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천리강산도' 의 창작은 여전히 다소 신비롭다. 그것의 창조자 왕 희몽은 단지 10 ~ 20 세의 젊은이일 뿐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림을 그리고 나서 사라진 것은 자취를 감추었다. 천리산강의 색깔도 일반 그림과 다르다. 이것은 녹색 경관의 절정이다. 많은 사람들이 국보를 본 적이 있으니 좀 이해해야 한다. 그럼, 이 그림의 산은 작가가 직접 상상한 것입니까, 아니면 정말 산이 있습니까?
조판 방면에서, 천폭의 이강산 지도의 다른 부분이 여전히 나를 놀라게 한다. 어떻게 이것이 좋은 일이 될 수 있습니까? 이러면 안 되죠? 진단청은' 이상한 경험-밀레니엄 이강산지도' 1 장에서 이런 경악을 표했다. 이 걸작은 북송의 이름 모를 청년 화가 왕 희몽의 손에서 나왔다. 이 그림은 그 18 세에 그린 것으로, 20 대 초반에 세상을 뜬 것 같다.
내일' 중국 10 대 명화' 중 하나로 꼽히는' 이강산천화' 가 고궁 오문에서 전시된다. 화권에 대량의 미네랄 물감의 사용과 화권에 대한 보호로' 천이강산도' 는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세 번밖에 전시되지 않았다. 그 규모는 이전에 고궁 영웅관에서 전시한' 청명 상하도' 못지않다. 왕희몽과 천산만수가 남긴 수수께끼가 너무 많다. 이번에 우리는 국가문화재감정위원회 위원과 고궁박물원 연구원을 초청하여 천산도를 해독했다.
북송 말년에 재자 왕 히맹의' 천리산하도' 는 송대의 가장 긴 두루마리였다. 이 그림은 실크로 만든 것이다. 길이 5 1.5cm, 폭 1 19 1.5cm. 사진에는 작가의 이름이 없습니다. 채경은 책 끝의 부언에서 이 그림의 저자는 사이먼이라고 말했다. 이 그림은 감룡이 《사기》에 기재한 것이다. 1922 년 부의는 부걸에게 상을 준다는 이름으로 왕궁에서 무언가를 훔쳤다. 항전이 승리한 후 지도가 사라졌다. 그것은 해방 초기 베이징의 문화재 시장에 나타나 골동품상에게 매수되었다. 문화부 문화재관리국에 넘겨주고 1953 은 고궁박물원에 이관한다.
천이강산도는 어디에 있습니까?
천이강산도는 어디에 있습니까? 그 이름에 대한 단서가 있습니까? 이 책은 개념 요소가 없는 사실적인 산수화이다. 왕 ximeng 의 짧은 인생 경험과 교통 조건에 따르면, 그는 많은 유명한 산 dachuan 을 방문 하는 시간이 없 었 어 요, 그는 단지 몇 가지 국가 승리를 요약할 수 있습니다.
사진 속 산맥과 산등성이는 강, 호수, 늪의 기슭에 우뚝 솟아 있다. 북송 () 이 통제하는 지역에서는 포양호 () 강변의 여산 () 만이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사진은 근처에 밀집된 수생 식물이 있는 넓은 수역과 먼 곳의 넓은 안개를 보여준다. 그것은 좁은 늪호수처럼 보이는데, 포양 호수 지역의 습지와 늪과 매우 비슷하다. 대나무 숲, 장나무, 계화나무 등 식물과 대나무 울타리, 대나무 잎, 코코넛 껍질, 모자 등 대나무 제품. 그림에서 대나무 장대로 배를 잡고, 강바닥을 파는 등 노동 장면은 분명히 강남수향이다. 이 매혹적인 풍경화와 호수에서 산을 내려다보는 경치가 화가의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그림 속의 산과 물의 조형 원소는 대부분 포양 호수 만류에서 여산을 관찰한 것이다.
그림에는 현지의 특별한 제사 장소와 선박이 있다.
