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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ng Guofan 의 지혜 격언의 원래 읽기

증국판의 여덟 쌍의 대련에서 그 인생의 지혜를 보았다.

문/호숫가 청조 소리

한 세대의 문학가 증국판은 위대한 연련 작가로, 그의 연련에는 유가의 처세도가 함축되어 있다. Zeng Guofan 의 위대한 지혜를 함께 배우자.

바쁘기 때문에 많은 일이 잘못되었다.

좋은 사람은 고통스러운 경험에서 나온다.

동치원년 (1862) 8 월, 증국판은 곽송엽의 대련을 선물했다.

첫 번째 부분은 "좋은 사람" 이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좋은 사람" 은 품행이 단정하고 마음씨가 착하며 사상이 선진적인 사람을 가리킨다. 어떻게 하면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좋은 사람은 고난에서 온다" 는 말은 좋은 사람이 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고생을 참고, 고생을 참고, 고난과 고난을 견디며, 편리함과 편리함을 탐내지 않는 것이다. 첫 번째 대련에 쓰이는' 반' 자는 매우 교묘하다. 완벽한 사람이 되려면 노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자신의 절개를 유지하고, 자신의 마음을 유지해야 좋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 부분은 좋은 일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세속적인 일" 은 세상의 일을 가리킨다. "많다" 라는 단어도 적절하여 편파적인 문제를 피했다. 일이 복잡해서 바쁘면 실수를 하기 쉽다. 바쁜 업무에서 실수를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얼마나 느긋한가", 즉 고대인들이 말한 "일에 부딪히면 침착함을 잊지 않는다" 는 것이다. " 이른바' 여유' 란 행동과 동작이 자신의 법칙을 가지고, 느긋하고, 여유롭고, 대범하고, 급하지 않다는 것이다.

냉정한 사람은 일을 냉정하게 하고, 서두르지 않고, 경솔하지 않고, 질서 정연하며, 생활의 여러 가지 상황에 침착하게 대처할 수 있고, 실패에 의기소침하지 않고, 승리에서 기뻐하지 않는다. 여유롭게 한 사람의 기량, 수양, 성격, 행동을 반영하는 것은 사람의 심신 건강에 유익한 리드미컬한 정신 상태와 행동이다.

일을 처리할 때 우리는 긴장을 풀어야 한다. 명대 사상가, 정치가 여곤은 일찍이 "천하의 일은, 부드러운 사람만 있으면 급한 사람도 있다" 고 지적했다. 그래서 비바람이 사납고 참배할 힘이 없다. 급등하여 3 일 시세가 없다. 재촉하여 박자를 재촉하는 것은, 백판의 소리가 아니다. 너의 제목을 팽팽하게 하는 것은 천리 여행이 아니다. 인생은 복이 화인지, 예외가 없다. 급한 것은 생각해 볼 수 있다. " 그는 "천지만물의 이론은 태연함에서 시작되었고, 또 황급히 소멸되었다" 고 덧붙였다. 행색이 급한 자는 지치고, 침착한 자는 피곤하다. 일이 평평하고 여운이 있고, 사람이 평평하고 1 년이 넘었다. 클릭합니다

마음속에 전반적인 이익이나 최종 목표가 있고, 구체적인 문제부터 시작한다. 착실하게 노력하면서 전체적인 목표를 보아야 한다

입을 다물고 혼자 살다.

대국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바로 선견지명이 있어야 하고, 대국감이 있어야 하며, 장기적으로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어려서부터 시작한다는 것은 일을 신중히 하고, 세부적인 것부터 시작하여 자만하는 결점을 피해야 한다는 뜻이다.

군거하여 입을 꼭 다물다. 네가 한 무리의 사람들과 어울릴 때, 너는 네가 한 말과 네가 해서는 안 되는 말을 조심해야 한다. 화란 입에서 나온다. 좋은 경청자가 되는 것은 큰 지혜이다. 혼자 있을 때는 즐겁게 즐기고, 반성하고, 순수하고 선량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이것은 Zeng Guofan 의 가장 고전적인 커플 중 하나입니다.

