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의 관용과 엄격함의 기술
오랜 시간 동안 리더십의 가치에 대한 편견이 있었고, 리더에 대한 평가는 주로 임기 동안의 성과를 기준으로 이뤄져 왔습니다. 물론 이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지만 이에 대한 편집증은 일방적입니다.
이 개념의 영향을 받아 일부 리더는 좋은 리더십의 핵심은 대중을 제압하고 그들에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도록 강요하는 것이라고 믿으며 업무 방식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리더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권위주의적이고 독재적인 성향을 띠게 됩니다. 이는 매우 해롭고 심지어 위험합니다. 또한 매우 게으르고 옳고 그름에 대한 감각이 없으며 원칙이 없는 리더도 있습니다. 부하 직원들에게 겉으로 보기에는 리더십이 무능한 것처럼 보이지만 본질적으로는 무능합니다. 그들은 타인과 자신에게 해를 끼치는 전형적인 혼란스러운 관리입니다.
리더십 작업의 법칙의 관점에서 볼 때 정치적 성과의 임기는 결과이고 리더의 의사 결정 아이디어와 작업 전략은 이유입니다. 리더십 작업을 지속적인 과정으로 간주하더라도 일정 기간, 좋은 정치적 업적의 특정 작업은 확실히 성숙, 혁신 및 완벽의 리더십 의사 결정 아이디어와 작업 전략을 촉진 할 수 있지만 언제든지 의사 결정 아이디어와 작업 전략은 좋은 정치적 업적의 전제이자 기초이며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합니다.
리더로서 자신의 리더십 경력을 되돌아보면 항상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상사, 동료, 부하 직원 등 복잡한 관계망 속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관계는 매우 복잡하고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면 리더십 업무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리더는 어떻게 부하 직원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을까요? 권위주의적 리더는 '엄격함'이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무능한 리더는 '관용'이 기본이라고 생각하며, 민주적 리더는 '관용과 엄격함'이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방법이 가장 과학적일까요? '맹우 일곱 번 잡기'와 '마속 잘라내기'에 대한 암시가 우리에게 약간의 통찰을 줄 수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삼국 시대, 북벌을 앞둔 유비는 걱정을 덜기 위해 군대를 보내 남방을 평정했습니다. 전투 중에 남방 원정대의 장군 맹유는 일곱 번이나 포로로 잡혔는데, 처음 여섯 번은 포로로 잡혔다가 매번 풀려났습니다. 일곱 번째 포로가 된 맹획은 유비의 인자함과 도덕성에 감동하여 유비에게 항복했고, 유비는 남부를 안정시키는 데 큰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이것은 관용의 예이며, 마음을 공격하고 역사적 라이벌을 제거한 사례입니다. 삼국 시대 제갈량의 절친한 친구인 마속에게 막중한 책임이 맡겨졌을 때 군사 기강이 엄격해졌다는 또 다른 암시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마속은 전쟁술에 정통했고 제갈량의 총애를 한 몸에 받았습니다. 전투 중 마속은 부하들에게 제갈량에게 지팅(중요한 군사적 고개)을 지켜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제갈량은 그의 요청에 동의하고 왕평(王平)을 부장으로 보냈습니다. 실제 전투에서 마속은 왕평의 조언을 듣지 않고 서류상으로만 이야기했습니다. 결과는 실패였습니다. 제갈량은 쓰러지고 마속은 참수당했습니다. 당시 제갈량은 감정적으로나 법적으로 견딜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눈물과 마속의 참수"가 벌어진 것입니다.
당신은 어떻습니까? 어떤 리더가 되고 싶으신가요? 자신과 대중을 더 잘 이해하고 싶다면 이 두 가지 이야기를 통해 리더십에 대한 철학을 다듬어 보세요. 군대는 관용과 엄격함의 상징이며, 이는 현대의 리더에게 더욱 그렇습니다. "엄격함"은 리더의 권위이고 "용서"는 리더의 관용입니다.
리더십의 권위. 리더십은 계획, 조정, 조직, 지휘의 기술이기 때문에 특히 권위가 필요합니다. 리더십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어떤 결과가 초래될지 명확하게 알려주어야 합니다. 리더십의 권위는 리더십의 의도가 얼마나 진지하게 전달되고 전달되는지를 결정합니다.