화권 가운데 산기슭에 대나무 울타리로 둘러싸인 기와집 마당은 문인들이 은거한 곳이다. 앞뜰에 몇몇 사람들이 앉아 있다. 뒤뜰에는 높은 돔 오두막이 있다. 초가집에 축 하나가 걸려 있다. 그것은 마당에서 가장 중요한 곳에 서 있다. 이곳은 분명 순례하는 곳이다. 주무왕의 광우 형제 일곱 명이 함께 산에서 집을 짓는 연습을 했다. 나중에는 모두 신선이 되었고, 가치 0 의 은둔자 한 명만 남았다. 나중에, 그들은 유우가 은거한 곳을 여산이라고 불렀는데, 또한 강산이라고도 불렀다. 나중에, 한무제는 여산신으로 봉했다. 북송 시인 진 1072 여산을 유람할 때 "동음교 서쪽에 왕군사가 있다" 고 쓴 적이 있다. 이 그림의 정원은 왕군묘로 의심된다. 근처에 나무다리가 하나 있다면,' 동음교' 인가요? 그림 속의 돔은 사단의 유물이 될 수 없고, 후세 사람들이 그에게 경의를 표하는 형식이어야 한다. 다신교도를 모시는 또 다른 사찰의 한쪽에도 돔이 하나 있지만, 두 번째 선으로 물러나는 것을 개신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 부분들은 지도에 묘사된 장면이 당시 여산의 랜드마크 건축물의 특징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진에는 여러 종류의 배가 있는데, 주로 여객선과 식량선이다. 이상한 biped 배도 호수에서 항해합니다. 러닝머신처럼 끊임없이 물을 파내는 동력 롤링 전달의 물리적 원리를 이용한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이런 배는 일찍이 동진 시대에 나타났다고 한다. 서기 13 1 년, 동정호 부근의 농민병 종상, 양머, 포로를 이용한 송장인이 대형 선박을 발명했다. 그들은 디딤판으로 배의 속도를 높여 정부 수군의 추격에 대응했다. 그 원리는 그림에 묘사된 발 양체선이다. 예를 들면' 송중흥 연보': 배의 주인이 사람을 전후 페달에 올려놓으면 앞뒤로 움직일 수 있다. "당대에는 쾌선의 기원과 사용이 주로 장강 중류의 호수에 있었다.
이 그림에서 가장 두드러진 것은 쌍폭포와 4 폭포이다. 4 대 폭포는 보기 드문 자연 경관이다. 그들은 쌍폭포와 동시에 나타나 매우 독특하다. 이런 자연 경관은 당송 시대 선유하는 관광지 구리호에서만 볼 수 있다. 예술가는 짙은 지역 특색을 지닌 폭포와 친밀하게 접촉하여 여산 삼중폭포의 웅장한 경치를 그림에 녹일 수 있다.
천이강산도' 는 가장 풍부한 건축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푸희년 선생님은 지도에 있는 각종 건물의 유형, 구조, 용도에 대해 심도 있고 세밀한 연구를 진행하여 강남이나 강소강의 특색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북송의 유일한 다리는 긴 나무다리이다. 바람과 비를 막기 위해 다리 중간에 거리 복도를 지었다. 상하 양층은 모두 행인들로 가득 찼다. 십자형 건물은 당송 시대에 매우 유행했다. 중국공정원 원사, 국가문화재감정위원회 주임 푸희년 선생님은' 북송 왕 멩 건축' 에서 이 장교의 원형이 장쑤 오강의 장교에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썼다. 북송 이경 8 년에 건설되었다. 그것은 원래 나무다리였다. 스시는 한 번 말했다: "다리 길이, 다리 길이, 큰 파도. 클릭합니다 이 다리는 원대에서 석교로 바뀌어 전체 길이가 230 미터이다.
따라서' 천이강산도' 는 여산 도식이 아니다. 루산과 포양 호수를 주요 장면으로, 화가가 유람하는 다른 지역의 장면을 포함한다. 이것은 우리에게 그가 본' 세계' 를 연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지리적으로' 천이강산도' 중 최남단의 풍경은 푸젠 동남 연해의 푸젠선유쌍폭포와 4 폭포로, 강서 북서부의 여산과 포양호가 뒤를 이었다. 루산과 포양 호수 습지, 호수선, 집의 윤곽을 촬영했습니다. 오군에서는 쑤저우 용대교가 촬영되었다. 북쪽으로 가는 길에 우리가 본 유조선과 여객선이 모두 화면에 포함되어 있다.
