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기자로서 * * * 같은 환경에서 생활하는 학생들 사이에서 모두 실습에갔습니다. 왜 어떤 기자는 아름다운 저널리즘을 쓸 수 있고 어떤 기자는 여전히 뉴스 단서를 찾지 못하거나 의미있는 뉴스 단서를 찾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왜 일부 학생 기자와 특파원은 항상 쓸 것이 없다고 불평하고 편집자에게 인터뷰 대상을 제공해달라고 반복해서 요청합니까? 최종 분석 결과, 이는 뉴스 민감도의 문제입니다. 뉴스 민감도 또는 뉴스 촉수란 무엇인가요? 간단히 말해, 뉴스를 인식하는 기자의 예리한 능력입니다. 다른 사람은 뉴스로 보지 못하지만 기자만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뉴스 가치가 있는 것이 바로 뉴스 민감도입니다. 어느 정도의 뉴스 터치와 뉴스 민감도가 없으면 제대로 된 보도자료를 작성하기 어렵습니다. 미국의 저널리스트 캐스퍼 조스트는 그의 저서 '저널리즘의 원칙'에서 언론인에게 뉴스 민감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설명한 대목이 있습니다. 그는 "색채를 분별하지 못하는 사람은 화가가 될 수 없고, 화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음악가가 될 수 없으며, 뉴스에 민감하지 않은 사람은 저널리스트가 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1) 뉴스 단서를 발견하는 데 능숙한 뉴스 앵글과 뉴스 감수성을 길러서 상황이 여전히 "평화의 끝"에있을 때 그 방향을 예견 할 수 있도록 민감하여 보도 자료를 더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하십시오. 특정 뉴스 각도와 뉴스 감도를 통해 "영리한 여자는 밥 없이는 요리하기 어렵다"고 느끼지 않고 "인생은 뉴스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기뻐할 것입니다. 직장, 저녁 식사, 출장, 숙박, 자동차 및 기타 겉보기에 뉴스가없는 것처럼 보이는 뉴스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인민일보 뉴스레터 "신펑 식당에 새로운 스타일이 있다"에 게재된 기사(2), 즉 저녁 식사 중 기자가 뉴스를 발견했습니다. 이 가짜 뉴스레터를 쓴 기자는 어느 날 취재하러 나갔다가 정오가 되어도 신문사로 돌아오지 못하자 베이징 시단에 있는 신펑 레스토랑에 들렀습니다. 식당은 이미 사람들로 붐비고 있었습니다. 기자는 망설이며 테이블 앞에 섰습니다. 한 친절한 웨이터가 미소를 지으며 기자를 맞이했고 재빨리 자리를 찾아주었습니다. 다른 식당의 나쁜 서비스 태도와 비교했을 때 기자는 즉시 여기에 뉴스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몇 번의 인터뷰 후 기자는이 뉴스 레터를 작성하여 레스토랑에 좋은 모범을 보였습니다. 물론 저널리즘의 감수성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기자가 인터뷰 실습에 대한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습득합니다. 학생 기자들 중에는 그런 사람들이 많습니다. 처음 학생기자와 통신원이 되었을 때는 중고등학교를 갓 졸업하고 대학에 들어온 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말할 것도 없이 뉴스 감각과 뉴스 감수성, 심지어 기본적인 뉴스 지식도 부족했습니다. 하지만 기자 실습 기간 동안 열심히 공부하고 노력한 끝에 어느 정도 뉴스 감수성과 글쓰기 능력을 갖춘 캠퍼스 기자가 되었습니다.
둘째, 뉴스 자료 축적, 뉴스 주제 선정, 적절한 뉴스 앵글 찾기 등은 첫 번째 보도자료를 작성하기 위한 전제 조건입니다.
