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유명한 희녕 변법이 결국 실패로 끝났는지 송신종과 왕안석 모두 책임이 있다. 송신종은 너무 공근리에 급급하여 성공을 서두르고 있다. 왕안석은 너무 고집을 부리며 혼자 고집을 부렸다. 그러나 일에 대해 논하고, 법론법에 대하여, 이런 신법 자체는 큰 잘못이 없다. 그들 중 어느 누구도 좋은 소망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심지어 농민을 위해 생각하는 것이다. 이번 변법은 이 결과가 아니어야 한다.
하나
는 청묘법을 말한다. < P > 차분하게 말하자면, 청묘법은 신법 중 국가와 민중의 이익을 가장 잘 돌볼 수 있는 것 중 하나일 것이다. 우리는 일 년 중 농민들이 가장 고생하는 것은 봄이라는 것을 안다. 그때 추곡은 이미 다 먹었고, 하곡은 아직 수확하지 않았는데, 이른바' 청황이 받지 않는다' 고 했다. 그러나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이때 농민들은 실제로 돈과 식량이 있다. 이' 돈과 곡식' 은 밭의 푸른 묘목이지만, 단지' 현금화' 할 수 없을 뿐이다. 그래서 부유 한 부유 한 가족, 이 시간에 농부 에게 곡물 을 빌려, 여름 곡물 가을 곡물 성숙 후, 금리 인상 상환 하기로 합의했다. 이자는 당연히 매우 높고, 일종의 고리대금이다. 돈을 갚고 식량을 돌려주는 것도 일반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밭의 푸른 묘목이 담보를 하기 때문에 일종의' 담보대출' 이기 때문이다. 물론, 만약 자연재해에 부딪쳐서 알갱이가 수확되지 않으면 농민들은 땅을 팔 수밖에 없다. 토지의 합병은 이로부터 생겨났다. < P > 이른바' 청묘법' 은 국가가 부잣집을 대신하여 이런' 담보대출' 을 발행하는 것으로, 매년 청황이 받지 않을 때 관청에서 농민에게 대출을 하고 추후에 본이자를 돌려주는 것이다. 정해진 이자는 당연히 부잣집보다 낮다. 이렇게 하는 장점은' 합병을 무너뜨리고 경제가 빈약하다' 는 것이다. 농민들이 받은 고리대금을 면제하고 국가의 재정수입을 늘리는 것이다. 이것은 당연히 두 세계의 좋은 일이다. 적어도, 왕안석 의 관점에서 볼 때, 농민은 관청에서 대출을 하는 것이 지주에게 빌려주는 것보다 낫다 (믿을 만하고 착취를 덜 받는다). 농민이 관청에 대출금을 갚는 것도 지주에게 돌려주는 것보다 낫다. 지주에게 돌려주고, 살찌고, 관청에 돌려주고 나라를 부유하게 하다. 농민들이 부담을 늘리지 않고 국가가 오히려 수입을 늘리는 것이 좋은 방법이 아닌가?