왕희맹의 회화사에 대한 인식은 당시 좌우 신하였던 채경이 후권' 천폭의 이강산도' 의 후기에서 나온 것으로, "4 월 초 1 일은 정약으로 3 년 동안 지속되었다" 고 말했다. 사이먼 18 세, 한때 화가였다. 그는 금지된 중국 도서관에 불려갔다. 전시된 그림이 많지 않다. 그것의 본성을 아는 것은 가르칠 수 있다. 그는 그것을 가르치고, 그 자신의 방식으로 그것을 준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반살을 넘지 말고 이 숫자를 누르세요. 내가 자가의 정상에 오를 수 있었던 것은 내가 그것을 나의 대신인 북경에 주었기 때문이다.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이렇게 하고 있다고 한다. " 채경이 글을 썼을 때 사이먼 18 세, 즉 왕 희맹은 철종 3 년 동안 태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후기의 가장 직접적인 메시지는 사이먼이 개봉학화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졸업 후 그는 문숙소과에 가서 작은 관리가 되었다. 나중에 혜종의 지도하에 1 1 12 부터11까지 초기 청 왕조의 티베트인 "그림의 절구" 는 그의 성을 왕이라고 말했다. 이 그림을 그린 후, 20 대 초반에 세상을 떠났다.
혜종이 집권 초부터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가를 소집하여 오악을 보러 왔다. 수백 명의 수험생이 시험에 참가했다. 대다수 후보자들은 혜종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다. 104 년 송휘종이 중국 그림을 건립한 것은 중국 역사상 유일한 왕실 화파로 23 년 동안 지속되었다. 보도에 따르면 학생 수는' 30 명' 이라고 한다.
회화 방면의 자료가 매우 적어 북송 국자감은 보충할 수 있다. 제국 이공에 들어가면 품질관의 추천이 있어야 하고, 제국 이공의 모집도 마찬가지다. 국자감의 각종 시험을 완성하는 데 3 년 정도 걸리기 때문에 국자감의 학제는 국자감을 초과하지 않을 것이다. 3 년 후 1 107, 첫 학생 졸업. 왕희몽은 약 13 살 때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입장 규정에 따르면, 왕 ximeng 는 장교의 도움으로 일찍 스튜디오에 들어갔다. 그림을 배우는 학생은 학교에서 정부가 제공하는 숙박, 문구, 회화 도구를 즐기지만,' 유' 와' 자유' 의 아이는 따로 산다.
우선, 회화는 경영대학원과 마찬가지로 왕립대학에 속하지만 경영대학원보다 한 단계 낮다. 국자감이 만든 방에서 서화를 결합하다. 왕립대학의 지위는 독특하다. 어가 선덕문에서 나가고, 남쪽은 주새문을 지나, 강의 금룡교를 건넌다. 다리의 남쪽은 제국 대학, 힐란 병원, 성남의 번화가에서 멀지 않은 왕립대학이다.
왕 히맹과 그의 제자들은' 그림: 불도, 인물, 산천, 새와 짐승, 꽃나무' 를 연구했다. 그림은 학생들의 종합적인 문화적 자질을 높이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사류" 와 "잡류" 의 문화 과정은 다르다. 흔히 볼 수 있는 문화수업으로는' 이순신',' 상서',' 춘추전',' 곡량전',' 장자',' 열자' 가 있다. 그의 회화 시험 요구는 똑같다. 송요고집은 뽕처럼 말했다. "시험 그림 및 이와 유사한 것은 전인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자연형태와 고퀄리티 문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화가도 반드시 시험에 합격해야 한림화원에 들어갈 수 있다. 혜종은 직접 현나스를 모집하는 제목을 썼고, 학생들에게 시사를 주제로 회화의 밋밋하고 생동감 있는 분위기를 버리고 궁중 화가가 문학적 수양을 높이고 회화 예술 풍격에 창작을 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페라, 예술명언) 남송 덩천 기록에 따르면 그림 어록은' 죽쇄교 판매술집' 이라는 제목으로 평범한 세대는 첨탑이나 가마우지, 심지어 호텔까지 그렸지만 은의가 없었다. 당력만이' 황무지에 그려져 현수막과 막대기로 숨겨진 의미를 표현한다' 고 말했다. 당리는 나중에' 남송 4 인' 의 지도자가 되었다.