인민 예술가 라오 쉬는 글쓰기를 배우는 젊은이들에게 "먼저 자료를 수집하고, 많을수록 좋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저우 리보는 또한 한 외신 기자가 "어떤 소재도 쉽지 않다"고 말한 것에 대해 "하고 싶지 않습니까? *8시간 동안 글을 쓸 수는 없지만 24시간 동안 기자가 되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글쓰기를 위한 자료 축적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글쓰기를 배우는 대학생 기자로서 그는 뉴스 자료 축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뉴스 소재는 기자의 시야에 들어와 기자가 포착한 생활 현상, 즉 사회생활에서 흡수된 정제-가공되지 않은 원시적 소재를 말한다. 뉴스 자료의 축적 과정이 없으면 뉴스 작성의 문제가 없습니다. 기자가 뉴스 자료를 축적하려면 '노트'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프랑스 작가 고골은 거의 500페이지에 달하는 노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보고 들은 일화, 격언, 속담 등을 매 순간 이 책에 적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는 "작가란. 화가처럼 연필과 종이를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화가가 그림을 그리지 않고 하루를 낭비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작가가 하루를 낭비한다면. 아이디어나 특징을 적어두지 않는 것도 매우 나쁩니다." 좋은 보도자료를 작성하기 위해 모든 학보사 기자는 그 자리에서 메모하는 습관을 들여야 하고, 학내에서 뉴스가 될 만한 학생 및 교직원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쌓아두어야 합니다. 학교 신문 기자가 몇 년 동안 취재하는 과정에서 쌓인 '노트'는 그의 뉴스 작성 및 연구 '보물 가방'이 될 것입니다. 선택, 집중, 다듬기를 통해 뉴스 자료는 기자의 일부가 뉴스 작업에 포함됩니다. 우리는 흔히 "하나를 받으면 열이 되고, 열을 받으면 하나가 된다"고 말합니다. 더 많은 자료가 있는 인터뷰, 더 적은 자료가 있는 원고, 이것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뉴스 자료의 활용도를 높이려고 노력하지 않아서 노트에 살아 숨 쉬는 수많은 자료가 '썩게' 된다면 이는 큰 낭비입니다. 저널리즘을 처음 접하는 대학 기자들이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 중 하나는 뉴스 자료의 사용과 선택에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인터뷰의 모든 결과를 보도 자료에 쌓아 두지 않기를 바라거나 뉴스 자료 더미에 직면하여 글을 쓰는 방법을 모릅니다. 그렇다면 뉴스 영상 활용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한 가지 중요한 방법은 가능한 한 많은 흥미로운 뉴스 자료를 뉴스 주제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뉴스 주제에 대한 뉴스 접근 방식에 따라 실제적이고 중요한 뉴스 가치를 지닌 자료를 뉴스 주제로 선택하고, 선택한 자료를 새롭고 생생하며 독특하게 만들어 뉴스 주제를 설명하고, 밑줄을 긋고, 강조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뉴스 주제로 선택되지 않은 자료가 완전히 쓸모없는 것은 아닙니다. 뉴스 보도의 깊이를 강화하기 위해 뉴스 배경으로 사용하거나 기자의 삶의 축적으로서 기자가 주제를 포착하고 심화하도록 돕거나 다른 뉴스 장르에 적용하여 뉴스 자료의 포괄적 인 사용에 적용 할 수도 있습니다.
앵글은 뉴스 작성에서 자연과학에서 차용한 개념입니다. 보도의 각도는 주제를 이해하기 위한 기자의 사고 방식과 주제의 '측면' 수준에 대한 이해를 종합적으로 반영합니다. 기자가 인터뷰 자료를 처리하는 방식과 자료의 뉴스 가치를 발굴하는 과정을 어느 정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수첩과 기억 속에 흩어져 있는 방대한 자료는 어떻게 뉴스의 궤도에 진입할까요? 그것이 뉴스가 되는 특별한 이유를 찾는 것은 기자에게 돌파구를 열어주고 자료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을 열어주는 동시에, 독자가 가장 수용할 수 있는 각도를 찾아 자료를 요약하고 정리하는 것은 독자가 사실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캠퍼스 생활은 풍부하고 다채로우며, 우리가 포착하고 선택해야 할 정보가 많습니다. 같은 뉴스 사실이라도 어떤 각도에서 보도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달라집니다. 특히 학교에서는 학년을 하나의 단위로 삼고, 많은 교육 및 교육 활동, 문화 활동, 생활 및 학습 스타일이 순환주기의 특성을 보여주기 위해 시간을 기준으로합니다. 예를 들어 상반기는 졸업생의 취업 기간이고 가을은 학교에서 신입생을 모집하는 시기이며 매년 스승의 날이 있으며 매년 학생들은 공장, 학교, 기관 및 농촌 인턴십에갑니다. 매년 뉴스 보도가 독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람, 사건, 이슈의 특정 측면에서 사람, 사건, 이슈를 관찰 할 새로운 각도와 출발점을 선택하지 않고 활동 자체 만 보도하면 독자는 마음을 잃고 데자뷰를 잃기 위해 작성된 뉴스를 읽을 수밖에 없으며 읽더라도 씹는 왁스처럼 밋밋하고 무미 할뿐 독자는 읽는 것에 흥미를 잃을 것입니다. 따라서 커버리지를 잃을 수 있습니다. 앵글을 적절하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뉴스의 성공 여부가 어느 정도 결정됩니다. 각도를 잘 선택하면 평범함을 신선함으로, 지루함을 생동감으로, 피상성을 깊이로, 심지어 뉴스를 오래된 뉴스로 바꿀 수 있습니다. 