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강산 대에는 재능이 있어 각각 수백 년 동안 바람을 피웠다. (청대 조익시론)
간략 분석: 사물이 끊임없이 발전한다는 것을 설명하고, 모든 시대는 고대인들을 따라가지 않고 진보를 추구하지 않고 혁신을 해야 한다. 재능 있는 사람을 칭찬하는 데 자주 사용되거나, 한 세대의 신인이 지나갔고, 또 한 세대가 나타났고, 장강의 뒷물결이 앞물결을 떠넘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또한' 사물이 선인의 필연적인 추세를 초월하고, 끊임없이 혁신하고, 끊임없이 진보한다' 는 철학적 사상이 함축되어 있다.
2. 한쪽 눈은 반드시 독립적이어야 하고, 예술원림은 모두 암황이다. 난쟁이가 극장에 갈 때, 그들은 항상 다른 사람과 잡담을 한다. (청대 조익 "두 편의 시")
분석: 저자는 시의 질에 대해 논평할 때, 어떤 문예원지에 있는 사람들처럼 자신의 견해와 견해를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마르크스 철학은 독특한 안목을 가지고 사물의 본질을 깊이 이해하고 파악하려면 먼저 실천에서 대량의 감성 물질을 차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감성 물질에 대해' 거칠게 다듬고, 위선을 제거하고, 이것으로부터, 표로부터, 안에서' 가공을 잘해야 한다. 감성적 인식에서 이성적 인식으로의 도약과 발전을 실현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3, 어쩔 수 없이 꽃이 떨어지고, 나는 얼굴의 귀환을 아는 것 같다. (얀 슈, 너구리 모래? 새로운 단어 "술 한 잔")
해결: 모든 것이 반드시 사라질 수 있는 아름다움은 그들의 실종을 막을 수 없지만, 동시에 아름다운 것들이 다시 태어나면 생명은 사라지기 때문에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만류하고 싶지만 만류하지 않는다" 는 마음을 표현하는 데 자주 쓰인다. 또는 인생의 깨달음: 기복, 기복, 생사가 흩어지는 것, 꽃이 피고 제비가 제비를 가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4. 흑자 기간은 하늘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은혜를 자양하는 축복은 영원히 지속될 수 있다. (삼국조조 "거북은 장수한다")
분석: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고 낙관적이며 긍정적인 것은 평생 후회 없이 이득을 볼 수 있다.
5, 원은 춥고, 모든 말은 똑같다. 천리 밖에 있는 것을 알고, 비가 오지 않고 바람이 불지 않는다. "당리조" 추석의 밤 "
의미: 밝은 달이 추운 하늘로 올라가자 모두가 같은 말을 했다. 세상이 광활한데, 다른 곳에는 비바람이 날리지 않는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분석: 모두가 말하는 것은 진리입니다. 세계는 변화하고 있으며, 인간의 인지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자연과 사회에 대한 인류의 인식도 끊임없이 심화되고 발전하고 있다. 한 가지 인식이 옳은지 아닌지는 이런 인식을 가진 사람의 수에 달려 있지 않다. 모두가 좋다고 해도 감히 의심하고 끊임없이 탐구해야 한다. 둘째, 한 가지 물건으로 한 가지를 대신하는 것을 가장 꺼리고, 전체를 전체로 대체하고, 부분, 일방적 현상에 대한 묘사로 전체나 본질에 대한 탐구를 대체하는 것을 가장 꺼린다. 이때 이곳은 하늘에서 밝은 달을 보고, 사해 일가를 환상하며, 바로 이를 다른 것으로 하여, 대체로 완전함을 이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이분법을 견지하여 일방성을 방지하다.
6 ... 밤에는 태양의 바다를, 오래된 해는 싱그러운 가운데 녹게 한다. "돈" "북부르크 산 아래 정박"
간략 분석: 새로운 것을 함축하는 것은 낡은 사물의 해체에서 잉태된 철학 사상이다.
7. 일단 산꼭대기에 오르면, 다른 산들은 하늘 아래에서 모두 작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 (돈 두보' 망악')
해석: 모든 일을 하는 사람은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고, 감히 정상에 오르고, 모든 것을 내려다보는 포부와 정신이 있어야 한다.
8. 설매가 봄을 위해 낙하를 거부하고 시인관은 필비 평가를 한다. 메이슨의 눈은 3 분의 1 흰색이지만, 눈은 매향 (루송매포' 통지') 이 적다
해석: 유물변증법은 세상의 사물이 이렇게 다른 것은 모두 모순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모순의 특수성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떠나면, 사람들은 사물을 구분할 수 없고, 사물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말할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이분법을 고수하고 모순의 특수성을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9. 대나무 복숭아꽃 서너 냥, 춘강 수온오리 예언자 (돌' 혜숭춘강 소경')
해석: 유물변증법은 일반 (모순의 보편성) 이 항상 개체 (개성과 모순의 특수성) 안에 존재하고 개인을 통해 표현된다고 생각한다. 봄이 온 것은 바로 이런 특별하고 개인적인 것을 통해 표현된 것이다. 이런 멋진 사진이 없으면 봄은 불가능하다. 인식론의 관점에서 볼 때, 실천과 인식의 변증 관계 원칙도 반영되어 실천은 참된 지식을 낳는다.
