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세금의 기원
세금은 인류 사회가 일정 단계로 발전하여 국가와 기원을 동반하여 생기는 것이다. 하조는 중국 최초의 노예제 국가이며, 세금의 초기 형태는 하조에서 시작된다. 하궁' 보다 빠른 세금 원형이 있나요? "사기": "하, 공물을 준비하라." 이것은 고신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고신의 가문 황제 () 는' 오제 ()' 중의 하나로 기원전 26 세기부터 2 1 세기 황제의 증손자라고 한다. 황제는 진실한 사람이다! 중화식전' 제 1 권 1 10 권' 세무부' 에 따르면 고대에는 두 가지 세금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는' 황제 고신의 정범통일세',' 통일' 이었다.
고대에는 글이 없었고, 글로 세금을 기록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맹자의 세금에 대한 논술도 나중에 쓴 것이다. 맹자는 기원전 372 년부터 기원전 289 년까지 살았는데, 동주전국시대로, 하조 1500 여 년 떨어져 있다. 이런 토론의 근거와 정확성은 무엇입니까? 더구나 1500 여 년이 지났는데, 3 대 세금 부담은' 사실 아무것도 없다', 10% 세율은 아직 변하지 않았나요? 믿을 수 있어! 사회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원시 사회의 생산성은 낮고, * * * 함께 일하고, * * * 함께 생활한다. 원시 사회 후기, 사회 생산력 발전, 농업 발달, 축산업, 원시수공업 출현, 사회분업 발생, 노동 생산성 향상, 잉여 제품 시작. 이때부터 생산수단과 남은 제품의 개인 소유가 출현했고, 계급이 나타날 때까지 빈부 격차가 발생했다. 계급이익의 충돌을 일정 범위의' 질서' 로 제한하기 위해서는 이런 사회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권력이 있어야 하며, 사회보다 우월해야 하기 때문에 공무를 관리하는 국가의 초기 형태가 나타났다. 생산력의 발전, 사회적 갈등의 격화, 사회 변혁의 추진, 원시 사회의 후기 발전이 노예 사회로 발전했다. 요순의 퇴위, 계승. 그의 통치와 국가의 기원은 오랫동안 강화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국가의 초기 형태이다.
세금은 국가의 기원에서 기원한다. 국가는 물질 재료 생산에 종사하지 않는다. 사회적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물질적 기반을 제공하고 정치권력으로 사회의 나머지 제품 분배에 참여한다. 이것이 세금입니다. 세금과 국가의 관계에 대해 마르크스는 "세금은 국가의 경제 존재를 반영한다" 고 지적했다. 세금은 정부 기계의 경제적 기초이지, 다른 것은 아니다. " 거스도 이에 대해 "이런 공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이 비용-세금을 지불해야 한다" 고 설명했다. 세금은 이전의 씨족 사회에서는 전혀 없었지만, 지금은 이미 매우 익숙하다. " 후세 사람들의 역사 추구도 이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세금은 4000 여 년 전에 시작되었으니 믿을 만하다.
중국의 세금은 원시 사회 말기부터 노예 사회까지, 노예 사회 말기부터 봉건 사회까지 형성되었다. 기원의 불완전한 형태에서 완전한 형태에 이르기까지 세금은 오랜 발전 진화 과정을 거쳤으며 1600 여 년이 걸렸다.
중국 조세사에는 많은 명칭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세금' 이라고 불린다.
