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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충되는 사회적 규범의 예

개혁개방 이후 우리나라는 현대화의 물결과 함께 '법치'의 목표를 공식적으로 확인하고 다단계 법률체계의 입법건설을 빠른 속도로 완성해 왔다. . 그러나 우리나라의 사회변혁과정에서 법치의 발전수준과 법체계의 완성도는 조화롭고 비례적인 관계에 있지 않다. 오히려 대규모 입법활동이 발달하면서 법적 조항은 점점 많아지고 있으나 사회질서는 만족스럽지 못한 실정이다. 우리는 '법은 늘리고 질서는 줄'이라는 딜레마에 직면해 있습니다. ① 그 중에서 가장 직접적이고 명백한 징후는 다양한 수준의 사회 규범 간의 갈등에 직면하여 사람들이 법의 타당성에 대해 전례 없는 의심을 갖게 되고, 사회 전체의 질서와 안전의식이 저하되고, 다양한 일탈 행위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행동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본 논문은 현대 중국의 다양한 사회규범 간의 갈등과 상호작용을 분석하고, 우리나라 과도기의 사회통제에 대한 법적 사회학적 탐구를 진행한다.

1. 사회 규범의 다양성

프랑스 계몽주의 사상가 루소는 『사회 계약』에서 “인간은 자유롭게 태어났지만 어디에서나 사슬에 묶여 있다”고 말했습니다. 고대 사상가인 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인간은 욕망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욕망을 얻지 못하면 요구를 멈출 수 없습니다. 욕망을 얻지 못하면 싸워야 합니다. 싸움은 혼란으로 이어집니다. , 그리고 혼돈은 빈곤으로 이어진다." ③ 여기서 루소가 말한 것은 사람들의 사회적 행동을 제약한다. 순자가 말한 대로 사람들의 욕망을 이끄는 '족쇄'와 '측정 경계'는 사회적 규범이다. "규범"이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어로 법, 윤리적 습관, 종교적 에티켓 등을 포함하는 노모스입니다. 라틴어로는 규범, 기준, 표준, 모델, 모델, 전형적인 등을 포함합니다. 고대 로마에서는 "표준"이 토지를 측정하는 도구의 이름이기도 했습니다. 중국어에서 "표준"은 처음에는 측정 장비의 규칙을 의미하고 나중에 법률 및 규정으로 확장되었습니다. ④ 미국 법학자 Roscoe Pound는 법의 목적이 정의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믿었는데, 이는 시스템, 관계 조정 및 행동 조정을 의미합니다. ⑤법사회학의 관점에서는 사회질서를 조정하고 사회적 행동을 규제하는 사회규범을 총칭하여 '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학계에서는 법학자들, 특히 법철학자들의 논쟁에서 법과 법의 구별이 늘 존재해 왔다. 법구조 역시 좁은 의미에서는 '일원론'과 '일원론'으로 나누어진다. 넓은 의미에서 "이원론"에는 두 가지 견해가 있습니다. 일원론은 법이 국가에 의해 공식화되거나 인정되고 국가의 강제력에 의해 시행되도록 보장되는 규범적인 문서라고 믿습니다. 이원론은 법이 모든 사회 규범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믿으며, 국가가 법을 제정하기 전에는 법이 사람들의 사회 생활에 존재하고 암묵적인 형태로 사람들의 행동을 안내합니다. 실생활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다양한 사회적 관계가 존재하며, 고유한 속성을 지닌 다양한 사회적 규범은 사람들의 권리와 의무를 다양한 수준에서 할당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인식하거나 준수해야 하는 규범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일련의 절차적 선택도 결정합니다. 이는 법적 구조의 '이원론'이 학문적 이론과 실천을 지배하게 만듭니다. Liang Zhiping이 말했듯이, "법률사회학자들은 오늘날 가장 발전된 국가에서도 국내법만이 유일한 법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소위 형식법 외에 비공식법도 많이 있습니다." 사회 질서의 다양한 상호 작용이든 사회 통제의 경로 선택이든, 법 다원주의 이론은 강력한 분석 틀입니다.