청묘법 시행에 필요한 경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곳곳에 상평창과 광혜창고가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농업제국이 농업을 근본으로 하고, 식량을 강령으로 하고, 농업생산은 하늘만 먹고, 매년 수확은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풍년 계곡은 비천하게 농민을 해치고, 흉년 계곡은 귀상민을 다치게 하니, 이는 정부에 의지하여 물가를 억제해야 한다. 즉, 풍년 곡천한 정부는 반드시 한 푼의 돈을 가지고 나와야 하고, 저가로 식량을 매입하고, 공식 곡고에 저장해 두고, 흉년 곡식이 귀귀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백성들에게 싸게 팔아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이렇게 하면 부잣집 간상인이 기이한 투기를 사재기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물가가 늘 평평하고, 공적과 사적 양리' 를 할 수 있다. 이 방법은 상평법이라고 한다. 물가를 평정한 식량을 저장하는 창고를 상평창이라고 한다. 현대에서는 식량부문과 물가부문 주관에 속하는 일이다. < P > 광혜창의 경우 방재 구제를 위한 국가비축곡고로 송인종 가우 2 년 (기원 157 년) 에 건립됐다. 당시 지주의 사망, 상속자가 없는 등의 이유로 각지에는 소유되지 않은 토지가 있었다. 이 토지들은 예로부터 관청에서 스스로 팔았다. 추밀사 한기는 관청에서 사람을 고용하여 경작할 것을 건의했습니다. 소득전 전세 전용은 경내 노약자와 재해 구제를 위해 특별히 사용되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광혜창이다. 현대에서는 민정 부문 주관에 속하는 일이다. < P > 왕안석의 방법은' 상평법' 을' 청묘법' 으로 바꾸는 것이다. 상평창과 광혜창에서 진미의 돈을 팔아서 청황이 받지 않을 때' 담보대출' 을 하는 것이다. 이것도 일거수일투족이다. 청황이 받지 않을 때 곡가가 급등하여 창고 안의 진곡을 팔아 물가를 평평하게 억제할 수 있다. 식량 판매 수익금은 대출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저가 식량과 담보대출은 모두 농민을 구제할 수 있는데, 이 중 세 번째다. 국가는 이 대출로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물론, 간통상부자들이 억제되고 농민의 부담이 경감되는 것도 좋은 점 중 하나이다. 요컨대, 청묘 대출 이자가 낮아 농민들이 감당할 수 있다. 원래 창고에 진열된 식량을 팔았는데, 국가의 부담이 무겁지 않다. 게다가, 공식 대출 잉여 곡물, 긴급한 농민 연소 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추후 이자를 회수하면 왕조 국고의 자금을 늘릴 수 있다. 이것은 공공 및 민간 이익이 아닌가? 왕안석이 세금을 올리지 않아도 국고 수입을 늘릴 수 있다고 자랑한 것도 당연하다. < P > 2 < P > 그러나 실제 조작한 결과는 매우 무섭다.
우선 이자는 결코 낮지 않다. 왕안석이 정한 기준은 연 이자 이분, 즉 대출 만, 1 년, 이자 이천 원이다. 이것은 사실 이미 매우 높았지만, 각지에서는 코드를 더 추가해야 한다. 지방의 구체적인 방법은 봄에 대출을 한 번 발행하고, 반년 후에 회수하여 이분을 취하는 것이다. 가을에 또 한 번 대출을 발행하고, 반년 후에 다시 회수하고, 다시 이분을 취하다. 그 결과, 대출 만 원, 대출 기간 1 년, 이자 4 천 원. 농민의 이익을 충분히 고려해야 했던 저금리 대출은 관청이 독점한 고리대금이 되었다. 그리고 집행이 다르기 때문에, 일부 지역에서는 이자가 높아, 원래 설정한 35 배에 이른다! < P > 이자가 높으면 말하지 않고 수속이 번거롭다. 과거에는 농민들이 지주에게 대출을 해서 쌍방이 가격을 잘 알려주면 거래가 성사될 수 있었다. 지금 관청에 대출을 하고, 먼저 신청해야 하고, 나중에 비준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대출금을 갚아야 한다. 도로 절차, 모든 요구 사항, 제발, 쑤 리 주자 에게 "좋은 취급 비용" 을 지불합니다. 모든 절차를 거치면 탐관오리에게 협박을 당해 한 번 착취당했다. 이것은 수속이 간편하다. 좀 번거롭다면, 기하학을 내야 할지 모르겠다! 농민들의 몸에 얼마나 많은 털이 있어, 그들이 이렇게 뽑은 것을 견딜 수 있을까? < P > 더욱 무서운 것은 뉴딜을 실시하기 위해 왕안석이 전국 각지에서 대출지표를 내려 각 주 각 현이 매년 얼마나 빌려야 하는지를 규정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되면 지방관은 무리하게 분담할 수밖에 없다. 