나섰다.
실질 소득도 없는 청년들은 왜 그렇게 쉽게 돈을 빌리는 걸까?
이유도 소비지상주의다.
주위의 비교가 많고, 물질적 욕망이 만연한 현 시대에 젊은이들은 쉽게 과소비, 과대월 소비에 빠지고, 이른바 삶의 향유를 맹목적으로 추구하며 끊임없이 과소비를 하게 된다. , 그리고 돌아올 수 없는 길을 떠나게 됩니다.
빚을 갚기 위해 빚에 의존하는 이들 젊은이들은 결국 일부 사람들처럼 헐벗은 대출을 빌리거나, 돈을 갚기 위해 부모에게만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된다.
가족이 상대적으로 부유한 사람을 만난다면 잊어버리세요.
소비주의의 함정에 빠지는 젊은이 중 상당수는 부유한 집안 출신이 아니다.
자녀가 빚진 수만, 심지어 수십만 빚을 갚지 못하는 부모도 있다. 현재 가족 비극이 종종 양조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사회 각계각층의 자본가들은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 사람들을 소비주의 상태로 계속 부추깁니다.
각종 도로망 대출 플랫폼을 비롯해 고수익의 유혹에 이런 청년들에게 계속 대출을 해주고 있다.
지금 인터넷 금융이라는 이름으로 온라인 대출을 하지 않는 인터넷 기업을 보라.
APP만 열면 온라인대출 입구를 자주 찾을 수 있어요.
그래서 소비주의와 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되어 사망하는 상황에서 모든 온라인 대출 플랫폼은 단순히 거위를 죽이고 알을 가져가며 우리 젊은이들을 차례로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기 생방송은 단순히 소비주의의 함정을 드러낸 것일 뿐이다.
그 앵커들은 우리를 다양한 충동구매로 유인하기 위해 저가 전략을 사용하는 세뇌적인 선전에 가깝습니다.
대만은 2005년 카드노예 사태를 겪었다.
본질적으로 젊은이들은 소비주의에 갇혀 합리적 소비를 하지 못하고 있다. 오랫동안 카드를 유지하기 위해 카드에 의존하다 결국 축적이 한계에 도달하고 갑자기 무너졌습니다.
사실 지금 우리가 더 나은 것은 아닙니다. 중앙은행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6개월 이상 연체된 신용카드 총액은 797억4300만 위안에 달한다.
올해 1분기 말 기준 6개월간 신용카드 연체금액은 91억8,750만 위안에 이른다.
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지난 12년 동안 우리 주민의 레버리지 비율은 3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2008년 주민 레버리지 비율은 17.9%였으며, 2018년 말 기준 우리 주민 레버리지 비율은 60%에 달했다.
미국 거주자의 레버리지 비율이 20%에서 50%로 높아지는 데 40년이 걸렸다.
우리나라 주민의 레버리지 비율이 20%에서 60%로 오르는 데는 불과 10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이것은 자랑스러울 일이 아니며, 그에 따른 재정적 위험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중국 주민의 부채 비례구조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부채 중 53.9%를 제외하면 개인 주택대출이다.
주택대출 외에 단기 소비자대출이 18.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 말 기준 중국 가계부채 총액은 55조 위안에 이른다. 이 비율에 따르면 우리의 개인 단기 소비자 대출은 10조 위안에 달할 것입니다.
소비주의의 함정을 이용하여 우리 젊은이들을 잇달아 충동에 빠지게 만드는 도로망 대출 플랫폼은 얼마나 될까요?
성급하고 물질주의적인 사회에서.
우리가 합리적 소비를 고집하는 것은 사실 더 어렵다.
나는 오락을 반대하지도, 소비를 반대하지도 않는다.
그러나 나는 과도한 오락과 과도한 소비에 대해 단호히 반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