"복" 자 위에 있습니다. 고대 군사와 전쟁의 징용은' 푸' 로 후세의 토지세와 다르다. 뒤이어' 채찍법' 과' 노점 (병역) 입지' 가 사람, 가구별' 세금' 을 땅, 무 () 로 바꿔 후세의 천부 제도를 형성하였다. 부는' 피함' 과' 없음' 이라는 두 단어로 구성되어 있다. "북쪽" 은 돈을 의미하고, "북쪽" 자는 돈을 나타낸다. 조개껍데기는 고대에는 화폐를 대체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오늘날까지도 가치 있는 한자는 매매, 배상, 귀천 등과 같은' 조개' 라는 단어로 이루어져 있다. "무" 자전은 군이 "무" 로 던졌다고 설명했다. 군대, 무기, 무술 등. 역사 자료에 따르면 사람들은 생산생활에서 돌발 사건을 자주 만나 불안정 불안 등 사고가 발생한다. 국민들이 국가에' 껍데기' 를 제출한 후, 국가는 무력을 형성하여 국민의 안정과 안전을 수호하고 보호하며, 국민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게 하였다. 중국 한자의 형성은 주로 상형문자이며, 그 형성과 보완과정에서' 음의 의미' 의 의미가 끊임없이 융합되고 있다. "세금" 은 "식량" 과 "환환" 이라는 단어로 이루어져 있는데, 여기서 "식량" 은 농산물을 가리키고, 고대에는 실제 세금이 주로 땅에서 수확한 식량이었다. 그 "교환" 교환은 교환입니다. 인민은 자신이 생산한 식량을 국가에 넘겨주고, 국가가 인민의 생산과 생활에 대한 보장을 교환한다.
고서에 대한 해석은 대부분 후세 사람들의 추론과 이해로 사료로 제한되며 본의로 돌아오기 어렵고, 해석상의 이견은 불가피하다. 중국 세금은 기원부터 현재까지 수천 년을 거쳐 끊임없이 개혁과 발전을 거듭해 인과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현대 의무대응 권리의 개념으로 고대' 세' 의 해석을 이해하는 것도 일리가 있다. 우리나라 역대 통치자들이 가혹하게 잡세를 기부하고 의무와 권리가 대응하지 않아 농민들이 세금과 통치에 저항하게 되었다. 농민 운동과 농민 전쟁은 왕조를 바꾸고 봉건 사회의 발전을 촉진하는 동력이 되었다.
둘째, 세금 개발
세금은 사회 경제의 발전에 따라 발전한다. 중국 노예 사회의 세 가지 다른 형태의 세금인' 하공',' 미 상',' 차주' 는 세금의 발전 변화를 반영한다. 춘추시대 루의' 시세무' 가 중국의 전부제도를 개척했다. 진 () 변법 () 은' 후한 다세 ()' 개혁을 실시하고,' 소관 (), 소세 (), 소번세 ()' 를 실시하여 진 () 부강 () 이 중국을 통일하기 위한 기초를 다졌다. 당나라는' 조용조' 제도를 실시하여 성당의 경제 발전을 촉진시켰다. 중당' 양세법' 에서 지방세, 호세, 잡세는 여름, 가을, 가을, 가을, 계절로 합병되어 가계, 가구, 빈부 등급에 따라 징수하여 농민의 감당 능력에 적응한다. 명대' 일편법' (원래' 일편'), 지주신사가 격렬하게 토지를 합병하여 농민들이 점점 더 많은 땅을 잃고 재정이 고갈되었다. 그들은 세역통합을 개혁하고 무에 따라 세금을 부과하고 은으로 지불하여 수속을 간소화했다. 상품화폐의 발전은 명대에 물자세에서 화폐세로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청초 사회 안정, 농업 발전, 농민 인구 증가, 토지 부족, 과중한 부담.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인구는 육육육하고, 어떤 세금도 주지 않는다", "토지통합, 토지분산", 인두세를 취소하고, 지주신사특권을 취소하고, 농업을 발전시키고, 재정을 늘린다. 민국과 국민당 통치 기간 동안 군벌 할거와 연년 혼전으로 국민당 내전이 끊이지 않고 항일전쟁이 발발하여 오랫동안 전란과 정치적 불통일의 혼란 상태에 처해 있다. 중국 역사정치에서 가장 어두운 시기, 경제가 가장 어려운 시기, 세금이 가장 혼란스럽고 부담이 많은 시기입니다. 국민당 통치구에서는 토지세 층이 두 배로 늘었고, 쓰촨 등은 이미 여러 해 동안 징수되었다. 가혹하고 잡다한 세금은 소털처럼 많고, 민원은 들끓고, 그 교란을 견디지 못하고, 국민당의' 만세' 를 풍자한다.