'법다원주의'라는 개념은 법인류학에서 유래한 것으로, '동일한 사회에서 둘 이상의 법체계가 공존하는 상황'을 말한다. "모든 사회에는 집단의 다양성과 양립할 수 있는 다양한 법적 구조가 있습니다. 그들은 독립적이거나, 상호의존적이거나, 상호침투적이거나, 이 세 가지가 결합되어 있습니다. ⑧ 법다원주의 이론은 실제로 "법률A 전복"에 대한 검토입니다. 중도주의와 국가실증주의의 법에 대한 논의는 법이 계급성, 국가 강압적 권력, 통치자의 이념과 관련되어 있다는 관점을 버리고 다문화주의 하에서 사회 규범의 중요성을 직간접적으로 인식한다. 다원주의와 다양성.

국내 학자들은 주로 '국가법'과 '민속법'의 이분법적 구분을 이용하여 '국가법'과 '비국가법'을 기반으로 법다원주의 이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보스피셔는 “모든 인간 사회에는 하나의 일관된 법률 시스템이 없습니다. 반대로 사회의 각 개인은 역할을 수행하는 하위 그룹만큼 많은 법률 시스템이 있습니다. 기능하는 하위 그룹은 고유한 법률 체계로 구성원 간의 관계를 조정하며, 서로 다른 하위 그룹에서는 적어도 일부 측면에서 각 법률에 필요한 차이가 있습니다."⑩ 중국 전통사회에서는 사회구성원의 높은 동질성, 고도로 폐쇄된 사회공간 등 현실적 조건으로 인해 혈연, 지리 등 선천적 요인에 기초한 일차집단이 전체 사회의 기반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유교의 윤리적 도그마가 구성되어 왔다. 사회 전체의 가치체계를 지배하는 힘. '국가법'과 '민속법'의 이분법적 구조적 구분은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전통사회의 법적 현실과 일치한다. 그러나 현대 중국에서는 사회 구조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낡은 예절 질서와 위계 체계가 붕괴되었을 뿐만 아니라 관료제에 기반을 둔 일련의 대규모, 전문적, 비인격적인 하위 조직(예: 단위, 회사, 학교, 기관 등), 혈통과 지리적 제약에서 자유로운 이들 전문 집단은 현대 사회에서 국가와 개인을 연결하는 매개체가 되었습니다. Durkheim이 "사회에서의 노동 분업"에서 지적했듯이: "사실 기업 집단은 우리 사회 구조의 기본 요소입니다. 우리 시대의 대중 조직에서 산업 시스템이 없으면 남은 것은 무엇입니까? 어떤 언어로도 설명할 수 없는 공백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 사회에서 직업은 점점 더 사회 구성원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속성이 되었으며, 국가법과 민간법에서 독립된 규범적 운반체가 되었습니다. .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서 단순히 '비국가법'을 '상위법'과 '하위법'의 관점에서 '민법'으로 정의함으로써 확립된 개념적 틀은 우리나라 규범적 담지자의 다원적 현실을 말살할 뿐만 아니라, 그러나 이는 '계통화'라는 이론적 전제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획일적인 이론적 설명을 도출하기 쉽다. 따라서 '국가법'과 '민속법'의 이분법적 구조가 갖는 이론적 편향성을 고려하여, 사회규범의 정당성 근거와 타당성 범위라는 두 가지 관점에서 법의 개념적 범위를 확장하여 법적인 법리를 확립한다. 개인 전문 집단은 내부 헌장에 따라 산업 규범을 '단체법'으로 정의하며, 이는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다원적 사회 규범을 '국가법', '단체법' 및 '민속법'의 3차원 구조적 틀로 정의합니다.

