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상 조각은 입체적인 조각 예술로서, 원래의 석조불상에서부터 이후의 진흙 불상, 목각 불상, 청동 금불상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로 전해져 왔다. 최근 몇 년 동안 김동불조상은 시장의 광범위한 관심을 받아 불교 예술품 경매의 주체를 점거했다. 불교 예술품인 목각불상은 소재의 특수성 때문에 보존하기 어렵고 세계에서도 거의 살아남지 못하며 대부분 경매장에 산발적으로 나타난다.
최근 베이징의 한 경매회사가 목각불상 경매를 내놓아 좋은 효과를 거두어 업계의 상당한 관심을 끌고 있다.
고대 목각 예술은 강한 지역성을 가지고 있다. 지역 문화의 차이로 인해 다른 스타일과 독특한 목각 예술 풍격이 생겨났다. 저장동양, 푸젠사현, 장쑤, 산시, 호남, 진남, 베이징, 민남, 민북, 바촉 등. 모두 목각 불상의 주요 산지이다.
예로부터 목조각의 종류가 다양하여, 재료 선택의 진귀한 자연은 목조각을 평가하는 중요한 근거였다. 그중 팥이 만든 목각 예술은 특히 소중하다.
고대 목조 조각상은 비교적 적지만 역대 정품이 비교적 많아 독특한 예술적 가치와 문화적 내포를 가지고 있다. 중국 고대 조각 예술을 연구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품종이자 불교 예술의 필수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 현재 국제 경매장은 부티크 목각 불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좋은 효과를 거두고 있지만, 시장과 학술계가 이 범주에 대한 광범위한 관심과 심도 있는 연구를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더 믿을 만한 작품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