물론, 층층이 분담되는 동시에, 전례대로 층층이 가산되어 있다. 그 결과, 중농은 가난할 뿐만 아니라 부유한 중농과 부농, 지주도' 부여 대출' 을 받아야 한다. 대출이 이미 "입법" 되었기 때문에 대출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네가 대출을 하지 않으면 불법이다! < P > 결국 서민들은 부담을 늘리고 지방관은 수입을 늘렸다. 게다가, 그들의 임대료 추구는 개혁의 이름으로 부패를 행할 수 있는 또 다른 기치를 내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명예명언) 개혁이 부패의 일을 도왔는데, 이것은 왕안석이 예상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러므로 탐관오리가 변법을 두려워한다고 생각하지 마라. 아니, 그들은 변법도 두려워하지 않고, 변법도 두려워하지 않고, 아무것도 없는 것을 두려워하고,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무위적으로 다스린다. 만약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다스리면, 그들은 이유도 없고, 돈을 건질 방법도 없다. 반대로 조정에 동작이 있는 한, 그들은 방법이 있지만, 이 동작이 변법이든 다른 것이든 상관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법원이 징병할 때, 그들은 징병비를 받는다. 학교를 운영하려면, 그들은 학교 운영비를 받는다. 비적을 토벌하려면, 그들은 비적을 토벌한다. 어차피 위에서 명령하기만 하면, 그들은 기회를 틈타 기러기가 털을 뽑는다! 더구나 이번 개혁의 직접적인 목적은 원래 국가 재정수입을 늘리는 것이었다. 이런 개혁은 듣기 좋게 말하면 재테크라고 하고, 듣기 좋지 않으면 수렴이라고 부를 수 밖에 없다. 우리는 당시 조건 하에서 국민 총생산은 기본적으로 상수라는 것을 알고 있다. 부는 나라에 숨어 있지 않다, 즉 국민에게 숨어 있다. 국고에 돈이 많아져서 백성들의 손에 있는 돈이 줄었다. 변법 후, 신종이 새로 지은 32 개의 내전 창고에 비단이 가득 쌓여 창고를 재건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 부는 어디서 왔을까요? 하늘에서 떨어졌나요? 밭에서 자란 건가요? 분명히 아닙니다. 사마광이 말했듯이, "백성들을 취하지 않으면, 그것을 가져갈 것" 이라고 말했다. < P > 아마도 이것이 이른바 보수파가 이런 신법을 절박하게 하는 것에 찬성하지 않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송사 식화물지' 에 따르면 변법 초기에 사마광은 신종 황제에게 "국용부족, 사용도가 너무 사치스럽고, 보상이 불절되고, 종실이 많고, 관직이 중복되고, 군대가 불순하다" 고 분명히 지적했다. 분명히, 이것은 모두 정치적 문제이지, 경제 문제도 아니고, 기술적 문제도 아니다. 그러므로 개혁은 반드시 체계적인 프로젝트여야 하며, 당연히 장기적으로 의논할 수밖에 없다. 사마광이 폐하와 양부 대신과 삼사 관리들이 폐해를 구하는 술을 깊이 생각해야 한다고 말하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세월에 연마하는 것은 아마도 효과가 있을 것이며, 비 우신이 하루아침에 감축할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안석처럼 무턱대고 하는 것이 어찌 실패하지 않는 도리가 있겠는가?
3
왕안석의 많은 신법들의 본의는' 청묘법은 이렇고, 시 이법과 평균 패배법도 마찬가지다. 희녕 5 년 (기원 172 년), 위계종이라는 서민의 편지에 따르면, 자본백화점이 거주하는 도시의 무상가, 부가구 간상인은 기회를 틈타 폭리를 취하며 손해를 보는 것은 자연히 서민이라고 한다. 그래서 그는' 상평시 이사' 를 설치해 시장을 관리할 것을 건의하고, 물가가 낮을 때 값을 올리고, 물가가 높을 때 가격을 깎아 판매한다면,' 상인은 통하고, 국가는 충분하다' 고 제안했다. 이것이 바로 시이법의 원인이다. 구체적인 방법은 조정에 의해' 시이사' 를 설립하여 1 만 원을 지급하여 상업무역을 통제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상평법과 마찬가지로 국가 역량을 동원하여 물가를 억제한다. 물론' 시이사' 도 밑지는 장사를 전문으로 하는 것도 아니고 이윤을 내야 하는데, 단지 폭리를 챙기지 않을 뿐이다. 예를 들어, 부잣집 간상인은 한 푼의 돈으로 두 푼의 돈을 매입하여 팔고,' 시이사' 는 한 푼의 돈으로 한 푼을 매입하여 반매한다. 이윤이 많지는 않지만 국고를 채울 수 있다. 게다가 관청의 재물이 거칠어 시장을 장악하면 물가의 파동이 그리 크지 않을 것이다.