리더십의 관용. 관용은 리더가 삶과 일에서 대중을 이해하고 위로하며 존중하고 격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대중의 단점과 실수를 용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리더 자신도 완벽하지 않고 때로는 우스꽝스럽고 실수를 저지르기도 합니다. 부하 직원에게 변화의 기회를 주는 것은 사실 자신에게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누군가는 "인류의 영적 길과 운명은 반드시 그들 모두를 통과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흡수하지 못하는 것은 살아남을 기회가 거의 없다."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진실이 있습니다. 포용은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서로를 흡수하게 만드는 미묘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더는 리더십의 권위와 진지함을 확립해야 합니다.
첫째, 원칙을 고수해야 합니다. 즉, 당신이 지키고자 하는 원칙을 모든 사람에게 알려야 합니다. 물론 원칙은 개인의 주관적인 바람이 아니라 브레인스토밍을 바탕으로 요약된 다양한 규칙과 규정을 의미합니다. "규칙이 없으면 광장도 없다"는 속담이 있듯이 말입니다. 좋은 규범 없이는 집단이 단결하고 상향식으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리더는 원칙을 명확하고 엄격하게 표현하여 원칙을 위반하면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지 모두가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리더의 성격이 강인하고 타협하지 않는 면이 나쁜 것은 아니라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오히려 사람들이 리더의 이력을 인식하고 더 신중하게 행동하며 실수를 최대한 줄이게 합니다.
둘째, 제정된 규칙과 규정은 실용적이고 실현 가능해야 합니다. 모든 단위 또는 기업은 국가 법률 및 규정을 준수하는 것 외에도 일련의 구체적인 규칙과 규정을 만들 것입니다. 규칙과 규정의 제정과 시행은 먼저 모든 당사자의 필요와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오늘날 많은 행정 기관의 지도자들은 심각한 관료적 분위기를 가지고 있고, 주관적인 의지에 따라 일을하고, 과학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민주주의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명령을 바꾸고, 대중은 길을 잃고 있습니다. 관료주의적 리더십 스타일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업무의 실제 결과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지도자'의 의도를 중요시하거나 심지어 맹목적으로 수용하게 되었습니다. 마오쩌둥은 이런 지도자의 의도를 맹목적으로 무조건 따르는 것을 표면적으로는 지도자의 위신을 유지하기 위한 가장 훌륭한 방법이지만 실제로는 지도자의 실패라고 여겼습니다.
셋째, 리더는 문제를 처리할 때 공정해야 합니다. 부하 직원에게 공정하지 않으면 친밀감이 생길 수 없습니다.
(1) 부하에 대한 평가만 공정해야 한다. 부하 직원에 대한 리더의 평가가 공정해야만 부하 직원 간의 감정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부하 직원의 열정을 효과적으로 동원 할 수 있습니다. (2) 보상과 처벌은 공정해야하고, 보상은 보상해야하고, 처벌은 처벌해야합니다. 리더는 피스메이커가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보상, 방문, 처벌이 리더십의 무능과 불의를 반영해야한다면. 또한 대중의 사기를 크게 떨어뜨리고 위반자들이 더욱 제멋대로 행동하게 만들 것입니다. 사람들은 스스로에게 큰 해를 끼칩니다.
