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05 년 청정은 1300 년 연장된 과거제도 폐지를 선언한 것이 가장 충격적인 사건이다. 로즈만 편집장의' 중국의 현대화' 라는 책은 "1905 는 신구 중국의 분수령이다" 고 말했다. 그것은 한 시대의 끝과 다른 시대의 시작을 상징한다. " 그래서 여기서부터 100 년을 관통하는 현대교육이 중국에서 힘겹게 일어섰다. 하지만 100 년 전 중국은 세계를 몰랐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고, 100 년 후 세계와 어떻게 지내야 할지 생각도 없었다.
1905 는 중국 교육사의 중대한 전환으로 수대업 원년 (기원 605 년) 부터 광서 31 년 (1905 년) 까지 과거제도를 정식으로 폐지했다. 신식 학교의 부상에서 오늘날 중국 고등교육의 왕성한 발전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교육체계는 다원화 발전의 기세를 보이고 있다. 2005 년은 과거제도 폐지 100 주년, 과거제도가 봉건관료제도의 기초를 파괴했다. 과거제도는 오랜 역사시기를 거쳐 형성된 것으로, 역대 통치자들이 노동인민을 더 잘 노예로 삼고 자신의 통치를 지키기 위해 형성된 것이다. 과거 시험의 건립은 수양제부터' 천하를 제창하여 성현서, 고사' 를 읽는 풍조였다. 우리는 이렇게 이해할 수 있다: 천하성현의 책을 읽는 것은 실제로 천하 사람들에게 유교 경전을 읽게 하는 것이다. 이 경전은 역대 해석자들이 군주에 충성하기 위해 해석한 것이다. 특히 송대의 이학이 봉건통치를 수호해야 하는' 윤리' 와' 원칙' 을 제시하여 천하 사람들이 봉건윤리를 지키도록 하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과거를 제창하는 주된 목적은 세상 사람들이 책을 읽게 하는 것이 아니라 통치자가 세상을 통치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른바' 세계 통치' 란' 천하의 영웅들이 모두 내 올가미에 걸려든다' 는 것이다. 즉, 학자를 배우고 우측사를 벼슬길에 들어가게 하여 봉건 통치 계급의 일원이 되어 황제가 천하를 다스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공부명언)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과거에도 어느 정도 긍정적인 의미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과거 시행 1000 여 년 동안 많은 사제들이' 부국제빈자' 를 목적으로 과거시험에 참가했고, 일부 유능한 관원들이 천하를 관리할 수 있게 해 국민과 국가에 큰 공헌을 했다. 그러나 과거에는 또 다른 측면이 있다. 바로' 과거로 천하영기를 파는 것' 이다. " 천하의 영웅들은 모두 과거 시험에서' 영웅' 을 얻었다. 벼슬을 한 후 통치자가 백성을 노예로 삼는 것을 도우며, 백성들이' 말을 잘 듣는 사람' 이 되어야 봉건 관료기구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과거 폐지는 봉건 관료제도의 초석이 파괴되고 봉건 관료제도가 비바람 속의 건물처럼 무너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봉건제도가 폐지된 지 6 년 후, 중국의 마지막 봉건 왕조는 손중산이 이끄는 신해혁명에 의해 전복되었다 ... 과거제도의 폐지는 유가가 민중에게 주입한' 학습과 우시' 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것은 공자의 사상이자 고대 문인의 유일한 출로이다. 봉건 사회에서 문인들이 벼슬길에 오르는 목적은' 10 년의 고달프고 일거에 유명해지는 것' 이다. 특히 과거제도를 실시한 후 과거는 봉건 지식인들이 관직에 들어가는 입장권이 되어 그들이 고관권을 획득하는 수단이 되었다. "당신이 다나카에 있을 때, 당신은 황혼에 황제의 로비에 있을 것이다." 그래서 사제는 "창밖의 일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성현의 책을 연구하는 데 전념한다" 고 말했다. 