중국 사회주의 세제의 건립과 발전. 1949 년 중화인민공화국이 설립되어 전국세제를 통일하고 새로운 세제를 건립했다. 해방구의 세제와 신해방구가 사용하는 낡은 세제를 폐지하고' 같은 강령' 이 제정한 국가에 따라 세제를 실시하는 원칙에 따라 시행한다. 농업세를 제외하고 144 종의 세금을 징수하는데, 그중 임금소득세와 유산세는 징수하지 않고, 나중에 증서세를 징수한다. 1953 세제 개정. 국민경제가 재개된 후' 세수소득 보장, 세제 단순화' 정신에 따라 세금을 합병하고 생산부터 판매까지 상품유동세를 한꺼번에 징수하며 상품세의 세목과 세율을 간소화하며 영업세 납부 고리를 바꾼다. 1958 세제 개혁. 1956 년 중국은 생산수단 소유제의 사회주의 개조를 마쳤다. 기존 세금 부담과' 세제 단순화' 를 유지한다는 원칙에 따라 세금을 합병하고' 공상통일세' 를 시범적으로 시행해 중간 세금을 낮추고 세율을 적절히 조정하고 전국 농업세제를 통일한다. 상공세 시범 1973. "10 년 호황" 기간 동안' 철자, 배치, 변경' 이라는 구호 아래' 세금 합병, 징수 방법 간소화, 불합리한 공상세제 개혁' 원칙에 따라' 상공세' 를 시범적으로 시행하고 국유기업에 상공세를 징수하며 집단기업에 상공세와 소득세를 징수한다. 1984 공상세제 개혁. 개혁개방과 상품경제 발전의 새로운 형세에 따라 단일 세제개혁을 이중세제로 하고 부가가치세, 제품, 영업세 등 17 종의 세금을 징수하여 계획적인 상품경제의 발전에 적응해야 한다. 1994 세제 재개혁. 사회주의 시장경제 발전, 세계무역기구 가입, 국제접목의 새로운 형세에 적응하기 위해' 통일세법, 공정세 부담, 세제 단순화, 합리적 방권, 관계 합리화, 재정소득 보장' 의 지도 사상에 따라 부가가치세를 확대하고, 세액공제 제도를 시행하고, 고소비제품에 소비세를 부과하고, 내자기업 소득세를 합병하고, 개인소득세를 보완한다 반세기의 발전을 거쳐 중화인민공화국은 마침내 국정에 적합한 세제를 세웠다.
자본주의 국가는 몇 세기 동안의 경제 고도발전을 겪었고, 세금도 개혁과 발전을 따랐다. 조세 제도가 점점 복잡해져서 이미 사회경제와 인민생활의 각 분야에 스며들었다. 일부 국가에서는 시민들이 세금을 정확하게 계산하기 위해 세무사를 초빙하여 세금을 내야 한다. 서구 선진국의 경제는 여전히 빠르게 발전할 수 있으며, 발전에 적합한 현대세제는 반드시 우리가 참고할 만한 곳이 있을 것이다.
셋째, 세금의 소멸
세금은 결국 국가의 멸망에 따라 소멸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지금' 세금의 소멸'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 역사와 현실이 이런 문제를 끊임없이 사람들에게 밝히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므로, 그것을 토론할 필요가 있다.