10, 누가 인생이 작지 않다고 했지? 문 앞의 물도 서쪽으로 흐를 수 있다! 스시 \ "huanxi 모래? 산하 난초는 새싹이 짧고 침계이다. "
간략분석: 저자가 어려운 처지임에도 불구하고 기운을 차리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주관적인 노력과 건강한 마음가짐이 있다면, 노년기에 젊고 강대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1 1. 가로로 보면 산변은 산봉우리가 되어 높낮이가 다르다. 나는 여산의 진면목을 알아보지 못한다. 왜냐하면 나는 여산에 있기 때문이다. "송수시" 제목 실린 벽 "
분석: 사람들이 서로 다른 입장과 각도에서 사물을 관찰하면 다른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사람들은 주관적이고 객관적인 한계에서 벗어나 여산 밖에서 선견지명이 있어야 여산의 진면목을 제대로 볼 수 있다.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모든 각도에서 관찰해야 하며, 객관적이면서도 전면적이어야 한다.
12. 피아노에 거문고 소리가 나면 왜 상자에 넣지 않습니까? 만약 피아노의 소리가 손에서 나온다면, 왜 너는 소리를 들을 수 없니? (송수시 "진시")
해석: 아름다운 음악은 유기적인 전체로, 이 전체는 상호 영향을 주고 서로 제약하는 몇 가지 부분과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음악과 피아노 소리에서는 손가락, 피아노, 연주자의 사상 감정, 연주 기교 등 각 부분과 요소가 상호 의존적이고, 없어서는 안 되며, 상호 영향을 주고, 서로 제약하며, 밀접한 관계가 있다. 유물변증법에 따르면 보편적인 연결의 근본 내용은 사물 내부의 모순된 각 방면과 사물 사이의 연결이다. 그래서 이 노래는 피아노, 손가락, 거문고 사이의 갈등을 드러낸다. 연주자를 포함하면 연주자의 사상, 감정, 기교와 피아노, 손가락의 관계는 사물의 내적 갈등 (내인) 과 외적 갈등 (외인) 의 관계로 볼 수 있다. 전자는 음악 제작의 기초이고, 후자는 음악 제작의 조건이며, 둘 중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13, 반무 방당을 열었는데, 하늘에 먹구름이 잔뜩 끼었다. 물처럼 맑습니까?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한 생수가 끊이지 않기 때문이다. (송주희의 독서 사상)
해결: 연못을 비유로 학습하는 방법은 새로운 양분을 축적하고 흡수하는 것임을 설명한다. 어떤 것이든 운동, 변화, 발전이며, 어떤 것이든 운동에서만 그 존재를 유지할 수 있다. 바로 이런 끊임없는 운동, 변화, 발전이 끊임없이 자기 쇄신에 존재하게 하는 것이다. 일단 이런 운동이 멈추면 사물은 존재할 수 없다. 지식의 끊임없는 갱신과 축적이 없다면, 한 사람의 지식은 죽은 물이 되고, 생기도 없고, 진보도 없을 것이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공부는 이렇다. 다른 일을 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마지막 두 문장은 또한 인민의 실천 활동이 인류의 정신적 부와 각종 예술 활동의 원천이라는 것을 가리킨다. 국민이 실천에서 제공하는 생생한 소재가 없다면 어떤 창작이라도 고인물이 될 것이다.
14, 모옌 하산에 어려움이 없어 행인의 호감을 얻었다. 막 만산권에 들어서자 한 산은 다른 산을 풀었다. "송 양완리" "송원천 취사 페인트 가게를 지나다"
분석: 시인은 시로 이치를 분석한다. 사람은 무슨 일을 하든 전진길의 어려움을 충분히 예측해야지, 한 가지 일의 성공에 도취되어서는 안 된다. 이 시의 주제를 파악할 때, 먼저 풍격을 철리시로 삼아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이 시가 등산의 느낌을 분명하게 묘사한다는 것을 빨리 알 수 있다. 사실 인생철학: 우리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둘 때 자만해서는 안 되고, 부단히 진취해야 한다.
15, 산 중수 복잡한 의혹, 류암화명 또 다른 마을 (송 \ "산시마을 방문 \")
간략 분석: 그것은 사물 발전의 진보성과 정체성이 통일되는 원칙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과학에는 장애물이 있고, 노력은 지나갈 수 있다" 는 사실도 포함되어 있다.
16, 국가 흥망, 오국인은 왜 역사를 원망합니까? 만약 역사가 오국을 전복한다면, 누가 월국의 망자가 될 것인가? (윤 《xi 사》)
간략 분석: 시인은 심도 있는 사고를 통해 오멸의 실질을 분석해 오멸의 멸망이 그 깊은 원인이 있다고 판단했고, 역사 본인 탓이 아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만약 오국을 전복시키는 주범이라면, 월왕은 여자를 사랑하지 않고, 월국의 멸망은 또 누구를 탓해야 하는가? 인식론은 인식의 근본 임무가 현상을 통해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파악하고 감성적 인식에서 이성적 인식으로 상승하는 것이지, 사물의 현상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준다.