1 10 년, 왕석연맹은 3 년가량 공부한 끝에 한림화원의 입학시험에 합격하지 못할까 봐 금고에 불려갔고, 금창고는 세무파일의 중앙 창고였다. 쿠문숙은 개봉부 밖의 금요문에 위치해 있다. 송태종은 65438 년부터 0995 년까지 엄격한 세금 신고 제도를 세우려고 시도했다. 중앙정부, 두지염철국, 호북염철국, 지방정부는 진열대를 설치해 세무파일을 보관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지방서류는 북송 중앙재세국 기록실로 보내야 한다. 그들은 이미 10 년 동안 보관되어 있어서 겹쳐서는 안 된다. 따라서 1005 년에 신주쿠는 이러한 재세 파일, 즉 ku, 예그쿠를 관리하는 전문 창고를 설립하여 이미 5 년 동안 완성된 서류를 문숙에게 보내 보관했다. 왕 ximeng 는 회화와 무관 한 행정 기관에서 작동 한다. 그의 일은 세 명의 재무인이 넘겨준 서류를 등록 정리하는 것이다. 기초 장장과 마찬가지로, 그는 "긴 두루마리를 만들어 실제 순서에 따라 적어 둔다", "장부를 써라" 고 할 것이다. 그는 어떠한 손상이나 손실 없이 서명하고 도장을 찍을 것이다. "국가" 는 올해 객관적으로 왕 ximeng 의 미래 창작을위한 토대를 마련했을뿐만 아니라 이전에 거의 모든 그림 경험을 낭비했습니다.
송휘종이 직접 왕 희몽을 가르친 적이 있습니까?
송태조는 아동부를 설립했다. 세대 문학과 정치교육의 발전에 적응하기 위해 아이들을 훈련시키는 것이 유행이다. 혜종은 매우 인기 있는 신동이다. 인종부터 혜종까지 모두 20 명의 진사 출신 재자가 있다. 사이먼 왕' 은 바로 혜종이 원하는 그런 새로운 그림이다. 그의 출현은 송대가 신동을 중시하는 사회 풍습의 영향을 받았다. 왕희몽은 채경이 추천한 것으로 보이며 여러 차례 혜종에게 작품을 선물했다. 혜종은 자신의 회화 기교에 그다지 만족하지 못했지만, 그는 여전히 예술적 재능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전수를 받을 가치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독학으로 그림을 그렸다.
이것이 혜종선이 자신을 잘 대하는 유일한 이유는 아니다. 왕희몽이 이강산 천년지도를 그리는 데 사용한 재료는 궁중 실크이다. 이것은 틀림없이 혜종이 왕 히몽과 광명 광물 물감에 기부한 것이다. 동시에, 많은 궁중 화가와 후보 화가들은 모두 황제가 선물한 것이다. 1 1 12 전후 몇 년 동안, 혜종의' 서화도' 볼륨과 이름없는' 진정도' 축과 같은 화려한 캐릭터와 화조화가 많이 그려졌다. 이 시기에 혜종은 궁중 회화에서 색채의 응용을 추진하기를 원한다고 추측할 수 있다.
한 세대의 천재 소년이 고갈되었는가?
왕 ximeng 6 개월 미만 동안 1000 리 Jiangshan 지도를 완료 했습니다. 분명히 그는 출근하는 중이다. 정화가 지난 3 년 동안 이렇게 크고 정교한 작품을 선보일 수 있었던 것은 예사롭지 않은 날일까? 이 책을 받고 혜제는 만족한 듯 4 월 1 일 채경에게 선물했다.