좋은 보도 자료를 작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각도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습니다. 첫째, 사고의 각도입니다. 아이디어를 고양시키는 것은 종종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아이디어의 힘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새로운 각도입니다. 예를 들어, 한 학급에서 당 지부 그룹이 수행하는 활동은 범위만으로는 큰 뉴스가 아니지만 이념 및 정치 학습 강화의 관점에서 볼 때 여전히보고 할 가치가 있습니다. 둘째, 특성의 관점에서 보면 매년 수천 가지 방식으로 축제가 열리지만 그해 활동의 특별한 내용을 찾아 보도하면 가치있는 뉴스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셋째, 독자의 관점에서 교사와 학생의 물질적, 정신적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있는 문제에주의를 기울이고 교사와 학생의 학습 생활에서 일어나는 "작은 일"을 선택하여 뉴스의 매력을 높이십시오. 대학 기자로서 교실, 기숙사, 도서관, 운동장에 자주 들어가서 그들의 학습 및 생활 조건에주의를 기울이고 그들의 의견과 요구, 그들의 의견과 요구, 가장 우려하고 가장 알고 싶어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그들의 의견과 요구를 이해하면 의미있는 뉴스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넷째, 시간적 관점입니다. 어떤 뉴스 사실의 중요성은 시간과 공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작년에 일어난 사실은 뉴스가 아니지만 올해 일어난 사실은 뉴스가 되고, A대학에서 일어난 사실은 뉴스가 아니지만 B대학에서 일어난 사실은 뉴스가 될 수 있습니다. 특정 사건과 주제는 일정 기간 동안 긴급히 필요하고 실제 업무를 촉진 할 수 있으며 일부 문제는 일정 기간 동안 교사와 학생의 관심의 초점이됩니다.
셋째, 뉴스 작성의 일반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뉴스 테마를 다듬는 것이 첫 번째 보도 자료 작성의 핵심입니다.
좋은 뉴스 기사를 쓰려면 대학 기자는 다양한 뉴스 장르의 일반적인 글쓰기 기술을 습득해야 합니다. 첫 보도 자료 작성을 배우는 경우 최소한 다음 사항을 수행해야 합니다.
첫째, 헤드라인 작성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헤드라인은 기사의 눈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보도자료에 새롭고 독특한 헤드라인이 있다면 편집자와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자석과 같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둘째, 소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서론은 메시지의 시작이자 메시지의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부 외신 기자들은 주인공을 '그리퍼'라고 부르는데, 이는 어트랙션의 주인공입니다. 좋은 소개가 없으면 성공적인 보도자료가 될 수 없습니다.
셋째, 기본적으로 다양한 뉴스 장르의 글쓰기 스타일과 구조에 익숙해야 합니다. 다양한 뉴스 장르의 기본적인 글쓰기 방식에 익숙하지 않으면 제대로 된 기사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기사의 레이아웃은 독자와 편집자의 눈에 뉴스 기사의 '가치'를 어느 정도 결정합니다.
넷째, 뉴스 작성의 기본 방법인 '사실에 입각하여 말하기'를 이해하고 숙달하세요. 뉴스의 고유한 매력이자 뉴스의 대체 불가능한 가치는 사실을 제시하고 사실로 말하는 것입니다. 이제 막 뉴스를 배우기 시작한 대학생 기자들은 수많은 중요한 뉴스 사실을 자신의 주관적인 평가와 가정으로 대체하여 자신이 쓰는 뉴스를 공허하거나 무의미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뉴스 테마의 배양은 보도 자료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어야합니다. 뉴스 테마는 보도 자료의 주제입니다. 어떤 기사를 쓸 때는 무엇을 보여주고 싶은지, 무엇을 반영하고 싶은지 명확한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머릿속에 셀 수 없이 많은 것들이 있으면 무엇을 말해야 할지 모른 채 아무렇게나 쓰게 됩니다. 삶의 현상과 사회 문제에 대한 언론인의 기본 태도와 견해를 반영하여 작성된 뉴스 보도가 매력적이고 영감을주고 교훈이되도록하려면 뉴스의 주제를 다듬는 데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청나라의 위안메이는 '주제에 대한 생각'에 대해 이야기할 때 이를 매우 설득력 있게 표현했습니다. 그는 아름다운 문장을 많은 동전에 비유했습니다. 고대에 구리 동전에는 안쪽에 바깥 고리가 있어 실로 꿰맬 수 있었습니다. 구리 동전 줄을 '만장일치'라고 불렀습니다. 위안 메이는 수필의 주제가 돈을 꿰는 실과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글을 이끌어갈 명확한 주제가 없다면 글을 쓴다고 해도 쓸 수 없는 동전이 흩어져 있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1986년 전국대학신문에서 좋은 뉴스 1등상을 받은 '샤오랑과 일본 소녀 결혼'(3)은 작가가 '중일 우호의 새 장을 쓴다'는 주제와 일본 소녀의 중국에 대한 동경과 자아실현의 추구라는 높이 위에 서지 않고 결혼 자체만 가볍게 묘사했다면 감동과 교훈이 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뉴스 주제는 전체 보도의 영혼입니다. 뉴스 주제는 뉴스 자료 속에 숨어 있는 보도 전체의 영혼입니다. 일단 우리가 그것을 파헤치면 그것은 전체 보고서의 중심이 되고 지배합니다.