너무 높은 욕심을 부리지 말고, 멀리 내다보아야 한다. 옷을 절제하지 말고 착실하게 해야 한다.

"큰 어려움은 수양에 의지하고, 작은 세부 사항은 태도에 의존한다." 때로는 세부 사항이 성패를 결정한다.

수심이 깊으면 흐름이 느리지만, 늦으면 사람이 비싸다.

화란 입에서 나온다. 묻지 말아야 할 것은 묻지 말고, 말하지 말아야 할 것은 말하지 마라. 주의 깊게 경청하고 진심을 유지해야 표범을 엿보고 모든 것을 꿰뚫어 볼 수 있다.

성자가 아니라 짐승이다.

수확을 묻지 말고 배양을 요구하다.

성인도 짐승도 아니다. 이 말은 다소 과격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 증국번 선생의 자신에 대한 엄격한 요구로, 그에게 좋은 품격을 세우라고 요구하여 조금도 용납할 수 없다.

수확을 묻지 말고 배양을 요구하다. 수확만 생각하지 말라고 우리에게 경고하다. 노력하지 않으면 어떻게 수확이 있을 수 있습니까? 큰 나무처럼 깊이 뿌리를 내려야만 가지가 무성할 수 있다.

이것은 Zeng Guofan 이 평생 따르는 모토입니다. 사실, 이 말은 증국판이 창시한 것이 아니라 청대 이학 거장 당감이 증정한 것이다. 도광 21 년, 그는' 제부수리' 를 썼고, 수서해서체 현수막을 썼다.' 비성인은 짐승이다. 경작만 하고 수확은 묻지 않는다. 좋은 당감' 은 증국판에 증여되었다. Zeng Guofan 은이 대련을 높이 평가하고 거실에 매달았다. 나중에 나는 증국판의 일기를 약간 고치자, "성인이 아니라면 반드시 짐승이 될 것이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수확을 묻지 말고 경작을 요구하다. "영원한 절대성.

Zeng Guofan 은 "성도가 아니라면 짐승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수확은 있지만 노력은 요구한다" 는 모토를 묻지 마라. 실제로는 "할 수 없는 일은 자신에게만 요구할 수 있다" 는 것을 스스로 일깨워 주는 것이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가족 책에서 "지존고 (Chi Chengyuan), 잘못을 저지르고 고생을 자초한다" 고 말했다. 확실히, 생활에는 활달한 태도가 필요하다. 만약 모든 것이 명리를 위한 것이고, 모든 것이' 열심히 노력하면 수확을 얻어야 한다' 는 것이라면, 이런 삶은 명리의 소용돌이에서 빠져나올 수 없고, 진정한 성과를 거두지도 못할 것이다.

그래서 Zeng Guofan 은 동생에게 "공부는 겸허해야 한다. 우리 친구들 중 예쁜 재료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종종 자신의 재능, 오만함에 의지하여 남들이 자기보다 못하다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마을 잉크 를 만나, 그들은 마을 잉크 가 통하지 않는다고 꾸짖었다. 먹만 보면 욕을 한다. 방 관리인과 시험관들을 모두 한바탕 꾸짖었다. 주씨에게 보고하는 사람은 학원을 욕한다. 차분하게 말하자면, 시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이긴 사람은 별다른 것도 없고 참을 수 없는 것도 있다. 네가 자신에 대한 요구를 거절했기 때문에, 너는 다른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볼 수 있다. 시험관뿐만 아니라 같은 시험에서 1 등을 한 사람도 욕했다. 오만함은 길지만, 결코 진보하지 않기 때문에, 일생은 초라하고, 진보하지 않는다. " 증국판의 눈에는 다른 사람이 수확이 없다고 불평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끊임없이 지불해야 진보할 수 있다.