물론 리더십 작업의 권한은 자의적이고 무모하지 않으며 리더십 작업은 원칙에 기반한 유연성과 관용에주의를 기울여야 리더십 작업이 다채롭고 효과적 일 것입니다. 관용이란 다음과 같은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선, 리더는 사람들에게 진정성을 가져야 합니다. 진정성이란 시간과 인내를 의미합니다. 리더는 대중을 설득하기 위해 어느 정도의 체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관용은 인내와 두 번째 기회를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부하 직원이 실수를 하더라도 죽도록 때리지 마세요. 상대방이 자존감과 자신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미래를 내다보고 스스로 고칠 기회를 주되, 너무 많은 기회를 주지는 마세요. 현재보다 미래가 더 중요하며, 이는 탕자의 귀환에 도움이되고 간부들 간의 협력을 촉진합니다. 옛 속담에 노력 없이는 희망이 없고 꿈 없이는 생계가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성공한 리더들은 대부분 밝은 미래를 가진 추종자들을 끌어 모으는 데 능숙합니다. 그들은 팔로워들에게 미래에 대한 믿음을 심어줍니다. 마찬가지로 실수를 저지른 동료를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미래에 대한 전망으로 서로에게 영감을 주어 그들이 가장 밝은 곳으로 자신 있게 헤엄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대중에게 다가가 그들을 공략하는 것입니다. 리더는 대중이 장애물을 제거하고 잠재된 긍정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부대에 도착하면 모두가 리더와 전우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좋은 일을 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이러한 열정이 조금 느슨해지고 조직 규율이 느슨해지며 리더가 부여한 업무에 소홀해집니다. 그러나 이것이 일에 대한 열정을 잃었다는 의미는 아니며 역할 뒤에 많은 객관적인 요인이있을 수 있습니다. 리더를 바꾸면 새로운 리더가 이상하고 의심스럽거나 직업을 바꾸면 새로운 직업에 적응하지 못하거나 큰 압박을 받거나 가족에 문제가 있고 우울하고 비참합니다. 따라서 관리자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고 대중의 이념적 역학을 이해하고 문제를 찾고 문제를 해결하며 부하 직원의 열정을 다시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항상 엄격하지 않은 사람들을 비판하지 마세요. 이것은 리더십의 큰 금기입니다.
일부 관리자는 부하 직원의 열정을 소중히 여기지 않고 부하 직원에게 찬물을 붓는 것을 좋아하여 부하 직원을 우울하고 수동적으로 만듭니다. 찬물을 붓는 나쁜 습관은 사람들에게 너무 엄격하고 사소한 실수를 놓아주지 않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실패를 허용하지 않는 그러한 관리자의 리더십 아래에서 사람들의 동기는 위축 될 것입니다. 일부 관리자는 칭찬과 보상에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선과 악을 구별하지 않아 대중의 동기를 해칩니다.
셋째, 리더는 인재에 관대해야 합니다. 리더는 어떤 재능을 가져야 할까요? (1) 능력 부족. 완벽한 사람은 없고 완벽한 금은 없다. 레닌은 사람의 단점은 대부분 장점과 관련이 있다고 말했다. (레닌 전집, 32권, 136쪽) 재능이 높을수록 단점이 더 분명해집니다. 제갈량은 평생을 신중하게 살았지만 때로는 조심스럽고 두려운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장비는 대담하고 용감했지만 때때로 무모했습니다. 군인 오기는 전투에 능했지만 "돈과 욕망에 대한 욕심"이 많았습니다. 미국의 그랜트 장군은 병력을 배치하는 데는 능했지만 "술에 중독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리더는 정점을 선택하고, 계곡을 버리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집중해야 합니다. (2) 지나친 인내심. 항상 똑똑한 사람은 없습니다. 제갈량도 훌륭한 계획을 세웠지만 "경주를 잃은" 실수와 "거리 누각을 잃은" 실수를 저질렀고, 위대한 지도자 마오쩌둥도 말년에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사람의 손을 사용하려면 손 전체를 사용해야 합니다. 손은 강점과 약점이 공존하는 것처럼 사람과 공존합니다. 리더는 부하 직원의 약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끌어낼 수 있도록 잘 이끌어야 합니다.