그들은 단지 문을 닫고 공부하고, 사서를 읽고, 다른 기술을 배우지 않고, 다른 업종에 관심이 없을 뿐이다. 대부분' 사면불근, 오곡이 나뉘지 않는다' 며 김범, 공을기 같은 인물이 등장했다. 기술 부족으로, 그들은 심지어 과거제도 후기 실업까지 했다. 과거 폐지 후, 배우고 우측시, 배우고 우측시, 사에게는 출로가 없다. 좌절, 실망, 무력감 이후 그들은 생계를 위한 새로운 출구를 찾기 시작했다. "배우고 우월하다" 는 사상은 큰 충격을 받았다. 과거제도는 수당 () 에서 시작하여 송대 () 에서 성숙되어 명청 () 에서 성행하였다. 1000 여 년 동안 그는 시험에 합격했고, * * * 는 10 만 명의 진사를 뽑았다. 이것은 봉건 관료들에게 대량의 인재를 제공하였다. 과거 폐지는 이들 지식인들의 벼슬길 문을 닫는 것과 같다. 개인의 출로와 민족의 부흥을 위해 이들은 개인과 민족의 미래를 생각하며 새로운 출로를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많은 우수한 인재들이 잇달아 출국하거나, 일본으로 가거나, 유럽과 미국으로 갔다. 그들은' 과학구국',' 교육구국',' 실업구국',' 혁명구국' 의 이상을 가지고 공부하며 분투한다. 한편 이들 우수 인재 중 많은 사람들이 1905 가 일본에서 설립한 동맹회에 가입하여 주력이 되어' 반봉건, 건설 * * * 및' 혁명 활동에 종사했다. 국내 의기투합한 지식인들과 함께 손중산의 지도하에 6 년간의 고된 분투를 거쳐 마침내 19 1 청나라를 전복시켰다. 과거 제도의 폐지는 의심할 여지 없이 혁명 불씨의 연소제와 역사 진보의 추진기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과거제도의 폐지는 중국 근대 교육을 열어 교육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중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대 국가로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명을 가지고 있다. 중국은 줄곧 교육을 중시하는 나라였다. 중국의 교육은 3 대, 즉 여름, 상, 주에서 기원했다. 3 대에 건립된 학교는 각각 학교, 명령, 학습이다. 이후 역대 각 왕조는 대대로 학교를 세웠다. 과거제도가 시행된 후 전국 각지에서 잇달아 사립당과 학당을 설립하여 교육이 더욱 발전하였다. 그러나 명청 시대에는 과거제도가 나날이 부패하고 교육이 쇠퇴했다. 명대 팔주문의 출현은 지식인의 사상을 심각하게 구속하고 과학기술 문화의 발전을 제약했다. 청말에 이르러 많은 식견 있는 사람들이 서구 문화, 교육, 과학의 진보를 관찰하여' 과거제도는 개혁해야 한다' 는 외침을 내걸었고, 결국 과거제도는 1905 년에 폐지되었다. 과거제도의 폐지는 현대교육을 시작하였다. 1905 부터 전국 각지에 새 학교가 설립되어 신해혁명 전 전국에 6 만여 개의 새 학교가 세워졌다. 신학당은 새로운 교육사상을 도입하여 서방 교육의 장점을 흡수하여 많은 부국 강민의 학과를 늘렸다. 신파 지식인들은 계몽을 받아들이고, 과학민주주의를 제창하며, 각종 현대 과학 기술을 배운다. 그 이후로 중국의 교육은 새로운 여정과 큰 발전을 시작했다. 과거제도의 폐지는 신문화 운동에 사회 사상의 기초를 다지고 신문화의 전파를 크게 촉진시켰다. 과거제도가 폐지됨에 따라 중국의 지식인이나 해외 유학, 학구학, 서립설, 또는 대량의 서방 과학 문화 저작을 번역하여 서학을 대량으로 도입하여 사람들의 시야를 넓히고 사람들의 사상을 높였다. 동시에, 이 지식인들은 또한 중국의 낡은 문화, 낡은 사상, 낡은 도덕을 비판했다. 특히 채원배는 북경대학교 주재를 한 뒤' 과학민주주의' 의 깃발을 높이 들고 포용적인 자세로 중서에 정통한 많은 대가들을 북경대학교 모았고, 이들은 나중에 신문화 운동의 발기인과 지도자가 되었다. 예를 들면 진독수, 이대천, 후후, 노신 등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과학) 1905 부터 신문화 운동의 개시까지 약 10 년이 걸렸다. 과거제도의 폐지는 신문화 운동을 위한 사회사상의 기반을 마련하고 새로운 문화의 전파를 촉진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