자손, 농촌 지역,

가풍은 반 읽기와 반 경작이지만, 조택을 계승한다.

공식도, 책임도 없습니다.

시사에 신경 쓰지 않고 고난만을 위해 돈을 지불할 뿐이다.

이 대련은 증국판의 아버지가 쓴 것이고, 증국판이 쓴 것이다. 증국판이 쓴 것입니다. 그러나 누가 쓴 것이든, 우리는 대련에서 표현한 고상한 정서와 고상한 품격을 볼 수 있다!

전쟁은 급하지 않고, 먼저 안정을 구하고, 후에 변화를 구한다.

일을 할 때 소리 없이 하고, 세상 물정을 잘 알고 총명하다.

쩡 Guofan 전쟁의 경험은 우리에게 일을 안정적으로 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확고한 기초 위에서만 혁신하고 변화를 추구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일을 처리하려면 방법과 원칙을 말하고, 전반 국면을 돌보며, 총명하고 노련해야 한다.

세상에 어려운 일은 없는데, 마음이 있는 사람이 있을까 봐 걱정된다.

일생 동안 애환과 이별이 있었다.

순경과 곤경은 순경과 역경, 순경과 역경, 행복과 슬픔이다. 이것은 인생의 두 가지 상태이며, 하나의 전체적인 양면이다. "도덕경" 이 말한 바와 같이, "그러므로 서로 길고, 서로 어렵고, 길이가 같고, 높낮이가 같고, 높낮이가 같고, 음성이 조화를 이룬다."

한 무리의 봄을 먹이다

불쌍한 뼈 두 개를 들어 올리다

이것은 증국번 48 세 때 쓴 대련으로 자신을 격려하는 데 쓰인다. 어떤 상황에서도 봄처럼 활기차고 분발하다. 어떤 시련이 닥쳐도 기개를 유지해야 한다. 이 대련은 증국판의' 정경 제 3 전술' 에서 나온 것이다. 원문은 "시사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뼈를 세우고 최선을 다해 지탱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밤중에 잠을 자지 않는 것은 구름이기 때문이다.' 한 무리의 봄을 먹이고, 두 개의 가난한 뼈를 지탱하라', 자신의 경찰을 사용한다. "

순경이든 역경이든, 사람의 신앙은 봄처럼 왕성하고 왕성한 생명력을 유지해야 한다. 어떤 처지에 있든지 척추를 펴고 타협하지 않고 허리를 펴고 어려움 속에서 빠져나갈 길을 찾고, 고된 분투에서 곧게 펴야 한다.

전전긍긍긍하는 것은 살아 있을 때 지옥을 잊지 않는 것이다.

솔직하고 개방적이며 역경도 활달해야 한다.

군자는 성실하고 성실하며, 안식처가 위태로워야 한다. 마음을 넓히고, 생각을 개방하고, 역경에 처하더라도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

동치 9 년 5 월, 증국판은 대련을 써서 그의 정신세계의 이중성을 반영했다. 그는 한편으로는 두려워하고, 한편으로는 고백하고, 한편으로는 비관적이고, 한편으로는 낙관적이다. 이것은 그로 하여금 인생에서 죽음을 잊지 않고, 안사가 위태로워지며, 그로 하여금 굴욕 속에서 영광을 구하게 하고, 실의에 빠져 고심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자기 노력과' 수치심' 의 마음, 자기 방종과' 응당' 과' 부당한 대우' 의 마음은 모두 변증통일의 관계이다. 자신을 엄하게 단속하는 자는 왕왕 자신을 단속하는 것보다 더 넓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남에게 관대한 사람은 자신에게 엄격하다. 증국판의 취지는 남을 책망하는 마음으로 자신을 책망하고, 자신의 마음을 용서하는 마음으로 남을 용서하는 것이다. 세인에게 증국판의' 정욕을 부끄럽게 한다' 는 마음은 마음속의 불필요한 고민과 고민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견기',' 덕행의 문' 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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