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인생이 짧다는 개탄. 당시 사회가 격동하여 생활이 무너졌다. 건안 시인은 짧고 어려운 인생에 직면하여 세 가지 다른 태도를 취했다. 첫 번째는 간단한 비탄으로,' 사방시' 의' 인생은 춘초와 같다' 는 것이다. 둘째, 한탄세월은 짧고, 공명은 세우지 못했지만, 여전히 열심히 추구한다는 것이다. 조조의' 단가행' 이 바로 이 방면의 전형이다. 세 번째 범주는 평생 운명의 한계를 돌파하고 더 높은 삶의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는 조조의' 거북이가 장수한다' 등 시구에 충분히 반영되어 있다. 후자의 두 가지 사상은 건안 시인의 적극적인 인생관을 반영해 후세에 뜻이 있는 사람들에게 큰 격려작용을 한다.
셋째, 강한 개성 표현. 건안 시대는 문학이 자각하기 시작한 시대이자 시인이 개성이 고조된 시대다. 건안 시인은 자시가 매우 높아서 문채무예를 자랑한다. 시를 쓸 때, 그들은 전인을 답습하기를 거절하고, 동행을 모방하지도 않고, 다른 길을 개척하여, 조조의 시와 같은 자신의 독특한 풍모를 표현하려고 시도하여, 직접 억측을 표현하고, 애절하고 슬프고, 정취가 짙다. 카오 파이 우아한 태도, 우아한 태도, 사기; 조식시는 "글자가 매우 높고, 화모의 말을 채집하고, 아원을 느끼고, 격조 있게 썼다" 고 말했다. 시체의 운용에 있어서 건안 시인도 자신의 장인심을 가지고 있다. 조조의 사언시는 잠시 독보적이었다. 카오 파이 의 \ "ge yanxing \" 은 일곱 단어의 조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식, 왕찬, 유진, 채연은 오언시로 유명하다. 선명한 개성적 색채는 건안시의 독특한 매력의 상징이다.
넷째, 짙은 비극적 색채. 세태가 서늘하고, 풍세가 쇠퇴하고, 민원이 사방에서 일어나고, 건안의 시는 비극적인 색채로 가득 차 있다. 리우웬의' 문심 조각용 악부' 에서 그들은 "술자리를 잘 먹거나 자제를 다쳐 뜻을 잃지 않고 슬픔을 떠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건안 시인은 시대와 개인의 비극의 교차점에 있다. 그들은 고난의 사회와 인생을 직시하고, 자신과 타인에게 시간을 금처럼 소중히 여기도록 격려하며, 조속한 시일 내에 공업을 세우고 불후의 공명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