만약 사이몬이 정말 일찍 죽었다면, 아마 그가 서둘러 출근했기 때문일 것이다. 천폭의 이강산지도' 의 면적은 60 여 평방미터에 해당한다. 당대 공필화가의 경험과 당시의 채광조건에 따르면 적어도 반년은 걸리는데, 하물며 북송은 말할 것도 없다. 젊은이는 너무 많은 체력과 정력을 가지고 그를 이렇게 노력하게 하였는데, 주로 혜종의 비준을 받고 싶어 빨리 도서관을 떠나 한림화원에 들어갔다.
왕희몽은 송휘종' 풍형유다' 회화 미학의 실천자이다. 풍형' 과' 유다' 는' 주역' 년, 즉' 왕' 이 인간의 부귀태평을 이용하여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채경은 이 뜻을 오해하고 허혜신에게 인간의 부귀를 즐기라고 권하며 당명, 염부, 용덕궁, 건악 등 일련의 궁전을 지었다. 휘주 황제의 큰 뜻에 영합하다. 이런 호화로운 궁전이 완공되면 궁전 내전의 그림과 장식 벽은 반드시' 풍형유다' 의 궁전 건물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벽에는 화려한 병풍화, 벽화, 도끼가 있어야 하고, 기법은 현실적이고 섬세하고 섬세하며 화려하고 호화로워야 하며, 화면은 반드시' 크고 완전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선화화보' 가 편찬한' 속수론' 은 풍형형여다프의 산수화 형식에 대해 "악진, 음덕, 신성의 출현에 관해서는 음양이 천리 떨어져 있어 일석을 얻을 수 있다" 고 명확하게 표현했다. 이것은 불가능한 수직 파노라마 산수화이다. 풍형 유다 (Feng Heng Yuda) 의 미학은 풍경 구성과 일치합니다. 즉, 그의 시야는 넓고 연속적이며 넓습니다. 그는 자신의 왕실 작품과 대량의 한림화원 작품을' 선화서관', 15 권, 15000 페이지로 편성했다. 이것들은 혜종이 제창한 그림의 정치적 기능과 완전히 일치한다. "세계를 미화하고, 세계를 계몽하는 것이 관객이 눈, 조화, 조화를 이루는 이유이다." 그것들은 또한 풍형과 달프의 심미관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1 10 년 전 혜종은' 설하귀교수대' 를 완성해 북방 국가의 설경을 가로로 선보였다. 이 인물의 영감을 받아 왕 희몽은 계속해서 구도를 배치했다. 그는 자신의 시야를 더욱 높이고 넓혔다.
인력재력을 소모하는 각종' 풍형유다' 건설 공사는 북송의 멸망을 가속화했지만, 그 심미의식은 북송 후기 궁정에 새로운 회화 미학을 건립하여 문화적 부를 남겼다. 녹송석으로 산수화를 만드는 것은 휘주 궁정 회화에서 매우 중요한 예술 돌파이다. 어떤 의미에서 혜희맹 황제의' 초점' 그림' 천리산도' 는 녹색 산수화를 제창하는데, 특히 녹색 산수화를 창조한 회화 언어는' 풍형형형유다' 라는 관념을 반영하고 산수화에서 색채를 운용하여 완벽한 미학 체계를 형성하였다. 보아하니 송휘종 왕 희몽이 이 예술적 돌파를 실현하기 위해 선발된 것 같다. 기초적인 회화 훈련 외에 왕 희몽은 거의 백지 한 장이다. 혜주 황제의 의도를 이해하고 실현하는 것은 매우 쉽다. 그가 과감하게 석청을 대량으로 사용하고 석청과 화목하게 지내는 것은 과거에는 매우 드문 일이었다. 나는 이것이 바로 그가 산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라고 믿는다: 청산은 가깝고, 가까운 곳은 녹색이고, 먼 곳은 녹색이다. 공기의 두께가 먼 산의 자연색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화가는 이전의 색채 방법을 계승하여 녹색이라는 두 가지 색깔을 총결하고 정련하였다.
맹호연의' 천이강산도' 는 무슨 그림의 의의가 있는가?
혜종은 당시를 대신들의 명제로 사용하기를 좋아하는데, 왕 희맹도 예외는 아니다. 천이강산도' 의 전체적인 기세와 많은 디테일을 보면' 천이강산도' 와 가장 그림 의미가 있는 것은 맹호연의 오언산수시' 망리펑호 여산' 이다.