한 세기 전, 프랑스 노동자 계급은 3 월 187 18 일 파리에서 봉기를 일으켰고, 28 일' 파리공사' 설립을 발표하여 인류 역사상 최초의 무산계급 정권이 되었다. 공사는 사회 상품을 분배함으로써 자본주의 사회의 교환과 세금 기능을 대체하려 했지만, 단지 60 일 만에 실패하여 공사의 이상은 물거품이 되었다. 80 여 년이 지난 1958 년 중국은 행정과 사회를 하나로 묶은 농촌인민공사를 설립하여 기층 정권을 대체하고 * * * 자본주의 사회로 향하는 기층조직이 되려고 했다. * * 생산, * * 소비, 공공 * * * 식당, 무료 식사, 한때 전국을 휩쓸었다. 결국 생산성이 낮아 공사 제품이 부족하여 끊임없이 조정되어 명실상부하다. 1978 은 가족 계약제로 대체되었고, 80 년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다. 60 년대' 10 년 대재앙' 기간 동안 * * * 의 바람이 계속 불어와 세무전선까지 불었다. 북한 몽골 알바니아 등 사회주의 국가들이 이미 세금을 폐지하거나 폐지했다는 소문이 나면서 국내외' 무세론',' 비세론' 이 한동안 떠돌고 있다. 국내에서는' 깨지지 않고 서 있다' 와' 싸움, 배치, 변경' 이라는 구호 아래 세금이 충격을 받았다. 어디 가! 이런 맥락에서 197 1 년, 천진은 단체기업에 1 세 1 세율 2 세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1973 년 천진모델' 세금 합병, 세제 단순화, 불합리한 공상세제 개혁' 정신에 따라 상공세는 전국적으로 시행되어 단일 세제로 단순화됐다. 게다가' 문혁' 폭풍의 영향까지 더해져 세무서가 잇따라 합병하고 인원이 간소화되고 권력하권이 내려졌다. 당시 남통시정당국은 나에게 세무업무를 관리하도록 남겨 두었고,' 세무용론' 과' 세소멸론' 이 한때 성행하였다.
실천은 진리를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1978 당의 11 회 삼중 전회는 당의 작업센터를 사회주의 현대화 건설로 옮기고 개혁개방 정책을 시행하며 계획적인 상품경제를 발전시키기로 했다. 국가는 세수 업무를 매우 중시하며, 세금으로 재력을 집중하고, 경제를 조절하고, 경제의 빠른 발전을 위해 봉사해야 한다. 세금은 소멸할 수 없고, 오히려 강화해야 한다. 1980 년대 이래로 세무서 건설이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여러 차례 세무간부를 모집하고 세무제도가 끊임없이 개혁되고 개선되었다. 1990 년대에 이르러 중국의 세수입은 역사상 가장 휘황찬란한 시기에 들어섰다.
세금은 다른 어떤 것과 마찬가지로 기원에서 시작되며, 발전 후에는 반드시 소멸될 것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국가도 세금도 없다. 엥겔스는 이에 대해 "앞으로 세계에서 사회생산력이 고도로 발전함에 따라 사유제와 계급이 완전히 소멸됨에 따라 국가도 기능 상실로 인해 점차 스스로 멸망할 것" 이라고 정교한 논술을 했다. 세금도 국가의 멸망에 따라 사라질 것이다. 세금의 실종은 그것의 기원과 마찬가지로 길고 점진적인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다.
* * * 제품주의는 우리 당원의 숭고한 이상이지만 지금은 먼 미래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덩 샤오핑 (Deng Xiaoping) 은 "중국은 여전히 사회주의의 초기 단계에있다. 사회주의 체제를 통합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세대, 10 세대 또는 수십 세대의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고 지적했다. 우리가 오늘 가는 모든 단계는 * * * 제품주의의 실현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며, 또한 세수 소멸 과정을 가속화하기 위해서이다.
중국 세법이 점차 계획경제체제 하에서의 편협함과 편협함에서 벗어나 국제화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시장경제의 발전과 대외교류협력의 발전에 따라 세법은 과거 모든 제 지위에 따라 각각 입법한 국면을 변화시켜 국유기업의 소득 분배에서 이익과 세금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기 시작했다. 세율의 구조와 수준은 이미 크게 단순화되고 낮아져 국제세제개혁의 추세에 부합한다. 개인소득세법과 부가가치세, 소비세, 영업세 등 양도세법은 이미 국내외 기업과 개인에게 통일적으로 적용되었다. 외자기업에 더 민감한 세금 우대 정책에서도 국제관례와 중국 경제발전의 실제에 따라 조정되었다. 예를 들어 각종 형태의 외국인 투자기업의 감세를 생산형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낮추는 것이다. 세계무역기구의 규칙 체계는 경제 세계화, 시장화, 지식화의 추세를 반영한다. 대국 간에 이익의 충돌과 타협이 존재하지만, 이런 제도는 의심할 여지 없이 생산력의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개발도상국은 경제, 기술, 관리 등 여러 방면에서 선진국에 뒤처져 있지만, 세계무역기구의 기존 규칙을 이용하여 세계 다자간 경제무역체계에 융합하여 각종 협상에 참여하여 그 이익을 극대화하고 보호하는 것은 필연적인 선택이다. 중국이 관무총협정 계약국의 지위 회복을 신청하고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는 것은 세계무역기구가 봉행하는 규칙과 이념에 동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선택이 세법에 미치는 영향은 중국 경제의 국제화가 더욱 심화됨에 따라 세법의 국제화 추세가 점점 더 뚜렷해질 것이라는 것이다.
