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 * * 은 8 14 명, 가축 60 여 마리, 선박 28 척, 주택 건물 30 여 채, 차 20 대, 차 8 탑, 나무 170 여 그루를 묘사하며, 오가는 사람들의 옷차림은 각기 다르다
또한, 그림에 그려진 성곽시 교옥려의 거리, 초목소 나귀 낙타의 크기 출몰, 그리고 거주자 행인, 주차들이 연이어, 곡마다 기풍을 다하고, 모든 장면이 크고, 내용이 매우 풍부하며, 그림 전체가 기세가 웅장하고, 구도가 엄격하며, 필법이 섬세하며, 화가의 사회생활에 대한 깊은 통찰력과 뛰어난 예술을 충분히 표현했다
감상
청명 상하도' 에서 볼 수 있는 몇 가지 매우 선명한 예술적 특색을 볼 수 있다. 이 그림은 펜 겸용 벨트로 쓰고, 색채가 단아하고, 다른 일반적인 경계화, 즉' 가정을 이루지 말라' 는 것이다. 구도는 조감도식 파노라마를 채택하여 당시 청경 동남성각이라는 전형적인 지역을 사실적이고 집중적으로 묘사하였다.
작가는 전통적인 두루마리 형식으로' 산점 투시법' 조직 화면을 채택했다. 화면이 길고, 지루하지 않고, 복잡하고, 어지럽지 않고, 치밀하고, 단숨에 이루어진다. 그림 속에서 섭취하는 경물, 고요한 벌판, 광대한 강, 우뚝 솟은 성곽까지; 작은 수레의 인물, 노점상들의 진열품, 시가 모집한 글, 조금도 잃지 않았다. 화면 속에는 여러 가지 줄거리가 산재 되어 있어, 조직이 엇갈리고 정취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