평균 패배법의 의도도 좋다. 우리는 왕조 시대에 지방에서 매년 중앙에서 국가의 필요한 필요를 위해 재물을 운송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이것이 이른바' 진' 이라고 한다. 수송되는 품종과 수량도 당연히 일정한 규칙이 있다. 이것은 폐단이 있다. 예를 들어, 같은 장소, 때로는 좋은, 때로는 나쁜; 같은 물건은 어떤 곳은 비싸고 어떤 곳은 비싸지 않다. 이것은 원래 매우 정상적이었다. 그러나 만약 낡은 방법에 따르면 풍년 흉년에 관계없이, 가격이 비싸고, 수송된 품종과 수량은 바꿀 수 없다. 물론 합리적이지 않다. 왕안석의 방법은' 출하' 를' 균등하게 지는 것' 으로 바꾸는 것이다. 즉 5 만 달러 (3 만 석미 추가) 를 기본으로 하고, 법원이 임명한' 출하' 를 통해 불공을 총괄하는 것이다 국고에 남아 있는 물자는' 선적사' 에서 물가가 높은 지역으로 팔린다. 이렇게 양쪽이 모두 차액이 있고, 더 많은 돈이 있으면 국가 재정의 또 다른 수입이 된다. < P > 이 방법은' 지방공봉' 을' 중앙구매' 로 바꾸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관념도 충분히 앞선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소위' 선적으로 관문' 이 가장 큰 공기업이 되고 독점 기업이 된다. 사실 청묘 () 시 이양법 () 의 문제도 여기에 있다. 청묘법은 관문이 은행을 하는 것이고, 시의 이법칙은 관문이 상점을 만들고 은행을 하는 것이다. "시 이스" 는 장사뿐만 아니라 대출도 하기 때문이다. 상인은 산업을 담보로 하고, 다섯 사람은 서로 보증하며,' 시이사' 에서 돈을 빌리거나 제물을 할 수 있으며, 연이자는 2 점이다. 그래서 시 이순신 부문 및 출하 관료, 그리고 청묘 대출 발행 주 정부, 모두 관아, 기업 (회사 또는 은행) 이다. < P > 우리는 지금 거의 모든 중국인들이 정부 부처가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어떤 결과인지 알고 있다. 게다가 왕안석의 방법은 정부 부처가 기업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가 직접 장사를 하는 것이다. 결과는 당연히 부패를 위한 편리한 문일 뿐이다. 당시 개봉부 추관을 대리한 스시는 평균 패배법의 폐단이 매우 많다고 말했다. "책 옥록, 비용이 이미 두껍다." 이 중 하나; "불량은 팔지 않고, 비뇌물은 안 된다" 는 두 번째. 따라서, \ "공식 구매 가격, 사람들 보다 더 비싼 것입니다. 그 판매도, 폐단은 예전과 같다. " 그래서 그는 법원이 본전도 못 받을까 봐 걱정된다고 단언했다. 비록' 얇아서 얻은 것이 있다' 고 해도, 상인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것보다 더 많은 세금을 징수하지 않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이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우리는 누구보다도' 관우' 가 어떻게 된 일인지 잘 알고 있고, 공식 (정부 또는 공기업) 구매가 어떻게 된 일인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정말 사지 않는 것이 맞다. 비싼 것만 사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가 아니다. 리베이트가 없으면 사지 않는다. 따라서 공식 구매가 민간 구매보다 비싸다는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공식 장사에 관해서는, 더욱 백폐무익하다. 사실 이른바' 시이사' 라는 것이 나중에 가장 큰 투기상이 되었다. 그들의 임무는 원래 판매 부진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었지만, 실제로는 타이트한 물자를 전문적으로 사들였다. 그래야만 법원이 내린 이익 지표를 완성할 수 있고, 그로부터 이익을 얻고, 자기 주머니를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분명히, 이 점에서 소위 보수주의자라는 의견은 사실 옳다: 상업무역은 민간일 뿐이다. 공식 장사는 반드시 나라를 해치고 백성을 해치는 것이다.