세법의 국제화는 세법이 대표하는 주권 요인이 WTO 체제 하에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반대로 세법의 국제화는 경제 세계화의 맥락에서 국가 주권과 이익을 더 잘 보호하는 방법이다. 그 핵심 내용은 세법이 글로벌 경제일체화 추세에 순응하고, 경제자원의 글로벌 흐름을 촉진하고 자국의 특수한 요구를 합리적으로 충족시키는 관계를 조율하며, 이념 원칙 제도 규칙 등에서 국제세법 실천의 유익한 점을 충분히 흡수해 우리 세법의 보완을 위해 서비스해야 한다는 것이다.
WTO 에 가입한 후 중국 세법의 국제화는 장기 계획과 단기 통합의 통일이어야 한다. 장기 계획은 WTO 로 대표되는 경제 세계화 추세에 순응하여 우리 세법이 국내 효율성과 공정성을 실현하면서 글로벌 자원의 합리적인 흐름과 효과적인 배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 세법이 관념적으로 고집을 부리고 제도적으로 확고히 확립된다면, 계획경제시대에 재정소득과 거시조절경제의 특수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WTO 체제 하에서 세금에 대한 열망이나 경제 통제 효과에 대한 추구는 국제 경제와 정치적 요인의 역할을 중시해야 한다. 세금 극대화를 목표로 한 증세 조치가 국제 자본의 이전과 국내 자본의 도피로 중도에 폐지될 수 있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다. 국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세금 우대 조치도 투자자 모국이 세금 혜택을 제공하지 않아 실효될 수 있다. 심지어 국제무역규칙의 왜곡과 WTO 체제 하에서의 무역 분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중국 세법의 발전은 우선 이념적으로 국제적 시야를 내장하고, 글로벌 경제자본의 유동 배경 아래 세수입법과 법 집행의 객관적 효과를 재고하고, 계획경제체제 하에서의 편협함과 편협함에서 벗어나야 한다. 이 과정에서, 세금 조화는 더욱 중시되고 구현될 것이다. 적극적이고, 예견적이고, 긍정적인 국제협력을 통해 중국 세법과 국제세법의 격차와 마찰을 점차 없애고, 개방적인 자세와 열정으로 세법 협력에 동참하는 국제실천은 중국 세법의 장기적이고 어려운 임무가 될 것이다.
중국 세법이 최근 국제와 접목되는 것은 현행 세법의 전반적인 연속성을 유지하는 기초 위에서 섭외세제도를 보완하고, 세수징수제도와 실천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세계무역기구 원칙과 국제세례에 저촉되는 조세 정책과 세입법을 조정하는 것이다. 가능한 한 세계무역기구의 주요 회원의 현행 조세 제도와 맞물려 다자무역체제 하의 국제경제교류에 좋은 세무환경을 조성하다.
