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 전후 문헌에서만 확인할 수 있다. 중국어에서' 중국' 의 개념은 역사시기와 상황에 따라 다르다. 고대에는 기본적으로 지역과 문화의 개념이었다. 춘추시대의 중국은 황하의 중하류 지역만을 가리키며, 다른 지역은 중국에 포함되지 않았다. 이후 중국의 개념은 장강 유역과 주강 유역으로 점차 확대되고 소수민족이 세운 정권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흉노 등 민족이 세운 16 개국, 선비족이 세운 북위, 당나라는 이미 중국의 일부로 여겨졌다. 한나라 전후' 중국' 이라는 단어의 용법은 다음과 같이 고증할 수 있다.' 시경' 과 같은 수도를 가리킨다. "중국도 수도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혜화, 사방까지." 한족이 직접 통치할 수 있는 지역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사기 무제':' 천하 8 대 명산, 야만족 3, 화하오',' 논어':' 하, 화하도.' "삼국지" 와 같은 지리상의 중원 지역을 가리킨다. "오월 인으로 중국과 맞설 수 있다면 일찌감치 멈추는 것이 낫다." " 또' 사기 동월열전':' 동우가 전국을 중국으로 이민하도록 초청했다' 고 또 다른 예가 있다. 중원지구와 중원 왕조가' 중국'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지역뿐만 아니라 문화전통 때문이다. 중원 왕조가 일찍 건립되고 경제문화 수준이 높기 때문에 이른바 의국의 중화문화이기 때문이다. 줄곧 사이 위에 살고 있다. 이때' 중국' 이라는 단어는 지역, 문화, 민족의 여러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민족의 의미는 지역, 문화보다 강하며, 그 단어의 정치적 의미는 상대적으로 작다. 한나라 이후' 중국' 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바뀌었고, 국가의 의미가 약화되고, 지리와 정치적 의미가 강화되었다. 그래서 소수민족이 중원에 들어갔을 때 그들은 중국이라고 자칭했다. 예를 들어, 선비족이 세운 북위는 중국, 남조는 섬이라고 부른다. 이와 함께 한족이 세운 남조는 중원을 떠나지만 여전히 중국을 자처하며 북조를 루소, 북위를 노웨이라고 부른다. "진서" 에서, 부견 () 은 그의 동생 부용 () 에게 말했다. "유선 () 은 한 () 이 아닌 유민 () 이다. 그러나 결국 중국과. "중국" 이라는 글자의 정치적 의미는 두드러진 것으로, 요송, 김송 대치 시기에 더욱 두드러진다. 요와 북송, 금, 남송은 모두 중국을 자처하며 한때 서로를 중국이라고 인정하지 않았다. 중국은 여기서 정치적 의의가 분명히 강하다. 왜냐하면' 중국' 은 주로 지리, 문화, 정치의 개념이며 민족관계와는 크지 않기 때문이다. 역사상의 하상주는 모두' 야만병' 에서 왔고, 한하 민족은 이하가 끊임없이 융합된 산물이다. 5 대 때 오월 왕 키안 () 왕은 임종 전에 그의 후손에게' 중국을 위해 좋은 일을 하라' 고 요구했다. 이' 중국' 은 사타족이 중원에 세운 후당을 가리킨다. 5 대 3 대 (후당, 후금, 후한) 는 모두 소수민족이 건립하고, 5 대 신구사는 모두 정통으로 간주하고, 남한 정권은 부차적인 지위에 놓이며, 양당, 금, 한, 주는 중국이라고 불리지 않고, 구양수는' 신오대사' 에 있다 남송 때 여진이 중원을 통제했다. 진량은 "마지막 효경" 에서 "중국을 푸대접하지 말라" 며 "형향과 중국을 대적해야 한다" 고 말했다. (여기서' 중국' 은 중원을 의미하고, 후자는 중원을 차지하는 진국을 가리킨다.) 따라서 중국은 한족의 중국일 뿐만 아니라 각 민족 인민의 중국이기도 하다. 청말까지는' 중국' 이라는 단어가 이미 3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단지 대명사로 사용되었을 뿐,' 중국' 이라는 단어를 정치 제도의 직접적인 명칭으로 명시적으로 사용한 적이 없다. 청말부터 청나라는 서방 국가들과 교제할 때' 중국' 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종종' 중국' 으로 자신을 불렀다. 신해혁명 이후 중화민국이 성립되면서' 중국' 이라는 명칭은 공식적으로 현대국가 개념을 지닌 정치 용어가 되었다. 1949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중국' 이라는 단어는 실제 언어 운영에서 여전히 지역, 문화, 정치의 여러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 * * 의 국제인식에서' 중국' 이라는 단어는 중화인민공화국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