왕안석 변법계시: 천변은 이미 권력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떤 제약에 의지하고 있는가? 21 년 8 월 2 일 1:54 학습타임즈 중대인쇄 * * * 14 조 < P > 의 핵심 힌트가 있다. "천변은 두려움이 부족하고, 조상은 법이 부족하며, 인언불충분" 은 북송신종 연년 왕안석 변법 때 내놓은 유명한' 삼부족' 구호다. 수년 동안, 이 구호는 용감하게 전진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정신의 대표로 여겨져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그러나 왕안석 변법 당시 특정 사회사 배경과 결합해 이 구호도 퇴고할 곳이 없는 것은 아니다. < P > 이 글은' 학습타임즈' 21 년 7 월 26 일 제 9 판, 저자: 장검봉, 원제:' 천변은 도대체 발이 부족하고 두려움이 부족하다' < P >' 천변은 두려움이 부족하고, 조상은 법이 부족하며, 인언부족셔츠' 는 북송신종년 왕안석이다 수년 동안, 이 구호는 용감하게 전진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정신의 대표로 여겨져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았다. 그러나 왕안석 변법 당시 특정 사회사 배경과 결합해 이 구호도 퇴고할 곳이 없는 것은 아니다. < P > 만약 순전히 자연과학의 관점에서 보면, 천변은 당연히 두렵지 않다. (이곳의 불충분한 두려움은 천인감응의 학설에 대한 것이지, 환경을 보호하고 자연재해에 저항할 필요가 없다는 뜻은 아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연재해, 자연재해, 자연재해, 자연재해, 자연재해, 자연재해) 그러나 중국 고대 사회의 큰 맥락에서 보면 천변발 부족으로 두려워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른바 천변발이 무섭다는 것은 서한동중슈가 내놓은' 천인감' 이론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하늘과 사람의 동류들이 서로 통하고, 서로 감지하고, 하늘이 인사에 개입할 수 있고, 사람도 하늘을 감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동 Zhongshu 는 황제 가 하나님, 무정한 불의에 위배되는 것으로, 하늘 은 비난 과 경고 에 대한 재앙 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 하늘 은 두려워 하고 자비로운 으로 전환 해야한다; 만약 정치인이 화목하다면, 하늘은 상서를 내려 격려할 것이다. 이 이론은 순전히 봉건 미신인 것 같지만, 사실은 깊은 뜻이 있다. 세상에서 황권은 지극히 높으며, 아무도 권력과 권력을 구속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렇다면 누가' 천자' 를 제약할 수 있을까? "하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하늘" 은 어떻게 자신의 뜻을 전달합니까? 오직' 천인감' 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하늘" 은 사람을 말하지 않고 천둥, 지진, 일식 같은 천변을 통해서만 그 관점을 발표할 수 있기 때문에, 번역과 해석을 해야 하는데, 이 사람들은 누구일까? 바로 사대부 계층입니다. < P > 이렇게 되면 상황이 분명해진다. 겉으로는 봉건 미신의 천인 감응 이론으로, 본질적으로 사의사들이 황권을 합법적으로 규제하는' 살인자' 다. 중국의 2 여 년 봉건 사회에서는 일식, 지진, 물불 재해 등 천변이 발생할 때마다 사대부들이 문제를 빌려 발휘하고, 편지를 쓰며, 시대의 폐단을 꿰뚫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평소에는 이런 담대한' 역용비늘' 행동에 분노를 억누를 수 없는 황제들이 천변 앞에서도 종종 선반을 내려놓고 고개를 숙이고 잘못을 시인하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황제들이 역행할 때 항상 제때에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대부들의 천변에 대한 해석이 항상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는 황권에 대한 얻기 어려운 제한 수단이기 때문에 황권 일가의 독대 중국 고대 사회에서는 상당히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왕안석의' 삼부족' 구호는 이런 제약메커니즘을 근본적으로 뒤집었다. 천변도 두렵지 않고, 조상도 법도 부족하고, 사람의 말도 모자라는데, 세상에 황제를 구속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범중엄을 적극 지지했던 것도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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