장기 계획이든 단기 통합이든 자신의 이익을 가늠하는 기초 위에서 연구와 실천에 종사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제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중국 세법의 필연적인 선택이다. 중국 세무계는 국제 조세 조정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다. 그러나, 그들의 정의는 상대적으로 좁고, 그것은 재산세에만 관련이 있고 개인세와는 무관하다고 생각한다. 관련 국가 간의 조세 사무와 조세 제도 방면의 상호 협력과 조화를 가리키며 주로 관세 동맹과 관세 제약의 형태로 나타난다. 법적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논의할 가치가 있다. 세법 국제 조정의 기본 의미는 각국이 자국의 조세 주권을 고수하는 기초 위에서 공동이익의 필요나 공동이익에 따른 국제적 의무에 따라 적극적으로 협력해 세법 건설을 진행하고, 공통점을 추구하고, 국가 간 조세 이익 충돌을 완화하거나 가급적 없애는 것이다. 따라서 세법 국제 조정의 범위에는 재산세뿐 아니라 개인세도 포함된다. 관세 부가가치세 소비세 등 간접세뿐만 아니라 소득세 재산세 등 직접세도 포함된다. 세법 국제 조화의 형식은 주로 국제 조세 협정의 협상, 서명 및 시행으로 나타난다. 중국이 WTO 에 가입하면 다른 회원과의 조세 제도와의 마찰과 충돌이 점점 더 많아질 것이다. WTO 는 각국의 법률 개혁에 대한 원칙적 요구를 제기했지만, 국익의 제약과 추진으로 이 과정은 길고 복잡할 것이다. 특히 많은 WTO 가 구체적인 요구를 제기하지 않은 세법 분야에서는 더욱 그렇다. 이 때문에 우리는 WTO 체제 하에서 세법의 국제화를 포함한 중국 세법의 변화가 점진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세법 국제 조정 과정에서 경제 세계화 추세에 순응하고 국가 경제 안보를 유지하는 변증 통일을 견지해야 한다.
WTO 의 시장 접근 요구는 시대의 변천을 반영한다. 이 과정과 일치하게, 한 나라의 세법 개혁도 점진적이어야 한다. 시장 접근 자체의 법적 의미는 각종 법규의 시행을 통해 국내 시장 개방 정도에 대한 거시적 파악과 통제에 반영된다. 중국이' 개발도상국' 으로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하는 것은 국가 보호와 지원이 필요한 일부 업종이 긴 조정 기간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법 개혁에 반영된 것은 세법 국제화의 목표가 단번에 실현될 수 없고 한 걸음도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법의 설계는 여전히 국내 경제 발전 수준과 산업 구조에 근거해야 하며, 경제 발전과 산업 구조 조정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런 고려 없이 일방적으로 세법의 국제화와 융합화를 추구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따라서 우리 세법은 WTO 틀 내 각종 협정 규칙의 예외 배치를 최대한 활용해 국내 기업에 일정한 회전 시간을 제공하여 조정하고 대응해야 한다. 세법 설계의 주요 목표는 국내 외자 기업의 공정한 경쟁을 위한 세금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지만, 조세 중립 원칙을 반영하고 시장에 대한 자원의 효과적인 배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지만, 또한 개발도상국의 구체적 국정을 특별히 고려하고, 업계 차이와 지역적 차이를 고려하고, 세금의 비중립적 역할을 반영하고, 차별세 대우와 세금 지렛대를 통해 경제 공평과 발전의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
둘째, 법치화 추세
법치는 치국 방략으로서 인치의 반대면으로 나타난다. 수천 년 동안 중외 사상가들은 법치의 목표와 내용을 둘러싸고 힘겨운 사고와 탐구를 하여 법치의 본질적 의미를 과학적으로 이해하였다. 이는 인류가 현대민주혁명과 법률개혁을 통해 전례 없는 법치 상태에 도달한 것처럼 끝이 없는 추구이지만, 더 과학적이고 완벽한 이상을 추구하는 것을 멈출 수는 없다. 법치는 인류의 미래 생활에 대한 동경과 현실 추구이다. 정의, 평등, 인권, 자유 등의 가치관에 따라 법치 이론이 끊임없이 등장하지만, 더 높은 수준으로만 승화될 뿐이다. 법치의 실천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지만 인간의 약점에 대한 끊임없는 극복과 제한이다. 법치는 잘 설계된 제도 패턴과 질서 상태라기 보다는 인류가 아름다운 생활을 추구하기 위해 국가 정치생활 분야에서 형성된 가치관이다. 바로 이런 가치관이 사람들이 법률을 제정하는 기준이 되어 법을 시행하고 준수하는 지도 사상이 되었다.