17, 고대인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고, 소년은 아직 늙지 않았다. 종이에 얻은 물건은 매우 얕아서, 너는 자신이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을 영원히 알지 못한다. "송 육유" 겨울밤 독서 "
해석: 이 시는 깊은 철리를 담고 있다: 직접 체험과 간접 체험은 사람들이 지식을 얻는 두 가지 방법이다. 책에서 영양을 섭취하고, 선인의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사람들이 지식을 습득하고 축적하는 중요한 방면, 즉 간접 경험을 형성하는 것이다. 직접적인 경험은 지식을 얻는 또 다른 중요한 방법이며, 실천에서 직접 인식하는 것도 매우 필요하다. 게다가, 실천에서만 간접 경험을 사용, 검사 및 발전시킬 수 있다. 만약 당신이 단지' 창밖의 일을 듣지 않고 성현의 책을 읽어야 한다', 사회실천에 참여하지 않고, 광활한 사회생활을 접하지 않는다면, 그의 인식은 영원히' 천박' 할 것이다. 오직' 실천', 책 지식을 실천 지식으로 바꿔야만 실천에서 지도적 역할을 하고, 인식상의 두 번째 도약을 실현할 수 있다.
18, 황금색이 부족해서 백옥에 약간의 흠집이 있어요. 도움을 구하되 준비하지 마라. 나는 너의 집에 가고 싶다. "다이송부곡" 길성 "
해석: 유물변증법은 세상의 모든 것이 대립과 통일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사물의 본모습을 진실하게 반영하려면 이분법과 이점론을 고수하고 문제를 전면적으로 보아야 한다. 우리는 사람, 일, 자신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야 한다. 완벽만 탓하면 일방적이고 절대적인 실수를 하게 된다.
19, 만권서를 읽고, 붓을 신처럼 쓰다
분석: 일부 결과는 특정 이유로 인해 발생합니다.
20. 해마다 꽃이 비슷하고, 나이는 다르다 (유당 이희의' 대백두')
분석: 모든 것이 변화하고 발전합니다. 바꿀 수 없는 일은 없다.
2 1, 끝없는 초원, 계절마다 왔다갔다한다. 들불은 그것을 태울 수 없고, 봄바람이 불면 그것을 부활시킬 수 있다. "돈 바이 주이", "고초 말고"
간략한 분석: 사물의 운동, 변화, 발전에는 객관적인 법칙이 있다. 새로운 사물은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22), 먼저 말을 쏘고, 먼저 도둑을 잡는다. "돈 두보" "
분석: 일은 주요 모순을 잘 파악해야 한다.
23. 유신의 문장 은 늙고 더 성숙하며, 능글맞은 필법이 종횡무진하다. 오늘 사람들은 그를 비웃고 그의 작품을 비난했다. 만약 우신이 아직 살아 있다면, 그가 정말로 너를 후생으로 여길 것 같다. "당 두보" "6 절구" 중 하나 "
해결: (1) 보편적인 접촉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것이 연이어 발전하는 과정이다. 역사 연계 분석이 없으면 어제의 역사를 정확히 알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늘의 시비도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역사를 끊고, 관계를 부인하고, 전통만 비웃고, 선인을 부정하면 필연적으로 민족 허무주의로 이어질 것이다.
(2) 발전의 시각으로 문제를 보고 사물을 변화 발전의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어떤 나를 연구해도 역사를 끊을 수 없고, 오늘의 성숙함으로 어제의 유치함을 부정할 수도 없다. 전임자를 대하는 것은 역사적인 태도를 취해야 하며, 오늘날 범람하는 관개와 기준으로 과거를 보고 측정할 수 없고, 고대인을 가혹하게 요구해서는 안 된다.
(3) 2 점론과 중점론을 결합한 관점에서 이전 사람들의 성과와 결함, 옳고 그름, 에센스, 찌꺼기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구분해야 한다. 반면에 모순의 주요 측면과 모순의 부차적인 측면을 더 구분할 필요가 있다.
24. 하늘까지 겨울푸른 나무에 매달려 꽃이 늙어도 시들지 않는다. 만사에 뿌리가 있으니, 결국 어떤 콩묘목도 낳지 않을 것이다. (당나라 구 상태 \ "어려운 행 \" 세 곡, 앞 편)
해결: (1) 내인은 사물 발전의 기초이다. (2) 모순은 특별하다. (3) 법은 객관적이다.