2. 다중 사회 규범의 계층

한 국가의 법적 구조에서 다중 사회 규범은 효율성 수준과 적용 순서의 차이로 인해 사다리 모양을 나타냅니다. 규범 수준의 상태. 법적인 관점에서 보면, 규범의 위계는 먼저 사회 권력의 위계로 나타난다. 다양한 사회 권력은 사회 관계를 규제하는 방식과 사회 질서를 규제하는 방식의 차이로 인해 권력 구조의 위계적 구조를 나타낸다. 둘째, 규범적 수준은 사회적 관계의 포괄성에서 나타납니다. 높은 수준의 사회적 규범은 사회적 사실을 더 수용하고 추상화 정도가 높은 반면, 낮은 수준에서는 그 반대입니다. 규범적 유효성의 교차성은 특정 사회적 관계에서 다양한 수준의 사회적 규범이 동시에 사회적 사실을 규제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과도기 사회에서는 규범적 수준과 규범적 유효성 사이에 실제 일치가 없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가법', '집단법', '민속법'의 위계를 정의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다원적 사회규범이 갖는 의미를 설명한다.

1. 국내법

소위 국내법은 일반적으로 특정 국가 기관에 의해 처음부터 끝까지 제정, 공포, 채택 및 시행되는 법률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국내법은 국가라고 불리는 정치적 실체의 공식적인 법률이며, 그 자체가 국가 공권력의 정치적 산물이다. 웅거의 담론체계에서 국가법은 관료법 또는 규제법이다. 이러한 종류의 법은 공적이며 실체적이며, 정부적 특성을 지닌 조직에 의해 확립되고 집행되는 공적 규칙으로 구성되므로 독점적으로 중앙집권적 통치자와 권력의 활동 영역에 속한다. 그들의 전문 조수.

광범위하게 말하면, 민법의 출현은 국가의 출현과 별개이며, 국가의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 '승인' 없이 널리 존재하는 모든 사회 규칙을 통칭하는 용어입니다. 좁은 의미에서 민법은 장기적인 역사적 실천 속에서 관습, 가치, 신념, 윤리 및 문화적 전통을 통해 발전해 온 일련의 행동 규범입니다. 따라서 국내의 많은 학자들은 '민속법'을 '관습법'과 동일시하고 있으며, '민속법'에 대한 연구 역시 '실천규범의 원천', '자발적 권위적 근거', '모호한 규범형식', '지방지식'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시스템”과 다른 관점. 우리는 민속법이 사람들의 사회적 요구에서 비롯된다고 믿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자연 환경에 적응하고 생존을 유지하기 위한 문화적 모델입니다. 이는 서면 규정과 완전하고 명확한 규정 체계가 부족합니다. 민속법이 등장한 이후에는 주로 구전, 행위, 심리적 수단을 통해 전파되고 전승되는데, 국법과 같이 엄격한 제정절차와 서면표현이 없다.

전통사회에서는 '소송 없음', '소송 억제', '평화가 가장 중요하다', '제국의 권력이 군에 미치지 못한다' 등의 법적인 현실에 직면하여 민법과 같이 사람들의 일상생활 실천을 지도하는 기본 규범이며 사회 통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Ehrman이 말했듯이: "관습은 가장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장 보편적인 법의 원천입니다. 이는 정기적인 준수로 인해 '관습'이 되는 행동을 규제하고 동시에 위반에 대한 제재를 선언합니다." 동일한 민속법이 한 마을이나 한 장소에 국한될 수도 있고, 한 성 내 여러 성에 적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 마일 안에는 관습이 다릅니다." 특히 소수민족의 관습법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우리나라의 현대화과정에서 사회구조의 변화와 사회분화의 심화에 직면하여 민법은 그 핵심적 구성요소는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나 낡고 낙후된 규범으로 간주되어 정당성이 가장 약하고 법적 지위가 가장 낮습니다. 동시에 특정 사회관계에서 사람들은 점점 더 민속법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생활 규범으로 간주합니다. 사람들의 행동을 모호하게 처리하는 것'은 민법의 가장 광범위한 효과와 안정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오늘날 우리는 다공성 법체계의 시대, 즉 법체계의 다공성 시대, 우리를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침투하도록 강요하는 다양한 법질서 네트워크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의 법생활은 서로 다른 법질서의 교차, 즉 법다원주의의 현상학적 대응인 상호법률성(interlegarity)에 의해 구성된다. 따라서 현대사회에서는 주법, 민법, 단체법의 관계가 점점 더 얽혀지고 있다. 동시에 위의 세 가지 법적 규범의 유효성 범위의 차이를 바탕으로 그림 1과 같이 이를 그래픽으로 구분합니다.

