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이중성이 있어 보수적이면서 진취적이다. 이 두 힘의 대비는 사람마다 다르며 조건에 따라 다르다. 보수적인 사람이라도 사회실천과 과학실험에서 좌절을 당하면 자신을 돌파하고, 자신을 초월하고, 새로운 경로를 찾아야 한다. 또한, 새로운 정보의 입력은 사람들이 원래 정보의 오류를 발견 하 게 됩니다, 그룹의 감독 및 제한은 개인이 자신의 욕망을 억제 하 게 됩니다, 등등. 이것들은 모두 사람들이 자아를 돌파하고 자아를 초월하게 하는 외적 조건이다.
우리가 말하는 자아 돌파와 초월은 자아에 대한 근본적인 부정이 아니라 단지 하나의 요구일 뿐이다. 개인을 지나치게 강조한다고 해서 집단을 잊어서는 안 된다. 심리적 연약함 때문에 막다른 골목으로 들어가지 마라. 성공으로 이성을 잃지 말고 하루 종일 하하 카메라에서 자신을 바라보세요. 또 하나는 새로운 것을 계속 배우고, 시야를 넓히고, 우물 안 개구리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사람은 어떻게 자아를 돌파하고 자아를 초월합니까? 세상에는' 만병통치약' 이 없지만, 대체로 단서가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 욕망의 지배를 돌파한다. 우리는 고행승이 아니다. 우리가 돌파해야 할' 사욕' 은 개인의 중심 의식의 과도한 팽창, 즉' 탐욕' 의 악순환을 가리킨다. 옛사람이 말한 "물건이 깨지지 않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뿌리를 씹으면 못하는 것이 없다" 는 데는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이것이 바로 합리적으로 음행을 끊는 것이다. 그래야 너 자신의 진보와 집단사업의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둘째, 나르시시즘과 오만의 한계를 극복하다. 어떤 사람, 설령 큰 성과를 거둔 사람이라도 나르시즘과 자만심을 가질 이유가 없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첫째, 모든 사람은 자신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둘째, 자기애 자만심은 깨어 있고 객관적인 태도로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관계를 잘 처리하지 못하면 그의 진보를 방해할 수 있다. 사람은 자각이 있지만 쉽게 알 수 없다. 알다시피, 우리는 자기애와 자만심에 대항해야 한다. 쿠모 쿠리테스는 "자신의 마음으로 싸우는 것은 어색하다" 고 말했다. 그래서 자신의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자기 심리적 편집증의 속박에서 벗어나다. 인간의 심리적 편집증은 때때로 승리의 장애물이 된다. 손자는 한때 지적했다. 지휘관은 전투에서 다섯 가지 심리적 편집증이 있어 적에게 이용될 수 있다. 그가 말하길, "당신은 죽어야 하지만, 당신은 그것을 죽일 수 있습니다." 태어날 것이다, 루; 화난 속도도 모욕을 당할 수 있다. 정직은 사람들이 굴욕감을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국민을 사랑하는 것은 귀찮다. 이 다섯 가지 일은 모두 너무 많은데, 용병의 화도 있다. "여기서 손자는 전쟁에서 모든 형이상학의 심리적 편집증과 경직성에 반대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우리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고 승리를 쟁취하라고 요구했다.
역사의 법칙은 영원히 젊은이들이 노인을 따라잡는 것이다. 노인들은 원래의' 꼬마' 가 자라는 것을 보고 자신에게 도전하고, 자신을 초월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질투와 불복의 심리를 일으킨다. 그들로 하여금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점차 뒤떨어지게 한다. 사람들은 항상 새로운 경쟁자에 대해 불안함을 느낀다. 사실, 진정으로 뭔가를 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객관적으로 정복할 수 있는 강력한 손이 있어 편안하고 차분한 상태에서 자신의 무감각과 자만을 돌파하여 전진의 동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맹자는 국가에 대해 "외국 환자가 무너진 채 나라가 영원히 망했다" 고 말했다. 적국과 경쟁자의 존재는 주체의 경각심과 노력에 유리하다. 두려움과 불안은 심리적 부담만 초래할 수 있지만, 상대가 객관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유일한 방법은 경쟁을 쟁취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넷째, 자신이 이미 파악한 과학 이론의 한계를 벗어나다. 자기 전문인지 구조와 사고 방식의 한계를 벗어나는 것이다.
아인슈타인은 "진리와 지식의 영역에서 판사로 자처하는 사람은 하느님의 웃음소리에 의해 멸망될 것" 이라고 말했다. 설령 사람들이 이미 어떤 분야의 이론적 권위가 되었더라도, 우리는 우리의 이론이 영원히 정확하다는 것을 보장할 수 없다. 어떤 이론에도 이중 약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나는 이론의 일반적인 약점이다. 객관적인 세계의 다양성과 복잡성으로 인해 주변의 모든 사실과 정확히 일치하는 중요한 이론은 없다. 이론은 일종의 평균, 경향, 현실에 대한 근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