(25), 워웨이는 천리 떨어진 곳에서도 황권 속에 있다. 대추 댁에 갈 수 있지만 말당. "명양집" 느낌 "
해석: 유물변증법은 사물의 발전, 내인과 외인이 병존하여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내인은 사물 발전의 기초이고, 외인은 사물 발전의 조건이며, 외인은 내인을 통해 작용한다. 이 시는 인재 발전에서 외적 요인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하지만 내면적 요소를 부정하지는 않았다. 한편으로는 타인을 위해 외적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인재 발견, 양성, 사용에 능숙해야 하며, 인재 성장을 위한 조건을 적극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한편, 모든 방면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성공의 외적 요인을 잊지 말고 부정하고 모든 성공과 성과를 자기 것으로 삼도록 경고한다.
(26), 깨진 창 무거운 모래 철 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자기 마모는 반드시 공적을 씻을 것입니다. 동풍이 주유에게 편의를 주지 않는다면, 결말은 조조의 승리일 것이고, 이조는 구리 참새대에 갇혀 있을 것이다. "돈 적벽"
간략 분석: 내인은 사물 발전의 기초이고, 외인은 사물 발전의 조건이다. 외부 요인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사물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정한 조건이 없으면 영웅도 성공할 수 없다.
27, 기교는 좋지만, 연도도 심재하다. 일은 강과 바다를 통해 누출되어 갇힌 고래를 침식한다. 감히 들보를 두려워하고 기둥을 숨기다. 신용을 지키는 자는 전부 빛만은 아니다. "돈 개미"
해석: 이 시는 작은 개미를 통해 초래된 엄청난 해로움을 통해 양적인 축적이 질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천리 제방이 개미 둥지에 파괴되어 작은 변화를 얕보지 말라고 경고하고, 심지어 큰 재난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8. 종거고담도 강하고 백두란만 슬프다. 백교 일실, 왜 천하를 쓸까? "송 양완리" 독서 "
분석: (1) 모순 분석법으로 볼 때 진범은 구체적인 문제를 분석하는 방법을 모른다. 사물의 모순은 다르다. 모순을 해결하는 방법은 같을 수 없다. 서로 다른 성격의 모순은 서로 다른 질적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을 뿐이다. 하나의 패턴으로 서로 다른 모순을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반드시 실패할 운명이다. 진범의 생각은 전략보다 많고, 심지어 일이 실패하기까지 한다.
(2)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관계에서 진돛은 어떤 것도 이해하지 못하는 발전은 양변으로 시작해야 한다. 숭고한 이상과 원대한 목표는 착실하고 고군분투하는 정신과 결합해야만 실현될 수 있다. 진범은 방 하나를 청소하지 않는데, 어떻게' 천하를 휩쓸다' 는 야망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을까?
(29), 아직 guanfu 선물, 연민 팬 이 있어야합니다; 나는 이 세상을 모르지만, 나는 여전히 천으로 본다. "당 고시" 영사 "
간략 분석: 시의 처음 두 구절은 쉬쟈 연민 () 과 한고 () 의 정을 긍정하고, 마지막 두 구절은 이를 핑계로 쉬쟈 연민 () 과 지식 부족 () 의 정을 풍자했다. 외모로만 사람을 평가하고, 옷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도 일종의 풍자이다. 인지의 근본 임무는 현상을 통해 본질을 인식하고 감성적 인식에서 이성적 인식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수가의 인식이 아직 이런 수준과 수준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에 중시할 수도, 중책을 맡길 수도 없다. 이것은 모든 것에 대한 이해이다.
30. 어려서부터 풀숲에 있었는데, 지금은 점점 어색함을 느낀다. 하늘을 알아보지 못하는 나무들은 하늘에 들어갈 때까지 키가 크다고 한다. "돈 두순학" "
간략 분석: 저자는 비유를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인재를 발견하고 식별하는 데 능숙해야 하며, 가능한 한 빨리 유망한 인재를 중시하고, 배려하고, 양성해야 하며, 그들이 하루빨리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소나무의 성장도 새로운 사물이 성장하는 과정과 비교할 수 있다. 모든 새로운 사물의 성장은 작은 것에서 큰 것, 약함에서 강한 것, 불완전한 것에서 상대적 완벽에 이르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처음 나타났을 때, 그것은 항상 약하기 때문에, 그것의 우세를 완전히 점유하고 충분히 발휘할 수 없고, 심지어 종종 보잘것없고 유치한 경우도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러나 객관적인 법칙에 부합하고 사물의 발전 방향을 대체했기 때문에 강한 생명력과 광활한 발전 전망을 가지고 있다. "앞길은 밝고 길은 우여곡절이다" 는 것은 모든 새로운 사물이 발전하는 길이다. 우리는 유물변증법의 지도 아래 제때에 그것을 발견하고, 그것의 거대한 발전 전망을 예견하고, 그것을 적극 지지하며, 그것의 급속한 성장을 촉진해야 한다.
3 1, 연민 송곳니 인쇄 이끼, 작은 코우 차이 는 오랫동안 열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번 봄의 봄은 결국 닫을 수 없다. 봐라, 분홍색 살구가 담을 내밀었다. "예송소옹" 정원은 가치가 없다 "
분석: 생명력이 왕성한 어떤 새로운 것도 어쨌든 감금될 수 없다.