그림 1 다양한 사회 규범의 교차 다이어그램

어떤 시대, 어느 사회에서든 사회적 규범은 필수적인 "규정적 명제"라는 점을 지적해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행동 지침 및 기준으로서 사람들의 행동을 안내하고, 행동이 설정된 표준을 충족하거나 충족하지 못할 때 이에 상응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회적 규범이 사회의 모든 사회적 사실을 규제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회적 규범 외부에는 항상 일부 "진공 영역"이 있습니다. 이러한 "진공 영역"의 행동은 더 이상 사회적 행동에 속하지 않고 완전히 개인 행동이 됩니다. 개인가구, 수면자세, 식습관, 독서취미 등). 그림 1의 원형공간을 사회의 행위공간 A 전체로 이해한다면, 그림의 '국법' B, '집단법' C, '민속법' D는 각각 각각의 효력범위를 나타내며, 세 가지 밖의 공간은 "규범 밖의" "자유" 필드에 속합니다. 동시에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인간행위의 유형과 범위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가법', '집단법', '민속법'의 각각의 타당성 범위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 그림 1은 단지 정적 매크로 표현식입니다.

3. 다양한 사회규범의 갈등과 상호작용

몽테스키외는 『법정신』에서 “법에는 다양한 제도가 있다. 이른바 인간의 이상이란 무엇인가?”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리고 숭고한 점은 인간을 통치해야 하는 원칙을 어지럽히지 않으면서 법이 규제하려는 사항이 어떤 체계와 주요 관계를 가져야 하는지 잘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이다. 국가 공권력의 의미를 담고 있으면서도 가장 폭넓은 사회적 이익 요구를 충족시키는 집단법은 국내법, 민법과 병치된 규칙 체계로서 현대 사회에서 국가와 개인, 공무 사이의 권위 있는 권위가 되었습니다. 민중법은 수천년의 법문화와 함께 계승, 축적, 통합된 규범적 유형으로서 개인의 권리와 중요한 연결고리로서 특정 지역과 특정 관계망의 사회구성원의 요구를 대표하고 충족시킨다. 법다원주의의 이론적 틀에서 "법만으로는 스스로 행동할 수 없다." 구체적 사회관계에는 '분업과 협력'의 관계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사회적 규범이 사회적 행동을 규제하고 사회적 관계를 중재하는 방향과 방식에 있어서 일관성이 없거나 심지어 모순적일 때, 이 세 가지 사회적 규범이 사회적 행동을 규제하고 사회적 관계를 중재할 때, 규범적 갈등과 반대를 보인다. 일관되게, 그들 사이에는 규범적인 상호 작용과 통합이 있을 것입니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국내법, 단체법, 민법의 갈등과 상호작용은 개념과 실천의 갈등과 상호작용, 현대와 전통의 갈등과 상호작용, 이상과 현실의 갈등과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우리는 세 가지의 상호작용 관계를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나눈다.

