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혀 관련이 없는 것들입니다. \ "주오 zhuan \" 공개 4 년 에서.
기원전 656 년, 제환공연맹의 북방 7 개국이 연합하여 초나라를 공격할 준비를 하고, 초나라가 왕이라고 불렀다 (기원전 682 년? -기원전 626 년) 소식을 듣고 제나라 나라가 무리한 침략이라고 생각했다. 군대를 모아 전투를 준비하는 동시에, 그는 의사 한 명을 파견하여 제나라를 맞이하기로 결정했다. 성어' 풍마와 소가 서로 맞지 않는다' 는 전고는 이번 전쟁 전의 화난 말에서 유래했다.
\ "Zuozhuan Xi 공공 4 년 \" \ "4 년 봄, 제후는 제후의 분점 침공 채, 채가 대패해 추 를 벌목했다. 자추의 사자가 그의 선생님에게 말했다. "너는 북해에 있고, 나는 남해에 있다." 。 다만 풍마가 서로 맞지 않을 뿐, 나는 네가 우리 땅에 끼어들까 봐 걱정하지 않는다. "왜," 원래 4 년 봄, 제후국병이 채채를 공격하게 했다. 채가 패한 후 또 초나라를 공격했다. 추성왕은 곡완을 파견하여 제군에게 당신들이 먼 북쪽에 살고 있고, 우리 초국은 먼 남방에 있고, 아주 멀다고 말했다. 소와 말이 서로 쫓으려 해도 상대방의 구역에 뛰어들 수 없다. 네가 우리 추 (Chu) 에 들어올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바람' 은 여기서 동사로 쓰이며,' 방임, 방임, 방향 상실' 을 의미한다. 자웅수의 매력에 대해서는' 바람' 이라고 부른다. 말과 소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끌리지 않기 때문이다. 이곳은 지추 () 가 멀리 떨어져 있어서 우마 () 가 상대방의 구역에서 길을 잃지 않는 것을 묘사한 것이다. 이와 비슷한 또 다른 해석이 있다.' 중국 고대 문학관': 소는 바람에 따라 가고, 말은 역풍을 타고, 이는 치추와 무관하다는 뜻이다. 후세 사람들은 "바람은 상관이 없고, 바람은 상관이 없고, 바람은 상관이 없고, 바람은 상관이 없고, 바람은 상관이 없다" 는 비유를 사용한다.
추 박사가 제군에게 질문을 한 후, 제나라의 저명한 정치가, 군사가 관중도 초국이 주공을 바치지 않는' 범죄' 를 세고, "봐라, 우리 연합군이 그렇게 강하니, 네가 어떻게 저항할 수 있겠니?" 라고 큰소리를 쳤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그는 겸손하게 대답했다. "어떻게 ... 만약 무력을 쓰면 우리 초국은 방성 (초만리장성) 을 성벽으로, 한수를 해자로 삼을 것이다. 네가 더 많은 군대를 데리고 들어와도 반드시 들어올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말을 끝내고 말주변으로 유명한 관중도 반박되어 제군은 경거망동하지 못하고 철군하여 귀국했다.
"바람과 말이 서로 맞지 않는다" 는 것은 후세에서 매우 널리 사용되는 성어이다. 탕현조' 코난전' 제 29 곡은 "군은 강북에 있고 첩은 강남에 있고, 풍마소는 서로 어울리지 않는다" 고 말했다. Zou taofen 은 민주 정치를 방해하는 몇 가지 논조를 반박했다. "사실 민주 정치는' 경솔한 무정부주의주의' 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이것은 매우 상식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