요컨대, 방법론 측면에서 리더십은 유물론적 변증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성공적인 리더십 활동은 변증법적 사고로 가득 차 있습니다. 리더십 활동의 진정한 본질은 운동, 변화 및 발전의 비전과 태도로 모든 것을보고 대하며 항상 사실에서 진실을 찾는 원칙을 고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리더는 연금술사가 아니라 전략가입니다. 그는 '포용'의 자세로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으며 모든 종류의 복잡한 관계를 조율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더십은 선구적이며 포용성에는 위엄이 포함됩니다. 이 두 가지의 유기적인 결합이 최고의 실질적인 결과를 달성합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흔히 "좋은 리더십"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권위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리더십 스타일에서는 대중의 사기가 저하되고 분위기가 침체되며 동기 부여가 저하된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합니다. 자유방임적인 리더십 스타일에서는 조직이 무질서하고 비효율적입니다. 속담에 "문무의 도리는 느슨한 선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말입니다. "미덕"과 "관용"은 리더에게 평생의 부적입니다. 하나는 친절과 위엄의 결합입니다. 은혜는 대중에게 물질적인 보상과 도움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이해, 안도, 존중, 신뢰, 격려로 표현됩니다. 리더는 친절과 명성의 요소를 업무에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대중으로부터 순종과 감사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잘못이 있는 동료를 대할 때는 비난과 처벌을 존중과 사랑과 결합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를 비유적으로 "어머니가 손에 칼을 들고 있는 것"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즉, 지도자는 어머니처럼 부드럽고 사랑스럽고 이타적이며 항상 대중에게 진심으로 사랑을 베풀고 동시에 "칼을 들고"대중의 모든 종류의 나쁜 행동을 용납하지 않아야 선과 명성의 높은 수준의 통일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무 당국의 한 젊은 여성이 2년 동안 4만 위안이 넘는 세금을 횡령했습니다. 부대장은 그녀의 부패 행위를 발견한 후 즉시 조사하여 사안이 심각하다고 판단하여 사법 당국에 넘겼습니다. 이 젊은 여성은 3년 징역형에 집행유예를 선고받았습니다. 유예 기간 동안 지도부는 그 청년과 자주 대화를 나누고, 부대에 계속 머물면서 잡일을 시키고, 모든 정치 및 비즈니스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지도자의 접근 방식은 범죄자 자신을 교육했을뿐만 아니라 그녀에게 개혁에 대한 자신감을 주었고 동시에 다른 직원들에게 경고하여 대중이 감히 명령에 불복종하지 않도록했습니다.
두 번째는 엄격하고 적절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에 대한 관용과 우정은 중국의 전통적인 미덕입니다. "대의를 위한 성실" "개벽을 위한 돌"은 감정에 관한 것이며 관용은 위대한 전염력과 교육적 기능에 고유합니다. 대중에 대한 관용적인 태도를 가진 리더는 대중과의 정서적 교류를 통해 이해와 신뢰를 높이고 * * * 지식에 도달하기 위해 대중에 대한 관용적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를 다룰 때 리더는 사람이 아닌 상황을 바로잡고 싶어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개혁의 기회를 줄 때는 "옳지 않은 것은 바로 그 사람이다, 옳지 않은 것은 바로 그 사람이다"라고 스스로에게 말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강자의 스타일이며 리더의 두 번째 기회는 끝났습니다. 차분하고 품위 있는 사람으로 교체하세요. 이것이 바로 강한 남자의 스타일이자 리더십의 예술입니다. 진정으로 자신감 있는 리더만이 관용을 베풀고 관용의 기초가 튼튼합니다. 그런 리더는 진정으로 존경받을 것입니다. 관용은 원칙 없는 방종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관용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아이를 버릇없이 구는 것은 아이를 죽이는 것과 같다"는 중국 속담이 있습니다. 이 속담은 대인 관계에도 적용됩니다. 리더는 때때로 실수를 저지르는 동료에게 관용을 베풀어 위대한 장군 스타일의 리더십을 보여주지만, 범죄자를 수용하는 데만 급급하면 악당이 성공하게 되고 리더십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수용과 관용은 위반자가 무질서, 무절제 및 자기 중심성의 습관과 성격을 개발할 수있게하고 일반 대중은 이에 대해 불만족스러워하여 지도자의 공정한 이미지를 손상시킬뿐만 아니라 조만간 성격 결함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위반자 자신에게도 항상 해를 끼칩니다.
왕이 한 나라를 통치하려면 도덕과 법, 관용과 엄격함을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리더는 덕과 위엄으로 부대를 잘 다스려야 합니다. 관용과 엄격함은 함께 가야 합니다. 작은 호의만 베풀고 관용만 베풀고 위엄이 없다면 대중은 흩어진 모래와 같아서 느슨해집니다. 반대로 유연성이 아닌 엄격함만 이야기하면 표면적으로는 사람들이 당신을 존경하게 만들 수 있을지 모르지만 결코 설득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잘 이끌기 위해서는 관용 없이 힘과 엄격함을 가질 수 없고, 힘과 엄격함 없이 관용을 가질 수 없습니다. 현명한 리더는 사람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친절과 관용의 절제를 익혀야 절반의 노력으로 두 배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