1. 주법과 민법의 갈등과 상호작용

우리나라의 전통 민법은 주로 '가정혼, 토지, 토지, 금전 및 채무' 등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현대법에 따라 분류된 것들은 모두 민법의 범위에 속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국가법과 민법의 갈등도 민사영역에 집중되어 있다. 예를 들어, 우리 나라의 일부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민속법이 벌금, 체벌, 공개 행진 등의 형태로 규범적인 절차를 시행함으로써 명예 훼손, 상해, 무고한 사람들의 연루 등의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국내법이 규정하는 처벌방법과 전혀 다르다. 그러므로 국법과 민법의 갈등은 개념과 실천의 갈등으로 직접적으로 나타난다.

동시에 전통 사회에서 국가법이 무시하고 실제로 규제할 수 없는 지역에서 민속법은 폐쇄된 농촌 사회에서 분쟁을 해결하고 권리를 할당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는 국내법의 규범적 개념을 재구성하는 "예절을 법에 통합하고 법을 관습에 통합하여 원활하고 포괄적으로 만드는"예절과 법 구조도 현대 사회에도 계속됩니다. 예를 들어, 얼마 전 우리나라의 '노인 권익 보호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법에 '수시 방문'을 명시하고 노인들에게 어린이의 '정신적 위로'를 강조하는 내용이 즉시 적용되었습니다. 가족관계 복귀를 두고 시민적 논의가 촉발됐다. 여기에는 윤리와 도덕을 증진하고 예의를 지키는 주법과 민법이 융합되어 있습니다.

2. 국내법과 집단법의 갈등과 상호작용

사회규범은 실제로 사회적 권력의 표현이다. 사회적 규범의 유형과 규범 이행 효과. 마이클 만(Michael Mann)은 폐쇄적이고 공고화된 중앙집권 사회와 자유롭고 다원적인 현대 사회의 권력 관계에 대응하기 위해 권력을 '권위 있는 권력'과 '확산된 권력'이라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한 바 있다. 집단법은 "분산된 권력"이 지배적인 사회적 권력 관계가 되었을 때 정확하게 형성되었습니다. 이는 도구적 합리성과 다양한 이해관계 요구에 따라 안내되는 규범적 시스템에 가깝습니다. 동시에, 성문규범으로서 집단법과 국내법의 충돌은 규범적 가치 지향의 차이에 근거하여 존재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국가가 제정한 '노동법'은 근로자의 근무 시간, 초과근무 수당, 심지어 출산 휴가까지 엄격한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점점 더 발전하는 시장화와 현대적인 경쟁 관계에 직면하여 단체법과 국내법이 적용됩니다. 서로 다른 구체적인 규범적 요구사항이 있어 심각한 갈등이 발생합니다.

동시에 단체법은 전문기업의 사회규범으로서 국가의 기본정책과 기본적인 사회질서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 국내법의 사회통제 기능에 접근하고, 이를 구현하는 역할도 한다. 측면. 사람 간의 상호 작용. 예를 들어, 최근 새로 도입된 '두 자녀 정책'(배우자 중 한 사람이 외동인 부부는 두 자녀를 가질 수 있음)이나 국가 주권, 단체법, 국내법과 관련된 영토 문제에 대해서는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관성의. 현대 중국에서는 민족주의를 충분히 구현하고 현대 기업의 개념을 강조하는 '단위 규정'보다 국내법과 기업법의 양립을 가장 잘 구현하는 것은 없습니다. 이는 심지어 일종의 '시행 규칙'으로 간주되어 내부에서 실행됩니다. 단위, 국내법을 완성합니다.

3. 민중법과 집단법의 갈등과 상호작용

규범적 측면에서 볼 때 집단법은 현대사회에서는 국법에 더 가깝지만, 전통사회에서는 기생적이다. 동시에 현대사회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는 다양한 형태의 집단으로 나타나며, 그 중 일부는 시민단체를 대표하는 기업이기도 하다. 이런 맥락에서 민법과 집단법의 갈등과 상호작용은 더욱 자연스럽다.