시대와 사회의 높이에 서서 사실에서 진실을 추구하고, 진부함에 빠지지 않으며, 생활에 밀착하고, 독자를 우선시하는 원칙을 고수하고 뿌리 추적, 비교와 연결, 작은 시각에서 읽기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뉴스 주제를 다듬고 심화시켜야 합니다.
넷째, 겸손과 대담함은 첫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데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대학 기자는 뉴스 지식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이 부족하고 뉴스 작성 경험이 미미하기 때문에 첫 번째 보도 자료 작성은 만족스럽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보도자료를 기본적으로 출판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학생들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열린 마음으로 부끄러움 없이 질문하는 것입니다. 먼저 경험이 있는 선배 기자에게 물어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저널리즘에서 어느 정도의 실무 경험을 가진 선배 언론인의 특정 뉴스 인터뷰 작성 연습에 참여하여 캠퍼스 뉴스 인터뷰의 특정 문제를 해결하여 대학 언론인의 뉴스 시작이 우회하지 않고 가능한 한 빨리 뉴스 작성의 기본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 기자들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접근하고 의사 소통하기 쉽고 보도 자료의 수정 시간을 크게 단축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교사, 주로 학교 신문 편집자, 저널리즘, 소셜 미디어 교사에게 물어보십시오. 학교 신문 편집자는 신문의 보도 아이디어와 기본 요구 사항, 독자의 심리 및 경험 한 뉴스 작성 경험과 결합하여 학생 기자의 뉴스 인터뷰 및 글을 수정하고 인식 할 수 있습니다. 저널리즘 교사는 주로 뉴스 작성의 일반적인 규칙과 기법을 중심으로 지도하여 작성된 보도 자료가 저널리즘 이론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교사는 소셜 타임 실습의 관점에서 글쓰기에 대한 포괄적 인 지침을 제공하여 향후 저널리즘 경력을위한 좋은 토대를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상담 시간은 뉴스 인터뷰 작성의 전 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뉴스 감수성을 키우고 뉴스 단서를 찾는 방법, 인터뷰 개요를 작성하고 좋은 뉴스 주제를 선정하고 뉴스 주제를 구체화하고 표현하는 방법, 뉴스 글쓰기의 요건에 더 부합하고 더 흥미롭게 작성하는 방법 등에 대해 선배와 선생님에게 열린 마음으로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뉴스 요약이 작성된 후에는 과감하게 기사를 제출해야 합니다. 뉴스 초보인 일부 학생기자들은 자신이 쓴 기사를 내보내기가 부끄럽다고 생각하거나, 기사를 써도 내보낼 엄두가 나지 않거나 내보낼 생각이 없거나, 너무 높은 수준의 원고를 요구해 보도할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캠퍼스가 좁고 포착하기 쉬운 단서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기고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이 먼저 기고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잘 쓴다고 해도 그것은 또 다른 연습일 뿐입니다. 물론 대담한 제출은 맹목적인 제출이 아닙니다. 목적이 없으면 준비되지 않은 싸움이며,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흔적도 없이 가라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생 기자는 매체의 레이아웃 구조, 칼럼, 보도 스타일, 발행(또는 방송) 주기, 편집위원회 구성, 편집장 이름과 연락처까지 꼼꼼히 조사해야 합니다. 우편으로 보낼 때는 제출한 기사가 편집위원회에 빠짐없이 전달될 수 있도록 우편 주소를 알아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기사를 작성하기 전에 매체의 특성에 따라 자신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방법, 필요한 제한 사항의 작성 내용과 형식을 안내 할 수 있으며, 보도 자료는 작성되지만 신문 및 기타 매체, 해당 페이지, 칼럼 및 편집자를 대상으로 할 수 있으므로 보도 자료가 신문 (또는 방송)에 게재 될 확률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요컨대, 저널리즘을 처음 접하는 대학 기자로서 첫 번째 보도 자료를 작성하는 방법은 매우 중요하고 쉽지 않습니다. 대학 기자는 용기를 가지고 과감한 시도, 심층 인터뷰, 부지런한 글쓰기, 그리고 끊임없이 뉴스 인터뷰 작성 능력을 향상시켜야만 더 좋은 기사를 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