포양 호수는 고대에 호수라고 불렸는데, 맹씨는 여기에 "적은 것은 명월이 비추고, 적은 것은 배가 바람을 안다" 고 기록하였다. 。 매트에 매달아 빛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호수가 범람했다. 중산층 광인을 보고 구강공을 누르다. 날이 어둡고 밝으니, 여명 때 0 이다. 향로의 첫날, 물이 폭포에서 진홍으로 쏟아져 들어왔다. 오랜 시간 동안 나는 따라잡고 싶었다. 또한, 나는 너를 생각하고 있다. 나는 단지 봉사하러 왔다. 나는 쉴 시간이 없다. 화이해로는 중도에 그만두고, 성서리는 망가질 것이다. "바위에 사는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비곡은 너와 함께 가야 한다. `
이것은 맹호연이 장구령 막부 때 한 것이다. 당시 736 년 양주에 출장을 가서 포양 호수를 지나갔다. 화가는 맹의 시를 간단하게 묘사하지 않았다. 그림 속의' 공간' 에서 그는' 중류광인, 구강웅을 압도한다' 는' 출중한' 기풍을 보였다. 그는 또한' 백일풍' 에 포양 호숫가의 시' 평호류' 를 한 수 썼다. 평호는 뚜렷한 형태 대비를 형성하여 화가가 호수를 기탁하는' 선부' 관을 표현하여 시적이다. 이 시는 밤의' 달무리' 에서' 여명 하늘' 과' 첫날의 향로' 로 쓰여졌다. 맹의 시는 다채롭다: "어두운 색은 어둡고, 많은 일은 하늘을 만든다." 화가는 밝고 따뜻한 하늘을 표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녹색 풍경의 크로마토 그래피는 "길조 색상" 감염에 가장 적합합니다. 파란색은 높이 솟은 산봉우리를' 짙은 색' 과' 튀어나온' 으로 염색하기에 충분하다. 하늘은 푸른 꽃으로 가볍게 0 으로 물들고, 하늘은 0 의 가장자리에 말려 따뜻한 노란 실을 드러내는데, 마치 여명 최초의 빛과도 같다. 이 그림이 묘사한 시간은 매우 미묘하다. 아침 비가 내리고 향로가 떠오른다. 빗물이 개울로 흘러들어 물차의 운행을 가속화했다. 폭포가 C 로 몰려들다.
송대의 날로 발달한 상업경제는 사람들의 생활 리듬을 가속화하고 일찍 일어나 조퇴하는 풍조를 형성했다. 그림 속의 사람들은 새벽에 바쁘다. 시에서 말했듯이, "자리를 깔고 앉아 빛을 기다리고 있다" 고 말했다. 어떤 배는 이미 바닥에 돛을 올리고, 어떤 아이들은 정원을 청소하고, 어떤 승객들은 차를 몰고 배를 몰며, 어떤 나무꾼은 장터에 내려가고, 어떤 상인들은 산에 오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일찍 일어나는 은둔자들은 정자에서 손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교정에서 배회하며, 채식관에 혼자 앉아 친구들과 폭포를 보는 등 다양한 여가 방식을 취하고 있다. 시인은 여산 고위 관리의 조잡한 생활을 부러워한다. "네가 말을 하면 여기에 오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 그는 또한 동한 은둔자 상인, 동진 스님을 숭상한다. "오랫동안 아들을 쫓으려면 반드시 공을 아껴야 한다." "
왕희맹의' 천폭의 이강산도' 에서 북송 후기 궁정 회화 교육의 특징을 알 수 있다. 한편으로는' 빠름' 과' 시간' 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실제로 회화 도구를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대형 장권에 대한 학생들의 통제 수준을 높이고 궁정 청당 벽 장식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반면에 화가의 창의력, 시적, 미감을 반영해 혜종의' 풍형 유다' 회화 미학에 들어가야 한다. 결국,' 이강산천년도' 는 17 ~ 8 세 소년의 첫 작품이다. 그 후, 이렇게 비범한 기도와 높이에 달하는 청록산수화는 거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