둘 사이의 갈등을 살펴보면, 사회규범이라는 구체적인 분야에서 민법은 전통법을 옹호하는 반면, 집단법은 근대윤리를 옹호하며, 전통과 현대의 관계를 보여준다. 연습. 개념과의 모순. 예를 들어, 자원이 풍부한 산림지, 광산, 목초지를 개발할 때 집단법은 자신의 이익에 기초하여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규제하는 사람들의 생활 관행에서 형성된 일련의 민속법을 강력하게 간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연은 나쁜 습관이나 심지어는 남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문화자원이 풍부한 소수민족 지역에서는 집단법이 상업적 운영 메커니즘을 고수하지만, 민속법의 저항이 강해 각종 집단 항의 사건이 속출하고 있다. 또 다른 예로, 일부 전문기업의 휴가에 관한 내부 규정은 묘제, 단오절, 심지어 춘절 등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과 충돌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지어는 민속법상의 전통문화 조항을 의도적으로 기피하여 갈등을 심화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 사이. 둘 사이의 상호 작용에 관한 한, 다양한 유형의 협회 중에서 많은 비정부 단체는 실제로 혈연, 사업 및 이익 관계를 기반으로 설립된 현대적 의미의 "길드", "클럽" 및 "갱단"입니다. 또는 공공 복지 성격을 지닌 비영리 조직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조직에서 생산된 단체법은 종종 민법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 나라의 유명한 산시(山西), 회(惠), 복건(富建) 상인들은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아 각 성의 공영 갱단이 되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안정과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수백 년 동안 전해 내려온 내부 관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그룹 개발. 또 다른 예는 고전 문학, 예술 자원을 계승하려는 목적으로 각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팬클럽의 내부 기준을 여전히 비공개 방식으로 구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조직 내에는 단체법과 민법의 전통과 현대성의 전승과 통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4. 국내법, 집단법, 민법 사이의 갈등과 상호작용

어떤 의미에서 어떤 사회 형태의 규범을 형성하는 것은 사회적 관계를 안정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스스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변혁 과정에서 사회규범의 갈등은 사실상 법적 안정과 사회변화의 갈등을 반영한다. 위에서 열거한 주법, 단체법, 민법의 갈등과 상호작용이 상호작용의 형태에 있어서 편향되어 있다면, 주법, 민법, 단체법은 시간과 공간, 논리의 위계의 차이를 반영하는 상호작용적이다. 법 간의 관계(그림 1에서 B, C, D 세 영역의 교차점으로 반영), 즉 동일한 사회적 사실과 동일한 유형의 사회적 관계가 국법, 민법, 단체법에 의해 결합됩니다. * 동일한 언급에서 세 가지 규범의 법적 효과가 다르고 서로 양립할 수 없거나 심지어 세 가지 규범의 법적 효과가 서로 일치하고 대조되는 것은 사회 변화에서 다중 규범의 실제적 중요성을 실제로 반영합니다. .

우선 우리나라의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국내법, 민법, 단체법이 사회질서의 유지와 사회행위의 규제를 독립적이고 효과적으로 완성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규범적 진공." 사실 '진공' 상태는 규범이 없다는 의미가 아니라, 사회가 그 구성원들에게 명확한 규범을 제공하지 않고, 여러 규범이 공존하고 서로 충돌하는 것을 의미한다.

