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나 지금이나 유명한 문사위들도 적지 않다. 다른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황제의 사위만 해도 사위다. 예를 들어 서한명장 위청은 공주부로 입양됐지만 평양공주를 사랑하며 서한에 한마 공로를 세웠다. 또 다른 예로 유방, 유명한 한고조가 있다. 그는 일찍이 루태공의 피현에 있는 집으로 입양되었다. 그의 가난한 생활은 여기서 전환점을 찾았다. 여꿩과 결혼한 후, 그는 현령의 직업을 얻었고, 나중에 아내와 함께 한기업을 개척했다. 서유기의 저팔계, 며느리를 배신한 이야기도 있다. 동화 속 인물이지만 사위의 전형적인 대표이기도 하다.
봉건 시대에는 남자가 사위가 되는 행위에 대해 매우 경멸했다. 보통 남자는 만부득이하지 않으면 절대 이 길로 가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남성들은 돈이나 권리 때문에 시부모가 되고 싶어하거나, 부모가 없는 고아들이 이런 방식으로 집의 따뜻함을 찾으려고 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초심은 그다지 받아들일 수 없었지만, 그녀들은 대부분 남편으로서의 책임을 다하여 만년에 아내를 돌보았다. 물론, 사랑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지적받기를 원하는 남자도 많다. 그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여자에 대한 천만 번의 침을 참으려 하니, 정말 세인의 존경을 받을 만하다.
유명한 철학자 마르크스는 "인간의 본질은 모든 사회관계의 합계" 라고 말한 적이 있다. 남자는 남편, 아버지, 아들의 지위를 갖고 싶어한다. 대부분의 경우 결혼을 통해 이뤄져야 한다. 여자도 마찬가지다. 남자는 장가든 양자든 남편이 되고, 아버지가 되고, 아들이 되는 행복을 느낄 수 있다. 그가 사랑하는 사람을 찾기만 하면 외부의 말에 방해받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양자는 적지만 사회적 관계이기도 하다. 그들은 그들이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 보통 남자처럼 고대나 당대에 대해 편견을 가져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