우리나라가 WTO 에 가입한 후 세수법정화의 발전 추세는 주로 세수법정주의의 추구와 실천에 나타나 법치의 형식적 가치와 법치의 실질적 가치를 모두 반영하였다. 국가는 그 관할 아래 인민에게 세금을 부과하고, 인민은 세금을 내야 할 의무가 있는데, 이것은 동서고금의 일치된 규칙이다. 다만 고대 국가의 주권이 군주의 손에 달려 있을 뿐, 과세권은 당연히 군권의 범위에 속한다. 세금 징수와 감면은 군주의 명령에 기초한다. 근대에 이르러 민주적 사상이 범람하면서 국가 주권이 점차 왕의 손에서 전 국민의 손에 옮겨지고, 과세권도 전 국민이 보유하게 되었다. 서구 세법의 역사적 진화에서 국왕과의 세권 쟁탈을 둘러싸고 점차' 대표권 비과세' 원칙이 형성되었다. 즉, 모든 세금 업무는 전체 시민이 대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헌법 절차를 통해 법률이 되어 과세의 기초로 삼았다. 세권이 전체 시민에게 속한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국가들이 헌법에서 세법정주의의 내용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다. 법률규정이 없는 한, 일반적으로 신세 부과, 구세 개정 또는 폐지는 허용되지 않는다. 법률 규정이 없는 한, 누구도 납부해야 할 세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면제할 수 없습니다.
조세법정주의 원칙의 내용에 대해 국내 학자들의 의견은 비교적 통일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조세요소 법정원칙, 조세요소 명확원칙, 조세법정원칙을 포함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WTO 규칙 체계에 확립된 무역규칙 투명성, 법률 통일 시행, 행정행위 사법심사 등의 원칙은 사실상 조세 법정주의에 반영될 수 있다. 세금 요소가 합법적인지 명확한지 여부 과세 절차가 합법적인지 아닌지는 투명성의 원칙만 강화하고 약화시키지 않는다. 여기서 소위' 법' 이라고 부르는 것은 일반적으로 좁은' 법', 즉 최고 입법기관이 법정 절차에 따라 제정한 법률을 의미하기 때문에, 행정기관도 특별한 허가를 받아야 구체적이고 부차적인 세금 문제에 대해 입법할 수 있다. 이것은 세법의 효력 수준을 크게 높여 세법의 투명성 문제를 조세 법정주의의 틀 아래에서 해결할 수 있게 했다. 만약 앞으로 우리나라가 위헌심사제도를 수립할 수 있다면, 세법정주의는 의심할 여지 없이 행정법규, 규정 및 모든 추상적인 행정행위의 합헌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될 것이다. 세법 위헌심사를 일반 행정소송제도로 대체해도 세법정주의의 요구는 WTO 가 확립한 행정행위 사법심사원칙의 시행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조세법이 전국적으로 통일적으로 시행되는 문제를 유지하는 한편, 국가는 조세지역과 업종을 구분하는 거시정책을 조정하고 WTO 와 현저히 충돌하는 국내법을 개정해 중국이 공약을 위반한 의무를 위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세법, 세법, 세법, 세법, 세법, 세법) 한편, 세법주의는 지방세법, 법 집행, 사법에 큰 제약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방정부는 새로운 세금을 부과할 권리가 없고, 지방세입법은 반드시 집행해야 하며, 지방정부는 중앙세를 감면할 권리가 없으며, 지방세는 법에 따라 감면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조세 법정주의는 중국이 입세한 후 대대적으로 강화해야 할 과제이다.
세법, 세법, 법, 과세요건, 효력 범위 등을 제외하고는 오랫동안 정의, 공정성, 민주주의, 자유 등 실질법치가치를 역사와 논리로 전제해 왔다. 세법정주의의 역사 발전에서 세금 법정주의의 핵심은 시종 세권에 대한 제한이며 법치의 본질적 내용 중 하나는 법에 따라 권력을 행사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세법정주의' 는 법치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법치규범과 국가권력을 제한하여 시민재산권을 보호하는 기본 요구와 중요한 의지로 법치건설에서 주도적이고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곳의' 법' 은 국민의 의지를 반영하는 민주입법이자 납세자의 이익을 침범하지 않도록 보장하는 자유법으로 정의와 평등을 보여준다. 인권 등 가치는 현대법치의 기본 요건이다. 따라서, 형식적으로, 세금 법정주의는 세금에만 법적 근거가 있어야 할 수도 있지만, 세금을 요구하는 근거는 국민이 대표 절차에 따라 제정한 법이어야 하며, 당연히 법치정신에 부합해야 한다.