32. 중산 풍파는 이미 노랗고, 백만 호걸은 강을 건넜다. 호랑이의 용패는 과거보다 좋고, 위아래가 뒤바뀌고 대범하다. 남은 용기로 가난한 비적을 쫓아야지, 패왕을 배워서는 안 된다. 하늘이 다정하면 반드시 늙고, 인간의 바른 길은 변천이다. (마오 쩌둥의 "7 대 법칙. 중국 인민 해방군이 남경을 점령하다. "
분석: 시는 초패왕 항우가 당시 우세한 병력으로 유방을 소멸할 수 있었지만,' 불의한' 이라는 이름으로 기회를 놓칠까 봐 여러 차례 두려웠고, 결국 유방에 습격당한 역사적 비극을 인용해 활발한 사람들에게' 남은 용기로 가난한 비적을 쫓아가는 게 낫다' 고 경고했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동등한 축적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기회를 포착하여 도약과 질적 변화를 촉진해야 한다. 만약 네가 망설이면, 너는 기회를 놓칠 것이다. "하늘이 정이 있다면, 하늘이 늙으면, 인간의 바른길은 변증법적 유물주의와 역사 유물주의의 높이에서" 세상은 항상 새로운 세대로 낡고, 항상 신진대사를 하고, 낡은 것을 도태시키거나, 새로운 것을 내놓는다 "고 설명한다. 산전수전 () 은 바다가 삼전 () 이 되어 혁명적인 발전 변화를 비유하는 것이다. "인간 바른길" 은 사회 발전의 법칙을 가리킨다. 늙다' 는 분노와 고통 때문에 늙어가는 것이다. 이 두 문장은 하늘이 정이 있다면 국민당의 반동 통치의 어둠과 잔혹함을 보면 노여움을 느낄 수 있다는 뜻이다. 인류 사회는 옛것에서 새로워지고, 인간의 의지로 옮겨가지 않는 것이 객관적인 법칙이다.
33. 대강 노래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돌고, 밀군가는 빈곤을 구제한다. 10 년 동안 담을 깨뜨리고, 창해를 지불하기 어렵고, 영웅이 되기가 어렵다. "주은래" "대강가 동쪽으로"
분석: 시에서 우리는 가치관이 사람들이 세상을 인식하고 개조하는 활동과 자신의 삶의 길을 지도하는 데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분명히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가치관) 바로 이런 나라를 위해 국민을 위한 가치관이 주은래 혁명의 삶의 길을 결정짓는 것이다.
둘째, 속담과 속담
1, 사람은 두 번 같은 강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해석: 이것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헤라클레트의 명언이며, 그의 다른 두 마디: "태양은 매일 새롭다." "만물이 흐르고 만물이 태어나지 않는다." 객관적인 사물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반대로, 그의 학생인 클라드루는 "사람은 한 번에 같은 강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 고 제안했다. 극단으로 치닫고 상대적 정지를 부인하는 것은 불가지론이다.
2, 하늘과 땅이 화목하고 만물이 스스로 태어난다.
해석: 우주의 만물은 자연히 존재하며,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 이것은 자연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3. 사람마다 견해가 다릅니다.
분석: 같은 일을 설명하고, 개인 지식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관점도 다르다.
4.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이 성사되었다.
분석: 의식이 물질에 반작용을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올바른 의식은 사물의 발전 과정을 촉진시킬 것이다. 오히려 일의 발전을 방해할 수 있다. 또' 만판이 모두 지고, 겸손이 이익을 얻는다','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모든 것이 사람에게 달려 있다',' 장인의 마음이 홀로 운이 좋다' 등의 예가 있다.
5, 전체 손실과 이익.
분석: 모순 된 정체성의 원리를 반영합니다. 모순된 쌍방은 상호 의존적일 뿐만 아니라, 일정한 조건 하에서 서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예를 들어, 구덩이 를 먹고, 지혜를 얻는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다. 겸손은 사람을 진보하게 하고, 교만은 사람을 뒤처지게 하는 등등. , 모두 이 원리에 속한다.
6. 사람이 얼마나 대담하고 땅이 얼마나 생산적인가.
분석: 의식의 능동성을 과장하고 객관적인 규칙성을 주관적 의지로 대체하려고 하면 반드시 처벌을 받아야 한다. 또' 인간의 이성은 자연입법이다' 와 같은 것도 이런 부류에 속한다.
7, 존재의 형태는 신의 존재이고, 감사의 형태는 신의 소멸이다.
간략 분석: 사람의 육체와 정신이 통일되어 불가분의 관계임을 설명한다. 이것은 일종의 유물주의적 관점으로, 형식이 정신에서 살아남고, 형식이 정신에 감사하다는 것이다. 또' 천지합생만물, 음양교체' 는 우주 만물이 신이 창조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모순 운동의 결과이자 유물주의에 속한다는 뜻이다.
8. 매일 생각하고 밤에는 꿈을 꾼다.
