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도무술의 사상은 사회 발전에 실질적인 의의가 없다. 예를 들어, 노자의 사상은 사람과 사회의 관계와 갈등 법칙을 충분히 드러내지만, 어떻게 사람과 사회의 갈등을 해결하는 데 지도적 의의가 있는' 술' 의 공헌이 부족하기 때문에 노자의 사상은 일반적으로' 생' 의 사상이라고 불린다. 왜냐하면 그가 제창한' 무위' 는 사실상 조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가 사상은 일종의 사회제도의 지도 사상으로서 반드시 세계관이자 방법론일 것이다. 즉, 유교는 도교이자 예술이다.
즉, 유교 사상은 공자, 맹자, 순자, 주성을 포함한 유교 사상의 끊임없는 보완을 거쳐 매우 완전하고 성숙한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을 형성했다. 더 중요한 것은, 이' 도' 의 형성과 개선 과정에서 유가의 독특한' 술' 도 형성되었다는 것이다.
유가의 도는 각 방면에서 충분한 논술과 연구를 받았다. 전반적으로 유가사상은 공인된' 인, 의, 의식, 지혜, 성실, 의식, 검소' 이다. 사람과 사회, 사람 사이의 관계는' 인, 의, 의식, 지혜, 편지' 를 숭상하고, 개인의 인생관과 가치관은' 부드러움, 의식, 검소' 를 숭상한다. 즉, 유가사상은 중국 봉건 사회 생활, 가정생활, 개인생활의 거의 모든 측면을 포괄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가장 강력하고 효과적인' 기술' 이고, 이' 기술' 은' 정신통제' 이다. 유가사상을 바탕으로 한 흔들리지 않는' 사회 등급' 체계가 가장 근본적인 기술이다.
이 기술의 가장 강력한 부분은 사람에 대한' 정신 통제' 이다. 이런 제도에 동의하고 이런 사상을 받아들이는 사람만이 사회 관리에 참여하여 계급 사회의 수혜자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중국 전체 봉건 사회의 독서인, 평생 읽는 것은' 성현서' 에 지나지 않는다. 성현의 책만이 유용하다.
"책에는 황금집이 있고, 책에는 옥처럼 얼굴이 있다." 라고 해서 네가 보는 어떤 책이라도' 황금집' 과' 옥처럼' 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 책은' 성현서' 일 수밖에 없다.
유가의 공력은 또한 사람의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통제 방법에 나타난다. 이런 통제 방식은' 법가' 로 사람을 나타내지만 법가는 사실 유교 출신의' 아들' 일 뿐이다.
중국 봉건 사회의' 법' 은' 왕법' 을 기초로 하고, 이른바' 왕법' 은' 등급전제주의' 를 기초로 하는' 구상술' 이지만, 이런 술은 사실상 유가술이다.
유가의' 도' 는' 술' 을 통해 사람의 사상과 행동을 통제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매우 효과적이어서 이미 중국을 2 천여 년 동안 통제해 왔다.
완벽한 사회지도 사상은 반드시' 도' 와' 술' 의 완벽한 결합이어야 하는데, 이것은 중국 봉건 사회의 지도 사상이다.
그래서 지난 세기 초 중국이 민주혁명을 발발했을 때 내놓은 첫 번째 구호는' 분쇄 공가점' 이었다.
현재 많은 사람들은 유교에 기교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도가 아직 존재하고 기교가 이미 실효되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