불행히도, 중국이 조세법정주의를 강화함으로써 조세법치를 건설하려는 목표는 단기간에 여전히 실현될 수 없다. 현재, 형식상의 세금은 반드시 입법기관이 법률의 요구에 따라 만족시켜야 할 뿐만 아니라, 세수법치의 실질적 가치의 실현도 우리나라의 현재 민주헌정 건설에 뒤처져 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나라가 세계무역기구에 가입한 후의 세수법제화 추세가 다음과 같은 측면을 통해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1. 허가 입법을 규범화하고 세법 체계를 개선하다. 경제 전환기 세제의 빈번한 변동으로 인해 법률의 적응성을 유지하기 위해 공인입법을 채택할 필요가 있지만, 우리나라의 세제에서는' 개인소득세법',' 외국인 투자기업과 외국기업소득세법',' 세금징수관리법',' 농업세조례' 를 제외한 국무부가 발표한 행정법규로,,,,,,,,,,,,,,,,,,,,,,,,, 。 이는 행정권이 세수입법을 통해 시민이나 기업의 경제적 이익과 행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는 무제한 수단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어떤 나라도 자신의 입법과 법 집행을 통해 내용의 공정성과 절차의 치밀성을 보장하기 어렵다. 이는 행정권력의 팽창과 남용으로 이어질 뿐이다. 조세법정주의가 요구하는 조세요소 법정원칙을 엄격히 준수하고, 허가입법의 범위와 내용을 제한하고, 허가입법의 절차를 규범화하는 것이 급선무다. 행정 기관이 행정 법규나 행정 규정의 형태로 입법을 할 수 있도록 제한 없이 허가하는 것은 세금 법정주의에 부합되지 않는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세금 허가 입법은 개별적, 특정 위임에만 국한될 수 있으며, 특정, 개별 사항은 세금 요소가 합법적이고 명확한 경우에만 입법부의 승인에 따라 보완하고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입법기관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일부 입법권을 행정기관에 무제한으로 이전하는 것도 헌법에 위배되는 것이다.
2.' 합헌' 의 관점에서 세수 법치화를 추진하는 위헌심사제도를 수립한다. 독립 헌법재판소를 설립하든 독립 헌법감독위원회를 설립하든, 현행 전국인민대표대회 제도 하에 상대적으로 독립된 헌법위원회를 설립할지 여부는 위헌심사제도가 대표하는 헌법 사법화 추세가 세금을 포함한 중국 법치의 유일한 길이다. 위헌심사제도는 사건 심사를 통해 헌법의 최고 지위를 법률체계 전반에 걸쳐 안정적으로 확립하고 강화할 것이며, 헌법과 상충되는 모든 법률은 무효로 선언될 것이며, 이는 더 이상 종이와 구두에 머물지 않고 살아있는 실천이 될 것이다. 조세법정주의는 조세입법과 법 집행의 최고 준칙이지만 위헌심사제도를 통과하지 않으면 조세법정주의를 위반하더라도 시정하기 어렵다. 이에 따라 헌법에 상응하는 개정을 요구하고 위헌심사제도를 확인하는 한편, 조세법주의의 내용을 헌법 규범의 형식으로 헌법에 기록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는 이 제도 설계를 통해 세법의 형식적 가치를 충분히 실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법의 공정성, 정의, 자유, 민주주의, 인권 등 실질적 가치가 위헌 심사 과정에서 잘 관철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 헌법은 현재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헌법감독권과 해석권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했지만 위헌심사제도의 부재로 주체 자격, 접수부서, 접수조건 및 심사기준, 심사와 해석절차, 시효, 시한 등 운영이 어렵다. 전문입법을 통해 위헌 심사 제도를 수립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나는 다른 나라의 세법을 잘 모르거나 찾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