분석: 의식은 물질의 반영임을 보여줍니다. 또 다른 예로, 우리가 자주 듣는 동화, 종교 소문, 과학 판타지, 객관적인 것들의 반영이다. 그러나, 어떤 것은 왜곡되고, 어떤 것은 허황되거나 과장된 것이다.
9,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가족은 어색하지 않다.
간략한 분석: 물질과 운동은 불가분의 관계임을 설명하십시오. 운동은 물질의 근본 속성과 존재 방식이며, 물질은 운동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물질은 운동의 전달체이므로 운동은 물질을 빼놓을 수 없다. 내인과 외인의 변증관계 원리로도 이해할 수 있다. 흐르는 물은 썩지 않고, 문의 피벗 버튼은 자주 돌아가므로 벌레가 없다. 내인은 변화의 기초이기 때문에, 외부 조건은 내인을 통해서만 작용할 수 있다. 물에 부패한 외부 조건이 있고, 나무 밖에 벌레가 있지만, 물과 나무가 끊임없이 움직이는 한, 외부 요인은 내부 요인을 통해 작용할 수 없다.
10, 하늘은 영원히 거기에 있고, 야오촌도 아니고, 오걸이도 아니다.
해석: 자연의 변화는 일정한 법칙이 있고, 용서가 성왕이라는 이유로 존재하지도 않고, 폭군이라는 이유로 소멸되지도 않는다는 것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다시 한 번, "기러기가 세북에서 나와 만리길을 걷다." 겨울에는 남방 쌀을 먹고, 봄에는 북쪽으로 돌아간다. "생물의 운동이 자연 선택과 적자생존의 법칙을 따른다는 것을 설명한다." 천지의 변화, 한서의 폭풍, 홍수, 가뭄, 나방, 메뚜기 모두 규칙적이다 "(심괄)
1 1, 마음 밖에는 아무것도 없다
간략 분석: 물질이 인간의 의식에 존재하고 의식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는 뜻이다. 이것은' 존재면 감지된다',' 사물은 관념의 집합이다',' 눈뜬 꽃명',' 눈을 감고 소리 없는' 유심주의에 속한다.
12, 장작은 무늬를 따르지 않고 나무꾼을 지치게 한다.
해석: 규율은 객관적이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며,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는 기초 위에 세워져 있다. 그렇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13, 고난과 고난, 옥여성
해석: 법률을 존중하고 법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것은 반드시 사람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해야 법률의 지도 하에 어려움을 극복하고 승리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14,' 마음의 관인 생각' (맹자),' 마음은 형왕, 신의 주인' (순자),' 사람의 기억은 모두 머리 속에 있다'
간략 분석: 세 가지의 유사점은 인간의 사고 활동에 반드시 일정한 물질적 기관 기초가 있어야 하고, 물질이 의식을 결정한다는 점이다.
15, 일부러 꽃을 심고, 무심코 버드나무를 심다.
해석: 모든 객관적인 사물은 인간의 의식과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사물과 그 운동의 법칙은 모두 객관적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16,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분석: 당신이 알고 있다고 말하고, 당신이 모르는 것을 인정하십시오. 이런 태도는 현명하다. 이 명언은 자신을 객관적인 것으로 여기고, 자신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자신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17. 산에서 땔나무를 묻고, 물에서 물고기에게 물어본다.
해결: 나무꾼은 산의 상황을 잘 알고 있고 어부는 물의 습성을 알고 있기 때문에' 산에서 땔나무를 구하고, 물에서 물고기를 구해야 한다' 고 한다. 이 속담은 사람들이 현실에서 생각하고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18, 교묘한 여자는 쌀이 없는 밥을 짓기 어렵다
분석: 물질은 의식을 결정하고 의식의 내용은 객관적인 세계에서 나온다.
19, 무 배추, 각자 좋아하는 것.
간략 분석: 사람의 취미가 다르다. 갈등이 비교적 특수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또 다른 예를 들면, 사람은 다르고, 꽃은 모두 빨갛다. 여덟 요정 바다, 각각 초자연적 인 힘 을 통해; 병사 대 장, 토 대 물-상황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하다
20. 한 푼의 경운과 한 푼의 수확.
해석: 사물의 전승에서 필연적인 연결, 즉 규칙성을 설명한다. 동시에, 그것은 모순의 특수성의 원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내인은 사물 변화의 기초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 다른 예로,' 용생용, 봉생봉, 쥐가 낳은 아들이 구멍을 뚫는다' 는 속담도 이 이치를 보여준다.
2 1, 전체 라인
해석: 비유는 대상을 가리지 않고 다른 사물을 똑같이 대하며 모순의 특수성 원칙에 위배된다. 또 다른 예로,' 장관 다이리',' 따라가다',' 돌풍' 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22), 한 가지 점을 공격하면, 나머지 부분보다 못하다
간략 분석: 모순의 보편성 원칙에 위배되는 것은 일방적인 관점으로 문제를 보고, 일분론을 하고, 이분법을 부정하는 것이다. 또 다른 예로, "나무가 숲을 보지 않는 것" 이 있습니다.
