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의 고속 발전은 이 시대를 새로운 시대, 특히 우리나라의 진정한 도약으로 이끌었다. 30 년 전과 비교하면 질적인 비약이 없다. 하지만 물질적 기초의 급속한 발전은 판도라의 상자를 여는 것과 같다. 우리는 급속한 발전을 이루면서 많은 부정적인 것들을 가져왔다.
일반 대중으로서, 내가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우리의 물질적 추구가 계속 높아지는 동시에, 정신적인 추구는 계속 떨어지고 있고, 가치 추구는 계속 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우리는 최저를 원하지 않고, 더 낮은 것만 바랄 것이다. 이 시대는 포용이라는 새로운 단어를 부여했는데, 마치 포용하면 포용해야 하고, 엉망진창인 것들을 포용하는 것은 마치 존재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나는 소위 찌꺼기 파도 수색을 보는 것을 싫어한다, 안에는 모두 지루한 정보가 들어 있다. 우리는 매일 시간을 들여 이런 엉망진창한 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가?
왜 이렇게 좋은 시대에, 우리는 분명히 이전보다 수없이 좋은 조건을 가지고 있지만, 오히려 이전보다 더 좋은 작품을 내놓지 않고, 우리에게 보여준 것은 대부분 뇌잔극이거나 지루한 예능 프로그램이지만, 여전히 많은 돈을 벌고 있다. 왜 그렇게 많은 스타들이 생방송에 열중하고 있습니까? 팔 수만 있다면, 소리 지르면 많은 돈을 벌 수 있고, 누가 진지하게 행동할 것인가; 왜 유량스타가 연기한 뇌잔극을 찍으면 많은 돈을 벌 수 있을까? 그럼 누가 줄거리를 신경쓰죠? 어차피 누군가가 돈을 지불한다. 왜 누군가가 썩은 영화를 만들기 위해 돈을 낼 수 있습니까? 더 많은 돈과 자본도 갈 곳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가 일년에 수만 편의 드라마를 찍을 것입니까? 주류 언론과 각 대형 텔레비전에 실제로 등장할 수 있는 것은 겨우 수백 부밖에 없다.
여러 가지 혼란상은 이 자본이 왕이고, 유량이 왕이었던 시대에는 품질이 더 이상 추구하는 첫 번째 요소가 아닌 것 같고, 누가 큰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인가가 그들이 고려해야 할 것이라는 느낌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품질에 관해서는 누가 신경 쓰나요? 원탁토론에서 이 점을 언급한 것을 기억한다. 초청 게스트인 왕해림은 현재 많은 방송사 임원들이 중년 여성이며, 어떤 드라마를 사는지는 스스로 결정한다. 이들의 취향은 기본적으로 주류 방송국의 심미적 재미를 결정한다고 말했다. 신선한 고기로 찍은 뇌잔극이 그들의 입맛에 잘 맞을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전적으로 그들 때문이 아니지만, 그들의 선택은 확실히 약간의 오도작용이 있다.
인터넷에는 각종 지루한 드라마가 가득하다. 우리는 정말 이런 정신 쓰레기로 우리의 오락 생활을 만족시켜야 합니까?
언젠가 우리 시대의 정신적 추구도 새로운 질적 비약에 들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때가 되면 모두의 안목은 유량 1 위를 중시하지 않고 품질 1 위다. 최종 제품은 모두 부티크로, 기억에 남는 것이 가장 좋은 시대다.
지금은 이전보다 더 연극을 쫓을 수 있게 되었다. 나는 묵묵히 내가 소장하고 있는 오래된 연극을 열고 다시 한 번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