'진공' 상태에서 사람들은 원래의 규범, 새로운 규범, 스스로 만든 규범을 따를 수 있지만, 어떤 규범을 따르든 결과는 다른 규범에 의해 거부되거나 심지어 제재를 받게 될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규범적 맹점은 사회적 규범 간의 암묵적인 갈등의 형태로 만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의 민간 대출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국내법에서는 민간 대출 이자율이 같은 기간 동안 중국인민은행 기준 대출 이자율의 4배를 초과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고리대금, 대출시기, 서면계약 등에 대한 엄격한 규제가 있으나, 대출에 종사하는 단체의 자금조달 및 대출은 과도한 수익률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의 거래는 혈통, 지리, 지역 등을 기반으로 한 지인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집니다. 동시에 민법에서 채권자-권리 관계의 정의는 전통적인 상호 지원을 기반으로 하며 민간 강제 구제 방법은 후속 보호의 세부 사항을 규정합니다. 이러한 규범이 상충되는 환경에서 민간대출의 혼란이 자주 발생하고, 사람들은 분쟁에 직면할 때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의 이자 요구를 효과적으로 완료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회변혁기에는 국법, 민법, 집단법의 갈등으로 인해 사람들은 자신의 인정된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사회가 인정하지 않는 규범을 이용하는 '숨겨진 규칙'을 갖게 된다. 이는 '일탈적인 일반화'의 혼란을 낳는다.

둘째, 세 사람의 적합성에 관한 한, 살인, 강도, 마약 남용, 성관계 등 사회 정의의 기본 원칙을 위반하는 사회적 행위는 국내법의 적용을 받습니다. , 민법, 단체법을 동시에 제한합니다. 더욱이 이 경우 규범공간과 효과영역의 차이로 인해 국가의 강제제재, 여론처벌, 단위규제라는 삼중의 압력을 실제로 받게 된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사회규범이 일관되게 사회적 행동을 규제하고 사회적 관계를 중재할 때, 이는 사회적 통제 효과가 가장 좋고 사회 안정에 가장 도움이 되는 규범적 환경인 경우가 많습니다.

IV. 요약 및 논의

우리나라 전환기의 다원적 규범에 대한 연구 관점에서 시작하여 정당성 기반에서 시작하여 '법적 다원주의 이론'을 분석 틀로 사용합니다. 두 가지 차원의 범위는 '국가법'과 '민속법'이라는 전통적인 개념적 구분을 확장하고, 현 단계에서 우리나라 사회규범의 다양화를 '국가법'의 3차원적 구조적 틀로 정의한다. , "단체법"및 "민속법". 그 중 '집단법'은 이 글의 획기적인 점으로, '국가법'과 '민속법' 사이에서 현대사회의 특별하고 독립적인 규범형이다.

'순위'와 '타당성'이라는 법률 개념의 분석 방법을 바탕으로 '국법', '집단법', '민속법'의 개념적 함의와 규범적 위계: 국가법을 결정한다. 공권력의 정치적 산물인 법적 위계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현대 전문 기업 내에서 형성된 집단법 위계, '작은 전통'의 정신적 핵심을 보여주는 민속법 위계가 가장 낮다. 동시에, "상호성"의 관점에 따라 우리는 그림 1을 사용하여 여러 사회 규범의 교차 관계를 보여줍니다.

사회적 행위를 규제하고 사회관계를 규제하는 방향과 방법의 관점에서, 국가법과 민중의 갈등이라는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세 가지 사회규범의 상호 구성적인 4가지 관계를 체계적으로 탐구하고 분석했다. 법과 상호작용, 국내법과 단체법의 갈등과 상호작용, 민법과 단체법의 갈등과 상호작용, 국내법과 단체법과 민법의 갈등과 상호작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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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얼빈 소비금융 이전의 앱은 무엇입니까? 하진 App 는 하얼빈 하은 소비금융유한공사가 만든 금융서비스 플랫폼으로, 중국은보감회의 승인을 받아 정식 카드 소비금융회사로 편리하고, 따뜻하고, 안전하고, 전문적인 현금대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한도 내에서 할부 소비대출을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업무에는 여러 가지 측면이 포함되며, 사용자는 한도 신청, 대출 추출, 사전 상환, 대출 조회, 개인 정보 설정 등 다양한 셀프 서비스를 수행하여 사용자에게 보다 지능적인 소비자 신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해금앱은 한도 내에서 분할 소비 대출을 할 수 있어 사용자가 돈난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 짧은 시간 안에 돈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플랫폼은 고리대금이나 사기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개인 상황에 따라 한도를 늘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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