23. 피튜니아는 코를 끌고 가야 한다.
해석: 일의 중점과 관건을 잘 파악해야 한다는 뜻이다. 주요 모순 원칙에 부합하다. 예를 들어, "도둑을 잡는 것", "좋은 강철은 칼날에 써야 한다."
연꽃은 좋지만 푸른 잎으로 지탱해야 한다.
해석: 예를 들어, 사람은 일상 업무에서 주요 갈등을 잘 잡아야 하지만, 부차적인 갈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부차적인 갈등 처리의 좋고 나쁨은 주요 갈등의 해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또' 사나이 한 명, 세 명' 과' 울타리 한 개, 세 개 말뚝' 은 똑같다.
25. 참깨를 주워 수박을 잃어버렸어요.
간략한 분석: 1 차 및 2 차 모순의 원칙을 위반했습니다. 일을 할 때 주차를 가리지 않고, 부차적인 것을 잡고, 주요를 잃는 것을 가리킨다. 눈썹수염을 잡는 것, 10 손가락 벼룩을 누르는 것, 싱글 1 인' 도 이런 부류에 속한다.
손가락 하나와 손가락 9 개
간략 분석: 마오쩌둥 동지는 종종 이 비유를 사용하여 성적과 실수 중 어느 것이 주된 것인지, 어느 것이 부차적인 것인지를 비교한다. 모순의 주요 측면을 잘 파악하도록 우리에게 요구하다. 사물의 성질은 주로 지배권을 획득한 모순의 주요 측면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문제를 관찰하고 처리할 때 주류와 지류, 아홉 손가락과 한 손가락을 구분해야 한다.
27, 전형을 잘 잡고 일반을 고려하다.
해석: 양점론과 중점론이 통일되는 원칙에 따라, 우리는 실제 업무에서 전면적이고 중점과 관건을 잘 파악해야 한다. 또 다른 예로 "총괄적으로 병행하다", "피아노 치는 법을 배우다" 등이 있습니다.
(28), 주근자는 적색이고, 잉크근자는 검다.
간략한 분석: 외부 환경이 사물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설명한다. 즉, 외부 요인은 사물이 변하는 조건이다. 또 다른 예로,' 본보기의 힘은 무궁무진하다',' 명사출고도',' 형의살인' 은 모두 외적 요인의 역할을 보여준다.
(29), 스승이 문을 이끌고, 기술을 배우는 것은 개인에게 있다.
간략한 분석: 외인이 내인을 통해 작용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외부 요인이 아무리 커도 내부 요소를 통해 작용한다.
30. 성문에 불이 나서 연못의 물고기에게 재앙이 닥쳤다.
분석: 사물 연결의 보편성. 하늘 밖에는 하늘이 있고, 산 밖에는 산이 있다. "큰 강에는 물이 있고, 작은 강에는 물이 없다", "사마귀가 매미를 잡는다, 황새가 뒤에 있다" 등은 모두 이 이치에 속한다.
3 1, 두통 치료, 발 통증 치료.
분석: 국부만 보고, 전체는 보지 않고, 형이상학적 관점으로 문제를 본다. 다른 나뭇잎은 숲을 볼 수 없습니다. 우물가에 앉아서 하늘을 보는 등. , 이 범주에 속합니다.
32. 사람은 한평생 변하고, 하늘은 한순간 변한다
분석: 사물은 운동에서 발전하고 비교적 안정적이다.
33. 전반 국면을 도모하지 않는 자는 한 칸을 도모하지 않는다.
해결: 즉, 전체와 부분은 상호 의존적이고 불가분의 관계라는 뜻입니다. 국부적으로는 전체를 벗어날 수 없다. 그렇지 않으면 존재의 의미를 잃게 된다. 따라서 문제를 생각하고 일을 하려면 반드시 전반 국면을 살피고 전반 국면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나라의 흥은 집의 흥을 일으키고, 나라의 망은 집의 죽음" 이다.
34. 부주의로 만판이 졌다.
분석: 이것은 전체와 부분이 불가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반 국면을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국부 인맥이 전체에 미치는 영향도 간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로컬 실패로 인해 글로벌 실패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다른 예로,' 쥐 한 마리가 죽 한 솥을 물어뜯었다' 는 의미도 있다. 국부가 때로는 전체적으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한 발 이끌고 온몸을 움직인다." "
35. 까치는 희소식을 보고하고 까마귀는 근심을 보고한다.
해결: 접촉의 객관성을 어기고 관련이 없는 두 가지를 함께 끌어당겨' 연락' 을 만들었다. 또' 지인의 생명을 보다',' 혜성, 불길한 사진',' 모든 일이 이루어지다',' 유성에게 소원을 빌다' 등. , 이 범주에 속합니다.
36, 3 일 동안 보지 마라, 괄목할 때.
분석: 이것은 사물이 변화하고 발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변 사람과 일을 같은 시각으로 봐서는 안 된다. 또' 내세가 무섭다',' 후후후자가 올라온다',' 한비의' 세상이 다르다, 사물이 다르다, 사물이 변해야 한다' 는 것은 모두 발전의 관점을 담고 있다.
37. 별의 불은 대초원 화재를 일으킬 수 있다
분석: 새로운 사물은 처음에는 약하지만 객관적인 사물의 발전 법칙에 부합하며 강한 생명력과 광활한 발전 전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결국 낡은 것을 이길 수밖에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다시 한 번,' 천돛이 침몰선 옆에 있고 만목춘이 병나무 앞에 있다' 는 것도 새로운 사물이 무너진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38), 악을 작게 하지 말고, 선을 작게 하지 마라.
해석: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의 관계에서 옳고 그름을 구분하고 선과 악을 구분하며 이익을 따져봐야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유용한 것은 꾸준히 유지하고 질적 변화를 촉진해야 한다. 유해한 것은 지연을 방지하고 전환을 방지해야 한다.
39. 맹인이 코끼리를 더듬다
간략 분석: 비유는 사물의 표면만 알고, 일방적인 현상만 알고, 사물의 본질을 알지 못한다. 현상과 본질이 다르다. 현상은 사물의 표면 특성과 외부 연결로, 일방적이고 변화성이 있어 사람의 감각 기관에 의해 직접 감지될 수 있다. 본질은 사물이 비교적 안정된 내적 연계이며, 사물의 근본 성질이며, 인간의 이성적 사고만이 파악할 수 있다.
40. 원래의 신앙을 영원히 바꾸지 마라.
분석: 현상은 본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분리 할 수 없음을 나타냅니다. 현상이 아무리 변해도 모두 본질의 표현이다.
4 1, 아는 사람, 아는 사람, 아는 사람.
분석: 은유에 대한 감성적 인식은 이성적 인식으로 상승해야 한다. 감성적 인식은 사물의 표면에 대한 일방적인 인식일 뿐, 이성적 인식으로 올라야 사물의 본질적 본질에 대한 인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42. 맹인은 눈먼 말을 탄다
간략 분석: 은유는 정확한 이론 지도가 없는 맹목적인 실천이다. 정확한 이론은 객관적인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반영하고 실천에 지도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 "혁명 이론이 없으면 혁명 운동이 없다" 고 말했다.
43 번 미간을 찌푸리자 음모가 실현되었다.
분석: 은유의 감성 물질은 인간의 뇌를 가공한 후에야 이성적인 지식으로 상승할 수 있다. 사람들이 얻은 감성 소재는 종종 정감, 참, 가짜가 뒤섞여 서로 갈라져 겉으로는 분간할 수 없고,' 위선, 위선, 여기서 거기까지, 밖에서 안쪽으로' 를 분석하는 종합 과정을 거쳐야 이성적인 인식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또' 지혜에 대해 많이 생각하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등.
44. 어찌 호랑이를 잡을 수 있겠는가
분석: 은유의 실천은 지식의 원천입니다. 인류의 지식은 생산투쟁, 계급투쟁, 과학실험을 통해 얻은 것이다. 실천이 없으면 지식은 수동적인 물이 되고, 본본이 없는 나무가 된다. 또 다른 예로, "진리는 값진 것이다. 실천에서 찾을 수 있다.", "보는 것은 진실이고, 보는 것은 진실이다.", "싸우지 않으면 알 수 없다."
45. 책을 쓰는 데 쓰는 것은 증오가 적다.
분석: 실천이인지 발달의 원동력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사람은 실천 속에서만 자신의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발견하고, 그로 인해 자신이 지식을 추구하도록 격려하고, 시야를 넓히고, 이해를 깊어지게 한다. (존 F. 케네디, 지식명언) 거스가 말했듯이, "일단 사회에 기술적인 수요가 생기면, 이런 수요는 과학을 10 개 이상의 대학으로 밀어낼 것이다." 또 다른 예로, "잠시 먹으면 지혜를 얻을 수 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배워도 만족할 줄 모른다" 는 것은 모두 이 이치이다.
사실은 웅변보다 낫다
해석: 실천이 옳고 그름을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라는 뜻이다. 실천만이 인식을 객관적 사물과 연결시켜 실천의 객관적 결과로 인식이 객관적 실제에 부합하는지 검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하는 것은 본다", "멀리서 마력을 보고, 오랫동안 인심을 본다."
47. 사람은 성인이다
해석: 인민은 실천의 주체이며 인류 역사의 창조자이다. 그것은 물질적 부를 창조했을 뿐만 아니라 정신적 부를 창조했다. "영웅이 세상을 만든다" 는 주장은 근거가 없다. 또 다른 예로' 세 명의 구두장이가 제갈량을 받든다' 는 뜻도 있다.
외로운 거위는 양 떼를 잃기가 어렵습니다.
간석: 개인의 실천을 비유하는 것은 반드시 대중의 실천과 결합되어야 한다. 어떤 일을 하고 성과를 거두려면 인민대중과 결합하는 길을 걸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것이다.